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하반기 박물관 홍보 및 문화행사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8 결재일자 2018.1.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한성백제박물관장 김현정 권순철 01/25 이인숙 협 조 총무과장 오천석 전시기획과장 김영심 유물과학과장 이경자 백제학연구소장 조영훈 2017 하반기 박물관 홍보 및 문화행사 운영 결과 보고 2018. 1. 한성백제박물관 (교육홍보과) 2017 하반기 박물관 홍보 및 문화행사 운영 결과 보고 2017 하반기 6개월 동안 교육?행사 등 박물관 활동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하고, 시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박물관 문화행사를 운영함으로써 박물관 인지도 상승 및 이용자 증가를 도모하였으며, 추진 내용을 정리하여 보고함으로써 향후 박물관 홍보 및 문화행사 운영에 참고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홍보 개요 ? 추진부서 : 교육홍보과 ? 추진기간 : 2017년 7월~12월 ? 추진목표 : 박물관 인지도 향상을 통한 이용자 증가 ? 추진방법 : 홍보물 제작 및 보급, 문화상품 제작 및 보급, 보도자료 제공 및 방송ㆍ언론 보도, 뉴미디어 활용 홍보 등 ? 추진실적 : 총 77종 67,806개 ?? 홍보 운영 내역 구분 내용 수량 홍보물 제작 및 보급 박물관 안내 리플릿, 문화캘린더, 한백소식, 팸플릿 등 60종 61,338개 문화상품 제작 및 보급 볼펜, 샤프, 부채, 가죽 정리함, 무선 마우스 등 6종 6,100개 보도자료 제공 및 방송ㆍ언론 보도 한성백제금요시네마, 한성백제아카데미 등 5종 68개 뉴미디어 활용 홍보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채널, 트위터 등 6종 300개 합계 77종 67,806개 ?? 문화행사 개요 ? 운영기간 : 2017.07.~12. ? 운영행사 : 한가위 박물관 큰잔치 외 2개 행사 ? 참가대상 : 일반시민 ? 참가비용 : 무료 ? 참가인원 : 총 37회(일) 11,172명 ?? 문화행사 운영 내역 연번 행 사 명 운영일시 운영횟수 참가인원 1 한가위 박물관 큰잔치 10.05.(목)~10.07.(토) 13:00~17:00 3회(일) 8,013명 2 한성백제박물관 사계콘서트(하반기) 07.15.(토)~12.20.(수) 16:00~17:30 또는 17:00~18:30 8회(일) 1,400명 3 한성백제금요시네마(하반기) 07.07.(금)~12.29.(금) 18:30~20:30 26회(일) 1,759명 합계 37회(일) 11,172명 ※ 2017 하반기 거리예술존 운영 지원 - 운영주최 : 서울시청 문화정책과 - 운영일시 : 07.01.(토)~10.08.(일), 매주 토요일ㆍ일요일, 12:00~12:40 10.14.(토)~11.05.(일), 매주 토요일ㆍ일요일, 12:00~12:40 및 13:00~13:40 - 운영횟수 및 참가인원 : 총 34회 1,610명 2 홍보 운영 결과 ?? 홍보물 제작 및 보급 ? 박물관 일반 구분 내용 수량 박물관 안내 리플릿 박물관 전시 및 시설 소개 4종 46,000개 하반기 문화캘린더 박물관 각종 교육ㆍ행사 소개 1종 5,000개 한백소식 제9호 박물관 부서별 활동 소개 1종 2,000개 송파구 박물관 나들이 홍보 팸플릿 송파구 일대 박물관 소개 2종 5,000개 박물관 홍보 영상물 디비디(DVD) 박물관 홍보 영상물 모음 1종 350개 합계 9종 58,350개 ? 평생교육 구분 내용 수량 여름방학교실 교재 600개, 현수막 2종 3개, 배너 2개, 포스터 3개 5종 608개 주말가족교육 교재 800개, 현수막 1종 2개 2종 802개 온조역사체험교실 교재 600개 1종 600개 학교 밖 박물관교실 교재 500개, 현수막 1종 1개, 배너 1개 3종 502개 한성백제아카데미 교재 350개, 포스터 10개, 현수막 2종 2개, 배너 1개, 팝업 1개 6종 364개 한성백제박물관 체험 교육 현수막 1개, 포스터 10개, 팝업 2종 2개 4종 13개 합계 21종 2,889개 ? 문화행사 구분 내용 수량 한성백제금요시네마 포스터 6종 48개, 팝업 12종 12개 18종 60개 박물관 사계콘서트 가을 행사 포스터 10개, 현수막 1개, 팝업 2종 2개 4종 13개 박물관 사계콘서트 겨울 행사 포스터 10개, 현수막 1개, 팝업 2종 2개 4종 13개 한가위 박물관 큰잔치 포스터 10개, 현수막 1개, 팝업 2종 2개 4종 13개 합계 30종 99개 ? 홍보효과 - 리플릿ㆍ현수막ㆍ배너ㆍ포스터 등의 인쇄 홍보물을 줄이고 인터넷 홍보를 늘렸으며 참가자 수는 큰 차이가 없었음. ? 향후계획 - 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종이 인쇄물의 종류는 줄이고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한 효과적인 홍보 방법을 개발하고자 함. ?? 문화상품 제작 및 보급 구분 내용 수량 볼펜 박물관 로고 인쇄, 각종 교육ㆍ행사 활용 1종 2,000개 샤프 박물관 로고 인쇄, 각종 교육ㆍ행사 활용 1종 3,000개 부채 박물관 로고 인쇄, 각종 교육ㆍ행사 활용 1종 500개 무선 마우스 박물관 로고 인쇄, 각종 교육ㆍ행사 활용 1종 200개 가죽 정리함 박물관 로고 인쇄, 각종 교육ㆍ행사 활용 1종 200개 부직포 가방 박물관 로고 인쇄, 각종 교육ㆍ행사 활용 1종 200개 합계 6종 6,100개 ? 홍보효과 - 평생교육 프로그램 진행시에 문화상품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효과적인 홍보를 도모하였음. ? 향후계획 - 한성백제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함으로써 높은 품질의 문화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보급하고자 함. ?? 보도자료 제공 및 방송ㆍ언론 보도 보도자료 보도매체 수량 한성백제금요시네마 뉴스1, 뉴시스, 연합뉴스, tbs 교통방송, 문화일보 등 7개 한성백제아카데미 뉴스1, 송파타임즈, 불교공뉴스, 서울시정일보, 서울시티 등 6개 한가위 박물관 큰잔치 뉴스1, 세계일보, 문화일보, 서울신문, 연합뉴스 등 20개 박물관 사계콘서트 뉴스1, 연합뉴스, 헤럴드경제, 서울시정일보, 송파타임즈 등 18개 기타 세계일보, 조선일보, 문화일보, 매일경제, 서울신문, 연합뉴스 등 17개 합계 5종 68개 ? 홍보효과 - 박물관 활동 관련 정보를 적절한 시기에 방송ㆍ언론 기자를 통하여 시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박물관의 각종 프로그램 참가를 촉진하였음. ? 향후계획 - 보도자료의 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시민들에게 흥미 있는 내용으로 작성하고 방송ㆍ언론 기자의 취재에 적극 협조하고자 함. ?? 뉴미디어 활용 홍보 구분 내용 수량 네이버블로그 외국인 백제역사문화체험 참가 단체 모집 등 54개 페이스북 어린이날 무엇을 할지 잘 모르시겠다구요? 등 64개 카카오스토리채널 매주 토요일, 일요일 정오 12시에 거행되는 거리예술존 등 56개 트위터 2017 겨울방학교실 2월 수강 가족 모집!! 등 55개 네이버밴드 서울시 블로그에서 한성백제박물관 특별전을 멋지게 소개 등 58개 인스타그램 정월대보름 행사 단심줄놀이 동영상 등 13개 합계 6종 300개 ? 홍보효과 - 박물관 소식을 상시적으로 인터넷 및 소셜 네트워크 시스템에 게시함으로써 이용자들과 소통하였음. ? 향후계획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매체의 급속한 변화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시민들과의 상호 소통 관계를 지속하고자 함. 3 문화행사 운영 결과 ?? 한가위 박물관 큰잔치 ? 운영개요 - 행사일시 : 10.05.(목)~10.07.(토), 13:00~17:00 - 행사장소 : 박물관 광장 및 로비 - 행사내용 : 놀이마당, 체험마당, 공연마당 - 누적인원 : 총 3회(일) 8,013명 ※ 10.05.(목) 2,894명, 10.06.(금) 2,283명, 10.07.(토) 2,836명 - 만 족 도 : 92.4% (설문인원 : 85명) ? 운영내역 일 자 시 간 장 소 구 분 내 용 10.05.(목) ~ 10.07.(토) 09:00~17:00 강당 로비 놀이마당 (전통 민속놀이) 윷놀이, 투호, 제기차기, 팽이치기 13:00~17:00 정문 로비 체험마당 (백제 공예 체험) 백제 문양 목판 찍기 백제 수막새 목걸이 만들기 백제 역사 윷놀이 판 만들기 13:00~13:50 15:00~15:50 광 장 공연마당 (전통 국악 공연) 풍물놀이 ? 운영효과 - 전통 풍물놀이를 박물관 광장에서 공연함으로써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으로부터도 큰 호응을 얻었음. ? 향후계획 - 한가위에 적합한 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함으로써 박물관에서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산시키고자 함. ?? 한성백제박물관 사계콘서트(하반기) ? 운영개요 - 행사일시 : 07.15.(토)~12.16.(토), 12.20.(수) - 행사장소 : 박물관 강당(한성백제홀) - 행사내용 : 오페라, 가곡, 피아노 연주 등 - 누적인원 : 총 8회(일) 1,400명 ? 운영내역 구분 일 시 시 간 단체명 내 용 관람인원 여름 07.15.(토) 17:00~18:30 글로벌 아티스트 소사이어티 베토벤 교향곡 피아노 시리즈 : 전원 교향곡 200명 08.19.(토) 17:00~18:30 글로벌 아티스트 소사이어티 베토벤 교향곡 피아노 시리즈 : 운명 교향곡 300명 가을 09.23.(토) 17:00~18:30 글로벌 아티스트 소사이어티 평화 음악회 150명 10.14.(토) 17:00~18:30 글로벌 아티스트 소사이어티 황성훈 피아노 독주회 : 예술가의 시 150명 10.21.(토) 17:00~18:30 파리뮤직포럼 음악적 순간들 150명 겨울 12.02.(토) 16:00~17:30 글로벌 아티스트 소사이어티 송년 음악회 : 윤철희와 친구들 150명 12.16.(토) 16:00~17:30 베아오페라예술학교 베아 뮤직 페스티벌 200명 12.20.(수) 19:30~20:30 글로벌 아티스트 소사이어티 이선호 피아노 독주회 100명 합계 1,400명 ? 운영효과 - 재능 기부 차원의 무료 공연을 유치함으로써 예술단체에는 대중성 있는 공연의 기회를 제공하고 박물관 이용자들에게는 문화 접근성을 높였음. ? 향후계획 - 수준 높은 공연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고정 관객을 확보하고 박물관의 문화예술행사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함. ?? 한성백제금요시네마(하반기) ? 운영개요 - 행사일시 : 07.07.(금)~12.29.(금), 매주 금요일, 18:30~20:30 - 행사장소 : 박물관 강당(한성백제홀) - 행사내용 : 가족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재미있고 감동적인 영화를 월별 주제에 따라 선별하여 주 1회 무료 상영 - 누적인원 : 총 26회(일) 1,759명 - 만 족 도 : 91.1% (설문인원 : 56명) ? 운영내역 구분 일자 제목 장르 시간 등급 언어 관람인원 7월 동화에서 영화로 07월07일 거울나라의 앨리스 판타지ㆍ모험ㆍ가족 112분 12세 이상 영어 71명 07월14일 정글북 드라마ㆍ모험 106분 12세 이상 더빙 97명 07월21일 신데렐라 로맨스 113분 전체 영어 95명 07월28일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 판타지ㆍ모험ㆍ액션 127분 전체 영어 96명 8월 상상 이상의 환상 08월04일 쿠보와 전설의 악기 애니메이션ㆍ판타지 102분 전체 더빙 77명 08월11일 마이 리틀 자이언트 판타지ㆍ가족 117분 전체 더빙 128명 08월18일 찰리와 초콜릿 공장 판타지ㆍ모험ㆍ코미디 114분 전체 영어 108명 08월25일 미스 페레그린과 이상한 아이들의 집 판타지ㆍ미스터리 127분 12세 이상 영어 52명 9월 야옹야옹 멍멍 09월01일 마이펫의 이중생활 애니메이션ㆍ코미디 86분 전체 더빙 79명 09월08일 볼트 애니메이션ㆍ모험 96분 전체 더빙 81명 09월15일 고양이의 보은 애니메이션ㆍ판타지 75분 전체 더빙 98명 09월22일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드라마ㆍ가족 110분 전체 한국어 105명 09월29일 고양이는 불러도 오지 않는다 드라마 102분 전체 일본어 33명 10월 두근두근 로맨스 10월06일 좋아해줘 로맨스ㆍ코미디 123분 12세 이상 한국어 47명 10월13일 4월 이야기 로맨스 67분 12세 이상 일본어 42명 10월20일 레터스 투 줄리엣 로맨스ㆍ코미디 105분 12세 이상 영어 63명 10월27일 마리 이야기 애니메이션ㆍ판타지 80분 전체 한국어 102명 11월 맛있는 이야기 11월03일 마이 베이커리 인 뉴욕 로맨스ㆍ코미디 96분 12세 이상 영어 35명 11월10일 해피 해피 브레드 드라마 114분 전체 일본어 38명 11월17일 하늘에서 음식이 내린다면 애니메이션ㆍ가족 90분 전체 더빙 52명 11월24일 쉐프 드라마ㆍ코미디 85분 전체 프랑스어 21명 12월 오선지의 꿈 12월01일 귀를 기울이면 애니메이션ㆍ로맨스 111분 전체 더빙 62명 12월08일 하늘의 황금마차 드라마 84분 12세 이상 한국어 34명 12월15일 씽 애니메이션ㆍ뮤지컬 108분 전체 더빙 56명 12월22일 말할 수 없는 비밀 로맨스ㆍ판타지ㆍ드라마 101분 12세 이상 중국어 45명 12월29일 전국노래자랑 코미디 112분 12세 이상 한국어 42명 합계 26회 1,759명 ? 운영효과 - 대중성 및 작품성을 고려하여 월별 주제에 맞는 영화를 선별함으로써 관람객들이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감상하도록 하였음. ? 향후계획 - 가족 단위 관람객에게 호감 있는 주제를 구성하고 가족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최신 영화를 선별하여 상영함으로써 이용자의 만족도 향상을 도모하고자 함. 4 향후 운영 방향 ?? 방송ㆍ언론 및 뉴미디어 매체 적극 활용 ? 박물관 평생교육 및 문화행사와 관련된 내용이 널리 홍보될 수 있도록 사전에 보도자료를 신속히 제공함으로써 방송ㆍ언론 보도를 적극 유도하고자 함. ? 박물관 관련 콘텐츠를 발굴·활용하여 시민이 활용하기에 유용한 문화상품을 개발하고자 함. ? 행사 관련 사전 홍보를 철저히 하고 방송ㆍ언론의 취재 요청에 적극적으로 협조함으로써 박물관 인지도 상승을 도모하고자 함. ?? 박물관 콘텐츠를 반영한 고유의 프로그램 운영 ? 전통 세시 풍속에 맞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사라져가는 전통 문화를 시민들이 익힐 수 있도록 함. ? 박물관 상설전시와 연계하여, 백제의 역사ㆍ문화와 관련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에 적용하고자 함. ? 다른 기관에서 추진하였던 각종 문화행사 사례를 참고하되, 박물관에 어울리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자 함. ?? 시민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접근성 증진 ? 재능기부를 통한 문화예술 공연을 지속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문화 접근성이 떨어지는 시민 관람객들도 부담 없이 문화예술을 체험하도록 유도하고자 함. ? 행사 관련 사전 홍보를 철저히 하고 방송ㆍ언론의 취재 요청에 적극적으로 협조함으로써 박물관 인지도 상승을 도모하고자 함. ? 영화 관람객 중에서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가족 단위의 관람객들을 위한 작품을 지속적으로 반영하고자 함. 붙임:1. 홍보물 제작 및 보급 목록 1부 2. 방송·언론·인터넷 보도기사 목록 1부 3. 문화행사 운영 설문 결과 1부 4. 문화행사 운영 사진 자료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 하반기 박물관 홍보 및 문화행사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성백제박물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8 생산일자 2018-01-2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현정 (02)2152-5837) 관리번호 D000003268221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홍보 > 박물관홍보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