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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성공 개최를 위한서울시 특별지원대책 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807 결재일자 2018.1.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4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행정1부시장 김형희 조성호 김재용 안준호 01/17 윤준병 협 조 시민소통담당관 유재명 도시브랜드담당관 김동경 대외협력담당관 김규룡 국제교류담당관 김기현 보육담당관 김혜정 버스정책과장 김정윤 택시물류과장 양완수 인사과장 김권기 인력개발과장 김희갑 자치행정과장 유보화 관광사업과장 김태명 체육정책과장 장영민 도로관리과장 박문희 소방행정과장 김선영 2018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성공 개최를 위한 서울시 특별지원대책 추진계획 2018. 1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성공 개최를 위한 서울시 특별지원대책 추진계획 동계올림픽 배후도시로서 서울시가 보유한 인적?물적자원 등을 총동원하여 지구촌 겨울스포츠 대축제인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하고자 함 Ⅰ 평창동계올림픽 개요 ○ 개최기간 : 2018. 2. 9~2.25(17일간) ※ 패럴림픽 3. 9~3.18(10일간) ○ 개최장소 : 강원도 평창, 강릉, 정선 ○ 대회비전 : ○ 슬 로 건 : ○ 경기종목 : 15개 종목, 102개 세부종목 ※ 패럴림픽 6개 종목, 80개 세부종목 구 분 세 부 종 목 설 상(7개 종목) 알파인스키, 바이애슬론, 크로스컨트리 스키, 프리스타일 스키, 노르딕 복합, 스키점프, 스노보드 빙 상(5개 종목)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스피드 스케이팅, 피겨 스케이팅, 아이스 하키, 컬링 슬라이딩(3개 종목) 봅슬레이, 루지, 스켈레톤 ○ 참가규모 : 95개국 5만 여명(올림픽), 45개국 2만 5천 여명(패럴림픽) - 올림픽 : 선수단(6,500명), 보도진(15,000명), IOC(2,000명), 국제연맹(2,000명), 기타(24,500명) ○ 동계올림픽 계기 외래관광객 방문수요 : 15.3만명(한국관광공사, '17.10월) - 선수단, IOC 관계자 등 7만명 + 동계올림픽 외국인 관람객 8만 3천명 ※ 해외판매분 32만장을 외국인 관람객 구입으로 가정(1인당 3.84경기 관람) Ⅱ 동계올림픽 배후도시 역할과 그 간의 추진현황 ◆ 평창동계올림픽 배후도시이자 관문도시(Gateway)로서 서울의 역할 중요 - 공간적 측면 : 인천-평창을 연계하는 교통망의 중추적 기능 수행 - 기능적 측면 : 평창의 부족한 관광인프라와 콘텐츠를 보완하는 역할 수행 ◆ 오랜 노력 끝에 유치한 국가적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수도 서울이 강원도와 공동개최한다는 자세로 전폭 지원체계 구축 필요 ① 대회 성공개최를 위해 ?유관기관과 업무 공조체계? 구축 서울시-강원도('16. 3월) 서울시-조직위('16. 6월) 서울-경기-강원('16. 12월) ① 동계종목 실업팀 창단?운영 ② 올림픽 공동응원단 구성?운영 ③ 올림픽기간 서울의 날 운영 ④ 글로벌 관광상품 공동개발 ① 市 보유매체 활용, 대회홍보 ② 문화행사, 성화봉송 지원 ③ 대회운영 물자, 인력지원 ④ 대회 관련 정보 및 자료 공유 ① TV광고 공동제작?방영 ② 온라인 영상 제작?방영 ③ 해외언론사 등 팸투어 ④ 해외 로드쇼 ⑤ 대형이벤트 등 ② 동계올림픽 개최에 따른 ?서울관광 영향 및 관광활성화 방안 연구? ○ 연구개요 : '16.10월~'17. 1월(3개월), 한양대학교(연구책임자 : 이훈) ○ 연구결과 :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서울방문 관광객 증대를 위한 과제 도출 - 해외마케팅 지원, 관광정보 제공,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관광편의시설 확충 등 ③ 분야별 지원현황 홍보 및 붐업지원 ○ 3개 시·도(서울·경기·강원) 공동 관광마케팅 ※ '17년 50억원 규모 - 3개 시·도 공동 해외 로드쇼 개최(9.23, Tourism Expo Japan 연계) - 한류스타 활용, 3개 시·도 명소소개 영상 제작 및 송출 - 성공기원 이벤트 개최(G-1년-평창, G-200-고양, G-100-서울) ○ G-1년 카운트다운 시계탑 제막식 개최('17. 2, 서울광장) - 가로 4m×세로 2.5m×높이 4.3m, 오메가 제작·설치 ○ 동계 스포츠 종목 국제대회의 서울 개최 - 국제 크로스컨트리 스키대회('17.1월, 뚝섬), ISU 쇼트트랙 월드컵('17.11월, 목동) ○ 평창동계올림픽 홍보 조형물 설치 및 보유매체 활용 홍보('17) - 市(신청사, 서소문청사 홍보존 운영), 區(마스코트, 엑스배너 등) - 지하철 2호선 차량내 래핑광고, 버스 및 택시 광고 부착 등 ○ 평창동계올림픽을 주제로 빛초롱축제 개최('17.11, 청계천) ○ 제야의 종 타종행사에 동계올림픽 마스코트 참여('17.12, 보신각) 입장권 구매지원 ○ 25개 자치구 입장권 총 22,000매 구매 지원 - 단체버스 차량, 인솔자 지정, 식음료 등 편의 지원 ○ 서울시청내 입장권 판매처 운영 대회운영 지원 ○ 차질없는 대회 운영 위한 市?區 공무원 파견 : 60명('17. 12~'18.1) - 통관?물류검색, 의무, 경기운영?지원, 시설점검, 교통관리 등 ○ 서울시민 자원봉사자 선발(6,950명) 및 대상자 교육 추진 - 선발('16. 9월~'17. 2월), 교육('17. 4~10월) 방문객 여행 편의지원 ○ 디스커버 서울패스 평창 특별판 출시('17.11.1) - 서울 관광시설(21개소) 입장 +강원지역 시설(61개소) 할인 ○ 여행사의 서울-평창 체험관광상품 개발 유도('17년) - 동남아 등 여행사 대상 팸투어 개최(14개사-5월, 20개사-7월) - 평창 및 강원 관광시설 연계 관광상품 선정(26개 상품) ○ 서울살이(숙박체험) 프로젝트 호스트 모집(300실) Ⅲ 서울시 추진 계획 : 5대 특별지원대책 ◆ 조직위 추가 지원 요청사항(서울시-조직위 간담회 개최, '18. 1. 2, 평창) - 막바지 붐업 조성을 위한 대대적인 홍보 추진 - 저녁시간대 판매저조한 경기종목 입장권 추가 구매 - 올림픽 기간 중 버스 막차시간 연장, 기간 확대 ◆ 서울시 5대 특별지원대책 발표(서울시-구청장협의회 평창 현지방문, '18. 1.14) - 서울시장, 구청장(17), 조직위원장, 평창군수, 조직위 및 강원도 관계자 등 참석 ?소외계층 등에 대한 올림픽 경기관람 지원 - 자치구와 협력하여 소외계층, 다문화가정 등 42,000여명 관람 지원 -버스, 식음료 지원 및 단체 인솔자 지정을 통한 관람 편의 지원 ?서울시 보유 인적?물적 자원 최대 지원 - 인력 : 행정인력(대회운영 250명), 자원봉사자(안내?의전 등 6,950명), 공동응원 서포터즈(300명) - 물자 : 저상버스44대(88명), 장애인콜택시50대, 제설장비 12대(52명) ?서울의 가용재원 최대 활용, 대대적 홍보를 통해 막바지 붐업 주도 - 겨울스포츠 VR 체험공간 운영 등 릴레이 붐업 마케팅을 통해 올림픽 열기 고조 -옥외광고 매체, 공공청사, 대중교통, 온라인매체 활용 집중 홍보 ?서울-강원 관광편의 제공 등 관광객 특별환대 - 평창동계올림픽 스페셜 헬프센터 운영(고정형 5개소, 이동형 2개소) - 인천·김포공항, 명동, 광화문 등 특별 환대부스(6개소) 운영 - 특화관광 프로그램 제공, K-트래블버스 올림픽기념 강원도 1박2일 상품 운영 등 ?관람객 교통편의 지원 - 주요 역·터미널 경유 시내버스(11개 노선) 막차시간 연장(총 10일간) - 심야시간 서울역, 터미널 등에 택시 집중배차 (당번제 운영) ? 소외계층 등에 올림픽 경기관람 지원 ?? 입장권 추가 구매 : 20,000매(기존 구매분 22,000매 외 추가구매) ○ 구매대상 : 저녁시간대 판매가 저조한 종목 중 8만원 이하 입장권 - 바이애슬론, 크로스컨트리, 컬링(여) 예선, 노르딕 복합, 아이스하키(여) 등 ○ 구매방법 : 자치구에 특별교부금 교부('18. 1.20일까지 구매완료) - '17.12월말 기준 인구수에 비례하여 예산 배분 및 구매계획 수립 추진 ○ 배부방법 : 자치구별 자체계획을 수립하여 경기관람 추진 - 저소득층,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외국인 커뮤니티 등 소외계층 우선 제공 ※ 버스지원 및 인솔책임자 지정, 단체관람을 통해 예약부도(No Show) 예방 ○ 소요예산 : 24억원(1인당 12만원 - 입장권 평균 50,000원 및 부대비용 지원) - 부대비용 : 단체버스 임차료, 식비 및 간식비 등 편의 제공 관련 비용 등 < 자치구 입장권 구매현황('18. 1. 4일 현재) > ◇ 입장권 구매 : 22,400매(구매완료 15,435, 구매예정 6,965), 패럴림픽 1,650매 포함 ◇ 구매종목 : 컬링, 아이스하키, 스노보드, 알파인스키 등 ※ 원거리, 낮은 기온 등을 고려하여 실내경기 및 낮 시간대 개최 종목 위주 구매 ◇ 배부계획 : 교통편, 간식 등 편의제공을 포함한 자체계획 수립 추진 ※ 기초생활수급권자, 한부모가정 등 소외계층이 경기 관람할 수 있도록 우선 배려 ?? 서울시 공무원 대상 적극적 경기관람 추진 ○ 부서별 직무워크숍 및 학습동아리 액션미팅 등을 통한 경기 관람 추진 ○ 입장권은 부서 자체예산 등을 활용하여 부서별로 구입 추진 - 부서별 직무워크숍 지원(부서별 50만원) : 평창과 함께하는 직장교육 추진(인력개발과) ? 서울시 보유 인적·물적 자원 최대 지원 ?? 차질없는 대회운영을 위한 인력 지원 공무원 ○ 지원규모 : 총 250명(市 71명, 자치구 179명) 구 분 지원인원 사전 파견 올림픽?패럴림픽 '17.12.11.~ '17.12.26.~ '18.1.8.~ '18.1.22.~ 계 250 10 13 37 190 市 71 1 - 3 67 자치구 179 9 13 34 123 ○ 지원분야 : 통관?물류검색, 의무, 경기운영?지원, 시설점검, 교통관리 등 자원봉사자 ○ 지원규모 : 6,950명 ※ 전국 23,572명 중 29.5%, 전국 최다 규모 ○ 지원분야 : 대회안내, 운영지원, 의전 및 언어, 경기지원 등 7개 분야 ○ 추진일정 : 선발('16. 9~'17. 2), 교육('17. 4~10), 배치('18. 1~3) ※ 독일어 등 소수 언어권 자원봉사자 선발(100명), 관광안내소, 환대부스 등 배치(2.1~25) 공동응원 서포터즈 ○ 구 성 : 총 300명(대학생 100명, 區 생활체육지도자 등 200명) ○ 활동내용 : 동계올림픽?패럴림픽 비인기 종목 경기관람 및 응원 ○ 지원내용 : 경기 입장권, 교통, 식?음료 등 편의 지원 등 ?? 강원지역 대설경보 발령시, 제설장비 및 인력지원 ○ 지원노선 : 강릉시(82.3㎞) 및 평창군(50.3㎞) 주요도로 ※ 강원도 요청 ○ 지원기간 : '18. 1.21~3.15(선수촌 입촌일 ~ 市 제설대책 종료일) ○ 지원내용 : 제설차량 12대, 제설인력 50명 ※ 제설 곤란시 덤프트럭, 인력 추가 지원 ?? 동계올림픽 개최지역의 교통약자 등 이동편의 지원 ○ 저상버스 44대(지원인력 88명) 지원(2.7~3.19) : 평창, 강릉 등 관람객 수송 ○ 장애인콜택시 50대 지원('17.10월 2대, '18.1.25 15대, '18.2.20 33대 지원, 3월말까지) ?? 안전한 올림픽 개최를 위한 소방력 지원 ○ 종합상황실 및 현장안전통제실 운영 인력 등 소방인력 22명 지원 ? 가용자원 최대 활용, 대대적 홍보로 막바지 붐업 주도 ?? 대중교통, 공공시설, 인쇄·영상매체 등 다양한 매체활용 집중 홍보 ○ 버스(100대) 외부 평창동계올림픽 광고 랩핑('18.1.18~3.18) - 주요 간선도로 운행하는 143번 등 50개 노선, 100대 버스 - 소요예산 : 3.9억원(대외협력기금) ○ 버스, 택시, 승용차 등 총 19만여대 홍보 스티커 부착('18.1.15~3.18) - 시 및 자치구 차량 등 홍보스티커 배포(총 156,000매) - 시내버스(4,293대), 택시(33,000대) 홍보스티커 배포 ※ 승용차용 30cm×10cm, 버스용 30cm×21m ○ 유동인구가 많은 공공시설 외부 대형현수막 부착('18. 1.11~2.25) 2018년 2월 그 순간, 당신은 누구와 어디에 계시겠습니까? 평창올림픽의 성공, 서울시가 응원합니다. - 부착장소 : 서울도서관, 서울대공원, 선유도공원 등 - 메 세 지 : ※ 자치구청사 외부현수막 부착 : 1.26(금)까지 부착 (소요예산 : 특별교부금 1.5억원) ○ 市 보유 다양한 매체 활용, 집중 홍보 - 인쇄매체 : 지하철 게시판 등 44,267면 중 3,300면 배정('18. 1.11~3.18) - 영상매체 : 옥외전광판, 지하철, 버스 등 32,482개소 배정('18. 1.25~3.18) ○ 서울시내 어린이집 대상 홍보 애니메이션 방영('18. 1.15~3.18) - 대 상 : 서울시내 어린이집 6,200개소 - 내 용 : 수호랑 반다비가 동계올림픽 종목에 참여하는 홍보 영상 4종 ○ 市?區 청사 내외 상징조형물 설치, 홈페이지 및 대표 SNS 활용 온라인 홍보 ?? 릴레이 붐업마케팅을 통해 올림픽 열기 고조 ○ 서울지역 성화봉송 및 축하행사 개최 - 기 간 : '18. 1.13(토)~1.16(화) - 장 소 : 1일차(광화문광장), 2일차(잠실종합운동장), 3일차(국립중앙박물관), 4일차(여의도 한강공원) - 내 용 : 어가행렬 성화봉송단 운영, 임시성화대 점화, 공연 등 ○ 김연아와 함께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응원 메세지 전달 - 일 시 : '18. 1.29(월) 08:40~09:00 - 장 소 : 시장 집무실 - 내 용 : 동계올림픽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연아 선수와 대회 성공 개최를 응원하는 메세지 확산 ○ 동계패럴림픽 관심 고조를 위한 이벤트 경기 개최 - 일 시 : '18. 2.26(월) ※ 시간 협의 중 - 장 소 :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 내 용 : 휠체어컬링 이벤트 경기 개최 ? 시장, 서울시청 휠체어컬링팀 선수, 장애인시의원 등 참여 ? 3. 9일부터 개최되는 동계패럴림픽에 대한 국민적 관심 제고 ??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에 동계올림픽 종목 체험존 운영 ○ 운영기간 : '18. 2. 1(목)~2.14(수)(기간중 10일) ○ 운영시간 : 월~금, 1일 1회(11:30~12:30) ○ 운영장소 :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어린이 링크장 ○ 체험종목 : 컬링(컬링지도자가 경기방법 설명 및 체험활동 지도) ※ 홈페이지(seoulskate.or.kr) 사전예약 통해 체험자 모집 스키점프 눈싸움 피겨점프 360영상관 ?? ICT기술 활용, 겨울스포츠 체험공간 운영 ○ 운영기간 : '18. 1.29(월)~2.25(일), 28일간 ○ 장 소 : 서울광장 남단(스케이트장 옆) ○ 시설규모 : 돔 형태 공간 2동(대형 25m, 소형 12m) ○ 체험내용 : VR 영상관 운영(가상 피겨스케이팅, 봅슬레이, 스키점프 등) ○ 주최/후원 : 한국실업빙상경기연맹, 한국스키협회 / SK텔레콤 ※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일평균 방문객(3,600명) 포함, 일평균 4,000여명 방문 추산 ?? 현장의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라이브 사이트? 운영 ○ 광화문광장 라이브 사이트 운영 - 기 간 : '18. 2. 8~2. 25, 18일간 - 장 소 : 광화문광장 - 구 성 : 동계올림픽 체험존, 글로벌 문화체험존, 포토존 등 - 운 영 : 평창올림픽조직위, KT, 서울시(장소제공) ※ 서울시 홍보콘텐츠 노출을 위해 서울시 홍보부스 별도 운영(브랜드담당관) ○ DDP 홍보체험존 운영 - 기 간 : ’17. 12. 22 ~ ’18. 3. 18 - 장 소 : DDP 어울림광장, 알림터 A3 카페, 슬로프 등 - 동계올림픽 홍보체험존 라이브사이트, 아이스링크, 평창조직위원회 홍보존 등 - 운 영 : 평창올림픽조직위, 한국관광공사, 서울디자인재단, 현대자동차 ? 서울-강원 관광편의 제공 등 관광객에 대한 특별환대 ?? 주요 거점에 ?평창동계올림픽 스페셜 헬프센터? 운영('18.1.18~3.18) ○ 고정형 5개소(인천공항 2, 김포공항, 서울역, 용산역), 이동형 2개소(청량리역, 상봉역) ○ 서울관광 가이드북, 통역안내전화?유실물센터 등 정보수록 웰컴킷 배포 ○ 평창지역 관광안내를 위해 관광안내사 대상 안내 교육 시행('18.1.3~1.10) ?? 동계올림픽 기간 특별 환대주간 운영('18.1.26 ~ 3.18, 52일간) ○ 운영장소 : 인천공항, 김포공항 및 관광객 주요 방문지역(명동,광화문,남산,동대문) ○ 장소별 외국어 가능 안내사 배치(영어, 중국어, 일어 등) ○ 스키, 컬링 등 동계올림픽 종목 체험, 전통놀이?한복체험 등 이벤트 진행 ?? 디스커버 서울패스 평창 특별판 판매('17.11.1 출시) ○ 동계올림픽 방문객이 서울과 강원지역 관광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디스커버 서울패스 평창 특별판 홍보마케팅 지속 추진 ○ 서울 관광시설(21개소) 입장 및 할인제휴(34개소)+강원지역 시설 포함(61개소) ?? K-트래블버스 평창올림픽 기념 강원도 1박 2일 상품 운영 ○ 기 간 : ‘18. 2.1 ~ 2.25 ○ 내 용 : 서울과 강원을 연계하는 1박 2일 버스 자유여행상품 운영 ?? 서울 특화관광 프로그램 운영 ○ 지원대상 : 평창동계올림픽 선수단, IOC VIP 등 ○ 주요내용 : 공식여행사(한진관광)와 협력, 평창발 서울투어 프로그램 운영 - 동계올림픽 선수단 서울투어(2.19~2.23, 5일간) - IOC VIP(약100명) 대상 서울투어(2.11, 2.13, 2.20, 2.23) ○ 투어코스 : 서울 주요 관광명소(북촌, 인사동, 창덕궁 등) 연계 투어진행 ? 올림픽 관람객 심야시간 교통편의 지원 ?? 버 스 : 심야시간대 광역교통 연계, 시내버스 막차시간 연장 운행 ○ 연장 운행기간 : 동계올림픽 대회기간 중 총 10일간 - 2. 9(개막식), 2.10, 2.12, 2.14, 2.17~2.21, 2.25(폐막식) ※ 심야 수도권 이동수요가 많은 날짜를 중심으로 버스기사 인력 투입여건 감안 ○ 연장 운행노선 : 서울역, 상봉역, 고속터미널, 동서울터미널 등 경유 11개 노선 - 262,405,504,604,9401,9701,N13상계,N26강서,360,643,N61상계 ?? 택 시 : 올림픽기간 중 심야시간에 서울역, 터미널 등 택시 집중 배차 ○ 올림픽기간 중 막차시간대 서울역, 청량리역, 상봉역, 고속터미널, 상봉역에 당번제 시행(지점당 2~3개 택시회사 배치) < 평창동계올림픽 연계, 자매우호도시 교류강화 > <해외도시 시장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참가현황, '18. 1. 16일 현재> ○ 개막식 참가 : 9개 시장 및 부시장 확정('18. 2. 8~11) - 시 장(5) : 파리(프랑스), 울란바토르(몽골), 이스탄불(터키), 마푸토(모잠비크), 타슈켄트(우즈베키스탄) - 부시장 등(4) : 암스테르담(네덜란드)부시장, 홋카이도(일본) 부지사, 산둥성(중국) 국장, 동경(일본) 외무장 ※ 검토중(4) : 타이베이(중국), 산호세(코스타리카), 트빌리시(조지아), LA(미국) 등 ○ 폐막식 참가 : 중국 베이징 시장 ('18. 2.25/3.18) ?? 해외 자매우호도시 교류강화계획 주요내용 ○ 평창 동계올림픽 참관 지원 -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및 기타 경기장 입장권 사전구입 등 참관 지원 ※ 현재 개막식 A·B석 또는 기타 경기 입장권은 구입 가능 ○ 해외도시 시장 등과 우호도시협정 체결 추진 - 인도 델리 주총리, 우크라이나 키예프 시장 등 관심도시 초청, 우호도시협정 체결 ○ 서울로 7017, TOPIS 등 서울시 우수정책 현장시찰 프로그램 운영 - 서울로 7017, 디지털시장실, TOPIS, 문화비축기지 등 현장시찰 추진 ○ 해외 자매우호도시의 밤 개최 - 일 시 : 2018. 2.10(토) 19:00 (예정) - 초청대상 : 해외 자매우호도시 시장 및 MOU 체결 예정도시 시장 - 주요내용 : 한국 전통문화공연 및 만찬과 네트워킹 ○ 서울시청 방문 주요외빈 서울시 명예시민증 수여로 해외 네트워크 확대 ?? 향후계획 ○ 2018. 2.10 ?해외 자매우호도시의 밤? 개최 Ⅳ 부서별 추진사항 추진부서 추진사항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 평창동계올림픽 서울시 지원 총괄 ○ 동계올림픽 기간 특별 환대주간 운영 ○ 올림픽 선수단, IOC VIP 등 대상 서울 특화관광 프로그램 운영 ○ K-트레블버스 평창올림픽 기념 강원도 1박2일 상품 운영 ○ 서울살이 숙박체험 상품 운영 관광사업과 ○ 김연아와 함께하는 동계올림픽 응원메세지 전파 ○ 평창동계올림픽 스페셜 헬프센터 운영(7개소) 체육정책과 ○ 성화봉송 및 축하행사 개최 ○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에 동계올림픽 종목 체험존 운영 ○ 동계 패럴림픽 붐업 이벤트 경기 개최 ○ 광화문광장 라이브사이트 운영 ○ 공동응원 서포터즈(300명) 운영 행 정 국 자치행정과 ○ 평창올림픽 입장권 추가 구매 및 관람 지원 ○ 자원봉사자 인력 지원(안내·의전 등 6,950명) ○ 시·자치구 청사 내외 마스코트 조형물 및 엑스배너 설치, 자치구청사 대형현수막 부착 등 올림픽 붐업 조성 ○ 서울시, 자치구 차량 대상 올림픽 홍보스티커 배부, 부착 ○ ‘서울특별시의 날’(2.23) 참여 인사과 ○ 대회 준비·운영을 위한 행정인력 지원(250명) 인력개발과 ○ 시 공무원 적극적 올림픽 경기관람 추진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 주요 간선도로 운행버스(100대) 외부래핑광고 추진 ○ 심야시간대 광역교통 연계 시내버스 막차시간 연장운행(11개노선, 10일) ○ 저상버스 44대(지원인력 88명) 지원 ○ 서울시내 버스 대상 올림픽 홍보스티커 부착 택시물류과 ○ 교통약자 이동편의 제공(장애인콜택시 50대 지원) ○ 올림픽 기간중 심야시간 KTX정차역, 터미널 등 택시 집중배차(당번제 시행) ○ 서울시내 택시 대상 올림픽 홍보스티커 부착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 서울도서관, 서울대공원, 선유도공원 대형현수막 부착 ○ 시 보유 인쇄매체(지하철게시판 등) 활용 집중홍보 ○ 시보유 영상매체(옥외전광판, 지하철 등) 활용 집중홍보 ○ 내손안에 서울, 라이브서울, 시 SNS 및 블로그 등 온라인 집중홍보 브랜드담당관 ○ 광화문광장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기획조정실 국제교류담당관 ○ 평창올림픽 연계 해외 자매우호도시 교류강화 안전총괄본부 도로관리과 ○ 특별제설대책 지원 : 제설장비 12대, 인력 50명 지원 여성가족실 보육담당관 ○ 서울시내 어린이집 대상 홍보 애니메이션 방영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 ○ 안전한 올림픽 개최를 위한 소방력 지원(2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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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성공 개최를 위한서울시 특별지원대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807 생산일자 2018-01-1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형희 (02-2133-2817) 관리번호 D000003262394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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