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유지보수-개선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문서번호 관광사업과-473 결재일자 2018.1.1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보팀장 관광사업과장 최도희 김가영 01/12 김태명 2017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유지보수-개선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2018.1.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2017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유지보수-개선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서울관광 정보들을 온라인을 통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유지보수 운영하고, 서비스 개선으로 플랫폼 활성화와 이용 만족도 제고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7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유지보수-개선 ?? 추진근거 : 2017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유지보수-개선 계획(관광사업과-1415, ’15.6.7.) ?? 사업기간 : 2017. 1월 ~ 2017. 12월 ?? 총사업비 : 1,828백만원(부가세 포함) ? 서울관광 홈페이지 운영 : 1,252백만원 ? 서울관광 모바일서비스 운영 : 576백만원 ?? 사업내용 ? 온라인 플랫폼(웹?앱 등)과 시스템 유지보수 운영을 통한 관광정보 제공 - PC-모바일 웹·앱 유지보수 운영(5개언어: 한/영/일/중간/중번) - 서울관광 홈페이지(PC-모바일 통합 플랫폼 www.visitseoul.net) - 서울관광 모바일 앱(iTourSeoul) : iOS / Android 버전 - 서울관광 SNS 채널 : 페이스북(영/중-번체/일), 웨이보(중-간체) 등 ?? 사업방식 : 서울관광마케팅㈜ 위탁대행 Ⅱ 주요 추진실적 ?? ’17년 주요 사업 추진결과 요약 구 분 주요실적 서비스이용 및 기능개선 ○ 서울관광 홈페이지 방문 실적 : 2,779만건 (외국어 96%) ※ 2017년부터 정보기획관 통계솔루션 활용 ○ 앱 다운로드 131,497건(누적 362만건) ○ 홈페이지 만족도 : 82.01점(‘16년 79.84점) ○ 공연 다국어 예매 서비스 : 2,131건 / 114,600,000원 ○ 민원 대응 건수 : 3,408건 ○ SNS 팬수 : 1,086,678명 ○ 뉴스레터 총 수신자 : 총 95,162명, 평균 오픈률 : 14.6% ○ 웹표준, 웹접근성, 보안성 보완 및 유지관리, 모바일 중심 서비스 강화 콘텐츠 ○ 콘텐츠 신규 제작 및 보완 실적 : 9,278건 게재 - 기사 신규 제작 및 업데이트(현행화): 신규 1259건, 업데이트 4,676건 - 공연/영화 업데이트 상품 수 추가 : 총 1,541건 - SNS 콘텐츠 제작 및 포스팅 건수 : 총 1,802건 ○ 이미지 콘텐츠 개방 : 1,367장 -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을 통해 이미지 콘텐츠 개방 글로벌메이트 ○ 서울로7017 홍보, 내셔널 지오그래픽 강연 등 매월 미션 총 11회 실시 ○ 총 1,731 건 콘텐츠 제작 (사진: 1,442 건, 동영상: 89건) 보도실적 ○ 글로벌메이트 : KBS 9시뉴스 방송 등 건 ?? 예산집행결과 (집행률 : 99.79%) 사업명 사업예산(원) 집행총액(원) 집행률 홈페이지 1,252,483,000 1,252,483,000 100% 모바일 576,000,000 576,000,000 100% Ⅲ 세부 추진내용 1 서울관광 PC-모바일 통합 홈페이지 운영 ? 언어권별 / 월별 홈페이지 방문수 - 2017년 2,779만명, 외국어권 비중 96% ※2017년부터 서울시 정보기획담당관 통계솔루션 활용 (단위 명) 구분 국문 영문 일문 간체 번체 합계 1월 46,550 489,405 22,717 9,141 36,472 489,405 2월 47,388 143,205 23,269 8,890 41,219 263,971 3월 58,495 181,807 29,498 9.370 55,313 334,483 4월 75,136 190,886 29,498 22,285 60,637 369,257 5월 67,520 164,359 20,184 15,062 46,737 313,862 6월 79,036 292,179 72,070 79,572 118,826 641,683 7월 80,750 605,440 314,905 363,937 401,182 1,766,174 8월 86,064 661,276 414,395 468,891 514,098 2,144,724 9월 102,492 744,572 454,383 427,693 469,211 2,198,351 10월 98,477 523,340 244,015 981,037 256,936 2,103,805 11월 84,348 688,060 301,634 5,209,192 666,132 6,979,366 12월 174,225 753,758 269,400 2,928,887 5,983,413 10,1096,83 합계 1,000,481 5,438,247 2,186,783 10,523,957 8,650,176 27,799,64 비중 3.6% 19.6% 7.9% 37.9% 31.1% 100.0% ??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Visit Seoul 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개요 - Visit Seoul 5개 언어권별 홈페이지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 조사 : 이용 용이성, 제공콘텐츠, 예약서비스 등에 대한 만족도 및 이용 항목 중요도 조사 및 향후 개선 방향 도출 ※ 만족도조사 대상 및 방법 - 기 간 : '17. 10. 31.(화)~ 12. 15.(금), 총 46일 - 대 상 : 전어권 VisitSeoul 방문자 온라인, 모바일 설문 - 설문 방식 : 각 언어 VisitSeoul 홈페이지에서 직접 응답방식 - 설문 경품 : 설문 참여자 중 언어권별 20명 씩 무작위로 총 100명 선발하여 아마존 기프트카드 10,000원 지급 - 표본크기 및 구성 구분 한국어 영어 일어 중어간체 중어번체 계(%) PC 660 380 118 63 220 1,441 (59.3%) 모바일 378 250 137 82 142 989 (40.7%) 계(%) 1,038 (42.7%) 630 (25.9%) 255 (10.5%) 145 (6.0%) 362 (14.9%) 2,430 (100.0%) ? 만족도 결과 - 홈페이지 전반족 만족도는 82.01점으로 전년 79.84 대비 상승 - 어권별로 영어가 88.77점으로 가장 높고, 번체(81.01점), 간체(80.06점), 일어(77.94점), 한국어(79.49점)의 순 ?? 월간 뉴스레터 발행 및 홍보물 열람 서비스 운영 ? 서울관광정보 e-뉴스레터 발송(월 1회) - 수신 희망자 대상 매월 1회 e-뉴스레터 제공(매월 마지막 주 발송) - 서울관련 관광뉴스, 문화행사, 추천코스 등 시즌별 최신정보 제공 - 뉴스레터 총 수신자 : 총 95,162명 - 뉴스레터 평균 오픈률 : 14.6% <뉴스레터 다시보기 제공> <뉴스레터 기본 구성> ??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진행 추진 일시 상반기 (5. 30. ~ 6. 12.) 하반기 (8. 25. ~ 9. 8.) 추진 내용 참가자 SNS에 Visit Seoul 신규 콘텐츠 게재 유도 iTourSeoul App 다운로드 적용 혜택 할인 티켓 제공 무료 티켓 증정 적용 공연 『시카고 오리지널 내한공연』 『2017 렛츠락 페스티벌』 홍보 방안 게시물 광고 추진 (FB) App Download 광고 추진(FB) 추진 효과 VS 콘텐츠 파급 137건 App 다운로드 944건 당첨 인원 101명 42명 구분 ? 공연예매서비스 연계 홈페이지 프로모션 (외국어 대상 상/하반기 각 1회) ? 사용자 참여형 콘텐츠 생성 목적 홈페이지 이벤트 이벤트명 서울 닮은꼴 찾기 이벤트 (Find ‘Seoul’ Near you) 추진 일시 7. 3. ~ 7. 14. 추진 내용 서울 관광지와 유사한 모습의 해외 관광지 사진을 참가자 SNS(Instagram)에 게재하도록 유도 추진 목적 해시트리(Hashtree) 서비스 활용, 해외 SNS ‘인스타그램’ 키워드 마케팅 적용 혜택 미니 드론(USD700), 아마존 기프트카드(USD20) 등 추진 효과 서울을 주제로 한 Instagram 게시물 238건 생산 당첨 인원 27명 ? 타 사업 이벤트 홍보마케팅 추진을 통한 서비스 활성화 추진 일시 추진 내용 6. 13.~7. 13. 서울로7017 개장 기념 원모어트립 특별 프로모션 (배너 게재) - 내용: ‘서울로7017 웰컴키트’ (USD30 상당) 할인 판매 홍보 6. 13.~6. 30. Visit Seoul 방문객 One More Trip 30% 할인 이벤트 - 내용: Visit Seoul 방문 외국인 대상 상품 할인가 제공 홍보 7. 15. ~ 9. 30. 도보관광 기념품 제공 이벤트 홍보 (이벤트 페이지 개설) - 내용: 외국인 도보관광 이용객 대상 기념품 제공 홍보 7. 18. ~ 9. 15. 원모어트립 여름 한강 체험 리뷰 활성화 이벤트 (배너 게재) - 내용: 한강상품을 체험한 외국인의 포토 리뷰 작성 유도 7. 24. ~ 8. 13. 한류명소 초대 이벤트 홍보 (배너 게재) - 내용: 한류콘텐츠 패러디 작품을 게재하도록 외국인 참여 독려 9. 25. ~ 10. 31. 원모어트립 일본어 사이트 런칭 이벤트 (배너 게재) - 내용: 일본어 사이트 오픈 기념 일부 상품의 ‘1+1’ 이벤트 홍보 12. 6. ~ 계속 BTS ? with Seoul 음원 및 뮤직비디오 공개 - 내용: 방탄소년단이 부른 ‘With Seoul’ 음원을 visitseoul 독점 공개 ?? 홈페이지 웹표준, 웹접근성 준수 및 보안성 보완 ? 정보 접근성 주요 보완 내용 - 이미지, 영상 등의 시각장애인용 다국어 대체 텍스트 입력 보강 - 사용자 UI 정보에 대하여 대체 입력장치 (키보드, 마우스 등) 기능과 쉬운 네비게이션을 제공, 키보드 포커스의 논리적인 이동 구현 ? 장애인 웹접근성 인증마크 전어권 획득 - 인증절차 : 서면심사 → 기술심사(전문가심사 → 전맹, 저시력, 지체 또는 뇌병변장애인의 사용자 심사) - 다국어 웹접근성 품질심사는 갱신기간(18년 1월)에 맞춰 진행 예정 ‘17년도 웹정보 접근성 및 호환성 수준 진단 국문 전항목 100% 준수로 인증마크 획득 ?? 홈페이지 웹표준, 웹접근성 준수 및 보안성 보완 ? 정보 접근성 주요 보완 내용 - 이미지, 영상 등의 시각장애인용 다국어 대체 텍스트 입력 보강 - 사용자 UI 정보에 대하여 대체 입력장치 (키보드, 마우스 등) 기능과 쉬운 네비게이션을 제공, 키보드 포커스의 논리적인 이동 구현 ? 장애인 웹접근성 인증마크 전어권 획득 - 인증절차 : 서면심사 → 기술심사(전문가심사 → 전맹, 저시력, 지체 또는 뇌병변장애인의 사용자 심사) - 국문 뿐만 아니라 외국어권까지 웹접근성 품질마크 획득 ?? 민원 대응 ? 원어민 에디터 상주로 다국어 품질관리 및 신속한 민원 대응 - 신속한 정보전달 및 24시간 내 민원 대응 원칙 처리 - 언어별 민원 대응 건 수 국문 영문 일문 중간 중번 계 901 1,413 411 374 309 3,408 ?? 관광 유관사업 지원 ? 관련 사업 연계 지원으로 온라인 마케팅 허브역할 수행 구 분 도메인 주요지원내용 도보관광 dobo.visitseoul.net 코스 업데이트, 민원대응 지원 한류관광 hallyu.visitseoul.net CMS교육, 콘텐츠 업데이트 지원 의료관광 wellness.visitseoul.net 콘텐츠 업데이트 서울썸머세일 seoulsale.visitseoul.net 페이지 생성 및 콘텐츠 노출 지원 서울 관광 스타트업 visitseoul.net/startup 페이지 생성 및 콘텐츠 입력 지원 서울시인증우수관광상품 - 콘텐츠 수정/업데이트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 콘텐츠 수정/업데이트 서울가이드북 제작 - 이북보기 및 PDF다운로드 지원, 책자신청 기능 글로벌마케팅 - 이벤트 페이지 기획, 개발 SNS 홍보 지원 디지털마케팅 - 메인 배너 게재 등 홍보 서울로7017 소개 페이지 기획,개발, SNS 홍보 지원 평창동계올림픽 소개 페이지 연동, SNS 홍보 지원 디스커버서울패스 소개 페이지 기획,개발, SNS 홍보 지원 ? 마케팅 관련 사업 지원 - 총 14개 마케팅 프로모션 지원 - 이벤트 페이지 기획 및 개발, 운영, 통계산출 등 통합 서비스 제공 이벤트 프로모션 리스트 이벤트 페이지 ? 유관사업 콘텐츠 구축 및 연계 - 서울로 7017, 썸머세일, 평창올림픽 페이지등 개발 및 연동 지원 - 유관사업(우수관광상품, 도보관광 등)연계 썸머세일 평창동계올림픽 ? 무슬림을 위한 서울 여행 콘텐츠 구축 - 할랄 식당, 기도실 정보 등 무슬림 관광객 확대를 위한 콘텐츠 페이지 구축 무슬림 페이지 구축 기도실 정보 제공 ?? 공연 다국어 예매 서비스 운영 및 시스템 연동 관리 ? 인터파크 공연/이벤트 다국어 DB를 API로 제공받아 서비스 제공 - API 및 XML을 통한 공연 정보 연계 관리 - 공연정보 및 랭킹서비스, 기본정보 연동 - 실시간 좌석선택, 해외카드 결재, 온라인 원클릭 예매취소 기능 등 제공 공연 예약 예매 서비스 연계 ? 공연 판매 실적 - 어권별 판매 실적 및 비중 구분 영문 일문 중문간체 중문번체 합계 판매매수(장) 910 862 64 295 2131 판매금액(십만원) 543 458 21 123 1,146 판매금액비중(%) 47% 40% 2% 11% 100% - 판매매출 상위 공연 및 판매금액 비중(언어권 통합) NO. 상품명 비중 1 뮤지컬〈벤허〉 14% 2 시카고 오리지널 내한 7% 3 뮤지컬 〈나폴레옹〉 아시아초연 7% 4 뮤지컬〈헤드윅〉 7% 5 뮤지컬 시스터 액트 - 국내 최초 내한 공연 6% 6 난타(NANTA)-명동공연 4% 7 뮤지컬 빨래 4% 8 뮤지컬〈레베카〉 3% 9 뮤지컬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 3% 10 미스터쇼(Mr.SHOW) 3% ?? 숙박 예약 서비스 및 여행후기 정보 연계 운영관리 ? 호텔스닷컴’ 연동 종료(‘17.10) ? ‘트립어드바이저’ 호텔가격비교 제공 협약 - 서울관광홈페이지 트립어드바이저(TA) 호텔가격비교 API 제공협약 ? ‘트립어드바이저’ 호텔가격비교 신규 연동 개발 - 여러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가격중계 기능 적용 - 사용자 참여형 콘텐츠(리뷰 및 사진) 제공 가격 비교/중계 기능 제공 사용자 참여 콘텐츠(리뷰 및 사진) 제공 ? ‘트립어드바이저’ 제휴 여행 후기 정보 연계 노출 - 주요 명소, 맛집 및 호텔의 이용자 평점 정보 및 체험 후기의 다국어 제공 · 최대 2,500개 트립어드바이저 파트너 콘텐츠에 대한 평점, 리뷰, 사진 제공 · 최근 5개 리뷰의 여행객 평가 및 호텔리뷰 요약 제공 TripAdvisor 평점 정렬 리뷰정보 연계 2 서울관광 홈페이지 콘텐츠 제작 및 정보 현행화 ?? 콘텐츠 신규 제작 및 보완 ? 2017 연간 9,278건의 콘텐츠 제작 및 업데이트 (11월말기준) 구 분 국문 영문 일문 중간 중번 합계 신규제작 237 231 283 213 295 1,259 정보업데이트 2,502 580 769 391 434 4,676 공연콘텐츠 476 267 267 265 266 1,541 SNS콘텐츠 - 671 262 604 265 1,802 합계 3,215 1,749 1,581 1,473 1,260 9,278 ? 월간 기획기사 제작 - 월별 테마에 따른 관광지 및 서울 로컬 문화, 관련 스팟의 기본정보를 기사 및 사진으로 제공 시기 제목 내용 2월 서울에서 따뜻하고 달콤하게 겨울 보내기 찜질방에서 따뜻한 겨울을, 디저트 카페에서 달콤한 겨울을 보내는 방법 소개 공간 재생 카페 옛 건물의 정취를 그대로 살린 서울에서 경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공간 재생 카페 세 곳을 소개 3월 싱그러운 서울의 봄을 느껴보아요! 봄에 어울릴 패션과 뷰티, 봄 내음 가득한 음식들 소개 [인터뷰] Visit Seoul 영문 SNS 에디터 Visit Seoul 영문 에디터 “리아넌 셰퍼드”가 이야기하는 서울의 봄 소개 4월 4월의 서울은 알록달록, 초록의 물결 봄꽃축제와 축제 주변에서 즐길 수 있는 자연 소개 [인터뷰] Visit Seoul 일문 에디터 Visit Seoul 일문 에디터 “에리코”가 이야기하는 혼자서 즐기는 서울 소개 5월 두 발로 떠나는 서울 봄 나들이 서울로 7017과 함께하는 도보관광 코스와 이색 박물관으로 특별한 나들이 소개 [인터뷰] Visit Seoul 번체 에디터 Visit Seoul 번체 에디터 "Lesley"가 추천하는 가족과 함께 즐기는 서울 6월 6월, 여름이 시작되는 서울에서 만나요! 쇼핑 축제, 서울썸머세일, 할인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서울투어, 드럼 페스티벌 소개 서울로 7017을 소개합니다! 5월 20일, 서울역 고가도로인 자동차길에서 사람길로 재탄생한 서울로 7017 소개 [서울로7017] 옛 서울의 발자취를 따라 떠나는 여행 알고보면 역사 및 세월의 흔적이 맞닿아있는 서울로 7017 일대를 소개 7월 퐁당! 시원한 서울 속으로 서울의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한강 야외수영장과 한강 몽땅 여름축제 소개 ‘도심 속 피서’ 신촌물총축제 신촌물총축제와 즐기는 법, 신촌 근처 맛집 닭한마리, 힐링카페 소개 서울로 7017 로맨틱도심여행 푸른 빛 도는 은하수길인 서울로 7017 에서 낭만적인 산책 소개 8월 서울의 신(新)관광지를 소개합니다 서울스카이 별마당 도서관 등 곳곳 생겨나고 있는 서울의 신(新)관광지 소개 9월 9월, 축제들의 축제가 펼쳐진다! 한성백제문화제, 코리아세일페스타, 강남페스티벌, 서울세계불꽃축제 등 9월에 펼쳐질 서울의 HOT한 축제들 소개 이색 막걸리 5 이색 막걸리인 바나나, 유자, 복숭아, 밤, 치즈까지 품은 막걸리까지 소개 서울로 7017 재미와 신비의 공간들 호기심화분, 공중자연쉼터, 방방놀이터, 서울로전시관, 윤슬 등 서울로의 재미있고 신비한 공간들 소개 10월 서울에서 추석을 만나다 의, 식, 주, 락으로 만나는 추석맞이 서울여행 소개 풍성한 한가위 음식 이야기 갈비찜, 잡채, 삼색나물, 전, 식혜 등 명절에 먹는 한국음식 소개 테라스 레스토랑 4 가을의 볕을 더욱 만끽할 수 있는 테라스가 있는 레스토랑 네 곳 소개 11월 서울의 빛과 함께하는 세계유산 빛초롱축제와 김장문화제와 함께 김장특집으로 김치요리의 모든 것을 소개 추억을 만드는 이색홍대여행 뽑기, 스티커사진, 양궁카페, 사주카페 등 홍대에서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추억 만드는 방법 소개 연트럴푸드 경의선 숲길에서 즐기는 테이크아웃 메뉴 소개 12월 12월의 서울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낭만적인 분위기 속에서 보낼 수 있는 곳곳의 크리스마스 축제와 아이스 스케이트장, 보신각 타종 행사까지 소개 달달하고 따뜻하게 ‘동지’ 겨울 중에 해가 제일 짧은 날인 동지 소개와 동짓날 행사, 팥 관련 음식 소개 미래에서 온 편의점 즉석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즉석 도시락과 셀프 토스트, 혼밥존 등 미래형 편의점 소개 - 총 27건의 기획 기사 제작 및 각 기사의 다국어 번역 활용 ? 이벤트, 신규 명소 콘텐츠 제작 - 홈페이지 운영을 위한 자료 수집 및 콘텐츠 제작, 업데이트 - 시의성 축제/이벤트, 신규 관광명소, 추천코스 등 게재 ? 상시 콘텐츠 현행화 업데이트 - 제공 정보의 정확성을 제고하기 위한 기존 콘텐츠 기본 정보의 확인 - 명소 운영 현황(입장료, 메뉴, 운영시간, 프로그램 등), 음식점 폐업여부, 전화번호, 교통정보, 주소 등의 점검 및 수정 업데이트 ? 콘텐츠 개방 : 주요 관광지 및 축제 사진 총 1,367장(열린데이터광장) ?? 날씨, 환율 등 관광필수 콘텐츠 수급·제공 ? 날씨 예보, 통계 등 전문 콘텐츠 수급 제공 ? 27개국 통화의 환율 정보 제공(우리은행 제휴) <날씨, 환율 메인 적용> <날씨 예보> <환율 자동계산기> 3 홈페이지 기능 개선 ※ 사용자 주도 온·오프라인 통합관광정보 제공 ※ 모바일 중심의 서비스 강화 ?? 모바일 중심 서비스 강화 ? 테마검색 기능 강화 - 검색 결과를 요약해서 보여주는 테마검색 기능 적용으로 모바일 사용성 강화 - 공통 UI 개발을 통한 일관된 사용자 경험 제공 기능 구현 ? Point to Point 길찾기 기능 적용 - 특정지점으로부터 해당 관광명소까지의 대중교통 길찾기 정보 제공 - 모바일 환경을 고려한 디자인 구성 및 적용 지도內 기능 아이콘 추가 대중교통 길찾기 정보 제공 ? 정보구조(카테고리등) 개선 - 서울관광 홈페이지 정보 구조 개선을 통한 서비스 확장 가능성 정립 - 모바일 대응이 가능한 기획 수립 / 유관 사업 확장성을 고려한 정책 반영 기획 검토 및 사용자 화면 설계 ?? 사용자 주도 온라인 플랫폼 구축 ? #해시태그 수집 기능 구현 - 인스타그램 해쉬태그를 이용한 사용자 참여형 기능 적용 - 상위 관광명소 분류 및 영문 해시태그 콘텐츠 수집/적용 - 총 70여개 적용(1차 40개소, 2차 30개소) 기능적용 화면 CMS 연동 ? 글로벌 서울메이트 페이지 개선 - 사용자(글로벌서울메이트) 참여로 채워지는 공간 개발 - 별도 미션 보드 생성 기능 및 사용자 권한 부여 기능 적용 글로벌서울메이트 미션보드 참여콘텐츠 ? 외부 서비스 연동 - 사용자 참여 바탕의 스타트업(Red Table)과의 콘텐츠 제휴 - 음식점, 메뉴, 평점(Red Table), 리뷰 연동 구축 Red Table 서비스 ?? 사용성 개선 ? 무장애(Barrier Free) 관광 콘텐츠 구축 - 서울대표 홍보물 사업 산출물을 활용한 기반 무장애 관광 정보 제공 - CMS 내에서 각 콘텐츠 접근 가능한 관광 등급 표기 제공 글로벌서울메이트 미션보드 CMS 적용 ? 가독성 향상을 위한 서비스 개선 - 다국어 가독성 개선을 위한 폰트 변경 및 CSS 튜닝 - 국문 병기(일문/중문) 표기를 고려 및 사용자 환경 대응을 위한 복수 폰트 적용 ? 대중교통 정보 제공 개선 - 대중교통 정보 상세 제공 - 정보 수신방식 변경을 통한 서비스 속도 개선 (7.8s → 1.2s) 지도 및 교통정보 제공 대중교통 정보 제공 ? 서울관광 온라인 플랫폼 장애 알림 시스템 구축 - 시스템 인프라 및 온라인 서비스 장애 발생 탐지 시스템 구축 - 장애 인지 시점, 관리자에게 즉시 경고 알림 제공 모니터링 개념도 유형별 오류탐지 3 iTourSeoul 모바일앱 고도화 및 운영 ?? 앱 다운로드 실적 ? 스토어별 / 월별 앱 다운로드 : 총 누적 362만건(‘09.12~) (단위 건) 구분 App Store Google Play One Store 합계 1월 6,019 1,968 101 8,088 2월 9,778 1,991 14 11,783 3월 12,633 2,646 9 15,288 4월 3,143 1,915 13 5,071 5월 2,480 617 36 3,133 6월 4,006 1,872 47 5,925 7월 3,339 1,667 13 5,019 8월 4,810 2,232 11 7,053 9월 4,386 2,037 62 6,485 10월 3,412 2,526 126 6,064 11월 1,939 20,471 - 22,410 12월 2,05 18,789 8 20,902 합계 57,514 73,546 437 117,221 ?? 서울관광정보 강화 ? 시티투어버스 스마트 안내 시스템 구축 - 사물인터넷 기능을 활용한 스마트 안내 시스템 구축 - 시티투어 버스 도착 정보 및 관광 정보 제공 사물인터넷(비콘) 설치 결과 및 서비스 화면 ? 텍스 리펀드 환급 안내 정보 제공 - 면세 쇼핑에 대한 정보 및 서비스 제공으로 관광객 만족도 제고 - 환급제도 안내 및 환급 KIOSK, 창구, 센터등 환급소 정보 제공 환급 제도 안내 환급소 위치 안내 ?? 모바일 UI개선 및 디자인 개편 ? 모바일 앱 UI 개선 - WEB 화면을 동일하게 사용하는 현재의 방식의 한계점 개선 - 단순화된 메뉴구성을 바탕으로 모바일 환경 특화된 디자인 - Depth를 최소화하여 정보 접근성 개선 및 사용성 강화 - Native 구조 비율을 높여 서비스 응답 속도 개선 기획 검토 및 사용자 화면 설계 5 소셜 미디어 서비스 운영 ?? SNS 특화 콘텐츠 생산 ? 주요 마케팅 채널로서 운영 강화 - 트렌드를 반영한 SNS 채널의 운영 집중도 조절 - 페이스북(영문, 일문, 번체)과 웨이보(간체) 4개 채널 집중 운영 - 2017년 하반기 유튜브 서울관광 홍보영상 및 한류스타 콘텐츠 업로드 - 서울 관련 외부 콘텐츠 적극 공유 및 소통의 창구로 활용 ? 운영방식 및 현황 ※ `17.1.1 ~ `17.12.20 기준 채널명 영문 페이스북 일문 페이스북 번체 페이스북 간체 웨이보 유튜브 계 팬수 734,202 9,169 49,845 182,199 111,263 1,086,678 포스팅수 702 264 281 634 119 2,322 - SNS 운영 경력 보유한 전문 원어민 에디터페이지 운영 (영문/간체) ?주 2회 직접 취재를 통해 자체 콘텐츠 생산 집중 ?일 2회 주 평균 10회 정기적 포스팅 연번 언어 채널명 개설년도 포스팅 횟수 인력 1 글로벌(영어) 페이스북 ‘10. 4월 일 2회 이상 SNS 전문 원어민 운영자 2 일문 페이스북 ‘10. 4월 일 1회 VS 에디터 3 중문(간체) 웨이보 ‘11. 1월 일 2회 이상 SNS 전문 원어민 운영자 4 중문(번체) 페이스북 ‘10. 4월 일 1회 VS 에디터 5 전어권 유튜브 ‘09. 10월 비정기적 VS 담당자 ?주 1회 주간 계획 및 월 1회 월간보고서 작성 ?월 1회 운영회의 개최. 월간 운영 결과 분석 및 다음 달 콘텐츠 아이디어 공유를 통해 포스팅 계획 수립 ? 콘텐츠 반응 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 - 월간보고서 작성 및 참여율 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 - 상위10 및 하위10 요인 분석, 다음 달 포스팅 계획 수립 - 평균적으로 팬 수가 많아질수록 콘텐츠 참여율 하락 - 영문 페이스북 팬 수(734,202)에 해당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콘텐츠 평균 참여율(0.11%) 비교 시, 영문 페이스북 상위10의 참여율은 굉장히 높은 수치임을 알 수 있음 - 월간보고서 분석에 따라 8월부터 신규 유형 콘텐츠 기획 <신규 유형 콘텐츠 제작> - 이벤트: 각 채널별 사용자의 참여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콘텐츠 제작 8월부터 서울관광 관련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웨이보: 한 달에 4명 당첨, 페이스북: 한 달에 1명 당첨 - 한국 음식 소개: 정기적으로 테마를 정해 음식 동영상 제작, 외국인이 궁금해 하는 한국 음식 소개를 기본 테마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을 소개 - 라이브 방송: 간접적으로 서울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라이브 방송 주 1회 진행 - 서울관광퀴즈 이벤트(웨이보) 및 가을 단풍 사진 콘테스트(페이스북) 서울관광퀴즈(이벤트) - 간체 웨이보 사진 콘테스트(이벤트) - 영문 페이스북 - 겨울철 간식 시리즈 및 외국인이 먹기 힘든 한국 음식 시리즈 겨울철 간식 시리즈 - ‘호떡’ 외국인이 먹기 힘든 음식 시리즈 - ‘떡볶이’ - 라이브 콘텐츠 집중 업로드 ?영문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평균 참여율 0.17%, 신규 콘텐츠 제작 계획에 따라 9월부터 한 달 평균 4회의 라이브 방송을 진행 ?서울을 간접체험 할 수 있는 축제 현장 중계 혹은 관광 명소 산책 영상 등을 촬영하여 공유 강남역 산책 - 참여율 0.32% 가로수길 산책 ? 참여율 0.26% ? 서울의 새로운 관광명소 탐방 영상(비정기) : 예) 서울 스카이타워, 원모어트립 체험 ? 유튜브 운영 강화 - 서울관광 주요 홍보 채널로 성장한 유튜브 -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수 증가에 따른 누적 조회수 및 구독자 수 증가 ? 1월 ~ 7월: 20건 9월: 10건, 10월: 74건, 11월: 6건, 12월: 9건 ※ 상반기 : 7월까지의 누적, 하반기 : 12월 15일 까지의 누적 수치 누적 동영상 수(443) 누적 조회수(38,953,853) 누적 구독자 수(111,368) - 서울시 관광 관련 사업 홍보 창구로서 한류 스타 출연 동영상 업로드 ? 글로벌 마케팅 사업: 방탄소년단 홍보영상 및 서울송 공개 ? 평창 올림픽 사업: 엑소의 3개 도시 투어 홍보 영상 ? 기타 한류 콘텐츠 및 서울시 홍보 콘텐츠 업로드 - K-POP 스타 출연 홍보 동영상 4건: 총 조회수 14,324,290 회 - 자체 제작 서울 관광 홍보 영상 ?? 영문 페이스북, 간체 웨이보 인사이트 분석 - 2017 영문 페이스북, 웨이보 전체 포스팅을 8개 카테고리로 분류, 카테고리별 포스팅 비율과 참여 평균을 분석하여 인사이트 도출 · 영문 페이스북: 홍보 콘텐츠(26%), 소통 콘텐츠(11%) · 간체 웨이보: 소통 콘텐츠(25%), 홍보 콘텐츠(17%) · 2016년도 영문 페이스북 소통 콘텐츠(9%), 웨이보의 소통 콘텐츠(2%) 가장 낮은 수치를 보여줬던 것과는 상반된 결과 - 영문 페이스북과 웨이보 각각 참여 평균이 높게 나타난 시즈널, 소통 콘텐츠 및 동영상으로 분류되는 콘텐츠들의 비중을 확대할 예정 - 추후 콘텐츠를 주제별이 아닌 형식별로 변경하여 월간 콘텐츠 기획에 반영 · 라이브 방송: 축제 직접 취재, 서울 관광 명소 취재 등 · 한국 음식 특집: 시즈널과 결합한 겨울철 별미, 여름간식 등의 테마 콘텐츠 기획 · 서울 이색 여행: 서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이색 체험 동영상 제작 ? 상반기, 하반기 동영상 참여율 비교 분석 - 페이스북 2017 동영상 콘텐츠: 총 조회 시간 10,245,957(분), 총 조회 횟수 8,055,337(회) - 하반기 동영상 포스팅 집중으로 동영상 콘텐츠의 평균 참여율 증가함 - 7월 이후 동영상 콘텐츠의 조회 시간이 꾸준히 상승 - 비슷한 팬 수를 보유한 타 사 시즈널 동영상 콘텐츠 참여율 비교 · 대상: 팬 수(605,405)의 한국관광공사 공식 페이스북 · 소재: 명동의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촬영한 1분 내외의 영상 좋아요 2,186 / 공유 255 / 댓글 232 참여율: 0.44% 좋아요 9,145 / 공유 2,787 / 댓글 1,145/참여율: 1.8% ? 온라인 서울 브랜드 강화를 위한 향후 추진 방안 - 영문 페이스북과 간체 웨이보 팬 참여 콘텐츠 제작 · 동영상 콘텐츠 이외에 높은 참여율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소통 콘텐츠 제작에 집중 · 라이브 방송 도중 팬들이 참여 가능한 소재를 개발하여 진행 - 적극적인 유튜브 운영 · 홍보 채널로서의 운영 강화를 위해 자체 제작 콘텐츠를 업로드 · 서울 관광의 효과적인 홍보를 위하여 타 사업과의 적극적인 교류 - 번체 페이스북과 일어 페이스북 운영 강화 · 영문 페이스북과 간체 웨이보의 인기 콘텐츠를 공유하는 한편, 자체적인 콘텐츠를 생산하여 점진적인 팬 수 증대 목표 - 인스타그램 공식 운영 개시 · 2017 인스타그램 Monthly Active Users 수 800만 돌파 · 페이스북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인스타그램의 적극 활용을 통한 서울관광 온라인 홍보 [출처] https://www.theatlas.com/ [출처] https://www.statista.com/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성장률 예측 인스타그램 Monthly Active Users 6 서울관광 인프라 유지보수 ?? 다국어 통합 관리 시스템 운영 및 기능 개선 ? 전자정부프레임워크 기반의 OSMU 콘텐츠 통합관리시스템 기능을 이용하여 안정적인 홈페이지 관리 수행 ? 사이트관리, 게시판관리, 프로그램관리 등 CMS 설정관리 기능을 통하여 효율적인 관리 체계 마련 사이트 관리 프로그램 관리 콘텐츠 관리 CMS 설정 관리 ? 서비스 모니터링 강화 서울관광 웹사이트 모니터링 모니터링 방법 및 조건 ?? 서울관광 온라인 시스템 구성도 < 시스템 구성도 > < 시스템 구성도(개괄) > < 스토리지 구성도(세부)> ??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인프라 유지보수 ? 콘텐츠 관리시스템(CMS) 활용 효율적인 서비스 운영관리 - 어권별 콘텐츠 등록·수정 및 서비스 노출 관리 기능 유지 보수 - 각종 통계관리, 장애처리 등 ? 장애대응 체계 확보 - 전문 기술 인력을 통한 예방점검 및 상시대응 체계 유지 - 유지보수 용역 수행간 생산된 각종 결과물 산출물 관리 -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및 장애예방ㆍ조치방법 등의 사용자 교육 ? 시스템 운영관리 - 네트워크 운영 및 보안관리 - 시스템 모니터링, 장애통지, 장애처리 및 재발방지 관리 - 시스템현황 대상품목 수량 하드웨어 서버 4식 스토리지 2식 SAN 스위치 2식 L2 스위치 2식 L4 스위치 2식 백업 장비 1식 소계 13식 소프트웨어 상용소프트웨어 3식 데이터베이스 2식 소계 5식 총 계 18식 ? 하드웨어 운영 및 보안 관리 - 24시간 365일 시스템 장애/성능 감시 및 대응 - IDC 내 하드웨어 상면 관리, 시스템 변경시 구성변경, 장애 대응 - 방화벽 구성, 24시간 보안 대응, 서비스 이중화 관리 ? 데이터 베이스 운영 관리 - 서울관광 온라인 DB를 매일새벽 백업하여 1주간 보관 관리 - 비상 상황시 백업한 DB로 복원 진행 - 데이터베이스, 웹서버 등 시스템 유지보수 ? 상용 S/W 운영관리 - Linux 등 서버별 OS, Oracle 등 DB, 각종 상용 SW 점검 및 유지보수 ? 정기점검 수행내역 -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분 점검업체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서버 아이티앤씨 점검 점검 점검 점검 점검 점검 점검 점검 점검 DBMS 아이티앤씨 점검 점검 점검 점검 점검 점검 점검 점검 점검 webtob/JEUS 티맥스소프트 점검 점검 점검 점검 RESIN 제스트정보기술 점검 점검 점검 점검 이중화 솔루션 맨텍 점검 점검 점검 점검 ?? 홈페이지 접속 속도 개선 ? 접속 속도 개선으로 해외 이용 편의성 향상 - 서울관광 서비스의 각종 콘텐츠를 글로벌 분산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하여 국내외 사용자들의 요청에 대한 응답 속도 개선 - 전세계 90개국 이상 서비스 제공 및 모바일 최적화 기능 제공 ? CDN 운영 트래픽 현황 - 2017년 한해동안 CDN 분산(Edge) 서버를 통해 약 128TB 트래픽 분산 수행(2017.12.20 기준) 1분기 - 17.45TB 사용 2분기 - 20.17TB 3분기 - 32.18TB 사용 4분기 - 58.62TB 7 글로벌 서울 메이트 ?? 운영 방식 ? 2017 글로벌 서울 메이트 모집 - 모집기간 : 2017.3.17 ~ 2017.4.17 (1개월) - 모집대상 : 국내거주 외국인 - 지원자격 : 소셜미디어 계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체류 자격에 문제가 없는 국내 거주 외국인 및 유학생 - 지원방법 ; 구글 설문지 지원 양식 작성 후 제출 - 심사기준 : 소셜미디어 계정 보유 여부 및 선발 미션 인기도 등 - 총 17개팀(A-Q팀) 리더 선발 완료 (팀 내 자체 투표를 통해 선정) - 모집결과 : 120명 선발자 중 최종 92명 합격자 확정 ? 미션 수행 방법 - 비짓서울 홈페이지 내 미션 게시판 생성 ?온?오프라인 월별 미션에 참여하여 사진?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해시태그와 함께 소셜미디어 및 비짓서울 게시판에 게재 ? 점수 선정 방법 - 월별 공지되는 미션은 내용에 따라 개인미션 혹은 팀 미션으로 나눠지며 기한 없이 포스팅 가능한 ‘서울’ 테마를 항시 노출 - 점수 산정 : 기한 내에 포스팅 된 콘텐츠를 기준으로 점수 산정 ?사진 : 콘텐츠 수 X 10점, 동영상 : 콘텐츠 수 X 15점 - 활동 혜택 ?전월 미션 참여자 대상으로 월 5만원 취재비 지급(현물지급/후불) ?연간 미션 수행 결과에 따른 개별 시상 및 수료증 수여 ?? 운영 내용 및 성과 ? 미션 내용 및 제작 콘텐츠 수 미션 내용 분류 참가 인원 콘텐츠 수 비고 4월 발대식 참여 개인 92명 284 건 5월 서울로7017 홍보 개인 71명 242 건 평균 좋아요 70개, 공유82건 5월 디스커버서울패스 홍보 팀 17 팀 17 건 동영상 6월 원모어트립 체험 개인 76명 116 건 리뷰작성 6월 드럼페스티벌 자유 13명 65 건 7월 페인터스히어로 관람 개인 55명 80 건 Trip Advisor 리뷰작성 8월 내셔널 지오그래픽 강연 개인 41명 49 건 8월 아이스페스타 자유 25명 29 건 9월 서울도보관광 체험 팀 15 팀 15 건 동영상 10월 당신의 특별한 서울 스토리 개인 49명 50 건 11월 김장문화제 참여 개인 42명 47 건 서울 서울테마 831 건 총 1,731 건 콘텐츠 제작 (사진: 1442 건, 동영상: 89건) ? 월별 미션 세부 내용 - 발대식: 인기 넌버벌 공연 ‘쉐프(구 비밥)’ 관람 및 한식 뷔페 식사 후소셜미디어에 홍보 - 서울로7017 홍보 미션: 서울로 7017 개장식 홍보 미션 수행 - 디스커버서울패스 홍보: 서울 내 주요 관광지 중 3곳 이상을 방문하여 2분 내외의 홍보영상 제작 - 원모어트립 체험: 원모어트립 사이트 내 인기 BEST TOP6 상품 무료 체험 - 드럼페스티벌: 공식 미션이 아닌 자유 미션으로 사전 참가자 공연 관람 - 페인터스히어로 관람: 소셜미디어, 미션게시판, Trip Advisor에 리뷰 작성 - 내셔널 지오그래픽: 사진 작가 데이비드 구텐펠더 서울 초청 강연 ?그룹 출사: 사전신청 10인 중 9인 참가. 사진 콘텐츠 188개 생산 - 아이스페스타: 아이스쇼에 참가한 후 콘텐츠 제작 - 서울도보관광 체험: 도보관광코스 팀별 체험 후 2분 내외 동영상 제작 - 당신의 특별한 서울 스토리: 한글 문장을 직접 만드는 활동 제안 - 김장문화제 참여: 김장나눔에 참여하여 참가 인증 콘텐츠 제작 ? 온라인 퀴즈 이벤트 - 서울로 7017 관련 퀴즈 2문제 출제. 이벤트 포스팅 공유 후 공유 포스팅 URL과 퀴즈 정답을 Visit Seoul 소셜미디어에 댓글로 기재 ?기간 : ‘17.5.20(토)~‘17.5.31(수) / ‘17.6.5(수) 당첨자 발표 ? 퀴즈 1> Q. 서울역 고가의 새로운 이름은? A : 서울로 7017 ? 퀴즈 2> Q. 서울로 7017 카페의 이름은? A : 서울로 여행자 카페 - 경품 : 아마존 기프트 카드 50달러 (20명, 채널별 5명씩 랜덤추첨) 참가자수(=댓글수) 공유수 포스팅 좋아요 수 영문 페이스북 273 407 302 일문 페이스북 85 122 154 간체 웨이보 2,048 2,207 68 번체 페이스북 66 71 82 합계 2,472 2,807 606 퀴즈 이벤트 포스팅 - 당첨자 선정 결과 (퀴즈 정답자 중 랜덤 추첨) 언어 채널 당첨자 명단 (ID명) 포스팅 링크 영어 페이스북 일본어 페이스북 중국어(간체) 웨이보 중국어(번체) 페이스북 ? 서울 테마 - 서울에 관련 된 사진?영상 콘텐츠 비정기적 업로드 - 소셜미디어 서울관련 콘텐츠 수 증대 목표 및 활발한 참여 유도 ? 12월 연말 시상식 운영 : 총 참가 65명 - 연간 활동을 정리하고 노력을 축하하는 시상식 자리를 마련 - 장소 : 한강 이랜드 크루즈 및 <팡팡 크루즈> 제빵 체험장 - 주요 내용: <팡팡크루즈> 체험 및 우수 미션자 시상 개최 포토존 단체사진 제빵 체험 - 수료 및 시상 ?시상 : 총 18인 (1등 1명, 2등 2명, 3등 15명) ※별첨3 2017 글로벌 서울 메이트 최종 미션 점수 1등 Leigh MacArthur 2등 Jenikah Joy ? 미션 게시판 및 우수 미션 사진 - 4월 발대식 연간 활동 일정 및 평가 체계 설명 우수 포스팅 작성 메이트 예시 - 5월 서울로7017 행사 현장 사진 미션 게시판 발대식 포스팅 현황 - 5월 디스커버서울패스 각 팀별 제작 콘텐츠 - 6월 원모어트립 원모어트립 우수 리뷰 - 7월 페인터스히어로 미션 게시판 7월 미션 현황 우수 포스팅 작성 예시 - 8월 내셔널 지오그래픽 강연 David 강연 현장 사진 출사 현장 사진 - 8월 데이비드 구텐펠더 인스타그램 업로드 사진 2장 데이비드 인스타그램 사진1 데이비드 인스타그램 사진2 - 9월 서울도보관광 팀 L 제출 페이지 팀 동영상 Youtube 업로드 - 10월 당신의 특별한 서울 스토리 메이트 : Hassan Abid 메이트 : Lenard Zhi - 11월 김장문화제 미션 콘텐츠 SNS 업로드 우수 미션 동영상 Ⅲ 개선점 및 향후계획 ??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에서 도출된 중점 개선 사항 ? 방문자 포트폴리오 분석에 따른 개선사항 도출 - 전체 이용자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정보 검색 편리성’이 [중점 개선 영역]으로 나타났고, ‘접속 신속성’, ‘메인페이지 구성/디자인’, ‘정보 분류’, ‘메뉴 명료성’, ‘콘텐츠 유용성’, ‘콘텐츠 다양성’은 만족도와 중요도가 모두 높은 [유지강화 영역]으로 나타남 유지강화 영역 (만족도와 중요도가 모두 높은 영역) ? 접속 신속성 ? 메인페이지 구성/디자인 ? 정보 분류 ? 메뉴 명료성 ? 콘텐츠 유용성 ? 콘텐츠 다양성 중점 개선 영역 (중요도는 높지만 만족도가 낮은 영역) ? 정보 검색 편리성 <전체 방문자 대상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 접속신속성 개선 · 국가별 CDN 서비스 최적화를 통해 지역 접속 신속성 개선 · 메인 이미지 업로드 최적화를 통해 다운로드 속도 개선 - 메인페이지 구성/디자인 등 개선 · 사용자 분석을 통한 2018년 메인 페이지 구성 및 디자인 개선 진행 - 정보 분류 개선 · 2018년 메인 페이지 개선시 언어권별 분석을 통한 메뉴 체계 개편 ? 항목 중요도 분석에 따른 개선사항 도출 - ‘메인페이지 구성/디자인’, ‘메뉴 명료성’, ‘콘텐츠 다양성’, ‘콘텐츠 유용성’은 인지적 중요도와 상대적 중요도 모두 높은 항목으로 나타남 ⇒ 다양하고 유용한 콘텐츠 제공 및 메인 페이지와 메뉴 구성 등의 디자인 향상으로 이용자가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 예정 - 모든어권(한국어 제외)에서 ‘콘텐츠 유용성’이 공통 개선 사항으로 나타남 ⇒ 시기별, 언어권별 맞춤 콘텐츠 제작 예정 - ‘콘텐츠 다양성’이 이용 만족도 제고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항목 - 이벤트/축제, 숙박, 관광명소, 음식점 정보는 기존 정보보다 신규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많아 이에 대한 보강이 필요함 ?? 서울관광 홈페이지 디자인 및 기능개선 ?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한 신규 다국어 페이지 추가 - 추천코스, 최신정보 등 신규 콘텐츠를 축 언어를 통해 제공 ? 사용자 니즈를 반영한 기본정보 서비스 기반 강화 - 트립어드바이저, 민간공연 정보 및 날씨/환율 등 민간 제휴 등을 통한 다양한 기본 정보 제공 ?? SNS 운영 방향 ? 소통 콘텐츠 제작을 통해 영문 페이스북과 웨이보 팬 적극 참여 유도 ? 자체 제작 콘텐츠를 업로드를 통한 적극적인 유튜브 운영 ? 번체 페이스북과 일어 페이스북 운영 강화 - 영문 페이스북, 웨이보 등의 인기콘텐츠 공유등 팬수 확대 ? 인스타그램 운영 - 페이스북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인스타그램의 적극 활용을 통한 서울관광 온라인 홍보 Ⅴ 사업비 집행 결과 ?? 정산결과 ? 총사업금액 : 1,828,483,000원 ? 총집행금액 : 1,828,483,000원 (집행율 :100%) 구분 총사업비 집행실적 잔액 사업경비 위탁수수료 부가세 합계 홈페이지 1,252,483,000 1,054,278,619 84,342,290 113,862,091 1,252,483,000 - 모바일 576,000,000 484,848,485 38,787,879 52,363,636 576,000,000 - ? 주요항목별 집행금액 구 분 집행액(공급가액) 홈페이지 (A) 다국어 통합웹 서비스 유지관리 475,030,239 시스템 유지보수 및 외부정보 연결 관리 198,763,927 서울글로벌 메이트 116,540,141 콘텐츠 해외전송 69,000,000 인건비 135,268,164 일반관리비 59,676,148 사업경비 소계 1,054,278,619 위탁수수료 84,342,290 부가세 113,862,091 홈페이지 소계 1,252,483,000 모바일 (B) 모바일 앱 유지보수 55,916,364 시스템 유지보수 및 외부 연동 관리 218,006,909 서비스 확대 121,208,182 인건비 62,272,776 일반관리비 27,444,254 사업경비 소계 484,848,485 위탁수수료 38,787,879 부가세 52,363,636 모바일 소계 576,000,000 총합(A+B) - 세부집행내역 별첨 2017년도 사업비 정산 내역서 참조 ? 사업정산 결과 협약금액 확정금액 반납금액 1,828,483,000원 1,828,483,000원 0원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유지보수-개선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문서번호 관광사업과-473 생산일자 2018-01-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도희 (02-2133-2784) 관리번호 D0000032600448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미디어활용마케팅 > 서울관광다국어홈페이지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