문서번호 민방위담당관-1520 결재일자 2018.1.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비상기획팀장 민방위담당관 박재민 이성택 01/26 고영대 협조 2017년 비상기획관 주요사업 홍보 결과 보고 2018. 1. 비상기획관 (민방위담당관) 2017년 비상기획관 주요사업 홍보 결과 보고 2017년 비상기획관 홍보계획에 의해 주요사업에 대하여 홍보를 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보고함 Ⅰ 17년 홍보 개요 ?? 홍보 기간 : 2017.1.1. ~ 12.31 ?? 홍보 중점 ○ 홍보업무 처리절차 체계화 및 직원 홍보역량강화 ○ 다양한 매체 활용 및 유관기관 협업으로 시민 안보의식 제고 ○ 주요사업 적극 홍보로 市 내부 비상기획관 위상 Ⅱ 주요 홍보 실적 ?? 보도자료 ○ 보도자료 실적 : 9건 연번 제 목 담 당 팀 (제공일자) 1 서울시 민방위교육, 우리생활과 밀접한 내용으로 3월부터 실시 민방위교육팀 (03.06) 2 서울시, 3월 민방위 날 맞아 재난 안보 상황 맞춤형 훈련 실시 민방위관리팀 (03.13) 3 서울시가 함께하는 제49주년 예비군의 날 기념행사 개최 민군협력팀 (04.07) 4 서울시 민방위교육장, 시민 안전체험교육 진행 민방위교육팀 (05.30) 5 서울시, 민방위대피시설 일제점검 통해 시민 안전 확보 민방위관리팀 (07.03) 6 서울시, 21일~24일 ‘2017 을지연습’ 실시 비상대비팀 (08.21) 7 서울시, 23일 민방공대피훈련 통해 한반도 위기상황 대비 민방위관리팀 (08.22) 8 서울시, 서울수복 67주년 맞아 사진전 및 기념행사 연다 민군협력팀 (09.22) 9 서울시, 민방위대 창설 제42주년 행사 연다 민방위관리팀 (09.25) ○ 동정자료 연번 제 목 담 당 팀 (제공일자) 1 박원순 시장, 시민 생명·재산 보호,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점검 통합방위팀 (02.16) 2 박원순 시장, 北 도발대비 서울시 통합방위대비태세 점검 통합방위팀 (07.18) 3 박원순 시장, 을지연습 상호협조 관·군·경 영상회의 주재 비상대비팀 (08.23) ※ 연도별 보도자료 실적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4건 8건 4건 5건 4건 ?? 홍보 T/F팀 구성·운영 ○ 운영기간 : 17.4월 ~ 12월 ○ 구 성 : 민방위담당관 외 9명 ○ 운영 실적 - 비상기획관 소식지 발간(안보서울 365, 2회) - 통합방위협의회 BI 개발(도시브랜드담당관과 협조) - 주요사업 보도자료 작성 및 홍보 아이디어 발굴 등 ?? 직원 홍보 교육 ○ 일시/대상 : 17.5.25(목), 13:00~15:00, 민방위담당관 직원 ○ 강 사 : 뉴미디어담당관 신병규 ○ 내 용 - 뉴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강화 방안 - 비상기획관 소식지 초안 공유 및 검토 등 ?? 통합방위협의회 BI개발 ○ 추진목적 : 통합방위협의회 중요성 및 인지도 제고 ○ 추진일정 - 17.03.07~03.22 : 정책브랜드 개발 수요조사(도시브랜드담당관) - 17.03.23~04.04 : 통방합의협의회 브랜드 개발 요청 및 최종 선정 - 17.04.04~08.08 : 공공크리에이터즈와 협의 및 최종 개발 완료 ○ 활용실적 : 보고서 및 결재문서, 홈페이지, 비상기획관 국 밴드 활용 ?? 비상기획관 소식지 발행 ○ 발행시기 : 2017.6월, 12월(연 2회, 각50부) ○ 주요내용 : 안보 동향 및 주요 활동 등 ○ 활용실적 - 市 홈페이지 및 행정포털 게재 - 市 각 부서로 공문 시행으로 자료 공유 - 안보정책자문위원 및 실국장 배부 ?? 주요 업무 홍보 1. 을지 연습 지정·운영 ○ 언론 및 뉴미디어(TV, 라디오, 신문, SNS, 홈페이지) : 5,512건 ○ 홍보물 : 부채 - 4,500개, 현수막·입간판·포스터 등 - 5,022개 ○ 시민참여 안보의식 고취 활동(방독면 착용교육 등) 개최 : 72,209명 참여 2. 민방공 훈련 및 비상대피시설 연습 지정·운영 ○ 다양한 매체 활용「민방공 훈련」홍보 - 시청외벽·교통정보전광판(281개소)·도심전광판(106개소) 영상·문자 표출 - TBS, 라이브서울, 케이블TV 영상·자막 홍보 - 시내버스(7,413대), 마을버스(1,631대) 음성 안내 - 비상시 행동요령 리플릿 배부 : 35,000부 ○ 대피시설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 - 수도요금 고지서·전광판·자치구 소식지 등에 대피소 및 비상시 행동요령 안내 - 비상시 행동요령 리플릿(20,000부) 및 소책자(2,500부) 배부 - 대피시설 안내표지판(600개) 및 스티커(10,000개) 제작·배부 - KBS 뉴스(7.2), 조선일보(8.14), 헤럴드경제(8.16) 등 언론 활용 3. 민방위 교육 연습 지정·운영 ○ 2017년 민방위교육 일정 안내(市 및 자치구 홈페이지) ○ 민방위교육 홍보 동영상 제작 및 게시(2건) ○ 민방위교육 및 민방위 훈련 등 민방위 업무지침 배부(100부) 4. 서울수복기념행사 및 사진전 지정·운영 ○ 언론·뉴미디어(TBS TV, 라디오, 라이브서울) : 행사안내 및 기념식 중계 ○ 홍보물 : 포스터, 리플릿, 배너, 현수막, 모자 등 ○ 유관기관(해병대사령부·전우회, 교육청 등) 협조를 통한 시민·학생 참여유도 Ⅲ 총 평 ?? 잘한 점 ○ 전담 T/F팀 구성으로 체계적 홍보 ○ 교육 및 직원 관심 증가로 보도자료 건수 증가 ○ 비상기획관 소식지 발간 및 통합방위BI 개발 등 적극적 홍보 ?? 개선 사항 및 향후 계획 ○ 안보관련 행사 및 훈련에 시민참여 확대 필요 - 유관기관(교육청, 재향군인회, 여성연합회 등)과 협력하여 다양한 계층의 시민 참여 - 을지연습간 시민보호 관련 훈련(전재민구호소, 배급소운영) 강화(3 → 25회) - 민방공 대피훈련에 적극 참여 유도 등 ○ 비상시 시민행동요령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 홍보 강화 필요 - 뉴미디어(sns, 유튜브, 웹사이트) 등 맞춤형 소통채널 활성화 - 시민참여 프로그램(50플러스, 시민대학, 평생학습포털)을 통한 정보 제공 - 보도자료(대변인) 제공, 영상물 표출?홍보대사(시민소통기획관) ○ 市 내부 홍보 강화 필요 - 행정포털, 소통방통 등 내부 매체 활용하여 비상기획관 주요 사업 안내 - 북 도발시, 위기대응반 적극 운영 및 정보 공유
14511678
20210926002423
본청
민방위담당관-1520
D000003268874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