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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소방용수 업무 관련 기본계획

문서번호 재난관리과-448 결재일자 2018.1.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대응총괄팀장 재난관리과장 소방서장 박태민 고기수 우경식 01/19 김재학 2018년 소방용수 업무 관련 기본계획 2018. 01.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 소방용수 업무 관련 기본계획 소방용수시설의 효율적인 유지·관리 및 소방활동 장애지역 개선으로 재난현장 황금시간을 확보하고, 신속한 현장대응을 통한 시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한 기본운영 계획임. Ⅰ 관련근거 □ 소방기본법 제10조(소방용수시설의 설치 및 관리 등) □ 재난대응과-714(2016.1.12.)『소방차 통행불가지역 환경개선 추진계획』 □ 재난대응과-13746(2016.7.7.)『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통행로 확보 대책』 □ 재난대응과-2344(2017.2.2.)『소방활동 통행장애지역 해소 기본계획』 □ 재난대응과-88(2018.1.2.)『2018년 소방용수 업무 관련 기본 계획』 Ⅱ 추진방향 □ 소방용수시설 고장 개소 Zero화 ? 신속한 소방용수 공급 □ 소방활동 장애지역 내 소화전 및 비상소화장치 우선 보강 □ 소방활동 장애지역의 장애요인 개선 및 유관기관 협력 강화 □ 소방활동 장애지역의 통행로 환경개선 사업 추진 □ 소방통로 확보훈련 및 각종 캠페인 등을 통한 길 터주기 공감 확산 Ⅲ 연간 업무 추진일정 주요 추진사항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비 고 1. 소방용수 설치 및 보수 등 ○ 소방용수시설 설치 ? ---- ---- ---- ---- ? 상반기중 설치 ○ 비상소화장치 설치 ? ---- ---- ---- ---- ? 상반기중 설치 ○ 소방용수시설 보수 등 유지관리 ? ---- ---- ---- ---- ---- ---- ---- ---- ---- ---- ? ○ 노후 소화전 밸브 교체 ? ---- ---- ---- ---- ---- ---- ---- ---- ---- ---- ? 상수도사업본부 추진 ○ 소방용수시설 도색 및 보온 ? ---- ---- ---- ---- ---- ---- ---- ? 별도계획 수립 ○ 소방용수시설 정기조사 ? ---- ---- ---- ---- ---- ---- ---- ---- ---- ---- ? 필요시 수시조사 ○ 소방용수시설 일제조사(정밀조사) ○ 맨홀점검(초기,정기,정밀) 보고 보고 연2회(해빙기,동절기) ○ 소방용수 현황 보고(분기) 보고 일제 조사 보고로 갈음 보고 일제 조사 보고로 갈음 분기 1회 2. 소방활동 장애지역 개선 등 ○ 소방활동 장애지역 조사 ? ? 보고 ○ 장애요인 개선 ? ---- ---- ---- ---- ---- ---- ---- ---- ---- ---- ? 유관기관 협력 강화 ○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환경개선 등 보고 보고 반기 보고 ○ 소방차 길터주기 및 캠페인, 훈련 등 보고 보고 분기보고로 갈음 보고 분기보고로 갈음 보고 보고 분기보고로 갈음 보고 분기보고로 갈음 보고 보고 월 1회 이상 ○ 전국 단위 소방차 길터주기 훈련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분기 1회 ○ 소방차 통행로 환경개선 사업 ? ---- ---- ---- ---- ---- ---- ---- ? ○ 화재없는 안전마을 노면표시 ? ---- ---- ---- ---- ---- ---- ---- ---- ---- ---- ? 예방과 추진 Ⅳ 소방용수 관련 업무추진 □ 소방용수시설 현황 : 3,390개소 (2018. 1월) 합 계 소화전 저수조 급수탑 소계 지상식 지하식 3,390 3,385 1,017 2,368 4 1 □ 2018년 소화전 신설 ? 대 상 : 2개소 ? 소요예산 : 금6,000,000원(2개 × 3,000,000원) ? 설치장소 - 주택가 이면도로 및 소방활동 장애지역 우선 설치 - 주변 소방용수시설 현황 및 화재취약지역 여부 등을 고려하여 선정 ※ 예산 조기집행을 위해 상반기 중 설치 완료 추진 □ 비상소화장치 현황 : 87개소 (2018.1월 ) 구 분 합계 형식별 장소별 일체형 분리형 호스릴식 주거 시장?상가 기타 합 계 87 52 20 15 51 1 35 현장대응단 2 1 1 2 방 배 29 18 5 5 14 1 14 양 재 26 11 13 2 11 15 서 초 6 4 2 4 2 잠 원 17 15 1 2 15 2 우 면 7 3 1 3 7 □ 2018년 비상소화장치 신설 ? 대 상 : 1개소 ? 소요예산 : 금3,000,000원(1개 × 3,000,000원) ? 설치장소 - 주택가 이면도로 및 소방활동 장애지역 우선 설치 - 주변 소방용수시설 현황 및 화재취약지역 여부 등을 고려하여 선정 ※ 예산 조기집행을 위해 상반기 중 설치 완료 추진 □ 소방용수시설 도색·보온 공사(※ 별도계획 수립) ? 기 간 : 2018. 1. 1. ~ 9. 30.(9개월간) ? 방 법 : 자체 대상 선정 및 공사 시행 ? 예 산 : 금9,050,000원 ※ 전년도 본부 연간단가 계약 방식에서 소방서별 사업 추진으로 변경 □ 노후 소화전 밸브 교체(상수도사업본부 추진사항) ? 대 상 : 관내 노후 밸브 소화전 ? 노후 소화전 정비예산은 본부에서 상수도사업본부로 일괄 재배정 ?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상수도 시설물 정비에 따라 사업소에 재배정 ? 노후 소화전 밸브 정비 흐름도 노후 소화전밸브 교체 예산 신청 (본부→예산과) ? 예산배정 및 재배정 (예산과→본부→상수도본부) ? 노후 소화전 밸브 정비 계획수립 및 알림 (상수도본부→사업소) ? 노후 소화전 밸브 정비 (수도사업소) □ 소방용수시설 조사 및 점검 ? 공설 소방용수시설 - 일제조사 : 년2회(3월-해빙기, 10월-월동기) ※ 정밀조사 실시 - 정기조사 : 월1회 이상 ※ 외관점검 실시 - 수시조사 : 도로공사, 소방용수 신설(이설), 강설, 강우 등 필요시 ? 사설 소방용수시설 : 소방활동 자료조사 시 ? 비상 소방용수시설 : 소방용수시설 일제조사 시 ? 비상소화장치 점검 : 월 3회 이상(팀별 1회 이상) ? 30년 이상 노후 소화전 일제 특별점검: 소방용수시설 일제조사 시 ? 1988년 기준 □ 도로상 맨홀(소화전) 점검 및 관리(※ 별도계획 수립) ? 맨홀정보 관리 및 제출 ? 확보된 맨홀정보(종류, 위치 등) 도로관리청 제출 ? 포장도로시스템에 정비 이력 입력 ? 맨홀점검 종류 및 시기 - 정기·긴급점검 : 맨홀관리기관(6개월에 1회 이상) - 초기·정밀점검 : 맨홀관리기관(2년에 1회 이상) ? 맨홀점검 및 평가 방법: 맨홀 외부(뚜껑, 포장)와 내부(균열 등) 등 □ 소방용수시설 조사 후 결과 조치 ? 경미한 사항 즉시 시정 ? 현장조치 불가능 사안 보수 의뢰(수도사업소) ? 중요도, 긴급성 등을 감안, 우선순위 지정 수도사업소에 보수 의뢰 ? 119행정정보시스템의 소방용수 현황 현행화 철저 ? 변경내용은 119행정정보시스템(안전지도 연계)에 즉시 수정 입력 ? 소방용수시설 사용에 장애되는 주차구획선 제거 ? 고장 정도가 심하여 보수비가 신설 비용을 초과하는 경우 폐전 ? 수도사업소 의견 첨부 □ 소방용수현황 분기 보고 ? 소방용수 관리 철저를 위한 소방용수 현황 분기 보고(본서) ? 재난대응과-25928(2016.12.13.) 『2016년 서울시 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알림』 □ 2018년 소방용수시설 설치 및 보수 예산 현황 구 분 금 액 합 계 175,450,000 사무관리비 비상소화장치 적재비품 등 구입 4,000,000 공공운영비 비상소화장치 유지관리 400,000 시설비 소방용수시설(소화전) 설치 6,000,000 비상소화장치 설치 3,000,000 소방용수시설 도색 및 보온 등 9,050,000 저수조 보수 등 3,000,000 소방용수시설 보수 140,000,000 맨홀 정비비 10,000,000 Ⅴ 소방활동 장애지역 개선 □ 소방활동 장애지역 조사(※별도계획 수립) ? 기 간 : 2018. 2월 ~ 3월 중 ? 대 상 : 기존 소방활동 장애지역 8개소(불가 6, 곤란 2) 재조사 ? 방 법 : 붙임서식 활용 조사(주택, 용수시설, 보이는 소화기 등) ? 결과조치 : 장애지역 관리카드, 소방안전지도 자료 현행화 □ 소방활동 장애지역 장애요인 개선 ? 전수조사 결과에 따른 장애지역의 장애요인별 개선 대책 수립 ? 출동에 장애가 되는 거주자 우선 주차구획선 제거 요청(자치구) ? 이전이 필요한 전신주에 대하여 이전 검토 요청(자치구, 한전) ? 소방활동 장애지역 내 불법 주·정차 단속 CCTV 설치 요구(자치구) ⇒ 제천 화재사고 관련 소방활동 장애지역 내 불법 주·정차근절을 위해 적극적 대처 ⇒ 각 소방서는 불법 주·정차단속 CCTV 설치 필요지역 파악 ⇒ 연 1회이상 관할 자치구에 CCTV 설치 요구(개선시까지) □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소방차 통행로 환경 개선 ?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현황 : 26개소 연번 관할 아파트명 도로명주소 동수 주차구획선 여 부 통행여부 1 대응단 방배삼호아파트 (삼호2차) 방배로45길2 5 o 통행곤란 2 대응단 반포주공1단지아파트 신반포로32 99 o 원활 3 대응단 신반포한신4차 잠원로37-48 12 o 통행곤란 4 대응단 신반포15차 신반포로15길5 8 o 통행곤란 5 대응단 반포경남아파트 신반포로137 10 o 통행곤란 6 방배 방배아트E편한세상 효령로2길73 6 o 원활 7 방배 방배우성아파트 방배선행길1 9 o 원활 8 방배 방배임광1,2차아파트 방배로14 6 o 통행곤란 9 방배 방배신동아아파트 효령로164 6 o 원활 10 방배 방배삼익아파트 효령로34길79 4 o 통행곤란 11 방배 방배경남아파트 방배로21 7 o 통행곤란 12 서초 서초우성1차 서운로62 11 o 통행곤란 13 서초 신동아1차아파트 사임당로137 6 o 통행곤란 14 서초 무지개아파트 효령로391 9 o 통행곤란 15 잠원 신반포한신6차 신반포로171 4 o 원활 16 잠원 잠원한신아파트 잠원로150 7 o 원활 17 잠원 잠원한강아파트 잠원로213-10 5 o 원활 18 잠원 강변아파트 잠원로166-17 4 o 통행곤란 19 잠원 반포 미도1차 아파트 서초중앙로29길28 8 o 통행곤란 20 잠원 삼호가든5차아파트 서초중앙로242 4 o 원활 21 잠원 삼호가든3차아파트 서초중앙로206 6 o 원활 22 잠원 한신5지구아파트 (신반포12,13차) 잠원로12길13 6 o 원활 23 잠원 한신4지구아파트 (신반포8,9,10,11,17차) 나루터로4길28 22 o 원활 24 잠원 진흥아파트 서초대로385 7 o 통행곤란 25 우면 양재우성아파트 바우뫼로 91 10 o 통행곤란 26 우면 우면주공 바우뫼로7길11 6 o 통행곤란 ? 소방차 전용 주차구획선 설치 및 노후 구획선 일제 정비 권고 - 주차구획선 설치 아파트 26개소 : 노후 구획선 정비토록 유도 - 주차구획선 미 설치 아파트 : 해당없음 ※ 예방과-12052(2012.6.27.) 『건축심의시 소방분야 가이드라인』 제6조 ‘소방차전용’ 주차구획선 기준 참조 ? 민·관 협업을 위한 입주자대표(관리소장) 간담회 개최 - 대 상 :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26개소 - 실 시 : 연 2회(상·하반기) - 내 용 ? 주요 진입로에 소방차 진입로 표시 및 주차금지 안내판 설치 ? 진입장애 주차 차량 경고 스티커 발부 등 자체 대책추진 요청 ? 소방차 통행로 확보에 대한 의견공유 및 기타 해결방안 토의 등 ? 소방통행로 확보를 훈련 교육 및 안내문 발송 등 - 소방통로 확보훈련, 소방차 길터주기 훈련차량 동승체험 및 캠페인 - 옥내소화전 등 소방시설 사용법 교육 - 소방통행로 확보를 위한 안내문 발송 및 자치회보(반상회보) 게재 □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 및 각종 훈련 등 ? 소방통로 확보훈련 : 본서 주관 월 1회, 센터 주관 월 10회 이상 ? 기동순찰, 방화순찰, 이륜순찰 : 수시 ?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 및 소방차 동승체험 : 월 1회 이상 ? 지역주민 합동 비상소화장치 사용 훈련 : 상·하반기(연 2회 이상) ? 전국 단위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분기 1회(민방위 훈련과 병행) □ 소방차 통행로 환경개선 사업(통행로 노면표시, 태양광 조명블럭) ? 설치대상: 소방활동 장애지역 29개소 및 상습 불법 주·정차 지역 ? 설치현황 계 2017년 2016년 노면표시 조명블럭 노면표시 조명블럭 노면표시 조명블럭 40 40 8 8 32 32 ? 추진대상 : 노면표시-3개소, 조명블럭-3개소 ? 소요예산 : 금2,250,000원(노면표시-250천원, 조명블럭-500천원) ? 추진일정 : 3월중 조사 4월중 설치 예정 ? 추진방법 - 1안) 통행로 노면표시 + 태양광 조명블럭 - 2안) 통행로 노면표시 + 반사블럭 ? 주변 가로등 설치 등으로 태양광 조명블럭 효용성이 낮을 때 - 3안) 통행로 노면표시 ? 주변 가로등 설치 및 반사블럭 설치 효용성이 낮을 때 1안 2안 3안(가급적 픽토그램 사용) 설치비용 약 30만원 개당 약5~6만원 설치비용 약 50만원 ? 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관련 - 정기조사(연2회) : 통행로 노면표시, 태양광 조명블럭 설치 상태 ※ 일제 소방용수 조사시 병행 가능 - 수시조사: 각종 훈련 및 지리조사 시 - 기 설치된 통행로 노면표시 및 태양광 조명블럭 예산 활용 보수 - 통행로 노면표시 설치 후에도 상습적인 불법 주·정차시 자치구에 주·정차 금지구역 지정 요청 Ⅵ 행 정 사 항 □ 소방용수시설 조사 등 교육훈련 시 안전관리 및 업무에 관한 제반사항을 철저히 교육하고, 2인 이상 활동 시 안전책임자 지정 □ 119행정정보시스템의 용수시설 조사부를 수시정비(사진 교체 등)하여 항시 최근현황으로 관리 □ 각 결과보고는 기한일에 따라 재난관리과로 제출 보 고 문 서 보 고 기 한 월 중 소방용수분야 정기보고 매월 익월 2일 한 월 중 소방용수시설 고장현황 매월 익월 2일 한 월 중 소방통로 확보실적 매월 익월 2일 한 월중 긴급자동차 피양위반 매월 수시 소방용수시설 일제조사 결과보고(별도 안내) 3월, 10월 조사 후 익월 3일 한 비상소화장치 사용 교육훈련 결과보고(별도 안내) 4월, 9월 교육훈련 후 익월 2일 한 주차단속직원 교육 결과보고(별도 안내) 4월, 9월 교육후 익월 2일한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현황보고 반기보고 6월30일,12월30일한 붙임 1. 소방용수분야 정기보고 1부. 2. 월 중 소방용수시설 고장현황 1부. 3. 월 중 소방통로 확보실적 1부. 4.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현황 보고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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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1.월중 소방용수분야 정기보고.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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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2.월중 소방용수시설 고장현황.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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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3.월중 소방통로 확보실적.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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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4.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현황(반기보고).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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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년 소방용수 업무 관련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초소방서 재난관리과
문서번호 재난관리과-448 생산일자 2018-01-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태민 (02)532-4215) 관리번호 D000003264274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