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 서울시 대표 SNS 운영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417 결재일자 2018.1.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전략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하정미 양승오 代김지혜 01/12 유연식 2018 서울시 대표 SNS 운영 계획 2018. 1.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 서울시 대표 SNS 운영 계획 우리시 대표 SNS를 통해 시정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수렴된 시민의견을 시정에 반영하는 등 시민과의 쌍방향 소통체계를 확립하여 서울시민과의 소통을 보다 활성화하고자 함 Ⅰ 추 진 방 향 ?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시민에게 유익한 시정정보를 적기에 제공 ? 채널별 특성에 맞는 정보 제공을 통해 이용 시민과의 소통 강화 ?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감 채널로서 시 대표 소셜미디어 활용 Ⅱ 추 진 현 황 ? 시 대표 SNS를 통해 약 780,697명과 관계망 형성 (기준: ’17.12.31) 구 분 계 정 명 개설일 친 구 수 콘텐츠 게재수 2017.1 2017.12 증가수 페이스북 seoul.kr 2011. 03 294,782 319,347 ▲24,565 주 10개 카카오스토리 서울 2013. 05 159,892 170,607 ▲10,715 주 10개 트위터 seoulmania 2009. 12 90,520 155,975 ▲65,455 주 15개 인스타그램 seoul_official 2014. 06 95,748 133,046 ▲37,298 주 5개 폴라 서울씨 2015. 06 1,376 1,722 ▲346 주 5개 ? 시정정보 제공, 이슈관리, 재난대응 및 주요시책 시민의견 수렴 ? SNS를 활용 온라인 캠페인, 이벤트 추진 및 공감 콘텐츠 제작을 통한 시민참여 유도 Ⅲ 2017 추진실적 ?? 1년간 친구 수 총 138,397명 증가 (‘17.1월 642,318→ ‘17년 12월 780,697) ?? 2017 대한민국 인터넷 소통대상, 공공부문 ‘리딩스타상’ 수상 (’17.11월) ?? 2017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SNS부문 ‘최우수 SNS대상’ 수상 (’17.12월) ?? 2017 웹어워드코리아 공공SNS분야 ‘대상’ 수상(서울시 페이스북) (’17.12월)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 다양한 이야기와 감동이 있는 서울시 SNS 시정소식을 비롯, 서울의 행사, 축제, 먹거리, 생활정보 풍경 등 게재 (총 2,460건) ※ 매체별 2017 콘텐츠 Best 5 [붙임] 참조 ?? 다양한 재난·위기상황을 SNS로 신속하게 전파 [수락산 산불 안내] [폭염주의보 안내] [지진 행동요령 안내] ? 포항 지진, 수락산 산불, 미세먼지, 호우?폭염?한파 특보, 지하철 파업 등 ?? SNS 시민참여 캠페인 ‘팔로미 서울산책’ 추진(’17.7월~11월) ? 서울로7017(7월),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9월), 문화비축기지(10월), 정동길(11월) 등 해설사와 함께 걷는 오프라인 행사 진행(130명 참여) ?? 범국민적 관심 사항에 대해 민간기업 등과 SNS 협력 캠페인 추진 ? 서울시X롭스 여성안심캠페인 「걱정말아요 그대」추진(8월) ? 서울시X이마트 추석맞이 캠페인 「힘을 내, 영(young)수증」추진(9월) ?? 다양한 시민참여 SNS 이벤트 추진 (3건) ? 따릉이 인증샷 이벤트 <따릉이 만나면 찰칵>(3월),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로고꾸미기 이벤트 <너의 크리에이티브를 보여줘>(7월), 여의도 불꽃축제 쓰레기 인증샷 이벤트 <먹깨비야 쓰레기를 부탁해> 등 추진 Ⅳ 평가 및 개선방향 ?? [콘텐츠] 소셜 트렌드에 맞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역량 강화 ? ’17년 행사?축제 등 공감형 시정 콘텐츠와 현장성, 속보성을 살린 영상이 반응도? - ’17년 페이스북 도달수 상위 25개 콘텐츠 중 2~5위가 매체 담당자가 직접 시의성에 맞춰 촬영한 영상 콘텐츠로, 향후 서울시 SNS 만의 특징적인 콘텐츠로 지속 발전 가능 순위 주제 게시일 도달수 2위 명동 크리스마스 트리 2017.11.24 1,070,112 3위 청계천 서울빛초롱축제 타임랩스 영상 2017.11.2 727,166 4위 덕수궁 돌담길 개방 현장 타임랩스 영상 2017.8.29 516,844 5위 서울시 홍보대사 영상 2017.12.4 461,453 ⇒ ‘타임랩스’, ‘라이브방송’ 등 확산에 용이한 시의성 있는 영상 콘텐츠 강화 ? ‘청년’, ‘50+’, ‘1인가구’ 등 특정 사용자층을 공략하는 최적화된 시리즈물 제작?큐레이팅을 통한 시민들의 호응도 및 재방문율 증대 (예시) 싱글족 타켓 시리즈물 연재 ‘나혼자서울산다’(매주 수요일 저녁 18시) ? 유명 채널 및 작가 협업 브랜디드 콘텐츠로 시정 홍보 효과 극대화 (예시) 서울시 x 그림왕약치기 청년 소재 콘텐츠 ?? [친구수] 신규 팔로워 층 유입으로 다양한 계층?연령대의 시민과 소통 확대 ? 10대, 50+세대 타겟팅 맞춤 콘텐츠로 신규 팔로워 유입 유도 - 최근 급증하는 초등학생, 노년층 스마트폰 사용자층을 공략하는 맞춤 콘텐츠 제작 및 SNS 채널 큐레이팅을 통한 신규 팔로워 유입 유도 ? 인구통계학적 특성, 관심사에 따라 타겟팅하는 SNS 광고 집행으로 기존 친구가 아닌 신규 팔로워 층 시민들에게 맞춤형 시정정보 전달 및 팔로워 유입 ?? [캠페인] SNS 등 온라인 기반 시민참여?기업협업 소셜 캠페인 강화 ? [기업협업] ’17년 사회적 이슈인 여성안전과 청년대책 등 주요 정책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롭스, 이마트24 등 기업과 협업한 시민공감캠페인 추진으로 많은 시민의 호응을 이끌어냄 ⇒ 소셜 영향력이 있는 기업과 협업을 통한 시민공감캠페인 지속 추진 ? [시민참여] ‘팔로미-서울산책’은 온라인 소통을 오프라인 행사로 확대해 팔로워들에게 서울의 주요 시설을 체험해보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나 시 SNS가 보유한 팔로워수 대비 적은 인원이 참여 가능했던 행사로 향후 온라인 참여 프로그램 진행으로 전환, 더 많은 시민들이 온라인을 통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소셜 캠페인 기획이 필요함 Ⅴ 2018 운영계획 소셜 트렌드에 맞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디지털 트렌드 및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에 맞춘 실시간 스낵영상(타임랩스, 움짤 등)?라이브방송 등 시의성, 현장성 중심의 동영상 콘텐츠 비중 강화 - 서울시 SNS 타임랩스 영상 단독 브랜드화 : #시달려서울(시간을 달려 서울을 담다)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내 실시간 영상 공유 기능 ‘라이브,’ ‘스토리’ 활용 서울 소식 확산 [라이브 방송] [모바일 최적화 세로형 영상] [페이스북 ‘스토리’기능] ? 시 보유 매체 활용 및 협업 확대를 통한 콘텐츠 다양성 제고 - 내 손안에 서울 등 뉴미디어 채널 및 사업부서 간 협업을 통해 영향력 가진 콘텐츠의 수급 및 제작?배포 활성화 - 라이브서울과 협업, 유명 동영상 채널 및 작가와 협업하여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 브랜디드 콘텐츠 예시> 웹툰 (그림왕 약치기) 동영상 (엔조이 커플) 일방적 정보전달이 아닌 “소통채널”로의 운영 ? 공감형 게시물과 시정정보 게시물의 효율적인 배분으로 소통지수 극대화 - 행사?축제 및 비시정 정보 등 공감형 게시물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SNS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장치로, 두 게시물을 적절히 배합하여 운영할 때,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및 시정 홍보효과도 높일 수 있음 - 시정정보 등 정보성 게시물은 쉽고 재미있게 스토리텔링하는 노력 지속 ? 인증샷, 댓글, 퀴즈 등 시민 참여 콘텐츠 활용 이벤트 분기별 추진 - 분기별 시의성을 고려하여 시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주제로 기획 예) 4월 벚꽃사진 댓글 자랑 이벤트, 12월 올해를 빛낸 댓글왕 투표 이벤트 ? 페이스북 등 광고 추진을 통한 홍보 효과 확대 - 페이스북 정책 특성상 광고를 집행해야 더 많은 SNS 사용 시민들에게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어 핵심사업 위주로 페이스북 광고 추진 - 성별, 연령별, 지역별로 SNS 사용자를 분류하여 정책 맞춤 타겟팅을 통한 홍보 시민참여 기회 및 타기관과의 협업 확대 ? SNS 시민참여캠페인 ‘시민의 목소리로 만드는 서울 : 시민 페북 라이브(가칭)’ 추진 - 시민이 직접 페이스북 라이브 등 콘텐츠 제작 및 운영에 참여 - 일정한 모집절차를 거쳐 시민 운영자 모집, 선정된 시민이 주 1회 서울시 페이스북 운영 ? 서울시-기업/기관 협업 소셜캠페인 추진 등 협업체계 구축, 시민관심도 제고 - 시 SNS 채널별 특성에 맞춘 민간기업 CSR활동을 매칭한 시민참여 캠페인 분기별 추진 예시) 3월 서울시(페이스북,인스타) × 이마트24, 청년예술가 온라인 전시 캠페인 6월 서울시 × 대한축구협회, 월드컵축구 대표팀 응원 캠페인 추진 9월 서울시(카카오채널) × 아름다운가게, 50+ 두 번째 청춘, 재능기부 캠페인 Ⅵ 소 요 예 산 ?? 소요예산 : 75,000천원 ? SNS 콘텐츠 제작 및 배포 : 50회×1,100천원 = 55,000천원 ? 시민 참여 캠페인 추진 : 1회×10,000천원 = 10,000천원 ? 시정콘텐츠 페이스북 광고 추진 : 20회×500천원 =10,000천원 [붙임] 매체별 2017 BEST 5 콘텐츠 현황 공감수치(좋아요 수) 기준 매체별 게시일 내 용 좋아요 댓글 공유 페이스북 ‘17. 11. 24. 명동 크리스마스 트리조명 영상 32,505 721 5,013 ‘17. 09. 28. 잘생겼다 서울20 ‘연플리’ 영상 10,603 862 437 ‘17. 11. 02. 청계청 빛초롱축제 타임랩스 영상 7,419 5,575 588 ‘17. 08. 30. 덕수궁돌담길 개방 타임랩스 영상 4,087 761 499 ‘17. 12. 04. 서울시 홍보대사 영상 ‘아이서울유’ 486 30 30 카카오스토리 ‘17. 10. 19. 서울단풍길 109선 492 145 154 ‘17. 10 16. 단풍절정시기 안내 365 83 121 ‘17. 10. 26. 제3회 남산둘레길 걷기 축제 336 90 58 ‘17. 1. 14. 추위를 이기는 촛불, 이시각 광화문 274 80 9 ‘17. 11 17. 여러분의 이번 주는 어땠나요? 226 47 31 트위터 ‘17. 12. 06. 방탄소년단 서울송 12:00 최초공개 145,458(RT) - - ‘17. 12. 6. 방탄소년단 서울송 음원공수 22736 - - ‘17. 12. 13. 방탄소년단 서울송 MV 풀버전2 20129 - - ‘17. 12. 13. 방탄소년단 서울송 MV 풀버전1 19803 - - ‘17. 01. 17. 소방장비 483억 투입 458 - - 인스타그램 ‘17. 11. 7. 아직 가을은 현재진행형! 와룡공원 가을풍경 11,167 74 - ‘17. 4. 7. 믿고보는 석촌호수×벚꽃 콜라보 10,668 150 - ‘17. 12. 22. 오늘은 동짓날, 더 오래 빛날 서울의 밤 10,459 66 - ‘17. 10. 31. 시월의 마지막날, 수고했어 오늘도 10,397 96 - ‘17. 4. 10. 꽃길 걷는 한 주 보내세요 : 창덕궁 홍매화 풍경 10,016 47 -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 서울시 대표 SNS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417 생산일자 2018-01-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하정미 (2133-6492) 관리번호 D000003259567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소셜미디어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