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력개발과-1619 결재일자 2018.1.23.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후생복지팀장 인력개발과장 행정국장 김형숙 김인겸 김희갑 01/23 황인식 협 조 서울시 전 사업소로 힐링센터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계획 2018. 1 행 정 국 (인력개발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서울시 전 사업소로 힐링센터찾아가는 상담실 운영계획 본청 힐링센터 쉼표 방문이 어려운 관내 사업소에 전문 상담사가 직접 찾아가 상담함으로써 사업소 직원들의 정신건강관리 및 상담에 대한 선입견 감소를 통한 상담실 이용확산을 도모 ?? 추진근거 ○ 2018년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운영계획(인력개발과-1525(2018.1.22)) ?? 추진방향 ○ 본청과 떨어져 접근성에 제약이 있는 사업소 직원들에게 상담실 이용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상담실 문턱을 낮추어 이용활성화 도모 ○ 잠재된 심리적 위기자의 경우 오히려 상담센터 방문을 꺼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찾아가는 상담을 통해 심리적 위기자(잠재적 상담 수요자)를 발굴하여 힐링센터 쉼표 상담연계 ○ 매월 고정적이고 독립된 장소를 확보하여 이동상담실의 체계적인 관리와 힐링센터 쉼표 홍보 및 이미지 제고 ?? 운영 개요 ○ 대 상 : 전 사업소 직원 희망자 ○ 기 간 : 2018년 2월~12월 ○ 내 용 : HRV 진단, 간단심리검사, 1:1 해석상담, 개인상담 등 ※ HRV진단(Heart Rate Variablity) : 심장박동 변이 변도 측정검사 ○ 방 법 : 관내 40개 전 사업소 권역별로 월1회 정기 출장상담 ?? 세부 추진 계획 ○ 대 상 : 각 사업소 직원 희망자 ○ 일 시 : 매월 ○째주 ○요일 14:00~17:00 (예시_ 매월 둘째주 화요일 14:00~17:00, 일정표(붙임1) 참조) ○ 장 소 : 각 사업소에서 지정한 장소 (고정적이고 독립된 조용한 공간으로 사업소 자체 지정) ○ 운영방법 : 각 사업소별로 1인 상담사 지정하여 출장상담 (위탁업체 전문상담사 5인으로 구성하여 권역별로 담당 지정) => 매월 1인 1사업소 방문이 원칙이나 ?시립미술관, 서울도서관, 도시기반시설본부는 본청 및 인접지역에 위치하여 힐링센터 쉼표를 이용하도록 안내 ?인접한 기관은 2·3개소씩 결합하여 사업소 사정에 맞게 지정장소에서 운영 ○ 상담 절차 상담신청 ? 상담사 방문 ? 상담실시 ? 상담연계 (각 사업소 담당지정) (사업소 지정상담실 매월 1회 지정일 오후) (검사결과 비밀 보장 및 개인별 대처방법 등 제공) (고위험군 힐링센터 연계) ○ 상담내용 - 상담자체에 선입견을 없애고 직접 상담경험 제공(1인 50분) ? 직무 스트레스 및 대인관계, 심리정서, 가정/자녀 등 희망하는 주제로 맞춤상담 - 상담시 즉석에서 현재 스트레스 지수 및 혈관 건강도 측정결과로 개인별 맞춤형 상담 ?개인별 현재 심리상태 간이검사 실시 및 상담(1인 30분소요) ○ 상담사 배치 및 관리 - 상담사 자격 : 임상심리사(국가), 상담심리사(한국상담심리협회), 전문상담사(한국상담학회) 2급이상의 상담관련 자격자 및 3년 이상의 경력자 - 역할 : 사업소 30분전 도착 후 현장상담 진행 및 일일 실적보고(→힐링센터 쉼표) - 교육 : 2018년 1월중 사전 오리엔테이션 및 센터장 교육 실시 - 사례관리 : 분기별 사례회의 및 슈퍼비전 실시 - 기타 : 힐링센터 쉼표에서 주기적 점검 및 일일 실적보고, 상담사 관리 ○ 상담사 배치현황 ? A 상담사 : 동부수도사업소, 한강사업본부, 뚝도아리수정수센터, 중부공원녹지사업소, 서부수도사업소, 상수도사업본부, 서울시립대학교, 서울물연구원, 중부수도사업소 ?B 상담사 : 서북병원, 은평병원, 서부도로사업소, 교통방송, 강서도로사업소, 서울식물원, 난지물재생센터, 서부공원녹지사업소 ?C 상담사 : 북부도로사업소, 서울시립과학관, 서울역사박물관, 강동수도사업소, 암사아리수정수센터 ?D 상담사 : 강북아리수정수센터, 농업기술센터, 남부도로사업소, 동부도로사업소, 동부공원녹지사업소, 강남수도사업소, 북부수도사업소, 서울역사편찬원, 한성백제박물관, 중랑물재생센터, 성동도로사업소, 차량정비센터, 체육시설관리사업소, 강서수도사업소, 영등포아리수정수센터 ?E 상담사 : 인재개발원, 데이터센터, 남부수도사업소, 아동복지센터, 광암아리수정수센터, 품질시험소, 보건환경연구원, 구의아리수정수센터, 어린이병원, 서울대공원 ?? 소요예산 천원 산출내역 ○ 예산과목 - 인력개발과, 인적자원역량강화, 공무원복지증진, 직원근무환경개선사업 추진, 민간위탁금(100-307-05) ?? 기대효과 ○ 찾아가는 상담을 통하여 이용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잠재적인 상담 수요자를 발굴하여 조기상담 및 치료연계를 강화, 사업소 직원들의 심리안정 및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에 기여 ?? 행정사항 ○ 상담실 담당자 지정(상담예약 등) : 각 사업소 담당부서 ○ 각 사업소별로 지정된 장소 선정 및 상담실 이용 홍보. 붙임 1. 사업소별 찾아가는 상담실 출장 일정표 1부. 2. 전문 상담사 프로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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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인력개발과-1619
D0000032664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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