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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 공원·녹지분야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추진계획(안)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800 결재일자 2018.1.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원녹지정책팀장 공원녹지정책과장 푸른도시국장 구자현 김광덕 유영봉 01/15 최윤종 ’18년 공원·녹지분야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추진계획(안) ’18. 1. 푸 른 도 시 국 (공원녹지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18년 공원·녹지분야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추진계획(안) 서울의 공원?녹지 관련 주요 추진 사업에 대해 우호적인 언론?미디어 홍보와 다각적인 PR캠페인을 적극 추진하여, 시민들의 공원이용률 제고와 긍정적인 인식확산으로 「시민의 삶의 질」제고를 도모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 ’18년 푸른 서울을 위한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기본계획(’18.1.15.-755호) ?? 추진배경 <외부요인> 공원이용과 시민 프로그램의 참여, 시민 및 시의회 관심 高 ○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여가시간 증대 등 자연친화 여가활동이 각광받으며, ‘공원이용 및 숲 체험’을 즐기는 시민들이 날로 증가 ○ 또한, 우리국 홍보업무에 대해 시의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제안 등 공원·녹지·조경·생태 등에 대한 홍보 및 소통의 필요성 제기 <내부요인> 신규개원 및 각양각색 서울의 공원에 대한 체계적 홍보 필요 ○ 서울 전체 면적(605㎢) 중 공원 면적(167㎢)이 1/4 이상을 차지하고, 동네 소공원부터 북한산 국립공원까지 2,200여 공원에 대한 정보제공 필요 ○ 아울러 조만간 완공되는 서울식물원, 서울로 7017, 서울문화비축기지, 경의·경춘선숲길 등 우리국에서 진행하고 있는 공원조성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필요 Ⅱ 추 진 방 향 ?? 중장기적 관점의 홍보 필요성과 중요성 부각 ○ 단발·지엽적인 홍보가 아닌 중·장기 거시적 관점의 선택과 집중 ○ 홍보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내부 직원들의 인식확산 ?? 이해관계자 간 유기적인 협력 커뮤니케이션 필요 ○ 관련분야 전문가 및 홍보컨설팅사 등 외부전문가의 자문 등 협력 추진 ○ 대변인실·시민소통담당관과 우리국 사업담당자와의 소통 추진 ?? 온·오프라인 등 다양한 매체 활용, 높은 주목도 및 커버리지 제고 ○ 언론·방송, SNS·블로그, 야외 캠페인 등 채널 다각화를 통한 이슈 확산 ○ 보도자료, 포스터 등의 1차원 홍보가 아닌 전략적·유기적 캠페인 개념의 홍보 추진 Ⅲ 추 진 계 획 ?? 사업기간 : ’18. 1 ~ 12월 ?? 주요내용 : 공원·녹지 분야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확대 ?? 추진방법 ○ 사업의 효율적 운영과 홍보효과 극대화를 위해 역량 있는 홍보 컨설팅사와 계약,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차원의 선제적 홍보 집행 ?? 홍보전략 홍보 목표 우호적 언론·미디어 홍보?공원·녹지 긍정적 이해 증진 < 주요 핵심사업 집중홍보 지원 > 서울식물원 서울로 7017 문화비축기지 등 홍보 타깃 내 부 직 원 푸른도시국 직원 중심 (市 전 직원) 시 민(주요타깃) 영유아, 청장년, 노년층 등 전 시민 계층별 타깃 이해관계자 언론 등 오피니언리더 공원·녹지·조경 사업관계자 홍보 목적 - 홍보 필요성, 중요성 강조 - 홍보 내실화 기반 마련 - 공원녹지분야 주요사업 홍보 - 실제 참여유도 및 확산 - 우호군 확보를 위한 소통 - 관계형성 및 네트워크 마련 세부사업 ?분야별 기자리스트 작성 ?모니터링 및 뉴스 클리핑 ?국 소식지 왁자지껄 발행 ?언론보도 모음집 발행 등 ?뉴스보도 영상 지원 ?주요사업 공원프로그램 이슈화 ?시민참여 공원 캠페인 ?홍보 컨텐츠 제작 등 ?상시 미팅 및 정보공유 ?프레스킷 제작 ?사업 자문 및 관계유지 등 ○ 전통적 언론홍보 강화 및 SNS등 매체 다양화로 주요사업 홍보 극대화 - 시 보유 매체(내손안에서울, SNS, 블로그 등) 적극 활용 및 언론과의 우호적인 관계 상시 추진 ○ 사업추진 시기별, 홍보대상별 맞춤형 홍보 추진 - 계획완료 시점, 추진단계 시점, 사업종료 단계로 구분 - 각 단계별 추진현황, 사업효과, 시민협조사항 등의 내용 활용 ○ 긍·부정 이슈 관련 빠른 보고 및 대응으로 후속기사 확산방지 철저 - 보도자료 배포 후 모니터링 및 일일 기사 클리핑 등으로 상시 대응 ?? 분야별 추진계획 <주요 핵심사업 집중홍보 지원> 1. 서울식물원 개원행사 및 개원 홍보 지원 2. 서울로 7017, 문화비축기지 운영활성화 홍보 지원 <언론홍보 및 이슈 대응·관리> 3. 보도자료 및 기획기사 발굴, 이해관계자 인터뷰·기고 추진 4. 언론 협력사업 추진 5. 주요행사 및 사업 현장 영상촬영을 통한 뉴스보도 지원 6. 보도자료 배포에 따른 모니터링 및 일일 뉴스 클리핑 추진 <매스미디어(TV 등)를 활용한 홍보> 7. 공원 및 녹지 조성 등 관련 주요 사업에 대한 정보제공 <시민참여 소통 캠페인> 8. 시민과 함께하는 온·오프라인 공원 이용 활성화 캠페인 <인터렉티브 홍보> 9. 공원이용 증대 및 다양한 공원 프로그램 이용을 위한 이슈화 추진 <내부 직원 대상 사내홍보> 10. 국 주간소식지 왁자지껄 발행 및 배포 <홍보 콘텐츠 제작> 11. 주요사업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지원 Ⅳ 세 부 추 진 계 획 <주요 핵심사업 집중홍보 지원> 1. 서울식물원 개원행사 및 개원 홍보 지원 ○ 방법 : 매스미디어(TV 교양정보 프로그램, 라디오 등) 및 언론홍보(신문, 뉴스) 등을 활용한 전방위 다각적 홍보 추진 ○ 기간 : ’18. 3~6월, 개원전 집중 홍보 2. 서울로 7017, 문화비축기지 운영활성화 홍보 지원 ○ 방법 : 보도자료, 기획기사 등을 통한 언론홍보 및 SNS를 활용한 젊은층 집중 공략 ○ 기간 : 계절별 주요 프로그램 및 행사 전후 <언론홍보 및 이슈 대응·관리> 3. 보도자료 및 기획기사 발굴, 이해관계자 인터뷰·기고 추진 ○ 방법 : 핵심사업 사업단계별 보도자료 추진, 핵심·주요사업 기획기사 발굴, 사업 관련 주요 이해관계자를 활용한 언론 인터뷰 및 기고 추진 ○ 기간 : 상시 4. 언론 협력사업 추진 ○ 방법 : 주요 일간지 또는 경제지와 공원·녹지 관련 기획기사 3~5회 진행 5. 주요행사 및 사업 현장 영상촬영을 통한 뉴스보도 지원 ○ 방법 : 주요사업 및 공원 행사의 생생한 현장을 영상 촬영하여 컷편집 후 방송사로 빠르게 전달하여 당일 메인뉴스 보도를 적극 지원하고자 함 ○ 내용 : 봄꽃길, 서울광장 잔디식재행사, 식목일 행사 등의 봄맞이 행사부터 겨울철 공원의 스케이트장까지 주요행사 및 이슈 관련 영상촬영(약 20회) 6. 보도자료 배포에 따른 모니터링 및 일일 뉴스 클리핑 추진 ○ 방법 : 보도자료 배포 관련 모니터링(매주 수), 우리국 주요사업 관련 긍·부정 언론보도 일일 클리핑(매일) <매스미디어(TV 등)를 활용한 홍보> 7. 공원 및 녹지 조성 등 관련 주요 사업에 대한 정보제공 ○ 방법 : TV, 라디오 등의 미디어를 활용하여 주요사업의 홍보 추진 ○ 채널 : 지상파 및 케이블 등 TV 교양정보 프로그램 및 라디오 뉴스 등 코웨이 물 성장 프로젝트(예시) 56명의 교문중학교 학생들과 함께한 건강 캠페인. 총 6개월간 탄산·카페인·주스 대신 물 섭취량을 늘려 정신·육체적으로 건강한 아이들이 되는 결과를 도출함 <시민참여 소통 캠페인> 8. 시민과 함께하는 온·오프라인 공원 이용 활성화 캠페인 ○ 방법 : 공원녹지 관련 오프라인 시민참여 캠페인 집행 ? 개인 미디어(블로그, SNS, 유튜브)를 활용한 온라인 ○ 채널 : 오프라인 캠페인, SNS 및 온라인을 통한 2차 확산 <인터렉티브 홍보> 9. 공원이용 증대 및 다양한 공원 프로그램 이용을 위한 이슈화 추진 ○ 방법 : 독특한 아이디어를 활용, 공원에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소통 할 수 있는 인터렉티브(Interactive)형 홍보 진행 ○ 채널 : 오프라인 캠페인, SNS 및 온라인을 통한 2차 확산 <내부 직원 대상 사내홍보> 10. 국 주간소식지 왁자지껄 발행 및 배포 ○ 방법 : 우리국의 다양한 사업과 행사, 소식 등의 주요 이슈를 재치 있는 표현으로 엮어 매주 소식지 형태로 국 직원 및 시장단 등으로 발송 ○ 채널 : 이메일 ○ 기간 : ’18. 1.~12월(매주 수) <홍보 콘텐츠 제작> 11. 주요사업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지원 ○ 방법 : 정책비전 및 다양한 사업 등에 대해 명료하게 전달 할 수 있는 홍보 컨텐츠 제작·지원 Ⅴ 소 요 예 산 ?? 예산과목 ○ 공원녹지정책과, 공원 녹지정책 개발 및 만족도 개선, 시민참여 프로그램운영, 공원이용 고객만족 서비스수준 향상, 사무관리비 ○ 공원녹지정책과, 공원 녹지정책 개발 및 만족도 개선, 시민참여 프로그램운영, 공원이용 프로그램 운영, 사무관리비 ?? 추진일정 ○ 2018년도 홍보사업 계획 수립 및 용역 공고 : ’17.1월 ○ 용역사 선정 및 계약절차 이행 : ’17. 2월 ○ 세부 사업 방침 수립 및 사업 진행 : ’17. 2~3월 초 Ⅵ 기 대 효 과 ○ 금년도 신규개원 예정인 서울식물원 및 기 조성된 서울로 7017, 문화비축기지 운영 등 주요 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인지 및 관심 제고 ○ 홍보 필요성에 대한 내부직원의 인식 및 기자 등 이해관계자의 푸른도시국 사업에 대한 전반적 이해도 상승 ○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성과 등을 공유하여 국내외 홍보?커뮤니케이션 어워드 수상 기대(칸 라이언즈, 아시아PR어워드, 스티비어워드, 한국PR대상 등) Ⅶ 행 정 사 항 ?? 부서별 업무협조 및 지원 필요 ○ 푸 른 도 시 국 : 사업자료 공유 등 홍보기획·협의에 관한 협조 및 지원 ○ 언 론 담 당 관 : 언론 및 방송 취재 및 보도 지원 협조 ○ 시민소통담당관 : 방송 및 시 보유 매체 등 활용, 주요사업 홍보 지원 ○ 뉴미디어담당관 : 우리시 대표 SNS 계정을 활용한 홍보 지원 ○ 정 보 기 획 관 : 서울시 홈페이지 배너게시 등을 활용한 홍보 지원 붙임 1. 시기별 및 대상별 프로그램 구성안 각 1부. 2. 집행 예산(안) 1부. 3. 2017년 홍보추진 결과보고 1부. 끝. [붙임 1] 시기별 ·대상별 프로그램 구성안 < 시기별 프로그램 구성안 > 세부사업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 서울식물원 홍보 지원 서울식물원 개원행사 집중홍보 2. 서울로 7017 문화비축기지 행사홍보 행사홍보 행사홍보 행사홍보 3. 보도자료, 기획기사 보도자료 발굴 및 작성·배포, 기자미팅 및 기획기사 추진 4. 언론협력사업 언론협력사업 추진(기획기사 3~5회) 5. 영상촬영 뉴스보도 지원 주요 사업 및 행사 현장 영상 촬영(20여회) 6. 모니터링 뉴스클리핑 보도자료 배포에 따른 모니터링(주간) 및 뉴스클리핑(일일) 7. 매스미디어 방송 아이템 기획 및 미디어 노출 8. 시민참여 소통 캠페인 기 획 시민참여 소통 캠페인 추진 5. 인터렉티브 홍보 기 획 인터렉티브 홍보 #1 기 획 인터렉티브 홍보 #2 10. 국 소식지 발행 국 소식지 ‘왁자지껄’ 주간 발행(주간) 11. 언론홍보 모음집 발행 기 획 홍보 콘텐츠 제작 < 대상별 프로그램 구성안 > 대 상 언론·미디어 온라인 오프라인 콘텐츠 내부 간부 및 실무자 모니터링 및 뉴스클리핑 국 소식지 왁자지껄 주간 발행 홍보 콘텐츠 기자리스트 정리 시민 10대 교양정보 프로그램 TV뉴스 및 신문기사 온라인뉴스 홈페이지 및 SNS 인터렉티브 홍보 시민참여 캠페인 20대 30대 40대 50대 이해관계자 프레스킷 제작 [붙임 2] 집행 예산(안) < 집행 예산(안) > 구 분 산 출 내 역 주요 핵심사업 1. 서울식물원 개원행사 및 개원 홍보 지원 2. 서울로 7017, 문화비축기지 운영활성화 홍보 지원 언론홍보 및 이슈 대응 3. 보도자료 및 기획기사 발굴, 이해관계자 인터뷰·기고 추진 4. 언론 협력사업 추진 5. 주요행사 및 사업 현장 영상촬영을 통한 뉴스보도 지원 6. 보도자료 배포에 따른 모니터링 및 일일 뉴스 클리핑 추진 매스미디어 7. 공원 및 녹지 조성 등 관련 주요 사업에 대한 정보제공 시민참여 소통캠페인 8. 시민과 함께하는 온·오프라인 공원 이용 활성화 캠페인 인터렉티브 홍보 9. 공원이용 증대 및 다양한 공원 프로그램 이용을 위한 이슈화 추진 사내 홍보 10. 국 주간소식지 왁자지껄 발행 및 배포 홍보콘텐츠 11. 주요사업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지원 총 계 [붙임 3] 2017 홍보 추진결과 보고 ’17년 공원녹지 홍보 및 시민소통 추진결과 보고 1 문제점 및 기회 1. 문제점 ○ 그간 보도자료와 포스터 배포 등의 1차원적 홍보, 단발적·지엽적인 홍보와 일회성 행사위주의 소통 등으로 밀도 있는 PR전략과 전술 부족 ○ 생활권 내 작은 공원 등 서울시내 다양한 공원과 최근 새롭게 조성되는 중대형 공원에 대한 전략적인 맞춤형 홍보의 부재 2. 기 회 ○ 서울로7017(’17.5.), 문화비축기지(’17.9.), 경의선숲길공원(’16.5.)·경춘선숲길공원(’17.11.), 서울식물원(’18년) 등 산업유산을 ‘특색 있는 대규모 공원녹지’로 재탄생시켜 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모멘텀 확보 ○ 금년도 공원녹지 홍보예산 확보, 홍보전문 인력채용, 홍보전문 대행사 계약 등으로 예전보다 적극적이고 다양한 전략의 홍보 집행 2 조 사 ○ 서울 전체 면적(605㎢) 중 공원 면적(167㎢)이 1/4 이상을 차지하고 총 2,278개의 공원이 조성되어 있음 ○ 시민들은 공원이용(조경 및 경관, 시설, 안전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해하며, 주말과 휴일 여가활동으로 야외나들이(공원이용, 여행 등)를 하는 시민은 약 13%정도인 것으로 조사됨 서울통계데이터담당관 - TV시청(43%) > 야외나들이(13.2%) > 종교활동(8.5%) > 문화예술관람(7.5%) > 게임·인터넷(6.9.%) 순 ○ 차량길에서 사람길로 재탄생된 ‘서울로 7017’은 개장 136일 만에 500만 명 시민 방문, 작년10월 ‘문화비축기지’의 개원행사와 11월 경춘선숲길도 성공적 개원 3 기 획 1. 홍보목표 : 신규 조성되는 대형공원과 생활권 내 소형공원의 균형 있는 홍보 ? 우리주변 공원 이용 활성화 ○ 특색있는 3대 공원(서울로7017, 문화비축기지, 경춘선숲길공원) 홍보지원과 생활권 도보 10분 거리의 작은 공원을 시민들에게 알려 무관심하고 잊고 있었던 공원에 대한 긍정적인 인지도 향상과 이용자 증대 ※ 특정한 공원을 방문하는 것에서 주변의 작은 공원을 방문하는 것으로 인식개선 ○ 이외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및 행사에 대해서도 언론홍보와 콘텐츠 제작 등의 홍보지원을 통해 서울의 다양한 공원녹지사업과 정책소개 2. 추진전략 : 언론과 시민들의 관심유도 ? 온·오프라인 자발적인 홍보확산 ? 정책 체감도 증대 ○ 사업인지 및 관심제고 - 주요 정책 및 신규 공원녹지 개원 전 대언론 정책브리핑 ○ 긍정여론 및 기대감 조성 - 언론·방송·온라인·오프라인 행사 등 유기적인 홍보 프로그램 운영 ○ 이해제고 및 공감강화 - 콘텐츠 제작·활용 및 후속 모니터링 등으로 이슈관리 및 위기 사전대응 3. 주요타깃 : 온라인 접근성을 고려한 2가지 그룹으로 구분 ? 타깃 맞춤형 홍보와 소통 진행 ○ 언론 및 일반시민(2050세대) - 신뢰성 높은 정보를 기반으로 공원이용 주 타킷에게 맞춤형 홍보 ○ 온라인인플루언서 및 일반시민(2030세대) - 제작된 정보와 콘텐츠를 확산시킬 수 있는 영향력자 4. 홍보방안 : 전략별·대상별·주요 의제에 따른 홍보 방안 ○ 홍보전략별 주요 의제 실행 프로그램 TV 방송 기자 브리핑 기획 기사 심층 기사 인터뷰 기고 신문 광고 카드 뉴스 공모전 영상 제작 지식 백과 영상 매체 온라인 SNS 홍보 콘텐츠 신규 개원 하는 공원 생활권 내 공원 언론 ? 일반시민(2050세대) 온라인 인플루언서 ? 일반시민(2030세대) ○ 과거 산업시설 공간이 녹색의 땅으로 탈바꿈되는 정책 과정과 당위성 소개 ○ 공원녹지 조성의 필요성 및 중요성 언급 ○ 시민들이 참여하고 함께 소통하며 진행하는 소통홍보의 중요성 언급 ○ 스토리텔링을 담은 콘텐츠 제작 및 확산 4 실행 프로그램 1. 방송과 언론을 통해 주요 공원녹지 조성과 정책홍보에 대한 사업인지 및 관심도 제고 (총 615건 : 방송보도 59건, 지면보도 71건, 온라인보도 485건) ○ (1~10월) 2. 시민참여 공원 이용 활성화 캠페인 추진(영상 2건 제작, 247,644회 노출 수 기록) ○ 1차 캠페인 :〈당신 곁에 가족, 당신 곁에 공원〉영상 제작 및 송출(8~10월) - 내 용 : ‘국내 최고의 심리전문가가 당신의 고민을 해결해 드린다’는 이벤트로 4명의 지원자를 모집, 이들 앞에 가족이 깜짝 등장하는 몰래카메라형 감동 캠페인. 당신의 소중한 가족과 공원에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라는 취지의 영상 캠페인 - 송출매체 :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등 - 노출횟수 : 총 174,422회 ○ 2차 캠페인 :〈당신에게 공원은 어떤 의미인가요〉영상 제작·송출(6~10월) - 내 용 : ‘당신에게 공원은 어떤 의미인가요’ 라는 이벤트로 총 200여건의 사연 접수. 이중 3팀(3대가 사는 가족, 결혼을 앞둔 연인, 20대를 기념하고픈 직장인)을 선발, 전문포토그래퍼가 스냅사진을 촬영하며 공원에서 또 하나의 추억을 남기는 영상 캠페인 - 송출매체 : 페이스북, 유튜브, 엠군, 네이트영상 등 - 노출횟수 : 총 73,222회 ☞ 1,2차 캠페인 합계 SNS상에서 25만뷰 이상을 기록. 10~30대 SNS 이용자에게 공원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제고 3. 온·오프라인 광고 게재를 통해 추가적인 노출 및 확산 ○〈신문광고〉(10월) - 매 체 명 : 내일신문 / 전면광고 2회(10월) - 내 용 : 문화비축기지 개원기념 시민축제 소개 - 노 출 수 : 108,632회(ABC협회 발행부수 기준.2015) ○〈온라인 및 SNS 광고〉(8~10월) - 매 체 명 : 네이버 블로그(2회), 페이스북(3회), 카카오스토리(1회) - 내 용 : 공원 이용 활성화 캠페인 온라인 바이럴 - 노출횟수 : 234,430회 ☞ 온·오프라인 광고를 함께 진행한 Two-Way 전략으로 10대부터 50대 이상까지 전 세대에 체감도 있게 정보 전달 4. 콘텐츠 제작 ○〈포털사이트 지식백과 키워드 등재〉(7월) - 매 체 명 : 네이버(지식백과) - 내 용 : ‘유아숲체험장’ 등 키워드 등재(8월) ○〈카드뉴스〉를 통한 주요사업의 홍보지원(3~10월) - 제작건수 : 6건 - 내 용 : 유아숲체험장(4월), 초안산캠핑장&더불어숲(6월),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7월), 문화비축기지(8월), 서울정원박람회(9월), 문화비축기지(10월) - 바 이 럴 : 총 게재매체 107곳 / 8,167뷰(view) ○ 명화와 만난 공원 콘셉트로〈에코백 300개 제작·배부〉 - 홍 보 물 : 에코백 2종 - 제작취지 : 스토리텔링 의미부여, 공원녹지와 환경의 중요성을 전달하는 에코백 제작 5 평 가 1. OUTPUT ○ 광고비 환산액 “약 11억 원(Value)의 규모”의 매스미디어 홍보 추진 - TV협찬방송 3건, 언론브리핑 6건을 통한 언론보도 575건, 기획기사 6건, 심층기사(무가) 11건 ☞ 언론브리핑 등의 적극적인 언론홍보를 추진한 초안산 캠핑장은 네이버 검색어 실시간 검색순위 1위, 뉴스토픽 2위에 선정(5.24.) ○ 시민참여 공원 이용 활성화 영상제작을 통한 성공적인 디지털 캠페인 - 영상 제작 2건, 사연공모전 1회, 영상송출 23곳, 총 노출수 247,666회 ○ 광고 및 콘텐츠 제작을 통한 후속 홍보지원 - 신문 전면광고 2건, 카드뉴스 6건, 에코백 2종 300부, 네이버 지식백과 1건 등 ☞ 카드뉴스 총 도달률 : 총 게재매체 107곳 / 8,167뷰(view) 2. OUTCOME ○ 국내외 주요 홍보 및 마케팅 사례를 소개하는 <오토오모니터> 홈페이지 BTL사례로 소개 ○ 투입한 예산 대비 효과적인 디지털 캠페인 결과(저예산 고효과) - 일반적으로 바이럴 영상 편당 제작비용이 약 3천만 원 정도임을 감안할 때, 편당 1천만 원만 투입하여 영상 제작과 바이럴까지 진행하고 1차 영상캠페인 노출수가 무려 17만뷰에 달한다는 것은 투입한 예산 대비 매우 효과적인 결과라 할 수 있음 ○ 자발적인 시민참여형 캠페인 - 실제 고민이 있는 젊은 청춘 4명을 모집하고, 이들의 부모님을 섭외하여 공원에서 실험카메라 형식으로 촬영(1편), 공원에서 소중한 추억이 있는 분들의 사연을 접수 받아 총 3팀을 선정하고 공원을 배경으로 이들의 스냅사진 촬영과 영상제작을 진행한 점(2편) 등 모두 자발적인 시민참여를 통해 영상촬영 진행 ○ 시민들의 ‘서울공원’에 대한 관심도 증대 확인 - 네이버 검색 기준, 작년(2016년)과 올해(2017년) 1월부터 10월까지 ‘서울 공원’ 검색 키워드 횟수 비교 시 작년에 비해 올해 검색 빈도가 현저히 높은 것을 확인 - 이는 올해 상반기부터 꾸준히 진행한 온·오프라인 홍보의 결과물로 볼 수 있음 2016년 1월∼10월 ? 2017년 1월∼10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검색 키워드 : 서울 공원(서울 공원이 들어간 모든 검색어 포함) 출처 : 네이버데이터랩 (검색빈도율 50 이상 기준 : 2016년 12건, 2017년 22건) ※ 그래프는 네이버에서 해당검색어가 검색 및 클릭된 횟수를 일별/주별/월별 각각 합산하여 조회기간 내 최대 검색량을 100으로 표현하여 상대적인 변화를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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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 공원·녹지분야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추진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800 생산일자 2018-01-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구자현 (02-2133-2019) 관리번호 D000003260996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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