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설날 대비 상수도 분야 대책

문서번호 기획예산과-662 결재일자 2018.1.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획예산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양성희 김형규 이상국 01/19 구아미 협 조 요금관리부장 조세연 생산부장 유성종 급수부장 이규상 시설안전부장 강신재 설 연휴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2018년 설날 대비 상수도 분야 대책 2018. 1. 상수도사업본부 기 획 예 산 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1 추진개요 / 1 2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및 동파예방 대책 / 2 설 연휴 기간 급수수요 및 수질전망 / 2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대책 / 3 한파 대비 상수도 동파 예방 대책 / 4 3 상수도 시설물 및 공사장 사전 안전점검 추진 / 5 취?정수장 안전점검 / 5 배수지, 가압장 등 안전점검 / 6 공사장 안전점검 / 7 4 홍보계획 / 8 5 설날 종합상황실 설치?운영 / 8 6 행정사항 / 10 2018년 설날 대비 상수도 분야 대책 우리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날을 맞아 상수도 시설물 등에 대한 사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종합상황실 운영을 통해 연휴기간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시민불편을 해소하고자 함 ※ ?’17/’18년 겨울철 시민생활안전 급수대책?과 연계추진(계측관리과-7690) 1 추진개요 ?? 2018년 설날 기상전망 ? 대륙고기압과 이동성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변화가 크겠음 기온은 평년(-0.8~1.2℃)과 비슷하고, 강수량은 평년(0.5~6.3㎜)과 비슷하거나 적겠음 2017년 설 연휴 기상특성 설 연휴 기간 평균기온은 ?2.1℃, 강수량은 1.9㎜로 안정적인 기상여건 속에 큰 사건·사고가 없었음 ?? 추진기간 : 2018. 2. 12.(월) ~ 2. 19.(월), 8일간 ※ 설 연휴 : 2018. 2. 15.(목) ~ 2. 18.(일), 4일간 [설날 : 2. 16.(금)] ?? 중점 추진사항 ?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및 동파예방 - 연휴기간 급수수요 전망과 비상급수 확보 - 계량기 보호함 보온재 및 교체용 계량기 확보 ? 취·정수장, 배수지·가압장, 대형공사장 등 사전 안전점검 - 배수펌프, 수질자동감시측정기 등 시설물 정상가동 상태 점검 - 시설물 파손, 누수 등 안전상태 점검 및 정비 ? 설날 종합상황실 설치·운영을 통한 신속한 사고대응 및 처리 - 운영기간 : 2018. 2. 14.(수) 18:00 ~ 2. 19.(월) 09:00, 6일간 - 운영방법 : 각종 상황에 대한 보고, 사건·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 2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및 동파예방 대책 설 연휴 기간 급수수요 및 수질전망 ?? 급수수요 전망 구 분 시설용량 (만톤/일) 공급현황 D-1 설날 D+1 D+2 평균 공급량 (만톤/일) 480 304 272 261 289 282 가동률 (%) 63.3 56.7 54.4 60.2 58.8 ’18년 설 연휴 급수 수요량은 평균 282만㎥/일이며 시설 용량(480만㎥/일) 대비 58.8%의 가동률을 보여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전망 ※ 산출방법 : 최근 2년간 평균 대비 설 연휴 생산량 증감률의 평균값으로 추정 구 분 년도별 시설용량 (만톤/일) 공급현황(만톤/일) ※ ( )안은 가동률 D-1 설 날 D+1 설연휴 평 균 공급량 (만톤/일) 2016년 (2.6. ~ 2.10.) 445 306 (69%) 271 (61%) 270 (61%) 282 (63%) 2017년 (1.27. ~ 1.30.) 445 310 (70%) 278 (62%) 267 (60%) 285 (64%) 2년 평균 445 308 (69%) 275 (62%) 269 (60%) 284 (64%) 설날 연휴기간에는 귀향 등의 영향으로 평소(304만㎥/일)보다 수돗물 수요 감소 - '16년 평균 공급량 : 302만㎥/일(1~2월) → 282만㎥/일(설날연휴 평균) - '17년 평균 공급량 : 305만㎥/일(1~2월) → 285만㎥/일(설날연휴 평균) ?? 수질전망 ? 2018년 설 연휴 수질전망 - 겨울철에는 수온 하락에 따라 저수지 표수층의 밀도가 증가하여 밀도차로 심수층과 혼합(역전현상)이 일어나, 심수층에 녹아있던 냄새물질 유출이 발생하며, 취수원에서 12월 4일 정점(2-MIB, 36ng/L)에서 1월 15일 현재 6ng/L으로 점차 안정화 추세로 설 연휴 기간에는 평년과 비슷한 수준인 5~7ng/L 정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 됨. - 원수 탁도 및 암모니아성질소 등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안정적인 수질이 예측되며, 기상청 날씨 전망에 따라 금년에도 원수의 급격한 수질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 됨. ? 전년 동기간 수질현황 항목 2. 15. 2. 16. 2. 17. 2. 18. 평균 탁도(NTU) 2.1 2.2 2.5 2.7 2.4 pH 7.8 7.8 7.8 7.8 7.8 NH3-N(mg/L) 0.12 0.23 0.13 0.13 0.15 수온(℃) 3.4 3.3 3.5 3.8 3.5 맛? 냄새 (ng/L) 지오스민 1.8 1.2 4.1 - 2.4 2-MIB 6.0 5.0 9.8 - 6.9 ②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대책 ?? 정수장, 가압장 및 배수지 적정운영 ? 급수 수요량에 따른 모터펌프 탄력적 운영 및 송수관압 적정유지로 누수 예방 ? 돌발상황 대비 배수지의 수위를 적정하게 유지하여 운영 ? 수질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잔류염소, 탁도 등 수질점검 실시 ?? 적수예방 조치 ? 적수발생이 예상되는 지역과 관말정체 지역에 대하여 사전퇴수 실시 ?? 비상급수체계 유지 ? 각종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조치 및 보고 - 직원, 긴급복구업체 및 유관기관 등 비상연락망 정비 ? 정수장 및 사업소 긴급복구업체 출동태세 확립 - 연휴기간 중 비상근무조 편성 및 근무요령 사전교육 시행 ? 비상급수차량 운영 - 각 사업소에 배치되어 있는 급수차 점검 및 정비 ※ 인근사업소에서 지원 요청 시 즉시 지원 - 급수차 운전원은 비상시 즉시 출동할 수 있도록 조치(재택근무 등) - 급수차량 8대 확보 - 임시 급수대 확보 : 사업소별 간이급수대 2대 이상 확보(연결배관 포함) ?? 긴급 누수복구 체계 유지 - 8개 수도사업소 ? 기 간 : 2. 14.(수) ~ 2. 18.(일), 5일간 ? 근무인원 : 1일 76명(본부 4명, 수도사업소 9명씩 72명) - 본 부 : 누수복구담당 1명(자택대기), 당직 3명 - 수도사업소 : 누수복구담당 1명(자택대기), 당직 3명, 업체 4명, 감리 1명 ? 근무체계 확립 - 비상상황 발생 시 즉시 대응할 수 있는 24시간 복구체계 확립 ③ 한파 대비 상수도 동파예방대책 ?? 동파예방을 위한 사전조치 강화 ? 맨홀형 계량기함(단독주택?상가건물) 뚜껑 정비 : 6,618개소 ? 맨홀형 계량기함(단독주택?상가건물) PE 보온재 설치 : 15,940개소 ? 벽체형 계량기함(아파트?연립) PE 보온재 설치 : 37,794개소 ? 벽체형 계량기함(아파트?연립) 보온덮개 제작 배부 : 362,000매 ? 동파발생 대비 교체용 계량기 확보 : 15,000개 ?? 24시간 복구체계 구축 및 동파예방 홍보 실시 ? 신속 복구를 위한 24시간 급수대책 상황실 운영 : ’17.11.15. ~ ’18.3.15. ? 반복동파세대 책임담당제 운영(총 433세대), 공사장?상가 등 수시점검 ? TV 자막방송 송출의뢰(동파경계 단계), SNS 홍보(페이스북 등 6개 계정) ? 자원봉사자(총 280명)와 동파예방 봉사활동 실시(약 4천 세대, ’17. 11월) 3 상수도 시설물 및 공사장 사전 안전점검 추진 취·정수장 안전점검 ?? 점검대상 : 아리수정수센터 6개소(취수장 4개소) ? 정수센터 : 광암, 구의, 뚝도, 영등포, 암사, 강북아리수정수센터 ? 취 수 장 : 자양, 풍납, 암사, 강북취수장 ?? 점검기간 : 2018. 1. 12.(금) ~ 1. 19.(금) ?? 점검방법 : 점검반 편성 ※ 생산부(생산관리과) 편성 ? 정수센터 자체 추진계획 수립 및 점검반 편성 ?? 중점 점검사항 ? 시설물 분야 - 급경사지, 옹벽, 축대 등 붕괴 예상 지역 및 시설물 균열상태 점검 - 취수장 수위계 상태 및 이동밴드스크린 작동상태 - 염소투입설비의 염소가스 누출 여부 등 점검 - 취?정수장 배수펌프 및 침수경보시설 가동상태 - 정수장 내 맨홀(밸브 등) 안전관리 상태 점검 ? 수질관리분야 - 오일펜스 및 조류차단막 관리·작동실태 - 고탁도, 조류대응 준비상태 - 수질감시자동측정기 정상가동 여부 - 정수약품(응집제, 염소 등)보유 현황 점검 ? 전기설비 분야 - 비상 발전기 작동상태 점검 - 옥외 배선 노출 불량점검 - 전기 선로의 절연(피복)상태·접지상태 등을 육안 및 저항 값 측정 ② 배수지, 가압장 등 안전점검 ?? 점검대상 ? 배수지 101개소, 가압장 211개소, 노출 상수도관 43.8㎞ 구 분 배수지 (개소) 가압장 (개소) 노출 상수도관 (㎞) 계 유?무인 증압 현수관로 (56개소) 지하철 공사장 (8개 공구) 공동구 (7개소) 수 량 101 211 64 147 10 3.8 30 ?? 점검 및 정비기간 : 2018. 1. 22.(월) ~ 2. 9.(금)(합동점검 1.22.~1.31.) ?? 점검방법 : 점검반 편성 ※ 시설안전부(시설관리과) 편성 ? 합동점검(본부 + 수도사업소) : 시설물 중요도가 높은 지역 배수지 31개소, 특고압 가압장 15개소 ※ 특고압 가압장은 시설의 중요도를 감안하여 합동점검 시행 (저압가압장은 사업소 자체 점검 실시) ? 기타 시설물은 사업소에서 점검반을 편성하여 자체 점검 ?? 중점 점검사항 ? 배수지, 가압장 시설물 분야 - 구조물 균열, 파손, 누수 등 시설물 안전상태 - 축대, 옹벽, 절개지 및 성토부 법면 안전상태 - 배수로 파손 및 토사, 낙엽 등 적치상태 - 낙뢰사고에 대한 보호시설 설치 여부 - 가압장 기전설비 작동 및 관리상태 - 배수지 내 맨홀 안전관리 상태 등 ? 현수관로 , 공동구 및 지하철 공사장 노출관로 분야 - 노출 상수도관 지지대 및 보온 상태 - 지하철 공사장 절개지 및 절·성토 비탈면 유실 방지 여부 - 도장상태 이상 유무(지하철 노출관로) 및 접합부의 이완상태 - 누수 발생 여부 등 ③ 공사장 안전점검 ?? 점검대상 ? 국사봉배수지 건설공사 ? 우면산가압장 급수체계 개선사업 ? 수유6배수지 건설공사 ? 낙산배수지 건설공사 ?? 점검기간 : 2018. 2. 5.(월) ~ 2. 8.(목) ?? 점검방법(합동점검) ※ 시설안전부(시설과) 편성 ? 외부전문가 (2명) ? 분야별 공사관리관 : 시설안전부(시설과) ? 각 공사장별 분야별 기술지원 건설사업관리기술자 ※ 2017년 겨울철 대비 상수도공사장 안전점검과 연계하여 추진 ?? 중점 점검사항 ? 공사장 취약부분 안전관리상태 점검 - 중장비 안전관리 상태 - 공사장 절?성토 구간에 대한 토사 유실 및 지반침하 방지대책 - 절개지 사면에 대한 안전관리 상태 - 현장 내 가스관 등 지하매설물 관리 상태 - 취약공정에 대한 안전관리 점검(계측관리) - 공사장 환경정비, 적치물 및 포장복구 상태 등 - 위험물 취급관리상태(화약, 유류, LPG 등) - 각종 맨홀 주변 안전보호망 설치 상태, 사고 유발 가능성이 높은 맨홀에 대한 사전 예방 대책 ? 안전시설 정비 및 추가 보완 - 교통안내 표지판 설치 및 야간사고 대비 경광등 설치 - 도로파손 및 요철구간 정비로 주민 및 차량통행 불편요인 제거 - 굴착구간내 노출된 지하매설물에 대한 사전조사 및 안전조치 - 현장내 각종 장비 및 자재 등 현장주변 정리 4 홍보계획 ?? 보도계획 보도 내용 방 법 일 자 설날 대비 상수도 시설물 등 사전 안전 점검 실시 보도자료 2월 중(예정) ?? 온라인 홍보계획(SNS, 모바일 앱 등) 매 체 명 칭 웹 주소 홍보내용 홈페이지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http://arisu.seoul.go.kr 귀성 등으로 집이 비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계량기 동파 예방 조치요령 및 동파 발생시 행동요령 안내 팝업창 설치 설 연휴기간 중 상수도 사용 불편으로 인한 각종 민원상담 및 민원처리를 위한 연락처 안내 팝업창 설치 긴급단수 등 사고발생 및 조치 안내 건강하고 맛있는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정보 우리동네 실시간 아리수 수질 요금조회, 이사정산 등 상수도 민원서비스 긴급단수 등 사고 발생 및 조치 안내 아리수 맛있게 마시는 방법 모바일 앱 모바일 아리수 m.arisu.seoul.go.kr 페이스북 건강하고 맛있는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http://www.facebook.com/seoularisu 블로그 아이러브아리수 http://arisumer.tistory.com 카카오 스토리 아리수 https://story.kakao.com/ch/arisu 트위터 아리수사랑 https://twitter.com/arisusalang 유튜브 아리수 http://www.youtube.com/lovelyarisu1 5 설날 종합상황실 설치?운영 ?? 운영기간 : 2018. 2. 14.(수) 18:00 ~ 2. 19.(월) 9:00, 6일간 ? 근무시간 : 주간(09:00~18:00), 야간(18:00~익일 09:00) ?? 설치장소 : 상수도사업본부 당직실 (☎ 02-3146-1590~3) ?? 근무인원 : 주·야간 3명(본부기준) ※ 경영관리부(행정운영과) 편성 ? 상황실장 : 주간 1명 ­ 과장급(당직사령이 겸임) 야간 1명 ­ 6급(당직사령이 겸임) ? 상황실 근무자 : 주?야간 각 2명 ※ 상황실 근무자 편성은 당직근무 체계에 의함 ?? 보고체계 ? ? ?? 보고내용 : 각종 상황에 대한 기록 및 보고 긴급상황 발생 시 조정(운영)위원회 소집 및 상황전파 ? 일일보고 : 사업소 상황실로부터 일일추진상황 및 조치내용, 사건?사고, 특기사항 등을 수합하여 매일 보고 市 종합상황실 : Fax 보고 (16:00, 24:00) 본부장, 부본부장, 부장 : 휴대폰 문자메세지 보고(16:00, 익일 7:00) ※ 본부 당직실 일일상황보고용 휴대폰 이용 ? 종합보고 : 연휴기간중의 상황을 종합하여 2. 18.(일) 야간 상황실 근무자가 2. 19.(월) 07:00까지 본부장, 부본부장 보고 ? 긴급보고 : 긴급상황 발생 시 우선 유선보고 후, 육하원칙에 의거 상세히 작성하여 市 종합상황실 및 본부장, 부본부장 보고 사업소 상황실 설치 및 운영 사업소 당직사령(상황실장) 상향조정 및 근무인원 보강 등은 자체 실정에 따라 편성 일일추진상황 및 조치내용, 사건?사고, 특기사항 등을 매일 14:30, 22:30까지 본부 종합상황실에 FAX 보고 긴급상황 발생 시 우선 유선보고 후, 육하원칙에 의거 상세히 작성하여 본부 종합상황실에 FAX 보고 6 행정사항 ? 시설유형별?공사장별 본부 주관부서에서는 사전점검 근무조 편성 등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하기 바람 ? 수립된 계획서는 ’18. 1. 29.(월)까지 기획예산과 제출 ? ’18. 2. 9.(금)까지 각 시설물 및 공사장 사전 안전점검 및 지적사항 조치 완료 ? 점검 및 조치결과는 본부 주관부서에서 수합하여 ’18. 2. 12.(월)까지 기획예산과 제출 ?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연구원에서는 본 계획을 참고하여 자체 세부 추진계획을 비상근무인원 현황(붙임1)과 함께 ’18. 2. 9.(금)까지 기획예산과로 제출바람 ? 직원 비상연락망 및 유관기관?복구업체 등 비상연락체계 정비 ? 연휴기간 중 상황보고(일일·종합·긴급보고) 철저 ? 상황실 근무자를 대상으로 근무 및 보고요령 교육 실시 붙임 1. 설날 연휴 기간 중 비상근무인원 보고 1부. 2. 설날 일일상황 보고(사업소→본부) 1부. 3. 설날 일일상황 보고(본부→市, 본·부본부장, 부장) 1부. 4. 설날 종합상황 보고 1부. 설날 연휴 기간 중 비상근무인원 보고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1. 비상근무인원 구 분 근 무 인 원 비 고 계 상황실(당직) 근무인원 현장 근무인원 계 계량기교체 누수복구 기타 합 계 2.14.(수) 야 2.15.(목) 주 야 2.16.(금) 주 야 2.17.(토) 주 야 2.18.(일) 주 야 ※ 현장근무 인원 중 기타는 계량기 교체와 동결 및 누수복구를 제외한 각종 기동반, 점검반, 비상근무, 현업부서(정수센터, 가압장, 배수지 등) 정상근무 등 ※ 정수센터 : 당직근무 ? 제어실근무자, 기타 - 청경 등 포함 2. 상황실 및 당직실 연락처 ○ 전화번호 : 상황실 및 당직실 02-3146- ○ FAX번호 : 상황실 및 당직실 02-3146- 3. 기능별 대책반 연락처 ○ 대책반 명칭 : ○ 전 화 번 호 : FAX번호 : 사업소 → 본부 종합상황실 설날 일일상황 보고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2018. 2. .( ) 시 분 1. 근무인원 합 계 상황실(제어실) 근무자 현장 근무자 계 계량기교체 누수복구 기타 2. 민원발생 및 조치현황 금 일 누 계 발생건수 처리완료 처리중 미처리 발생건수 처리완료 처리중 미처리 ※ 주요민원의 주소(위치), 접수내용 및 처리결과, 접수 및 처리완료 시간 기재 3. 기타 주요 상황 사건?사고?언론보도사항, 주요 인사 방문 등 연휴기간 주요상황 기재 연번 일 시 주 요 사 항 조 치 사 항 1 2 본부 종합상황실 → 市 종합상황실, 본·부본부장, 각 부장 설날 일일상황 보고 (상수도사업본부) 2018. 2. .( ) 시 분 1. 근무인원 계 상황실 근무자 현업 근무자 ※ 본부, 사업소(8), 정수센터(6), 연구원, 자재센터 ? 상황실 비상근무 (단위 : 명/1일 평균근무인원) 계 종합상황실 교통대책반 청소대책반 안전대책반 기 타 ? 현업부서 비상근무 (단위 : 명/1일 평균근무인원) 계 쓰레기 처 리 상·하수도 보 수 도로보수 지 하 철 전 기 가 스 기 타 2. 상황발생 및 조치현황 구 분 금 일 누 계 발생건수 처리완료 처리중 미처리 발생건수 처리완료 처리중 미처리 계 생활민원 제 증 명 상 수 도 기 타 ※ 생활민원은 전기, 가스, 쓰레기 수거 등 일상 민원 주요 사건?사고 및 조치내용 ? 당일의 사건, 사고, 화재, 미담 및 특기사항을 육하원칙에 의거 기재 ? 사건?사고 조치내용 ※ 매일 16:00, 24:00까지 市 종합상황실 보고 (Fax : 768-8998) 본부 종합상황실 → 본부장, 부본부장 설날 종합상황 보고 2018. 2. 19.(월) 1. 총 괄 연휴 기간 중 전반적인 상황을 서술식으로 간단 명료하게 기재 2. 급수현황 ? 시설용량 만㎥ 구 분 2.15.(목) 2.16.(금) 2.17.(토) 2.18.(일) 비 고 생산량(만㎥/일) 가 동 률 3. 민원처리 현황 구 분 발생건수 처리완료 처리중 미처리 비 고 합 계 상 수 도 기 타 4. 연휴기간 근무인원 현황 총 인 원 상황실 근무자 현업 근무자 (계량기 교체, 누수복구, 청경 등) 본 부 사 업 소 및 정수센터(제어실) 5. 주요상황 및 조치내용 일 시 주 요 사 항 조 치 사 항 6. 기타 사항(주요인사 방문 및 언론보도사항 등 기재) 상황실장 oo 6급 o o o (인)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설날 대비 상수도 분야 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기획예산과
문서번호 기획예산과-662 생산일자 2018-01-1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양성희 (02-3146-1160) 관리번호 D000003264585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보안및비상대비(서무) > 비상대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