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소방용수 업무 관련 기본 계획

문서번호 재난관리과-472 결재일자 2018.1.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대응총괄팀장 재난관리과장 소방서장 고효배 최흥식 안재덕 01/24 현진수 협 조 2018년 소방용수 업무 관련 기본계획 2018. 1. 중랑소방서 재난관리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 소방용수 업무 관련 기본계획 소방용수시설의 효율적인 유지·관리 및 소방활동 장애지역 개선으로 재난현장 황금시간을 확보하고 신속한 현장대응을 통한 시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한 기본운영 계획임. Ⅰ 관 련 근 거 □ 소방기본법 제10조(소방용수시설의 설치 및 관리 등) □ 재난대응과-2344(2017.2.2.)호 『소방활동 소외지역(통행 장애지역) 해소 기본계획』 □ 재난대응과-13746(2016.7.7.)호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소방차통행로 확보대책』 □ 재난대응과-714(2016.1.12.)호 『소방차 통행불가지역 환경개선 사업 추진계획』 Ⅱ 추 진 방 향 □ 소방용수시설 고장 개소 Zero화 ? 신속한 소방용수 공급 □ 소방활동 장애지역 내 소화전 및 비상소화장치 우선 보강 □ 소방활동 장애지역의 장애요인 개선 및 유관기관 협력 강화 □ 소방활동 장애지역의 통행로 환경개선 사업 추진 □ 소방통로 확보훈련 및 각종 캠페인 등을 통한 길 터주기 공감확산 Ⅲ 기 본 현 황 ?? 소방용수시설 종별 현황 종별 소별 총 계 공 설 사 설 계 소 화 전 저 수 조 급 수 탑 계 소 화 전 저 수 조 급 수 탑 계 소 화 전 저 수 조 급 수 탑 총 계 2,139 2,134 4 1 1,881 1,878 2 1 258 256 2 0 ?? 소방용수시설 부서별 현황 종별 소별 총 계 공 설 사 설 계 소 화 전 저 수 조 급 수 탑 계 소 화 전 저 수 조 급 수 탑 계 소 화 전 저 수 조 급 수 탑 총 계 2,139 2,134 4 1 1,881 1,878 2 1 258 256 2 0 현장대응단 382 381 0 1 285 284 0 1 97 97 0 0 면 목 525 525 0 0 473 473 0 0 52 52 0 0 망 우 627 626 1 0 578 577 1 0 49 49 0 0 중 화 605 602 3 0 545 544 1 0 60 58 2 0 ?? 비상소화장치 지역별·유형별 현황 구분 계 지 역 별 유 형 별 시장지역 주거지역 기타지역 일체형 호스릴식 분리형 91 13 76 2 26 9 56 ?? 비상소화장치 부서별 현황 구분 계 현장대응단 면 목 망 우 중 화 비고 91 14 22 34 21 ?? 비상소방용수 현황 구분 계 현장대응단 면 목 망 우 중 화 비고 1 0 0 0 1 묵2동 중랑천 Ⅳ 소방용수 관련 업무추진 1 소방용수시설 보수 ?? 소화전 보수 ○ 대 상 : 14개소(보수 14) ○ 소요예산 : 28,000천원(14개 × 2,000천원) ○ 보수 중점사항 · 고장 소방용수시설 발견 즉시 대응총괄팀으로 유선보고 후 문서보고 · 고장수보 즉시 신속한 보수가 될 수 있도록 수도사업소 담당자와 협의 · 보수비가 과다하게 지출될 것으로 예상되면 폐전 조치 후 신설 검토 · 원활한 현지급수체계 확립을 위해 사용불가 소방용수시설 우선 보수 · 소방용수시설 보수과정을 상시 점검하여 보수 지연 사례 방지 ?? 소화전 도색 및 보온 공사(자체 계약체결 후 공사 시행) ○ 기 간 : 2018. 3. 1. ~ 9. 30.(7개월간) ○ 대 상 : 182개소(도색 162, 보온 20) ○ 소요예산 : 5,050천원(162개 × 25천원 / 20개 × 50천원) ○ 추진계획 · 해빙기 소방용수시설 일제조사 시 도색 · 보온 대상 병행 파악(3月) · 소방용수시설 도색 · 보온 대상 및 세부현황 제출(4月) · 도색 시공 및 검수(5月~9月) ?? 지하식소화전 맨홀정비 ○ 대 상 : 12개소 ○ 소요예산 : 12,000천원(12개 × 1,000천원) ○ 중점사항 · 중랑구청 도로과 및 성동도로사업소에서 통보한 맨홀정비 필요대상(연중) · 통보 받은 맨홀정비 필요대상 현장확인 및 정비 완료 후 예산집행 ※ 2017년 중랑구청에서 정비한 대상 중 미집행 대상 우선집행 예정 ?? 노후 소화전 밸브 교체(상수도사업본부 추진사항) ○ 대 상 : 1,468개소(서울시 전체) ○ 소요예산 : 2,936,000천원(1,468개 × 2,000천원) ○ 중점사항 · 노후 소화전 정비예산은 소방재난본부에서 상수도사업본부로 일괄 재배정 · 상수도사업본부에서 노후 상수도 시설물 정비현황에 따라 사업소에 재배정 · 노후 소화전 밸브 정비 흐름도 노후 소화전밸브 교체 예산 신청 (본부→예산과) 예산배정 및 재배정 (예산과→본부→상수도본부) 노후 소화전 밸브 정비 계획수립 및 알림 (상수도본부→수도사업소) 노후 소화전 밸비 정비 (수도사업소) ?? 비상소화장치 유지관리(보수) ○ 대 상 : 91개소 중 이설 및 보수대상 ○ 소요예산 : 500천원(1개 × 500천원) ?? 비상소화장치 적재비품 등 구입 ○ 대 상 : 비상소화장치 91개소 필요비품 ○ 소요예산 : 4,000천원 2 소방용수시설 조사 및 점검 ?? 조사구분 ○ 공설 소방용수시설 - 일제조사(정밀조사) : 연 2회(3월-해빙기, 10월-월동기) - 정기조사 : 월 1회 이상 ※ 외관점검 실시 - 수시조사 : 도로공사 시, 소방용수시설 신설 또는 이설시, 강설, 강우 등 기타 필요시 ○ 사설 소방용수시설 : 소방활동 자료조사 시 ○ 비상 소방용수시설 : 소방용수시설 일제조사 시 ○ 비상소화장치 점검 : 월3회 이상 ○ 30년 이상 노후 소화전 일제 특별점검 가. 시 기 : 소방용수시설 조사시 병행 실시 나. 대 상 : 189개소(1988.1.1. 이전 설치 소화전) ※ 2개소(2159, 4286) 제외(보수 완료 및 보수 예정 대상) 다. 방 법 : 이음부분 및 볼트 부식 등으로 인한 고장 사전 발견 ※ 타 소화전에 우선하여 교체 또는 보수 조치 ○ 조사방법 및 요령 가. 중점 확인사항 1) 소화전, 저수조 및 급수탑 전산관리카드에 의거 조사 및 입력 - 119행정정보시스템 내 용수조사부 입력 - GIS 지령망시스템 내 소화전 위치 변동 사항 입력 2) 조사장비 휴대조사(일체형 소화전 개폐기 등) 3) 각종 공사시 공사구간 확인하여 매몰 ? 파손 사례방지 및 복구조치 4) 시장지역, 화재경계지구 등 화재취약지역은 별도파악관리(수시 점검) 5) 무리한 작동으로 인한 스핀들 등 고장방지 및 수격현상으로 인한 민원발생 예방 - 밸브의 급격한 조작 금지 - 3분 이상 퇴수 조치(정체수 완전 제거) - 스핀들을 완전히 잠금, 누수 방지 소화전 개폐순서 주의 : ①소화전(개방) ②제수변(개방) ③제수변(잠금) ④소화전(잠금) 6) 소방용수시설 주변 5m 이내 주차구획선 확인 및 장애물 등 제거조치 7) 안전 위해요인 제거 8) 일제조사시 공동관할구역 및 인접서 1차출동지역 내 소방용수시설 조사 나. 종별 확인사항 종 별 확인사항 소화전 ·소화전 파손 및 수압 ·전실내 토사 및 진개 제거 ·지상식 소화전 관구 이탈방지 및 연결고리 정비 ·소화전 관구 내 동결방지를 위한 퇴수조치 확행 등 저수조 ·전실파손, 저수량, 소방차 접근 가능여부 등 ·수원(水源) 오염여부 확인후 이상시에는 주변여건 고려, 즉시 교체 급수탑 ·보온재 및 출?배수상태 확인 비상소화장치함 ·함파손 및 적재비품 손?망실 여부 확인과 함내 비품정리 ·기타사항(녹제거, 함내?외 청소, 광고물 제거 등) 사설 소방용수시설 ·부서별 각 대상처 관리철저 ·사설 소방용수시설 고장은 관리처에게 보수토록 조치 ○ 조사결과 조치 가. 소방용수시설 조사결과 수압 및 주변건물명 등 변동사항은 수시 수정 ⇒ 119행정정보시스템 입력, 관리카드 변경 등 나. 자체보수 가능한 경미한 고장은 자체보수 후 보고서 및 사진 첨부하여 보고 다. 현장보수 불가능한 고장은 복명서 및 사진(위치도) 첨부하여 보고 라. 119행정정보시스템의 소방용수 현황 현행화 철저 마. 조사 후 변경내용은 119행정정보시스템(안전지도 연계)에 즉시 수정입력 바. 소방용수시설 사용에 장애되는 주차구획선 제거 사. 매몰 및 파손시킨 공사업체는 원인규명 후 원상복구 조치 아. 보수비가 신설비보다 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 폐전 (수도사업소 의견 첨부) ○ 소방용수시설 관리실태 확인 가. 119행정정보시스템과 현장의 일치여부 나. 전 차량 이상 출동시 보수구 이용 소화전 점유 여부 다. 전 직원 관내 소방용수시설 위치파악 숙지 여부 라. 일제조사에 철저를 기하기 위하여 본서에서 수리표찰 투입 ?? 소방용수현황 분기 보고 ○ 소방용수 관리 철저를 위한 소방용수 현황 분기 보고 ※ 재난대응과-25928(2016.12.13.)호 『2016년 서울시 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알림』 참조 ○ 2, 4분기 보고는 붙임2 서식을 활용 7.5일, 이듬해 1.5일한 보고 ?? 도로상 맨홀(소화전) 점검 및 관리(※ 별도계획 시달 예정) ○ 맨홀정비 관리 및 제출 : 맨홀관리기관(각 소방서) ○ 확보된 맨홀정비(종류, 위치 등) 도로관리청 제출 ○ 포장도로시스템에 정비 이력 입력 ○ 맨홀점검 종류 및 시기 - 정기·긴급점검 : 맨홀관리기관(6개월에 1회 이상) - 초기·정밀점검 : 맨홀관리기관(2년에 1회 이상) ○ 맨홀점검 및 평가 방법 : 맨홀 외부(뚜껑,포장)와 내부(균열) 등 ?? 2018년 소방용수시설 설치 및 보수 예산 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금 액 소방용수시설 설치 및 보수 49,550 사무관리비 비상소화장치 적재비품 등 구입 4,000 공공운영비 비상소화장치 유지관리 500 시설비 소방용수시설(소화전) 보수 28,000 맨홀정비비(지하식 및 제수변 뚜껑) 12,000 소방용수시설 보수, 도색 및 보온 등 5,050 3 비상소화장치 점검 및 훈련 ?? 비상소화장치 점검 : 월 3회 이상 ○ 소방이륜자동차 이용 : 월 3회 이상 ○ 현장대응단장(센터장) : 선별 월 1회 ○ 대응총괄팀장 : 반기 1회(현장대응단 및 119안전센터 선별확인) ○ 정비 내용 - 비상소화장치 함 손·망실 여부 - 함내 청소 및 비품정리 - 자위소방대 조직 정비(의용소방대원 적극 유도) - 비상소화장치 번호키 열쇠로 변경 - 각종 현황 변경시 대장 정리 및 119행정정보시스템 입력 ?? 주민합동훈련 및 사용방법 교육 : 연 2회 ○ 기 간 : 2018년 4월, 9월 중 ○ 실시방법 : 현장대응단장 및 119안전센터장 책임하 실시 ○ 훈련중점 - 119 화재신고 및 소방차 유도 요령 - 소화기 사용법 및 비상소화장치 사용 초기진화 요령 - 기타 화재예방 및 소방홍보 Ⅴ 소방활동 장애지역 개선 1 소방활동 장애지역 해소 ?? 소방활동 장애지역(소방차 통행장애지역) 조사 ○ 기 간 : 2018. 2월 ~ 3월 중(2개월간) ○ 대 상 : 기존 소방활동 장애 41지역(불가15, 곤란26) 재조사 구분 계 현장대응단 면목 망우 중화 계 41 39 16 35 29 불가 15 20 1 14 14 곤란 26 19 15 21 15 ○ 방 법 : 붙임서식 활용 조사(주택수, 용수시설, 보이는 소화기 등) ○ 소방차 진입 · 통행 불가 및 곤란지역 용어 정의 - 통행불가지역: 폭 2m이하 도로(길) 또는 이동이 불가능 한 장애물로 인하여 소방차 진입이 불가한 구간이 50m 이상인 장소 - 통행곤란지역: 도로 폭 3m 이상의 도로 중 이동이 불가능한 장애물로 인하여 소방차 통행 장애 구간이 50m 이상인 지역 및 기타 상습주차(장애물)로 인해 소방차 진입 및 통행에 장 애를 초래하는 장소(중형 펌프차량 폭 2.5m 기준) ?? 소방활동 장애지역 장애요인 개선 ○ 전수조사 결과에 따른 장애지역의 장애요인별 개선 대책 수립 ○ 출동에 장애가 되는 거주자 우선 주차구획선 제거 요청(자치구) ○ 이전이 필요한 전신주에 대하여 이전 검토 요청(자치구, 한전) ○ 소방활동 장애지역 내 불법 주·정차 단속 CCTV 설치 요구(자치구) ⇒ 제천 화재사고 관련 소방활동 장애지역 내 불법 주·정차근절을 위해 적극적 대처 ⇒ 각 소방서는 불법 주·정차단속 CCTV 설치 필요지역 파악 ⇒ 연 1회이상 관할 자치구에 CCTV 설치 요구(개선시까지) ??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소방차 통행로 환경 개선 ○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현황 : 9개 구분 계 소방차 통행장애 여부 소방차전용 주차구획선 여부 비 고 통행가능 통행장애 구획선 설치 구획선 미설치 9개소 9(100%) 0(0%) 6(66.66%) 3(33.33%) 1개동 아파트 제외 연번 대상명 주 소 동수 소방차전용 주차구획선 통행 장애 관할 1 경원아파트 신내동 449-1 2 ○ 통행가능 현장대응단 2 장미아파트 묵동 188-1 3 ○ 통행가능 현장대응단 3 면목한신아파트 면목동 193-1 10 ○ 통행가능 면목 4 용마한신아파트 면목동 1077-1 4 ○ 통행가능 면목 5 SH공사 면목아파트 면목동 1382 4 ○ 통행가능 면목 6 염광아파트 망우동 178-80 11 X 통행가능 망우 7 대보아파트 망우동 236-7 2 X 통행가능 망우 8 경남아파트 망우동 226 6 X 통행가능 망우 9 우성중화아파트 묵동 250-17 4 ○ 통행가능 중화 ○ 부서별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현황 센터별 현황 현장대응단 면목 망우 중화 9 2 3 3 1 ○ 부서별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중 소방차 통행장애 아파트 현황 센터별 현황 현장대응단 면목 망우 중화 0 0 0 0 0 ○ 소방차 전용 주차구획선 설치 및 노후 구획선 일제 정비 권고 - 주차구획선 설치 아파트 6개소 : 노후 구획선 정비토록 유도 - 주차구획선 미 설치 아파트 3개소 : 신규 설치토록 유도 ※ 예방과-12052(2012.6.27.)호 『건축심의시 소방분야 가이드라인』제6조 ‘소방차전용’ 주차구획선 기준 참조 ○ 민·관 협업을 위한 입주자대표(관리소장) 간담회 개최 - 대 상 :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9개소 - 실 시 : 연 2회(상·하반기) - 내 용 ?주요 진입로에 소방차 진입로 표시 및 주차금지 안내판 설치 ?진입장애 주차 차량 경고 스티커 발부 등 자체 대책추진 요청 ?소방차 통행로 확보에 대한 의견 공유 및 기타 해결방안 토의 등 ○ 소방통행로 확보를 훈련 교육 및 안내문 발송 등 - 소방통로 확보훈련, 소방차 길터주기 훈련차량 동승체험 및 캠페인 실시 - 옥내소화전 등 소방시설 사용법 교육 - 소방통행로 확보를 위한 안내문 발송 및 자치회보(반상회보) 게재 등 ○ 반기 보고는 붙임3 서식을 활용 7.5일, 이듬해 1.5일한 보고 2 소방차 통행로 환경개선 사업 ?? 소방차 통행로 노면표시 및 태양광 조명블럭 설치 현황 ○ 설치대상 : 21개소(소방활동 장애지역 및 상습 불법 주정차 지역) ○ 설치현황 계 2017년 2016년 노면표시 조명블럭 예산(천원) 노면표시 조명블럭 예산(천원) 노면표시 조명블럭 예산(천원) 20 17 11,245 7 7 3,750 14 10 7,495 ?? 2018년도 소방차 통행로 노면표시 및 태양광 조명블럭 설치 ○ 설치대상 : 4개소 ○ 소요예산 : 3,000천원 - 태양광 조명블럭 : 2,000천원(4개 × 500천원) - 소방차통행로노면표시 : 1,000천원(4개 × 250천원) ○ 설치장소 - 소방차 통행불가지역 및 코너 · 굴절구간 - 소화전 주변 및 모퉁이 구간 등 주차 절대금지 구간 ○ 설치 대상구간 도로 정비 및 시공 안내 - 설치 대상구간 주변 주민들에게 시공 예정임을 사전 홍보 - 주차금지 협조 및 주차 시 견인조치 등 대주민 안내문 게첨 계획수립 (2월중) 실태조사 (2월말) 대상확정 (3월초) 설치 (3월~7월) ○ 설치구간 중점 순찰관리 및 상시 모니터링 실시 - 설치구간에 주기적 순찰활동 전개 - 소화전 주변 불법 주정차에 대한 강력단속 이행 ○ 추진방법(설치안) 1안 2안 3안(가급적 픽토그램 사용) 설치비용 약30만원 개당 약 5~6만원 설치비용 약50만원 - 1안) 통행로 노면표시 + 태양광 조명블럭 - 2안) 통행로 노면표시 + 반사블럭 : 가로등으로 태양광 조명블럭 효용성이 낮을 때 - 3안) 통행로 노면표시 : 주변 가로등 설치 및 반사블럭 설치 효용 ○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관련 - 정기조사(연2회) : 소방차 통행로 노면표시, 태양광 조명블럭 설치 상태 조사 ? 일제 소방용수 조사시 병행 가능 - 수시조사 : 각종 훈련 및 지리조사 시 - 통행로 노면표시 설치 후에도 상습적인 불법 주·정차시 자치구에 주·정차 금지구역 지정 요청 - 기 설치된 통행로 노면표시 및 태양광 조명블럭 중 보수 필요대상 2018년 예산 활용 보수 ?? 화재없는 안전마을 노면표시(예방과 추진사항) ○ 예 산 : 12,500천원 ○ 업무추진 흐름 - 본부 재난대응과에서 본부 예방과로 12,500천원 예산 재배정 - 각 소방서 화재없는 마을 대상 선정 - 본부 예방과 각 소방서 예산 재배정 - 각 소방서 화재없는 마을 노면표시 시공 3 소방통로확보 및 주차단속 ?? 『소방차 길 터주기』 공감 확산 ○ 『소방차 길 터주기』 긴급 출동 훈련(분기별 1회) ○ 상습 정체구간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및 홍보 ○ 지역 주민에게 『출동 소방차 동승 체험』 기회 부여 ?? 소방차 통행장애지역 확보대상 : 41개소 구분 계 현장대응단 면 목 망 우 중 화 비고 41 3(곤란지역) 7(곤란지역) 14(불가지역) 4 (곤란지역) ?? 소방통로확보 및 불법 주정차 단속관리, 긴급피양의무 단위업무 비 고 소방통로 확 보 - 유관기관 합동훈련 · 시장지역 : 소방서 ? 구청(주차관리과) · 주거지역 · 기타 취약지역 : 소방서 · 구청(주차관리과) 별도계획 수 립 - 정기훈련 본서주관: 월1회 이상 센터주관: 월10회 이상 - 기동순찰, 이륜순찰, 방화순찰, 각종 교육 ? 훈련시 등 수시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 및 소방차 동승체험 월1회 이상 전국 단위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민방위 훈련과 병행) 분기 1회 불법주차 단 속 - 정기교육 2회 · 상반기 : 이론교육 4시간 · 하반기 : 현장실습교육 4시간 상반기 4월 하반기 9월 - 수시교육 수시 - 단속장비 확인점검 · 현장대응단장(119안전센터장) : 매월 1회이상 · 대응총괄팀장 : 매월 1개 대응단 및 안전센터 순번확인 연중 - 주차단속 공무원 임명(임명권자 : 소방서장) 수시 긴급피양의무 화재 등 재난발생시 긴급출동하는 소방차량 수시 4 소방이륜차 관리 ?? 소방이륜자동차 현황 구분 계 현장대응단 면 목 망 우 중 화 비고 4 1 1 1 1 ?? 순찰방법 및 교육 ○ 평상시 : 월 3회 이상 ○ 화재특별경계 근무시 : 1일 1회 이상 ○ 담당자 교육 : 월1회 이상 ?? 소방이륜자동차 센터별 순찰노선 부서 노선 (8) 노선별 순찰대상 지점 (36) 현 장 대응단 1선 삼부그린스포츠 → 동성7차 복합 → 신아타운 → 서울시립사회복지관 4 2선 옹기테마공원(구.삼성화약고) → 동양쇼핑 → 묵1동 주거지역 → 원광사회복지관 → 신내노인요양원 5 면목 1선 사가정시장→ 면목 골목시장 → 면목7동 주거지역 → 면목4동 주거지역 4 2선 면목2동 주거지역 → 동부시장 → 장안제일시장 → 면목사회복지관 → 중랑구 노인종합복지관 5 망우 1선 한일시너스빌리젠시 → 이안빌딩(구 윤상빌딩) → 우림시장 → 망우3동 주거지역 → 북부시립노인전문병원 5 2선 동원시장 → 면목1동 주거지역 → 면목6동 주거지역 → 면목8동 주거지역 4 중화 1선 중화제일프라자 → 신내테크노타운 → 중랑교쇼핑 → 한남프라자 4 2선 중화제일시장 → 중화1동주거지역 → 중화2동주거지역 → 상봉1동 주거지역 → 신내종합사회복지관 5 Ⅴ 행 정 사 항 ??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는 소방용수시설 조사 등 교육 훈련 전 안전관리 및 업무에 관한 제반사항을 철저히 교육하 고 2인 이상 활동 시 반드시 안전책임자 지정 ?? 소방용수시설 변동사항은 소방행정정보시스템 입력철저 붙임 소방용수 분야 주요업무 추진일정표 1부. 끝. 붙임 2018년도 소방용수 분야 주요업무 추진일정표 주요 추진사항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비 고 1. 소방용수 설치 및 보수 등 ○ 소방용수시설 설치 ? ---- ---- ---- ---- ? 상반기중 설치 ○ 비상소화장치 설치 ? ---- ---- ---- ---- ? 상반기중 설치 ○ 소방용수시설 보수 등 유지관리 ? ---- ---- ---- ---- ---- ---- ---- ---- ---- ---- ? ○ 노후 소화전 밸브 교체 ? ---- ---- ---- ---- ---- ---- ---- ---- ---- ---- ? 상수도사업본부 추진 ○ 소방용수시설 도색 및 보온 ? ---- ---- ---- ---- ---- ---- ---- ? 각 소방서 추진 ○ 소방용수시설 정기조사 ? ---- ---- ---- ---- ---- ---- ---- ---- ---- ---- ? 필요시 수시조사 ○ 소방용수시설 일제조사(정밀조사) ○ 맨홀점검(초기,정기,정밀) 보고 보고 연2회(해빙기,동절기) ○ 소방용수 현황 보고(분기) 보고 일제 조사 보고로 갈음 보고 일제 조사 보고로 갈음 분기 1회 2. 소방활동 장애지역 개선 등 ○ 소방활동 장애지역 조사 ? ? 보고 ○ 장애요인 개선 ? ---- ---- ---- ---- ---- ---- ---- ---- ---- ---- ? 유관기관 협력 강화 ○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환경개선 등 보고 보고 반기 보고 ○ 소방차 길터주기 및 캠페인, 훈련 등 보고 보고 분기보고로 갈음 보고 분기보고로 갈음 보고 보고 분기보고로 갈음 보고 분기보고로 갈음 보고 보고 월 1회 이상 ○ 전국 단위 소방차 길터주기 훈련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분기 1회 ○ 소방차 통행로 환경개선 사업 ? ---- ---- ---- ---- ---- ---- ---- ? ○ 화재없는 안전마을 노면표시 ? ---- ---- ---- ---- ---- ---- ---- ---- ---- ---- ? 예방과 추진 ※ 본 주요업무 일정은 본부 또는 자체 실정에 따라 변경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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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년 소방용수 업무 관련 기본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중랑소방서 재난관리과
문서번호 재난관리과-472 생산일자 2018-01-2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고효배 (02-3423-1384) 관리번호 D0000032671875
분류정보 안전 > 소방시설및장비관리 > 소방시설관리감독 > 소방용수시설유지관리 > 소방용수시설및비상소화장치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