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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하류2교 외 5개소 정밀점검용역 완료에 따른 조치계획 보고

문서번호 시설보수과-277 결재일자 2018.1.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보수과장 강서도로사업소장 유태용 박병연 01/12 김용제 협조 주무관 조정갑 - 여의하류2교 외 5개소 정밀점검 - 용역 완료에 따른 조치계획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8. 1. 강서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 여의하류2교 외 5개소 정밀점검 - 용역 완료에 따른 조치계획 보고 『시설물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 시행한 “여의하류2교 외 5개소 정밀점검용역” 결과 도출된 지적사항에 대하여 보수 등 조치계획을 수립하여 시설물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시설물 현황 시설명 위 치 구조형식 폭(m) 연장 (m) 준공 년도 비고 여의하류2교 영등포구 여의도동 ARCH형 RC 27.8~36.8 30 2010 법정외 (DB-24) 역곡천교 구로구 개봉동 PCI 30.9 45 2011 법정외 (DB-24) 개봉철도고가 구로구 개봉동 235 PCI 22 148 1977 2종 (DB-18) 신월 IC 양천구 신월동(남부순환로) SPG 24.7 4 1977 법정외 (DB-18) 시흥 IC 관악구 신림동(남부순환로) SPG 25.7 84 1977 법정외 (DB-18) 범박터널 구로구 항동 Con’c Box 21 40 2011 1종 Ⅱ 용역 개요 ○ 용 역 명 : 여의하류2교 외 5개소 정밀점검용역 ○ 용역기간 : 2017. 4. 3 ~ 2017. 11. 23 ○ 용 역 비 : 152,860,000원 ○ 용 역 사 :(재)한국국토안전연구원 Ⅲ 시설물별 용역결과 1 여의하류2교 ○ 외관조사 결과 부 재 점 검 결 과 비 고 교면포장 발생된 손상은 포장균열 17개소 51.5m, 및 접속부 포장균열 4개소 48.8m, 포장망상균열 6개소 59.5㎡ 등으로 확인되었으며, 아스팔트 포장에 발생한 균열은 기 점검(2015년)시보다 손상물량이 다소 증가하였음. 난간 및 연석, 중앙분리대 하자보수를 실시하여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임 바닥판 바닥판 하면의 손상발생 위치의 상부 포장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확인되어 안전성 저하에 우려될만한 손상은 아닌 것으로 판단되며, 금회 점검기간 중 전반적으로 하자보수를 실시하여 양호한 상태로 확인됨 교대, 교각 하자검사시 발생된 cw=0.3㎜미만 균열 및 망상균열은 금회 점검기간 중 하자보수를 통해 표면처리를 실시하여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로 확인되었음. 배수시설 배수구 막힘 1개소가 조사됨 기타 부속시설 기타 부속시설로는 교명주, 교량설명판, 이정표, 가로등, 교통표지판, 시선유도봉, 하부 조명시설 등이 있으며, 설치 상태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확인되었음 ○ 재료시험 결과 ① 콘크리트 강도시험 : 총 5개소를 실시하였으며, 최소 측정강도는 27.6∼29.8㎫로 조사되어, 측정값 모두 설계기준강도(27.0㎫)를 상회하고 있음 ② 탄산화 깊이 측정 : 총 5개소를 실시하였으며, 탄산화 잔여깊이가 46.5∼76.2㎜로 조사되었으며, 철근피복두께를 고려할 때, “a”의 상태로 평가되어 탄산화에 의한 철근의 부식 발생 가능성은 적은 것으로 분석됨 ○ 안전등급 평가결과 : B등급(양호) ○ 주요 손상사진 S3 포장 망상균열 A1 cw=0.1㎜ 망상균열 A1 하자보수 완료 2 역곡천교 ○ 외관조사 결과 부 재 점 검 결 과 비 고 교면포장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이나, 중차량(공사차량) 통행 증가로 인해 토사퇴적이 발생 우려가 됨으로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함 난간 및 연석, (보도부) 중앙분리대에 외부 충격에 의한 경미한 난간변형이 발생된 상태로 현 상태로 주의관찰 후 난간교체가 필요함. 보도부에 발생된 토사퇴적은 기 점검 이후 인근 공사에 따른 중차량 통행으로 손상규모 증가 및 신규로 발생된 상태이며,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함. 바닥판 바닥판 외관조사 결과, 금회 점검기간 중 하자보수를 실시하여 전반적으로 손상이 없는 양호한 상태로 조사됨. 가로보 가로보 외관조사 결과, 금회 점검기간 중 하자보수를 실시하여 전반적으로 손상이 없는 양호한 상태로 조사됨. 신축이음장치 신축이음 상부 유간사이에는 지속적인 차량통행 및 우수에 의한 토사퇴적이 조사되었으며, 원활한 신축거동을 위한 청소가 필요함. A1, A2 모두 신축이음부를 통한 하부 누수로 인해 일부 교량받침 부식, 교대 체수, 누수흔적 등이 발생된 상태이며, 신축이음의 거동에는 문제가 없는 상태이므로 유도배수로를 설치하여 2차 손상(받침장치 부식, 교대 체수로 인한 콘크리트 열화 등)을 방지하여야 할 것임. 신축이음장치 유간검토 결과, 실측유간은 예상신장량에 비해 여유가 있는 것으로 검토되어 신축거동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됨. 교량받침 cw=0.1㎜ 받침몰탈 균열 및 망상균열, 받침콘크리트 균열, 받침부식, 앵커볼트 부식 등이 조사되었으며, 금회 하자보수를 실시하여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로 확인됨. 각 지점별 교량받침의 연단거리 검토결과, 전 개소에서 설계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동량 측정 결과, 모든 받침 이동량이 설계 허용기준(±33.60㎜)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교대 교대 외관조사 결과, 금회 하자보수를 실시하여 전반적으로 손상이 없는 양호한 상태로 조사되었으며, 신축이음부를 통한 하부 누수로 인해 교대 체수가 발생되었으며, 신축이음 하부 누수에 대한 차단을 실시한 후에 주기적인 주의관찰이 필요함. 배수시설 배수관에서 조사된 누수는 장기공용 및 배수관 체결불량 등에 의해 발생된 것으로 판단되며, 재체결이나 용접을 실시하여 누수를 방지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임. 교대 A2에 설치되어 있는 배수로에 토사퇴적이 발생되었으며, 이는 우천시 배수로 월류로 인한 배수로 주변 토사유실이 발생된 것으로, 이에 배수로 청소를 실시하고, 토사유실로 인한 배수로 탈락 및 교대 변위 등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보수(뒷채움)를 실시하여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함. 기타 시설 본 교량의 기타 부속시설로는 교명주, 교량 설명 및 안내판, 가로등, 교통표지판, 교대 접근방지용 안전휀스 등이 있으며, 설치 상태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임. ○ 재료시험 결과 ① 콘크리트 강도시험 : 총 4개소를 실시하였으며, 건축학회식 및 재료학회식에 따른 콘크리트 반발경도시험의 최소 측정강도는 바닥판 하면 30.7㎫, 거더 47.5㎫, 하부 구조 25.8∼25.9㎫로, 모두 설계기준강도(바닥판하면 27.0㎫, 교대 24.0㎫, PCI거더 40.0㎫)를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② 탄산화 깊이 측정 : 탄산화 깊이 측정 결과, 탄산화 진행 깊이는 3.5∼8.5㎜로 조 사되었으며, 잔여 피복두께는 모든 측정 위치에서 30㎜이상 확보하고 있어 탄산화 에 의한 철근부식 우려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안전등급 평가결과 : B등급(양호) ○ 주요 현황사진 제외지(역곡천) S1 중앙분리대 난간파손 S1 우측 보도부 토사퇴적 3 개봉철도고가 ○ 외관조사 결과 부 재 점 검 결 과 비 고 교면포장 기 점검(2016년)시 교면포장에 소성변형 및 아스콘 망상균열이 발생된 상태로 조사되었으나, 금회 외관조사 기간(2017년 05월~08월)에 보수가 실시되어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로 확인되었음 난간, 방호울타리, 중앙분리대 본 교량에 설치된 난간 및 방호울타리는 차량방호안전시설 기준(60~80km/h, 도로가 타 도로와 교차되는 특수구간)에 미흡한 규격제품으로서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기준에 부합되는 SB5등급 방호울타리로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중앙분리대는 2014년 표면보수이후 양호한 상태로 유지관리중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교량의 외측 난간 및 방호울타리에서 2006년에 시공된 보수몰탈의 파손 및 들뜸, 박락과 가드레일 파손(정착부 파손) 등의 손상이 조사되었음 바닥판 금회 과업기간중 바닥판 일부에서 펀칭파괴가 발생하였으며, 교면포장 손상과 방수층 손상부를 통해 우수 및 제설제가 유입되어 바닥판 콘크리트의 열화를 촉진시켜 발생되는 손상으로서 발생직후 긴급보수를 통해 복구가 완료된 상태이나, 펀칭파괴부에 대해 일부 시료를 채취하여 염화물함유량시험을 측정한 결과, 1.989㎏/㎥(상태평가 기준 “c”)로 평가 되었으며, 이는 방수층 열화에 의한 제설재의 영향에 의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본 교량의 바닥판은 전반적으로 노후화가 진행된 상태이며, DB-18의 공용내하력을 확보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바닥판에 발생된 손상에 대해 개별적인 보수보다는 구조물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내하력평가와 연계하여 바닥판을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함. 거더 개봉철도고가는 h=1.65m의 PSC I형 거더(Prestressed Concrete Girder)가 경간당 9본씩 2.05m간격으로 시공되어 있으며, 거더의 지점부에는 받침보강판이 설치되어 있으며, 거더 외관조사 결과, 일부 손상에 대한 보수가 실시되었으나, 기 점검 및 진단시 조사된 손상의 미보수 및 기 조사시 누락된 손상 등이 추가된 상태임 가로보 PSC I형 거더 구간의 가로보에 발생된 손상은 균열, 백태, 재료분리, 철근노출 등이며, 기 점검(2015년) 이후 일부손상에 대해 보수를 실시하였으나, 금회 외관조사결과, 기 점검시 누락된 손상이 추가로 조사됨 신축이음장치 외관조사시 신축이음장치 누수, 토사퇴적, 후타재 망상균열, 이격 및 단차 등의 손상이 추가로 조사되었으며, A1 후타재에서 발생한 이격 및 단차손상은 중차량 통행에 의해 신축이음장치의 베어링이 손상되어 나타난 것으로 차량통행시 이격부가 흔들리는 상태로 확인되었다. 이격 및 단차로 인하여 차량통행에 문제는 없는 상태이나 지속적인 차량통행으로 후타재 및 접속도로 파손, 2차손상 발생 등의 내구성저하 방지, 안전성 확보를 위해 신축이음장치 교체가 필요한 상태임 교량받침 교량받침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받침몰탈 파손과 받침몰탈 균열, 받침 부식 등의 손상이 조사되었으며, 대부분 기 점검시부터 유지관리되고 있는 손상으로 확인되었음. 교대, 교각 교대 및 교각은 기 점검 이후 일부 손상에 대해 보수가 실시된 상태이나 금회 외관조사 결과, 기 점검시 누락된 손상, 보수부 손상, 공용기간에 의한 구조물의 노후화 등으로 인한 신규손상이 추가로 조사됨 배수시설 배수시설에 대한 외관조사 결과, 배수관 길이부족 3개소, 배수구막힘 1개소, 배수관주변 누수 2개소 등의 손상이 기 점검시와 동일한 상태로 확인되었으며, 추가적으로 배수구 그레이팅 망실이 조사되었음 점검로 총 4개소의 점검시설물(점검사다리 및 점검통로)이 설치된 상태로 점검 사다리 및 통로는 양호한 상태로 확인되었으나, 점검로 출입을 위한 시건장치(P3)의 망실이 발생되어 이에 대한 재설치가 필요함 ○ 재료시험 결과 ① 콘크리트 강도시험 : 개봉철도고가 S5 코어시료(지름 99.5㎜, 높이 108.3㎜) 압축 강도 시험을 실시한 결과, 24.1㎫로 추정 설계기준강도(24.0㎫)를 상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반발경도시험은 상부구조에서 6개소(바닥판 하면 3개소, 거더 3개소), 하부구조에서 4개소(교대 2개소, 교각 2개소)에서 실시하였으며, 모두 설계기준강도 를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공용에 따른 강도저하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② 철근탐사시험 : 철근탐사결과, 준공도면이 존재하지 않아 표준도로 추정설계치를 확인하였으며, 측정치와 표준도를 비교, 분석한 결과, 표준도의 설계치와 유사한 상태 인 것으로 확인됨 ③ 탄산화 깊이 측정 : 탄산화 깊이 측정 결과, 탄산화 진행 깊이는 6.7∼16.0㎜로 조사 되었으며, 잔여 피복두께는 바닥판하면을 제외하고 측정 위치에서 10㎜이상으로 “향 후 탄산화에 의한 부식발생 가능성 낮음“의 “b”로 평가되어 현재 탄산화가 철근에 미치는 영향은 작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바닥판(S1, S3, S6)의 코어채취를 통해 탄산화 깊이를 측정한 결과, 모든 시 료에서 탄산화가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방수층열화(S1)에 의 한 탄산화 진행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c”로 평가된 바닥판하면은 탄산화에 의한 부식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 인되어 주의관찰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전반적으로 바닥판하면이 노후화가 진행된 상태로, 단기방안의 보수와 함께 장기방안으로 바닥판교체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판단됨 ○ 안전등급 평가결과 : D등급(미흡) - 주요부재(바닥판)에 결함이 발생하여 긴급한 보수ㆍ보강이 필요 ○ 주요 손상사진 바닥판 펀칭파괴 발생(‘17.6.7) 바닥판 긴급보수 완료 바닥판 재료분리, 철근노출 등 4 신월IC ○ 외관조사 결과 부 재 점 검 결 과 비 고 교면포장 2015년에 방수를 포함한 재포장을 실시하여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이나, 재포장 당시 접속부에 보수를 실시하지 않아 1개소 포장 망상균열이 조사됨 난간 및 연석, 중앙분리대 난간 및 연석에 발생된 균열(cw=0.3㎜미만), 보수부 들뜸, 단면손상(박락, 파손, 철근노출 등), 난간 볼트 및 너트미체결 등은 공용기간의 증가, 온도변화 및 건조수축, 외부충격, 손상부 우수유입 등의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된 것으로, 금회 점검 기간 중 보수계획에 따른 대부분의 손상에 대해 보수가 진행중에 있음 바닥판 바닥판은 금회 점검기간 중에 보수가 진행중에 있으며, 이에 기 손상물량이 대부분 보수가 되고 있는 상태이나, 일부 경미한 균열 및 망상균열, 백태, 재료분리, 데크부식이 발생된 상태로, 균열 및 망상균열은 현 상태로 주의관찰하고, 그 외 손상에 대해서는 부분적인 보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거더 거더는 바닥판 보수공사와 함께 전면 재도장 보수가 진행중에 있으며, 강재손상(강재변형, 용접 및 천공불량, 보강재 연결부벌어짐 등)은 국부적으로 발생된 상태임 신축이음장치 금회 점검기간 중 신축이음장치를 교체하여 전반적으로 상태가 양호하고, 신축거동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됨 받침장치 교량받침에 발생된 받침몰탈 균열은 모두 cw=0.3㎜미만으로 국부적으로 발생된 상태이며, 주의관찰이 필요함. 또한, 기존 신축이음장치의 누수로 인해 발생된 받침부식은 재도장을 실시하여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함 교대, 교각 하부구조에 발생된 주요 손상으로는 cw=0.3㎜미만 균열, 단면손상(박락, 파손, 재료분리 등) 및 철근노출, 보수부박리, 이물질퇴적, 누수흔적, 사면보호블럭 파손, 압성토 유실 등이 조사되었음. 배수시설 배수시설은 상부에 총 28개소의 배수구로 하부 원형배수관에 연결되어 배수되도록 설치되어 있으며, 외관조사 결과, 배수구 막힘 및 배수관 부식이 조사되었으며, 배수관은 금회 보수계획에 따라 교체가 이루어질 예정임 기타 부속시설 기타 부속시설로는 교명주, 교량설명판, 이정표, 가로등, 교통표지판, 시선유도봉, 하부 조명시설 등이 있으며, 설치 상태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임 ○ 재료시험 결과 ① 콘크리트 강도시험 : 총 5개소를 실시하였으며, 콘크리트 반발경도시험의 최소 측 정강도는 상부구조 26.8∼27.7㎫, 하부구조 21.6∼27.3㎫로 모든 시험 지점에서 설계 기준강도(상부구조 24.0㎫, 하부구조 21.0㎫)를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② 탄산화 깊이 측정 : 총 5개소를 실시하였으며, 금회 점검 상부슬래브에서 잔여 피복 두께가 부족한 것으로 측정되어, “b∼c”로 평가되었으나, 현재 신월IC 바닥판하면에 대해 단면 보수공사를 실시 중이므로 향후 탄산화에 대한 철근부식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분 석됨 ○ 안전등급 평가결과 : B등급(양호) ○ 주요 손상사진 S3 연석부 파손 및 철근노출 A1 교량받침 부식 교대(A1) 흉벽 박락 및 철근노출 5 시흥IC ○ 외관조사 결과 부 재 점 검 결 과 비 고 교면포장 외관조사 결과, 포장 마모 및 파손, 포트홀, 소성변형 등의 손상은 포장 시공시 다짐불량, 중차량의 지속적인 통행 등의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된 것으로 판단되며, 교면포장에 발생된 손상들은 방치시 차량의 주행성 저하 및 손상부를 통한 우수침투로 인해 바닥판 열화로 진전될 수 있으므로 손상에 따른 적절한 보수가 필요함. 난간 및 연석, 중앙분리대 난간 및 연석에 발생된 균열 및 망상균열은 시공 초기 건조수축 및 온도변화 등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며, cw=0.3㎜미만 균열 및 망상균열은 손상정도가 경미하므로 현 상태로 주의관찰 후 손상의 진전시 보수를 실시하며, cw=0.3㎜이상 균열은 우수 침투로 인한 2차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보수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됨 바닥판 바닥판 하면에 발생된 손상들은 2013년 재포장 및 교면방수를 실시하였으나, 누수, 백태, 단면손상, 보수부 손상(망상균열, 백태, 단면손상) 등이 지속적으로 증가된 것으로 조사되었음 거더 거더 외관조사 결과, 2015년 전면 재도장을 실시하여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임 신축이음장치 후타재에 발생된 균열은 모두 cw=0.3㎜ 미만으로 시공초기 건조수축 및 온도변화에 발생된 것으로 판단되며, 현 상태로 주의관찰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됨 받침장치 받침몰탈에 발생된 균열 모두 cw=0.3㎜이상으로 시공초기 건조수축 및 온도변화 등에 의해 발생된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내구성 확보를 위해 주입보수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함. 또한, 기 점검시 조사된 받침장치 부식에 대한 보수를 실시하였으나, 신축이음부 누수로 인해 일부 받침장치에서 부식이 재발생되었으며, 신축이음부의 우수유입방지(유도배수로 설치) 및 재도장이 필요함 교대, 교각 하부구조에 발생된 주요 손상으로는 cw=0.3㎜미만 및 이상 균열, 보수부 단면손상, 백태, 파손, 긁힘, 누수흔적 등이 조사되었으며, 균열은 건조수축 및 온도변화, 수화열 등에 의해 발생된 상태로 cw=0.3㎜이상 균열은 주입보수를 실시하고, 단면손상에 대해서는 각 손상에 적합한 보수를 실시하여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함 배수시설 배수시설은 상부에 총 32개소의 배수구로 하부 원형배수관에 연결되어 배수되도록 설치되어 있으며, 외관조사 결과, 배수구 막힘 및 그레이팅 파손이 조사됨 기타 부속시설 기타 부속시설로는 교명주, 교량설명판, 점검로(2개소), 교대 접근방지용 휀스, 가로등, 보행자를 위한 전등(교각 설치) 등이 있으며, 설치 상태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임. ○ 재료시험 결과 ① 콘크리트 강도시험 : 반발경도시험에 의한 콘크리트 압축강도 추정 결과, 모든 시험 위치에서(상부구조 3개소, 하부구조 3개소) 설계기준강도(상부구조 24.0㎫, 하부구조 21.0㎫)를 상회함 ② 탄산화 깊이 측정 : 탄산화 깊이 측정 결과, 시험을 실시한 총 6개소에서 “a” 평가되어 탄산화에 의한 철근부식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분석됨 ○ 안전등급 평가결과 : C등급(보통) ○ 주요 손상사진 S2 연석부 파손 및 철근노출 S2 바닥판 하면 망상균열, 백태 S2 캔틸레버부 철근노출 6 범박터널 ○ 외관조사 결과 부 재 점 검 결 과 비 고 상부슬래브 상부슬래브 외관조사 결과, 금회 점검기간 중 하자보수를 실시하여 전반적으로 손상이 없는 양호한 상태임 벽체 및 기둥 외관조사 결과, 금회 점검기간 중 하자보수를 실시하여 전반적으로 손상이 없는 양호한 상태로 조사됨 하부거더 외관조사 결과, 금회 점검기간 중 하자보수를 실시하여 전반적으로 손상이 없는 양호한 상태로 조사됨 포장부 포장부는 아스콘 포장으로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이며, 포장부에 국부적으로 발생된 아스콘 패임의 주요 원인은 지속적인 차량통행 및 인근 공사에 따른 중차량 통행이 증가하면서 발생된 것으로 판단됨 배수시설 및 보도측구 외관조사 결과, 공용기간의 증가 및 우천시 토사유입 등에 따른 집수정 막힘부 청소가 필요함 갱문 (파라펫) 근접 육안조사 및 타격조사를 실시한 결과, 타일균열, 타일들뜸, 단면손상 등이 없는 양호한 상태임 옹벽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임 사면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임 도로 안전시설 도로안전시설은 설치상태는 전반적으로 양호하나 외부 충격에 의한 중앙분리대 변형이 조사됨. 또한, 장애물표적표지 및 높이제한표지판이 미설치되어 사용성 확보를 위해 설치가 필요함 ○ 재료시험 결과 ① 콘크리트 강도시험 : 반발경도시험에 의한 콘크리트 압축강도 추정 결과, 모든 시험 위치에서(6개소) 설계기준강도 24.0㎫, 27.0㎫를 상회함 ② 탄산화 깊이 측정 : 탄산화 깊이 측정 결과, 시험을 실시한 총 8개소에서 “a”로 측정되어 탄산화에 의한 철근부식 우려는 없는 것으로 분석됨 ○ 안전등급 평가결과 : A등급(우수) ○ 주요 손상사진 상부 헌치부 하자보수 완료 부천방향 포장상태 양호 집수정 상태양호 Ⅳ 조치계획 시설물명 보수 개략공사비 (천원) 조 치 계 획 여의하류2교 합계 8,100 1순위 : 7,499 2순위 : 601 3순위 : - ㆍ 대부분의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하자기간 만료에 따른 하자보수를 완료한 상태이며, ㆍ 기타 경미한 지적사항 대하여는 2018년도 일상유지 보수공사를 활용하여 보수를 시행하고, 나머지 사항은 상태관찰 실시 역곡천교 합계 1,091 1순위 : 869 2순위 : 222 3순위 : - ㆍ 1, 2순위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2018년도 일상유지 보수공사를 활용하여 보수 시행 ㆍ 기타 지적사항 중 시설물의 노후화를 촉진시키는 사항에 대하여는 일상유지보수공사에 포함하여 보수를 실시하고, 나머지 사항은 상태관찰 실시 개봉철도고가 (D급) 합계 52.39억원 바닥판 교체 : 52억원1 1순위 : 21,197 2순위 : 11,713 ㆍ 바닥판의 기본내하력이 DB-18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D급)로 바닥판 교체를 긴급 추진 ※ 안전취약시설물(D등급)에 대하여 “시특법” 제15조 및 시행령 제16조 등에 의한 법적의무사항 별도 이행 추진 ㆍ 주 1회이상 시설물에 대한 순찰 및 특별점검 실시 ㆍ 기타 안전취약시설물 유지관리 참고사항 등을 참 고하여 정기점검 실시횟수(년 2회→년 3회) 등 이행철저 ㆍ 1, 2순위 지적사항 및 기타 안전을 저해하는 사항 에 대하여는 2018년도 일상유지 보수공사를 활용 하여 긴급보수 시행 신월IC 합계 7,080 1순위 : 2,676 2순위 : 4,404 3순위 : - ㆍ 1, 2순위 지적사항중 대부분은 2017년도 시행한 “신월IC 보수공사”에 포함하여 조치 완료한 상태이며, ㆍ 미조치 사항 및 기타 지적사항 중 시설물의 노후화를 촉진시키는 사항에 대하여는 일상유지보수공사에 포함하여 보수를 실시하고, 나머지 사항은 상태 관찰 실시 시흥IC 합계 55,018 1순위 : 1,867 2순위 : 53,151 3순위 : - ㆍ 1, 2순위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2018년도 일상유지 보수공사를 활용하여 보수 시행 ㆍ 기타 지적사항 중 시설물의 노후화를 촉진시키는 사항에 대하여는 일상유지보수공사에 포함하여 보수를 실시하고, 나머지 사항은 상태관찰 실시 범박터널 합계 3,203 1순위 : 117 2순위 : 3,086 3순위 : - ㆍ 시설물 상태가 전반적으로 양호한 “A” 시설물로 1, 2순위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2018년도 일상유지 보수공사를 활용하여 보수 시행 ㆍ 기타 지적사항 중 시설물의 노후화를 촉진시키는 사항에 대하여는 일상유지보수공사에 포함하여 보수를 실시하고, 나머지 사항은 상태관찰 실시 따로붙임 1. 안전취약시설(D,E등급) 법적 의무사항 통보 및 이행요청 공문 1부 2. 안전취약시설물 유지관리 참고사항 1부 3. 개봉철도고가 용역 보고자료 1부 4. 용역 성과품 사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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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하류2교 외 5개소 정밀점검용역 완료에 따른 조치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로사업소 강서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문서번호 시설보수과-277 생산일자 2018-01-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태용 (02-2133-8076) 관리번호 D0000032599821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설치 > 도로시설물설치공사 > 도로시설물공사및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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