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재양성과-238 결재일자 2018.1.1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서점덕 손선희 김정호 01/12 김상한 협 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2018년 5급승진리더과정 운영계획 2018. 1. (인재양성과 리더십교육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Ⅰ. 추진 개요 1 Ⅱ. (민선 6기) 지난 4년의 평가 2 Ⅲ. 2018년 중점 추진 방향 4 Ⅳ. ’18년 5급 승진리더과정 운영 계획 5 Ⅴ. 행정 사항 6 붙임 1. ’18년 5급 승진리더과정 교과목 구성 내역 2. ’17년 대비 ’18년 교과목 개편(안) 목 차 2018년 5급 승진리더과정 운영계획 시?자치구 5급 승진후보자에게 필요한 기본 교육과 중견 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가치 및 리더십 등 전문교육을 통한 핵심 인재 양성 Ⅰ 추진 개요 ?? 추진 근거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시행령 제10조?12조 제2항 ? 5급 이상 지방공무원(5급 승진후보자 포함)교육훈련은 전문교육훈련기관에서 실시 ? 5급 승진임용 시 5급 기본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한 사람 중에서 승진 임용한다 ? 서울특별시 인사규칙 제38조(5급에의 승진임용순위명부 작성) 승진의결을 할 때의 승진후보자명부상의 평정점 7할 및 승진임용예정 직급에 상응하는 기본교육훈련과정의 훈련성적 3할의 비율로 합산하여 고득점자 순으로 작성한다 ? 5급 승진후보자 기본교육훈련 자체운영(’08.12.24개정) ‘09.3.19 5급 승진후보자 교육과정 개설 조건부 승진(행안부 ⇒ 서울시) ※ 교육기간 5주 및 직무전문교육 등 추가를 조건으로 교육개설 승인 ?? 추진 방향 ? (역량 제고) 공직윤리의식과 공직관을 새롭게 재정립하고, 서울시 핵심 인재로서 시민행복 실현을 위한 시정구현 역량 배양 ? (감성리더십 강화) 신임 관리자로서 변화관리 마인드를 함양하고, 올바른 리더 역할수행에 요구되는 소통과 배려의 리더십 역량 강화 ?? 교육 개요 ? 교육대상: 시?자치구 5급 상당 승진자 ? 기 간: 5주 (e-러닝 사전학습 1주 별도) ? 인 원: 170명 내외/기 (3기, 총 519명) ? 일 정: 1기(1.15~2.14), 2기(7.30~8.31), 3기(11.5~12.7) ? 학습평가: 근태, 개인평가, 팀별평가 Ⅱ (민선 6기) 지난 4년의 평가 ?? 주요 성과 시대(환경) 변화 트랜드 반영 ⇒ 공감과 소통의 리더십 함양 ? 강의 중심의 교육 → 체험, 성찰, 토의, 공감, 공유의 장 확대 - 다산 현장학습(2박3일), 시정 협치가 필요한 10대 분야 액션러닝 등 ?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 소통과 공감의 리더십 분야 확대 - 청렴리더십, 감성리더십, 결정적 순간의 대화, 인성리더십, 리더십 특강 ? 서울시 비전, 인재상, 인재개발 목표를 연계한 체계적인 교육 추진 현장에 답이 있다 ⇒ 현장 중심의 서울형 관리자 양성 ? 국가관 제고 및 안보의식 강화를 위한 안보 현장 견학 다양화 - DMZ 및 판문점, 제3훈련비행단, 천안함 서해수호관, 블랙이글스 등 ? 총 5주 16회 400일 1,879명 교육생의 안전한 운영 ? 다양한 정책 탐방 변화를 통해 벤치마킹 및 현장 중심 마인드 제고 - 방폐장(경주), 동계올림픽 현장(평창, 강릉), 한국항공우주산업. 대릉원 등 다양한 인문 소양 체득 ⇒ 미래 환경변화 대응능력 함양 ? (인문) 손봉호(기아대책 이사장),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경희대 교수), 한명기(명지대 교수), 김홍신(작가), 김병일(도산서원 선비문화수련원 이사장), 박동규(서울대 교수) 등 ? (혁신) 최병오(패션그룹 형지 대표), 하태형(현대 경제연구원 원장), 김철균(쿠팡 부사장), 이병남(LG 인화원 원장, 천호선(쌈지길 대표), 강태선(블랙야크 회장) 등 ? (정책) 조 석(수력원자력 사장), 진창수(세종연구소 소장), 김준경(KDI 원장) 등 ?? 미흡한 점 교육수요 예측인원 미비 및 조기운영 ⇒ 교육 효율성 저하 ? ’14년 지방 선거에 따른 전년도 교육 수요 인원 등 파악 미비로 기수별 쏠림 현상은 2기와 3기의 교육 효율성을 떨어뜨림 - ’14년: 1기(104명), 2기(13명), 3기(264명), 4기(99명) ? ’17년 조기 임용발령 인사방침에 따라 교육생 및 운영자 어려움 - 혹서기(1~2월) 및 혹한기(7~8월) 참여 시 급격한 기온 변화에 따른 피로도 누적 및 컨디션 조절 어려움 등으로 불쾌지수 높고 교육 효율성 저조 - 교육생 모집, 입교 안내, e-러닝 사전학습, 분임조 편성 등 사전 준비 시간 부족으로 내실있는 교육 준비 어려움 효율적 예산편성 곤란 ⇒ 연도별 불용액 및 부족액 발생 ? 예산 편성 시점과 교육계획(교과목. 일정, 인원 등) 확정 시점의 편차로 불용액 과다 발생(’16년) 또는 부족액 발생(’17년) - ’16년 2박3일 MT 미 집행, 계획 인원 감소(500→419명), 다산 현장학습 단축(3박4일→2박3일)으로 263백만원 불용액 발생 ※ 다산 현장학습 예산 별도 편성(300백만원) - ’17년 최극성수기 정책 탐방 운영 비용 초과, 평가 교과 변경(민법→정책기획)에 따른 부교재 등 비용 초과(70백만원) 발생 교육환경 지원 한계 ⇒ 교육생 불편 초래 및 교육 만족도 저조 ? 강의실 부족 및 대관으로 교육운영 문제 발생 - 사용하던 강의실의 주말 대관 시 또는 현장학습 시 타 과정에서 강의실 사용 시 장기 과정 특성상 발생하는 개인 물품(교재 4권, 소책자, 개인용 텀블러, 칫솔 등)은 별도로 보관하는 불편 및 분실 초래 - 문화생활설계(취미) 운영 시 매주 4개의 강의실 추가 세팅 필요 Ⅲ 2018년 중점 추진 방향 ??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감성리더십 교육 강화 - 조직문화 혁신대책 실행(제7호) ?직무분야 축소 ?감성리더십 확대 - 신임 관리자에게 필요한 소통과 공감의 리더십 역량 함양 - 직무 및 리더십 시간 조정 ?직 무: 51시간 → 40시간 ?리더십: 54시간 → 62시간 - 리더십 교육효과 제고를 위하여 단계별 연속성(연계성) 유지 ※ 감성리더십 추가 편성 내용 나는 명품 사무관이다 일 잘하는 관리자의 비결 잘 통하는 관리자의 비결 [존경받는 리더로서의 마인드와 태도 변화] [기운을 북돋는 팀원코칭과 성과관리] [전략적 의사결정과 공감적 커뮤니케이션] 관리자가 되고 난 후 나는 어떻게 달라져야 하나? 일 잘하고 인기있는 관리자가 되려면 ? 다른 팀, 부서와의 갈등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관리자! 무엇을, 어떻게 하나? ?팀장 이후 무엇이 달라지나? 실무자와 관리자의 차이점 인식 팀장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 ?팀장 역할 찾기 신임 팀장들이 고민하는 이슈들 ?팀장으로서의 나의 강약점 분석 ?일 잘하는 팀장의 비결은 뭘까? ?똘똘 뭉치는 팀의 비결은? 팀원들 이해하기 선입견 버리기, 편애하지 않기 팀장은 분위기 메이커 ?왜 성과관리인가? 성과관리 프로세스 이해 및 적용 ?잘 통하는 팀장의 비결은 뭘까? ?물 흐르듯 소통하기 세대와 성별을 뛰어넘는 소통스킬 나의 소통 스타일 분석 이해 회의진행시 필요한 소통역량 개발 ?백전백승! 전략적 의사결정 언제나 통하는 협의?조정 스킬 ?? 교육생 수요에 대응하는 교육과정 효율화 및 안정성 확보 - 기수별 수요인원 쏠림 현상 ?2기 9명, 3기 237명 ※ ’18.6.13. 지방선거 영향 - 대규모 강의실 확보 어려움 ?신임자 과정과 일부 일정 중복 - 현장학습 시 대규모 수용인원 시설 부족 및 성수기 운영 ?서비스 질 저하, 소요비용 과다 - 교육회수 축소로 효율성 제고 ?’17년 4회 → ’18년 3회 축소 - 교과 특성을 반영하여 탄력적 운영 ? 세종홀(합동강의) 또는 배움관 1~2강의실(분반강의) 등 진행 - 반별 동시 교차 진행으로 안정화 ?다산 및 정책탐방 시 반별 진행 Ⅳ ’18년 5급승진리더과정 운영 계획 ?? 운영개요 ? 교육기간: 5주(e-러닝 사전학습 1주 별도) / 연 3회 구 분 계 1기 2기 3기 인 원 519 (시280/구239) 192 (시140/구52) 237 (시140/구97) 90 (구90) 기 간 (1.8~1.14) 1.15 ~ 2.14 (7.23~7.29) 7.30 ~ 8.31 (10.29~11.4) 11.5 ~ 12.7 ? 대 상: 시?자치구 5급 승진예정자 519명 ? 장 소: 배움관 세종홀, 1~2강의실 등 ? 교과구성: 6개분야 36과목 191시간 구 분 핵심가치 리더십 전문역량 기본소양 기타 직무공통 직무전문 인문소양 글로벌 과목ㆍ시간 (비 율) 5과목41h (21%) 9과목 62h (32%) 9과목 26h (14%) 2과목 14h (7%) 9과목32h (17%) 2과목5h (3%) 11h (6%) ※ 리더십: ’17년 54h(28%) → ’18년 62h(32%) ? 교육방법: 참여식 및 현장교육 중심으로 교육트렌드 반영 구 분 계 참여 강의 현장 e-러닝 기타 시 간 (비 율) 190 (100%) 79h (41%) 49h (26%) 37h (19%) 15h (8%) 11h (6%) ? 학습평가: 100점 만점(학습평가 60, 태도 10, 기타 30) - 관련근거 ㆍ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시행령 제20조(교육훈련성적의 평가 및 수료) ㆍ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평가관리규정(인재원 훈령 제3호) - 평가내용: 학습평가 60점, 기타평가 40점 ㆍ학습평가: 주관식(50), e-러닝 사전학습(10) ㆍ기타평가: 정책탐방(12),봉사활동(6),시정탐방(6),독후감(6), 태도(10) - 평가방법 ㆍe-러닝 평가: (e-열린조직 만들기): 이수율에 따라 점수 부여 ㆍ주관식 평가: 과목당 25점 만점, 강제 배분식 상대평가(Open Book) ※ 문제당 10등급으로 구분 평가하고, 문제별 등급 간 0.5점 차등 ㆍ결과 보고서: 현장학습 등 참여 후 개인별 또는 분임별 제출 시 만점 부여 - 교육유공자(대표, 부대표) 가산점 부여: 대표 1.5점, 부대표 0.5점 ※ 단, 학습평가 총점이 98.5점을 초과할 경우 가산점 불인정 ? 장애인 및 거동불편 대상자 현장학습 미 참여 시 조치 - 대체학습: u-지식여행, 독서, 문화체험(연극, 영화, 전시회 관람 등) - 운영방법: 현장학습 미 참여 기간 동안 대체학습 시 감점 제외 - 운영절차: 사전 승인(의사 진단서) → 지정 강의실 출석 → 실시(제출) ? 소요 예산: 546,470천원 ※1인 평균 1,053천원 (금액: 천원) 구 분 계 강사료 원고료 다 산 현장학습 우수정책 현장탐방 문화예술체험 문화생활설계 기 타 운영비 금 액 546,470 102,280 11,690 200,000 129,300 68,040 35,160 ※ 증액: ’17년 306백만원 대비 241백만원 ※ 사유: 다산 현장학습(200백만원)포함 편성, 성수기 운영 기간 현실화 반영 Ⅴ 행정 사항 ?? 교육과정 준비 및 조치 ? 기수별 신규 강사 발굴 및 강사선정심의회 상정 ※ 1기 별도 진행 ? 교육 입교 전 준비 - 출강 요청 및 교재발간, 교육생 입교 안내, 분임 편성, 사전학습 실시 등 - 현장방문 기관 선정? 협의 및 협조 요청 공문 발송 ? 강사 및 현장학습 만족도 실시: 매일 교육 종료 후 모바일 실시 ?? 교육평가 및 결과보고 ? 교육 참여일수 및 평가결과 통보: 시(인사과, 인력개발과), 자치구(인사부서) ? 설문 분석 및 정산, 결과보고: 교육 종료 후 2개월 이내 붙임 1. ’18년 5급 승진리더과정 교과목 구성 내역 1부 2. ’17년 대비 ’18년 교과목 개편(안) 1부. 끝.
14423952
20210926021059
본청
인재양성과-238
D000003259978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