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우수관광상품 개발 운영지원 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059 결재일자 2018.1.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장용운 최용훈 김재용 01/23 안준호 2018년 우수관광상품 개발·운영지원 계획 2018. 1.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 우수관광상품 개발·운영지원 계획 서울의 우수 관광자원을 활용한 양질의 고부가가치 관광상품 개발을 지원하여 서울 관광의 활성화와 바람직한 관광문화를 조성하고자 함 Ⅰ. 2017년 추진성과 및 개선점 ?? 2017년 추진성과 ○ 서울만의 우수관광상품 개발 지원을 통한 고급관광객 유치 확대 - 292개 고품격 상품개발(전년 대비 50.5%↑)로 49,393명 유치(전년 대비 10.2%↑) ○ 우수여행사 확대 지정(’16년 16개사 → ’17년 22개사)으로, 관광상품 시장구조 개선을 위한 여행업계와의 공동 협력체계 마련 ○ 서울 신규관광자원 발굴 및 정보제공으로 여행업계의 상품개발 지원 - 서울 신규관광자원 콘텐츠 발굴 (1~12월 / 매월 10여개) - 국내외 여행업계 대상 정보제공 (국내 1,130, 해외 1,947/e-뉴스레터 배포) ?? 개선사항 ○ 우수관광상품 인증사업 참여율 제고를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 마련 - 여행사의 고품격 상품개발 의욕 고취를 위한 실질적 지원 확대 및 평가방법 개선 등으로 사업 활성화 지원 ○ 우수여행사와의 저가 관광시장 개선을 위한 상시 협력 강화 - 단체관광객 전용 서울특화상품 공동개발, 운영 등 상품 질적 향상 지원 - 우수여행사 운영실태 점검 및 건의사항 청취 등 관리감독 철저 ○ 타시도 신규관광자원 정보제공 확대로 서울-지방 연계상품 개발 유도 - 타 지자체(인천, 경기, 강원 등) 최신 관광콘텐츠 발굴 및 정보제공 Ⅱ. 2018년 추진방향 ?? 우수관광상품 인증제 평가방법 개선 ○ 평가위원회 구성 시 여행상품 개발 실무 전문가 포함 및 비중확대를 통한 상품인증 신뢰도 제고 ○ 우수상품 상품개발비 증액(1만원→1.5만원/1인)으로 여행업계 참여율 향상 ?? ‘서울시 우수여행사’와의 협력 네트워크 공고화 ○ 고궁상품 등 서울시-우수여행사 공동 상품개발 및 해외홍보 등 경쟁력 강화 지원 ○ 운영실태 점검 및 행정처분 등 관리감독 병행으로 여행업계 내 우수여행사 위상 자리매김 ?? 서울-지방 연계상품 개발을 위한 신규관광자원 발굴 및 정보제공 ○ 市 자치구, 타 지자체(인천, 경기 등) 협조를 통해 신규관광자원 발굴 확대 ○ 정보제공 대상 여행사 지속 확대로 다양한 상품개발 유도 구 분 2017년 2018년 인증제 운영 ?인증상품 평가위원회 구성 - 15명(학계, 유관기관, 관광업계 전문가) ?상품개발비 지원 - 우수상품 : 1만원/1인(70점 이상) - 일반상품 : 5천원/1인(70점 미만) ▶ ?인증상품 평가위원회 구성 - 20명(여행업체 상품개발전문가, 학계, 유관기관 등) ?상품개발비 증액 - 우수 : 1.5만원/1인 (70점 이상) - 일반 : 5천원/1인 (60이상~70점 미만) ※ 60점 미만은 비인증 및 상품개발비 미지원 우수 여행사 ?우수여행사 지정(22개사) ?행정처분·민원내역 조회 : 년 1회 ▶ ?우수여행사 지정 확대 : 최대 25개사 ?협력 네트워크 강화 - 공동 상품개발 및 해외홍보 지원 등 - 관리감독 강화(행정처분·민원내역 년 4회 조회) 신규자원 발굴 및 정보제공 ?신규자원 발굴 및 정보제공 - 매월 약 10개(서울 콘텐츠) - 뉴스레터 배포처 : 3,077개사 ▶ ?신규자원 발굴 및 정보제공 - 매월 15개(자치구 등 포함) - 뉴스레터 배포처 : 4,000개사 이상 Ⅲ. 세부 추진계획 1 우수관광상품인증제 운영 ?? 운영개요 ○ 대 상 : 방한 단체관광상품 및 개별관광상품 ○ 사업기간 : 2018. 1월 ~ 12월 (인증시기 : 4, 6, 8, 10월) ○ 추진절차 인증신청 공고 (서울시) - 전국 일반여행업체 대상 ※ 관광 홈페이지, 사업설명회 등 홍보 ▽ 인증신청서 접수 (대행기관) - 우수관광상품 신청서 접수(신청기준 심사) ※ 단체(우수?일반) 및 개별 관광상품 분야 ▽ 인증심사 (서울시) - ‘우수관광상품 평가위원회’ 심사(평가기준에 의거 심사) ※ 1차 서류심사 통과된 상품에 대해 평가위원 평가 ▽ 우수관광상품 인증 (서울시) - 평가실시 후 상품 선정 ※ 평가점수에 따라 우수?일반?개별 관광상품으로 선정 ▽ 인증서 수여 (서울시) - 서울특별시장 인증서 수여 및 인증마크 부여 (우수관광상품 한정) ▽ 인증상품 홍보 및 운영지원 - 인증상품 국내외 홍보 및 운영지원 ※ 단체관광상품(상품개발비), 개별관광상품(홍보마케팅비) ▽ 만족도 조사 - 우수관광상품 이용객 대상 만족도 조사(3~11월) ▽ 평가 반영 및 개선안 - 우수관광상품 품질관리 ?? 신청조건 단체관광상품 분야 ? 평가점수(70점 기준)에 따라 우수관광상품?일반관광상품으로 선정 ※ 70점 이상은 우수관광상품, 60점 이상~70점미만은 일반관광상품 ○ 신청자격 : 국내 일반여행업체 - 독창성, 서울관광기여도 등을 기준으로 평가하여 상품개발비 차등 지원 항목 신청기준 비 고 숙 박 ① 서울 소재 관광호텔급 이상의 숙박업체 (2박 이상) - 구제도 : 무궁화 2개 이상 / 신제도 : 별 1성급 이상 ※ 관광사업등록증에 ‘관광숙박업(관광호텔업)’ 업종이 명시된 경우 인정 ② 서울시?한국관광공사 인증 대체 숙박시설 (2박 이상) - 한옥스테이, 템플스테이, 굿스테이, 하이서울 유스호스텔 등 ①, ② 중 택1 ※ 동계상품(1~2월 및 평창 올림픽 연계 상품은 경기, 강원 소재 관광호텔 1박 인정 식 사 ○ 서울 일정 내에서 2~3회 식사, 합계 2만원/1인 이상 - 1회(끼) 최소 7천원/1인 이상 - 중?석식 구분 없음(경기 소재 식당 1회 인정) - 투숙 관광호텔 조식 이용 시 1회 인정 체 험 ① 서울문화체험 1개소 이상, 체험료 1만원/1인 이상 ①, ② 중 택1 ② 서울문화체험 2~3개소 기준, 체험료 합계 1만5천원/1인 이상 (1개소 체험료 최소기준 없음) - 서울시 발굴 신규관광자원(Seoul Tour+ 제공) 중 유료콘텐츠 1개소 이상 적용 - 서울시 축제 (한강몽땅, 김장문화제, 빛초롱축제 등) 연계상품 ※ 공통사항 - 동계상품(1~2월) 1개소 경기, 강원 지역 관광지 인정 - 의료체험(건강검진, 치과 등) 1회를 문화체험으로 인정 가이드 ○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소지자 안내 서울 일정 ○ 서울 전일관광(1일 6시간) 2일 이상 포함 ※ 매회 심사당 여행사별 최대 5개 상품 신청 가능 개별관광상품 분야 ? 평가점수 70점 이상 획득시 서울시 추천 ‘개별관광상품’으로 선정 ○ 신청자격 : 국내 일반여행업체 - 개별관광객 대상 서울만의 특색있는 체험자원을 활용한 고품격 관광상품 개발유도를 위한 홍보마케팅비 지원 구 분 세 부 내 용 신청대상 ?서울 개별자유여행 상품(1일 투어, 자유일정 포함 상품 등) ※ 서울 관광 6시간 이상 포함 상품내용 (예시) ?서울시 추천 체험 관광자원(Seoul Tour+) 콘텐츠 활용 ?특별관광상품 테마(서울시 축제, 공정여행 등) 활용 상품 ?서울시 및 자치구 추천 관광코스 연계 상품 ?비즈니스 투어, VIP 투어, 음식관광, 기타 FIT 맞춤형 고품격 상품 등 중점 평가사항 ?서울의 우수관광자원을 활용한 특색있는 체험 제공 여부 ?서울관광을 위한 우수정보 제공, 보험 등 품질보증, 부가서비스 등 이용객을 위한 혜택 등 신청방법 ?상품수 : 매회 심사당 여행사별 5개 상품 이내 ?연중 상시 접수 → 평가위원회 개최시기별 선정 신청서류 ?사업참여 신청서, 준수사항 서약서, 상품 설명서 ※ 주요 방문지, 상품 운영방법, 모객방법 등 포함 ※ 매회 심사당 여행사별 최대 5개 상품 신청 가능 ?? 평가 방법 ○ (평가절차) 신청조건을 충족하는 상품 중 평가위원회 심사를 통해 선정 분 야 선 정 기 준 단체관광상품 ○ 우수관광상품 : 평가위원회 심사에 의거 70점 이상인 상품 ○ 일반관광상품 : 평가위원회 심사에 의거 60점 이상~70점 미만인 상품 개별관광상품 ○ 평가위원회 심사에 의거 70점 이상인 상품 ○ (평가기준) 3개 항목 총 100점 만점으로 평가 <단체관광 상품> <개별관광 상품> 기 준 배점 내 용 기 준 배점 내 용 독창성 30 ?상품주제 및 기획배경의 독특성(15) ?타 상품과의 차별성(15) 독창성 50 ?상품주제 및 기획배경의 독특성(25) ?타 상품과의 차별성(25) 서울관광 기여도 40 ?양질의 관광지/체험 구성을 통한 서울 관광산업 발전 기여도 서울관광 기여도 20 ?양질의 관광지/체험 구성을 통한 서울 관광산업 발전 기여도 ?양질의 숙박/식사 구성을 통한 서울관광산업 발전 기여도 지속 가능성 15 ?상품 모객실적 및 모객 가능성 지속 가능성 15 ?상품 모객실적 및 모객 가능성 15 ?서울 우수관광자원 활용을 통한 서울 이미지 제고 15 ?서울 우수관광자원 활용을 통한 서울 이미지 제고 합계 100 합계 100 ※ 개별관광상품의 특성(1일 투어, 에어텔(항공+호텔) 등)을 고려하여 배점기준 변경 ○ (가산점) 서울시 정책 참여 및 테마·신규자원 활용시 가점부여 구분 항목 가점 서울시 정책 정책분야 세부내용 서울로 7017 ?서울로 7017 연계 체험 관광 상품 한양도성?둘레길 ?한양도성 성곽길, 서울둘레길, 서울순례길 코스 활용 상품 타시도 상생협력 ?평창올림픽, K-트래블버스 등 타시도(대구, 인천 등) 연계 상품 크루즈 ?’18년 인천, 평택항 입국 후 서울관광 크루즈상품(인바운드) 서울 축제 ?서울시 축제 및 이벤트 연계 상품(빛초롱축제, 김장문화제 등) 한강 연계 ?한강 관련 스토리 연계 상품(한강몽땅 등 한강 테마 스토리 연계) 공정?마을관광 ?생태적?사회적?문화적?경제적 지속가능성 및 교육적?보존적 요소가 반영되어 있거나 지역 커뮤니티의 참여가 이루어지는 상품 산업?정책관광 ?산업단지 및 우수 산업체 탐방, 우수행정사례 탐방 등 (문화비축기지, G밸리, 고척스카이돔, 기타 서울 시정명소 등) 3점 테마 상품 테마명 세부내용 전세기 ?신규목적지 취항, 기 취항지, 지방공항 연계상품 중 서울관광 포함 한류 ?K-Pop 콘서트, 팬미팅, 태권도 등 한류체험(서울 소재) 상품 웨딩?뷰티 ?뷰티(서울 소재 웨딩, 메이크업, 미용 등) 테마연계 상품 전통시장?문화 ?서울시 지정 전통시장 / 전통문화 체험상품 의료관광 ?서울시 소재 의료(건강검진 포함)?미용관광 체험 및 서울투어 포함 상품 2점 신규자원 ‘17년 이후 서울시 발굴 신규 및 추천관광자원(Seoul Tour+ 제공) 중 콘텐츠 1개소 이상 적용 2점 ※ 2개 분야 이상 중복 시, 1개 분야 가점만 인정 ?? 평가위원회 구성(안) ○ 구 성 : 여행업체 상품개발 전문가, 학계, 유관기관 등 20명 내외 ○ 임 기 : 2018. 3월 ∼ 2019. 2월 (1년) ○ 개최일정 : 총 4회 (4?6?8?10월) ※ 필요 시 수시개최 ○ 위원회 운영 - 인증제 참여 상품 대상 심사 후 분야별 상품 인증 및 선정 - 우수관광상품 인증제 사업 활성화를 위한 자문 및 개선방안 제안 등 ○ 향후계획 - 유관기관 추천 및 관광상품 관련 전문가 풀 활용 위원 후보 선정 - 후보자별 참여의사 확인 후 위촉 (제1회 평가위원회 개최 시 위촉장 수여) ?? 지원사항 구 분 지원내용 단체 분 야 우수관광상품 ○인바운드사 상품개발비 : 1.5만원/1인 ○우수관광상품 인증서수여 및 인증마크 사용권한 부여 ※ 인증 유효기간 2년 ○주요국가 해외여행사 방문 판촉활동 및 공동광고 지원 등 일반관광상품 ○인바운드사 상품개발비 : 5천원/1인 개별관광상품 ○홍보마케팅비 : 여행사별 최초 1회 300만원 지급 (여행사별 2번째 지급 부터 1상품 당 150만원 추가 지원) ※ 여행사별 상품 모객실적 합산 200명 이상 시 지급 ※ 여행사당 지원금 최대 한도 : 3천만원 이내 ※ 상품개발비 지원 : 상반기 선정상품은 ’18.1.1. 이후, 하반기 선정상품은 ’18. 7. 1. 이후 모객실적을 기준으로 함 ※ 예산 부족시에는 지원금 지급 신청순서(증빙자료 포함)에 의거 예산 소진시까지 지급 ?? 우수관광상품 소비자 만족도 조사 ○ 운영방향 : 우수관광상품 인증상품 대상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통한 인증상품 품질관리 ○ 조사기간 : 2018. 3 ~ 11월 ○ 조사방법 : 우수관광상품 이용 관광객 대상 오프라인 설문조사 ○ 조사내용 - 우수/일반/개별 관광상품 전수조사를 통해 국가·상품별 주요특징 분석 - 서울시 우수관광상품 인지도, 세부항목별 만족도, 재구매 및 추천의향 - 서울시 우수관광상품에 대한 건의사항 및 불편사항 등 ○ 활용계획 - 상품별, 여행사별 만족도 비교분석을 통해 인증상품 품질관리 - 주요 방한 국가별 선호 및 만족도 비교를 통한 상품개발 전략 마련 2 서울시 우수여행사 지정(안) ?? 운영개요 ○ 목 적 : 저가 관광시장 개선과 고품격 상품개발을 위해 노력한 여행사를 우수여행사로 지정하여 서울관광 이미지 제고와 관광산업의 질적 성장 유도 ○ 대 상 : 서울시 소재 일반여행업체(신청서 접수일 기준 만3년이상 등록업체) ※ 사업공고일 이후 관광진흥법 위반으로 사업정지 10일 이상의 행정처분이 확정된 업체 제외 ○ 신청조건 : ’18년 우수관광상품인증제 참여 + 관광진흥법령 준수 ○ 지정규모 : 25개사 내외(최대 30개사 지정 가능) ○ 사업기간 : 2018. 1월 ~ 12월 (지정시기 : 하반기) ○ 추진절차 사 업 공 고 (서울시) - 서울시 소재 일반여행업체 대상(9월) ※ 관광 홈페이지, 사업설명회 등 홍보 ▽ 참여 신청서 접수 (대행기관) - 참여 신청서 접수 및 서류심사 (10월) ※ 신청조건 준수여부 심사(행정처분 및 민원내역 조회 등) ▽ 선정위원회 심사 (서울시) - ‘우수여행사 선정위원회’ 별도개최 및 심사 (11월) ※ 서류심사 통과된 업체 대상 평가위원 평가 ▽ 우수여행사 지정 (서울시) - 서울시장 명의 지정서·지정패 및 인증마크 수여 (11월) ※ ‘서울시 지정 우수여행사’ 문구 사용(1년) ▽ 인센티브 지원 및 홍보 - 우수여행사 인센티브 지원 및 홍보 ▽ 사업평가 및 개선방안 마련 - 우수여행사 운영평가 및 향후 개선방향 마련 ?? 참여조건 ○ 신청조건 : ① 우수관광상품 지원사업 참여 + ② 준수사항 이행 조건 세부내용 비 고 ’18년 우수 관광상품지원사업 참여 ○ ’18년 서울시 우수관광상품 지원사업에 참여, 1건 이상의 상품 선정(단체 및 개별 관광상품) ※ 중국 인바운드사는 ’18년 중국전담여행사만 참여가능(심사전 지정 취소시 신청자격 상실) <신청서류> ?우수여행사 지정 신청서 ?준수사항 서약서 ?회사 소개서 ?’18년 상품운영 실적 ?심사 평가자료 등 준수 사항 이행 ① 무자격 가이드 고용 금지 등 법령 준수 ② 고객 불편사항 적극 개선 ③ 서울시 정책수립 관련 협조 이행 (실태조사, 소비자 만족도조사 등) ④ 우수관광상품 지원사업 운영 관련 서울시 요청사항 이행 ?? 평가방법 ○ 평가절차 : ‘우수여행사 선정위원회’를 통한 심사 후 지정 신청서류 검토(10월) 평가위원회 심사(11월) 여행사 지정 및 지원(11월) ?행정처분 현황 조회 ?민원내역 조회 (관광불편처리센터 등) ?상품 운영실적 확인 등 ?상품 운영 성과 ?서울시 정책 협력 ?저가상품 근절 노력 ?고객 만족 노력 등 ?‘서울시 지정 우수여행사’ 문구 사용 (유효기간:1년) ?지정서·지정패 및 인증마크 수여 (유효기간: 1년) ?우수여행사 인센티브 지원 ○ 평가기준 : 8개 항목 총 100점 만점으로 평가 - ’18년 인증제 참여를 통한 상품운영 성과 및 저가상품 근절 노력 등을 평가 구분 평가항목 배점 세부지표 정 량 평 가 (60) 상품 운영실적 25 ?상품 신청건수(5) 및 선정건수 (10) ?선정상품 모객실적 (10) 경영안전성 및 기업활동 역량 15 ?자기자본비율, 유동비율, 매출액 순이익율 (각 5) 고용안정 및 일자리창출 기여 5 ?정규직원 고용비율(4), 신규직원 채용 여부(1) 안전여행 제고 10 ?관광통역안내사(5), 안전매뉴얼(3), 보험가입(2) 공공정책 협력 5 ?’18년도 서울시 정책(행사) 참여 및 최근 3년 이내 문화·관광분야 수상 실적 정 성 평 가 (40) 고품격 상품개발 25 ?저가상품 근절, 다양한 서울 체험 제공 노력(각 10) ?특화상품 개발 노력(5) 고객 만족 10 ?소비자 보호 노력(5) ?고객 서비스 다양성 노력(5) 관광 발전 기여 5 ?관광산업 발전 노력(5) 합 계 100 ※ 평가항목 및 세부지표는 별도 계획수립 시 변경될 수 있음 ○ 가산점 및 감점 구분 평가항목 배점 가산점 ?’18년 인증제 참여 75점 이상 우수관광상품 보유 여행사 2점 ?장애인기업, 남녀고용평등 우수기업, 사회적 기업 2점 감점 ?관광진흥법 위반에 의한 시정명령 행정처분 1건 당 - 기간 : ’18.1.1~신청서 접수 마감일까지(확정된 행정처분) 2점 ※ 가산점 및 감점은 최대 4점까지 인정 ?? 우수여행사 지정 ○ 지정규모 : 최대 25개사 ○ 지정기준 : 평가결과 70점 이상 획득 + 권역별 지정규모 내 포함 <권역별 우수여행사 지정 규모 예시> ※ ’17년 외래관광객 입국 순위 고려 합계 단체 개별 중화권 일본 동남아 구미주 등 25개사 12 4 5 2 2 ?? 지원사항 지원항목 세부내용 우수여행사 인센티브 ○1개 업체당 최고 1,000만원 지급 - 광고비, 홍보물 제작, 교역전?박람회 참가, 해외 세일즈콜 비용, 투어차량 운영비 등 ※ 증빙자료 확인 후 지원한도 내 실비 지급 행정지원 ○‘서울시 지정 우수여행사’ 문구 사용(1년간) ※ 인증서, 인증패 및 인증마크 수여 ○서울시 해외 마케팅 추진 시 판촉 및 홍보 지원 ○서울국제트래블마트 참여 특전(매칭 우선권 등) ○서울시 정책사업 참여 우선권 제공(창덕궁 달빛기행 등) 및 정기 간담회를 통해 업계의견 청취 및 정책 반영 ※ 우수여행사 인센티브는 여행사당 지원한도(3천만원)외 별도 지급 ?? 사후관리 ○ 우수관광상품 소비자 만족도 조사 활용 상품 운영실태 관리 - 사업 추진에 따른 성과 및 개선점 발굴을 위한 자료로 활용 ○ 준수사항 이행여부 등 관리감독 - 무자격 가이드 고용 등 행정처분 내역 조회를 통한 감독(분기별 총 4회) ? 사업정지 이상 행정처분 확정 시 우수여행사 지정 취소(문구사용 금지) (향후 2년간 우수관광상품 지원사업 참여 제한) - 관광불편처리센터 민원, 인증상품 이용후기 등 모니터링을 통한 운영실태 점검 - 여행사 방문을 통한 운영실태 점검 및 건의사항 청취 3 신규 관광콘텐츠 발굴 및 정보제공 ?? 추진방향 ○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개발 정보제공으로 관광상품의 다양성 제고 ○ 타시도 신규관광자원 정보제공 확대로 서울-지방 연계상품 개발 유도 ?? 콘텐츠 구성 ○ 월별 테마를 선정, 매월 15개 콘텐츠 개발 (1월∼12월) - 방한 국가별 선호도 고려, 서울시 주요 행사?자치구?타지자체 추천 콘텐츠 제공 테마 선정 ? 자료 수집 ? 콘텐츠 선정 월별 테마 선정을 통한 시기별 장점 극대화 서울시?유관기관 추천자료, 글로벌 여행매체 등 협력 테마에 적합한 우수콘텐츠 15개 선정 ? 정보제공 ? 다국어 번역 ? 뉴스레터 제작 e-뉴스레터 배포 Visit Seoul 게시 4개 언어 번역 (영문/일문/중문 간체?번체) 상품개발 정보제공을 위한 세부내용 구성 ○ 뉴스레터 구성(안) - 충분한 사진자료 제공, 여행사 할인혜택?이벤트 등 상품개발 상세정보 확충 구분 주요 내용 개요 ○ 관광지명, 업소 정보(가격, 결제방법, 수용인원, 편의시설, 외국어 등) 소개 ○ 관광자원 특징 : 해당 관광자원만의 차별성, 추천이유, 여행사 대상 프로그램 ○ 세부 프로그램 소개(이용방법) : 프로그램별 세부내용, 이용 시 주의사항, 소요시간 등 이미지 ○ 내외부 전경, 프로그램별 주요 이미지 찾아가는 방법 ○ 지하철역 및 주요명소 기준 찾아가는 방법 설명(주변 주차 정보 포함) 상품개발 TIP ○ 단체 및 개별관광객 대상 상품개발을 위한 정보 / 주변 관광지 연계 추천코스 ?? 정보제공 ○ 국내외 여행사 및 유관기관 대상 이메일 배포(4,000여개사 이상) - 해외 교역전, SITM 등을 통한 신규 네트워크 확보 및 배포처 확대 ○ 서울관광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개별관광객까지 정보제공 대상 확대 4 크루즈 관광상품 개발 및 공동 마케팅 추진 ?? 추진방향 ○ 인천시와 공동으로 관광코스 개발 및 홍보·마케팅 추진으로 크루즈 관광객 서울방문 확대 기반 구축 ○ 크루즈 관광객·승무원 대상 환대행사(기항지 입항행사) 및 서울관광 체험유도를 통한 크루즈 목적지 서울 홍보 ?? 2018년 추진계획(안) ○ ‘기항지(인천) - 서울’ 반나절 관광코스 개발 - 기항지 체류시간 및 ‘인천-서울’ 간 이동시간 등을 고려한 반나절 서울관광코스 개발 - 맛집, 볼거리, 쇼핑 등을 코스에 반영하여 크루즈 관광객의 서울 내 소비 유도 ○ 홍보물 제작 및 국제행사 참여 등을 통한 ‘서울-인천’ 공동마케팅 추진 - ‘서울-인천’ 관광 홍보물 제작 및 배포(인천관광홍보관, 선상 등 활용) - 코리아 크루즈 트래블마트, 제주국제크루즈포럼 등 대규모 행사 활용 ‘서울-인천’ 관광코스 홍보·마케팅 추진 ○ 크루즈 관광객 및 승무원 대상 ‘서울-인천’ 공동 환대행사 추진 <기항지 입항행사 개요> ? 입항계획 : ’18년 총 26회 ※ 9천톤급(약 400명) 이상 크루즈 ? 대 상 : 중국, 유럽, 미국 등 크루즈 방한객 약 7만명 ? 주요행사 : 관광안내(체험, 먹거리, 쇼핑 등), 포토존 운영 등 5 홍보마케팅 등 사업 활성화 ?? 국?내외 유관기관 연계 홍보 ○ 여행사 대상 관광설명회 개최 - 시기/인원 : 연 2회(2월?8월) / 200여명 이상 - 참여기관 : 자치구 및 타 지자체, 관광 유관기관, 서울시 유관 부서 등 - 주요내용 : 신규 관광자원 홍보 및 인증제 안내, 여행업계 애로사항 청취 및 정책안내 등 네트워킹의 장 마련 ○ 고품격 서울 관광상품 개발 지원 및 홍보 - 서울시 축제, 문화 콘텐츠 등 우수 관광자원을 활용한 체험형 관광상품 개발 ※「서울로 7017」, 「한양도성」,「창덕궁 달빛기행」,「서울빛초롱축제」체험상품 등 - 신규 관광자원의 국·내외 홍보, 인증제 운영지원 등을 통한 실질적인 상품화 추진으로 고급관광객 유치 확대 ○ 해외 설명회·교역전과 연계한 사업 홍보 - 기 간 : 서울시 해외설명회, 교역전 및 박람회 참가 시(중국, 동남아, 구미주 등) - 내 용 : 현장 상품홍보 및 해외 주요 여행사 대상 인증제 참여유도 ○ 유관기관 및 해외 핵심 여행사 홍보채널 활용 마케팅 강화 - 한국여행업협회, 지역?업종별 관광협회 등 네트워크 활용 참여 여행사 확대 - 해외 현지 홍보채널 및 브랜드를 확보한 유력 여행사와의 공동 사업홍보 - 여행관련 미디어와 업무 협력을 통한 인증제 및 인증상품 관련 기사 게재 ○ ‘찾아가는 사업설명회’ 개최 - 시기/대상 : 매월(’18. 3월~) / KATA, AITA 및 인바운드 여행사 등 - 주요내용 : 유관기관 및 주요여행사 직접 방문 사업홍보로 참여여행사 확대 ?? 온라인 플랫폼 활용 활성화 ○ Visit Seoul 홈페이지 내 우수관광상품인증제 지속 홍보 - 5개 언어(한국어/중국어 간체/중국어 번체/일어/영어)로 인증제도 및 상품소개 - 서울 신규관광자원 콘텐츠 무료 개방 및 여행사 불편사항 상시 접수 구분 주요 내용 우수관광상품 인증제 ○ 국문 : 사업공고 및 신청 방법, 주요 성과, 각종 서류 양식, 어권별 문의처 ○ 외국어 : 회차별 인증 상품 세부 정보 테마별 관광콘텐츠 ○ 서울 신규 관광콘텐츠(Seoul tour+) 게시 및 무료 활용 ○ 사진자료, 관광지 소개자료 등 게시판 ○ 서울시 주요 정책, 사업설명 자료, 관련 보도자료, 통계자료 등 업로드 여행사 HOT-LINE ○ 여행사 전용 의견접수 창구(각 언어권별 이메일 접수→회신결과 송부) ○ 서울 관광상품 개발 의견, 여행사 불편?협조사항 등 의견수렴 ○ 온라인 피드백 시스템 운영 - 인증상품의 품질관리를 위해 ‘우수관광상품 체험후기 제출하기’ 페이지 운영 - 우수상품 체험후기 작성 고객에 대한 보상제도 도입을 통한 활성화 유도 구분 주요 내용 참여대상 ○ ’18년 서울시 선정 관광상품 이용객(우수?일반?개별 관광상품) 참여방법 ○ Visit Seoul 홈페이지에 상품 이용후기 제출 - 상품명, 여행일시, 서울 방문지, 여행사진 등 첨부 참여혜택 ○ 우수 이용후기 작성자 대상 기념품 제공 - 서울관광기념품, 온라인상품권 등 시스템 관리 ○ 각 언어권별 페이지를 STO 담당자 메일계정과 연계 → 상시 모니터링 활용방안 ○ 인증상품에 대한 고객 만족도 데이터 관리 → 인증기준에 반영 ○ 고객 만족도 높은 여행사에 대한 팸투어 등 우선권 부여 검토 ○ 소비자 추천상품에 대한 홍보마케팅 지원, 인증제 가점 부여 등 Ⅳ. 행정사항 ?? 추진방법 : 협약을 통한 사업대행 ○ 협약기관 : 서울관광마케팅(주) ○ 추진근거 : 관광정책과-723(2018.1.16.)호 ※ 서울관광마케팅 및 MICE 대행사업 2018년 위?수탁 협약체결 추진계획 ○ 대행내용 : 우수관광상품인증제 운영, 우수여행사 지정, 신규 관광자원 발굴 및 정보제공, 국내외 홍보마케팅 등 ?? 소요예산 : 1,400,000천원 ○ 예산과목 : 아시아 최고 관광도시로의 도약, 서울관광자원 발굴 및 상품화, 우수 관광상품 개발 운영지원,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 예산내역 ① 대행사업비 : 1,380,000천원 (단위 : 천원) 항 목 세 부 내 용 예산액 우수관광상품 인증제 지원 ○ 상품개발비 및 홍보마케팅비 지원 ○ 인증상품 소비자 만족도 조사 ○ 크루즈 관광상품 개발 및 공동 마케팅 추진 575,600 우수여행사 지정 ○ 서울시 우수여행사 인센티브 250,000 신규 관광자원 발굴 등 사업 활성화 ○ 신규 관광콘텐츠 발굴 및 제공 ○ 국내외 홍보마케팅(설명회, 세일즈콜, 언론홍보 등) ○ 일반관리비, 수수료, 부가세 등 554,400 합 계 1,380,000 ※ 항목별 예산은 총액 범위 내에서 조정가능 ② 평가위원회 운영 : 20,000천원 ?? 사업 홍보계획 ○ 계획 수립단계 : 사업공고 및 여행업계 대상 홍보 추진 ○ 사업 추진단계 ① 국내 홍보마케팅 - 인증제 및 우수여행사 등 서울관광정책 설명회 개최 : 년 2회(2?8월) ? 신규 관광자원 홍보와 연계, 여행사 참여도 제고 - 여행관련 미디어 업무협력을 통한 인증제 관련기사 게재 ? 사업참여 유도 및 사업성과 홍보 등 - 여행사 방문판촉 : 서울 및 수도권 소재 주요 여행사 방문, 참여유도 ② 국외 홍보마케팅 -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사업 등과 연계 홍보 - 서울시 국외행사(교역전, 설명회 등) 연계 현장홍보 및 여행사 방문 등 ○ 사업 종료단계 - 인증상품 소비자 만족도 등 사업성과 분석, 국내 언론보도 추진 ?? 역할분담 ○ 관광정책과(관광산업지원팀) - 사업계획 수립·시행 총괄, 평가위원회 운영, 대행사업 추진 관리 ○ 관광사업과 - (관광마케팅팀) 해외설명회(박람회, 교역전 등 포함) 시 우수관광상품 홍보 - (관광정보팀) Visit Seoul 홈페이지, 글로벌서울메이트 등 활용 홍보 ○ 유관기관(KTO, KATA 등) - 국내외 여행사 참여확대 협조, 우수관광상품 지원사업 국내외 홍보지원 등 ?? 추진일정 ○ ’18. 1~2월 : 세부실행계획 수립, 사업공고 및 사업설명회 개최 ○ ’18. 3월~ : 인증제 운영(평가위원회 개최 및 국내·외 홍보활동 추진) ○ ’18. 12월 : 사업결과 보고 및 정산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우수관광상품 개발 운영지원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059 생산일자 2018-01-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용운 (02-2133-2820) 관리번호 D000003266680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관광상품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