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언론매체 및 방송협력 추진계획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1156 결재일자 2018.1.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통지원팀장 시민소통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박월진 이영배 유재명 01/24 유연식 협 조 영상방송팀장 윤선재 주무관 차현주 2018년 언론매체 및 방송협력 추진계획 2018. 1.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 언론매체 및 방송협력 추진계획 주요 핵심사업 등에 대해 시민의 이해와 공감도 제고를 위해 언론매체, 방송협력 등을 통해 시정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함. Ⅰ 추 진 방 향 ?? 시민생활에 도움이 되는 시민밀착형 정책 집중 정보제공 ?? 각 시즌별·대상별(여성·청년 등) 콘텐츠 기획 등 맞춤형 홍보 ?? 신문·방송매체 이외에 신규매체 확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정보 제공 Ⅱ 사 업 개 요 ?? 대 상 : 한국ABC협회에 가입한 신문?잡지, 정보간행물 등 언론매체, TV·라디오 방송매체 ※ 신문·잡지 외의 정보간행물은 한국ABC협회에 미가입시도 가능 < 잡지 등 정기간행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제2조 > ?잡 지 :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ㆍ시사ㆍ산업ㆍ과학ㆍ종교ㆍ교육ㆍ체육 등 전체분야 또는 특정분야에 관한 보도ㆍ논평ㆍ여론 및 정보 등을 전파하기 위하여 동일한 제호로 월 1회 이하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책자 형태의 간행물 ?정보간행물 : 보도ㆍ논평 또는 여론 형성의 목적 없이 일상생활 또는 특정사항에 대한 안내ㆍ고지 등 정보전달의 목적으로 발행되는 간행물 ?? 사업내용 ○ 일간지, 지역지, 전문지, 주·월간지 등을 통한 주요 핵심사업 등 정보제공 ○ 지상파 및 케이블 TV 기획방송을 통한 주요 핵심사업 정보 제공, 라디오 스토리텔링·캠페인 활성화 ?? 사 업 비 : 4,000백만원(인쇄매체 1,500백만원, 방송협력 2,500백만원) Ⅲ 2018년 추진계획 1 신문·잡지 등 활용 시정정보 제공 ?? ’17년 추진현황 및 실태 ○ 신문·잡지 등 : 142개 언론매체 254회 게재 - 서울로 7017, 건축문화제와 도시건축 비엔날레 연계 도시재생의 가치 안내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서울시 청년정책 등 생활밀착형 정보제공 - 주요 개장 시설(잘 생겼다! 20), 시민을 위한 정책(내일연구소 서울) 묶음 안내 서울로 7017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도시건축 비엔날레 잘 생긴 20개 시민공간 내일연구소 서울 ○ 언론매체별 주 독자층을 고려한 시정정보 제공으로 홍보 효과성 제고 - 매체영향력 등을 고려, 홍보효과가 높은 일간지·주간지에 주로 게재하였으나, - 찾동, 잘 생겼다!(서울에 생기는 20개 시민공간) 등 시민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는 지역지, 여성월간지 등 시민밀착형 매체에 게재 (단위 : 백만원) 계 일간지 주간지 월간지 지역신문 전문지 정보지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254 1,300 118 1,000 28 117 25 71 57 65 19 31 7 16 ?? ’18년 추진계획 시정정보 통합, ?묶음브랜드? 단계별 홍보 ○ 시민생활에 도움이 되는 시민밀착형 정책 정보 제공 - 복지·건강, 교육, 50플러스 등 시민의 삶의 질을 바꾸는 정보 제공 - 시민 관심사 및 계기별 사업 이슈를 고려한 맞춤형 홍보 ○ 홍보대사 활용 ?내일연구소 서울?, 지속적 홍보 - ?내일연구소 서울? 리패키징 : ‘시민에게 힘이 되는 사업’ 교체 게재 ○ ?잘 생겼다! 시즌 2?, ?내일연구소 시즌 2? 등 묶음브랜드 정보 제공 - ‘도시가치를 높이는 서울’의 개관시설 20~25개소(신규 및 기존)를 테마별 묶음브랜드화하여 정보제공 - ‘아이 키우기 좋은 서울’, ‘미래먹거리 든든 서울’, ‘생활에 힘이 되는 서울’, ‘도시가치를 높이는 서울’ 정책정보 묶음홍보 인쇄매체 확대 등 시정정보 제공 채널 다양화 ○ 시민밀착형 인쇄매체 활용 시정정보 제공 확대 - 사업특성과 연계되는 전문지 분야별 다양화 ? 교통, 환경, 경제, 취미생활 등 분야별 전문지 활용 - 일상생활에서 여성과 밀접한 여성 종합월간지 다양화 및 홍보 확대 - 도시재생 등 지역관련 사업은 해당 지역신문과 연계 적극 홍보 ○ 매체영향력, 매체특성 등 주 독자층을 고려한 시정정보 제공 - 주요 일간지는 매체 영향력(발행부수, 열독률) 등을 고려하여 시정 핵심사업 집중홍보 - 월?주간지는 발행부수 3만부 이상, 전문지는 5천부 이상 우선 배정 - 지역신문은 지역사업과 연계 서울전역을 적정안배 및 균형집행 2 지상파 TV 등 방송사 협력사업 ?? ’17년 추진현황 및 실태 ○ 시정광고(TV?라디오 등) - 서울로7017(5.12~6.11): 129회 주요시간대 송출 - 서울비엔날레(8.21~9.30): 등 1.048회 송출 - 내일연구소(11.1~12.30): 등 1,764,793회 송출 서울로 7017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시정 묶음브랜드(내일연구소) ○ 지상파?종편?케이블TV 공동기획 방송 - 5회 ※ 신규 개장시설(돈의문박물관마을, 다시세운, 문화비축기지, 서울함공원 등) 및 시민 대상 서비스 정보(찾동, 여성안심, 국공립어린이집 등) 제공 돈의문박물관마을 다시세운 서울창업허브 문화비축기지 ○ 라디오 프로그램을 통한 시정현안 세부정보 제공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여성안심특별시, 추석교통, 문화비축기지 개장 등 301회 ?? ’18년 방송협력을 통한 시정정보 제공 계획 ○ 시정공감대 확산 및 시정정보 집중제공을 위한 TV 등 광고 추진 - 주요시정 묶음브랜드(잘 생겼다!시즌2 등), 찾아가는동주민센터, 도시안전 등 ※ 지상파, 종편, 케이블TV, IP-TV, 영화관, 고속철도 등 ○ 교양정보 프로그램을 통한 시정정보 제공 - 청년, 여성, 중장년, 어르신 등 세대별 맞춤형 정보 제공 등 ○ 인기 예능프로그램 시정노출로 시정호감도 증대 - 청년일자리, 여성안심특별시, 걷기좋은서울, 잘생겼다!시즌2 등 등 < 매체 및 프로그램별 특성을 고려한 방송협력 추진> ?? 지상파TV : 교양?생활정보(여성?주부?40대 이상), 다큐(남성, 50대 이상) ?? 케이블?종편 : 화제성 높은 예능?생활정보(20~40대) ?? 라디오 : 주 청취층(20~40대) 대상 시정정보 제공 ?? ’18년 방송협력 추진(안) 구분 채널/프로그램(예시) 방송내용(안) 총 계 공중파 TV 교양정보 영유아?청년?여성?은퇴자?어르신 등 세대별 시정정보 예능 ‘잘 생겼다! 시즌2’ 등 다큐 일자리, 국공립어린이집 등 종편, 케이블, IPTV 등 교양정보 임대주택, 일자리, 보육, 여성안심, 공공의료 등 예능 세운상가 등 도시재생, ‘잘 생겼다! 시즌2’ 등 다큐 일자리, 여성안심, 평생학교, 50+센터 등 IPTV 등 시정광고 라디오 스토리텔링 정보제공 등 여성, 출산육아, 주택, 일자리, 복지, 청년 등 캠페인 광고 주요시정 Ⅳ 행 정 사 항 ?? 실·본부·국 언론매체·방송협력 활용 시정홍보시 협력체계 구축 ○ 주요 핵심사업 및 시민체감형 사업부서와 협력하여 통합적·체계적 홍보 ○ 언론매체(신문?잡지 등), 방송협력(TV, 라디오) 계획수립 및 추진시 시민소통담당관 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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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언론매체 및 방송협력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1156 생산일자 2018-01-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월진 (02-2133-6427) 관리번호 D000003267157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시책홍보기획및관리 > 언론매체광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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