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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개발, 운영 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602 결재일자 2018.1.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최서아 代김보경 김재용 01/12 안준호 ㅊ 2018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 (K-트래블버스) 개발 ? 운영 계획 2018. 1 관 광 체 육 국 (관광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 개발?운영 계획 =========================================================================================== 서울?타시도 간 상생관광 활성화 및 한국관광 경쟁력 확보를 위해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운영을 지원하고자 함 Ⅰ. 추진경위 및 ’17년 추진성과 ?? 추진경위 ○ ’12~’13년 : 서울시 주관 사업운영(브랜드명 : K-SHUTTLE) ○ ’14년 : 한국관광공사 이전불가로 인한 사업중단 ○ ’15년 : (재)한국방문위원회 주관 사업운영(서울시 비예산) ○ ’16년 : (재)한국방문위원회 주관, 서울시 등 6개 지자체 공동 사업추진 ○ ’17년 : 서울시 주관, 5개 광역지자체와 공동 사업추진 ?? 2017년 추진성과 ○ 서울시 주관 사업추진으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사업기반 구축 - 서울시 주도 상품구성 및 홍보마케팅 강화를 통해 ’16년 대비 이용객이 대폭 증가(729명→1881명)하는 등 지속적인 사업추진 기반 마련 구 분 계 대구 인천 강원 전남 경북 운영횟수(회) 167 25 23 39 48 32 탑승객(명) 1881 175 266 552 596 292 ○ 각 지역 대표 관광명소 및 체험형 상품 구성을 통해 한국관광 이미지 제고 - 상품 이용객 설문조사 결과(표본추출:150명) 만족도 94%, 재구매의사 95.4%로 높은 만족감 제공 Ⅱ. 2018년 추진방향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18년 2월 ~ 12월 ○ 추진체계 : 서울시·타 지자체 협약을 통한 역할·예산 분담으로 공동추진 - 서울시 : 사업총괄, 운영여행사 공모?선정, 홍보마케팅 - 타 지자체 : 코스개발, 공동 홍보, 홍보비 지원 등 - 한국방문위원회 : 위원회 및 위원사 자체 홍보툴 활용한 홍보마케팅 지원 - 전담여행사 : 상품운영, 모객 등 ※ 서울시에서 제한경쟁입찰을 통해 선정 서울시 ⇒ 전담 여행사 ? 타 지자체 사업총괄 상품개발, 홍보 지원 상품 개발 및 운영 상품개발, 홍보 지원 ○ 사업내용 : ‘서울?타 지자체’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개발·운영 ○ 사 업 비 : 150백만 원(대외협력기금) ※ 참여지자체 각 30백만원 지원 ?? 추진방향 ○ 서울시 및 6개 지자체 업무협약을 통한 공동 상품개발, 운영 ­ 참여지자체 및 운영코스 확대(5개→7개)를 통해 한국대표 문화체험상품으로 정착 ­ 개별관광객 트렌드를 고려한 맞춤형 체험상품 운영으로 만족도 증대 ○ 국내외 홍보마케팅을 통한 사업인지도 제고로 모객 극대화 ­ 각 기관별 마케팅툴을 활용한 국내외 홍보마케팅 강화 ­ 유관기관 연계 다양한 프로모션 추진으로 모객 활성화 Ⅲ. 세부 추진계획 1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 운영 ?? 운영기간 : 2018. 1. ~ 2018. 12. ?? 운영대상 : 방한관광객, 주한외국인, 외국인 유학생 등 ?? 상품구성 : 서울 ­ 타지역 간 체류형 1박2일 유료상품 <’17년 대비 주요 개선사항 > ◈ 운영코스 : 5개→7개 (기존코스+충남북, 창원) ◈ 운영차량 : 25인승 3대 → 25인승 2대, 45인승 1대 ◈ 상 품 가 : 식사 불포함→포함으로 변경하여 이용객 편의제고 ○ 운영코스(7) : 서울 ↔ 대구, 인천, 강원, 전남, 경북, 충남북, 창원 ※ 세부 노선은 지자체 협의를 통해 추후 확정 - 차량 : 25인승 2대, 45인승 1대 - 숙박 : 각 지자체가 선별한 중저가 숙박시설(호텔 등) ○ 이용방법 : K-트래블버스 홈페이지, 전화 및 이메일 등 사전예약 후 이용 ○ 이용비용 : 개별관광객 니즈에 부합한 상품가 책정(상품별 상의) - 포함사항 : 안내가이드. 투어차량, 입장료, 호텔1박, 식사 - 불포함사항 : 여행자보험, 개인경비 등 ?? 상품운영 : 전담여행사가 상품을 운영하되 각 지자체는 활성화 지원 2 사업 활성화를 위한 홍보마케팅 ?? 홈페이지 및 SNS 운영(’18. 2월~) ○ 다국어(국문, 영문, 일문, 중간, 중번) 홈페이지 개선, 운영 - ’17년 대비 변경 코스 및 신규코스(충남북, 창원)로 재구성 - 세부 코스정보 소개, 서울관광명소 등 게재 ○ SNS 운영 등을 통한 인지도 제고 및 홈페이지 유입 유도 - SNS 활용 바이럴 홍보 및 관련 이벤트 추진 - 페이스북 등 운영으로 체험 공유 및 소비자 참여 유도 ?? 홍보물 제작 및 배포(’18. 2월~) ○ 다국어(국문, 영문, 일문, 중간, 중번) 브로셔 제작, 배포 - 국내(관광안내소, 게스트하우스, 호텔 등) 및 관광공사 해외지사 등 배포 - 서울시 및 유관기관(방문위 등) 개최 설명회·이벤트 활용 배포 ○ 각 코스별 홍보 동영상 제작 및 배포 - 유투브, SNS 등 동영상 업로드를 통한 상품 홍보 등 ?? 유관기관·업체 연계 활성화 프로모션(’18. 3월~) ○ 주요 국내 여행사 등 대상 코스체험 팸투어 및 설명회 실시 ○ 항공사 홍보매체 활용 공동 이벤트 추진 ○ 관광 유관기관(한국방문위원회 등) 연계 프로모션 실시 - 코리아그랜드세일 연계 이벤트 추진 등 ?? 온라인 채널 활용한 홍보 마케팅 ○ 해외 온라인 여행사 연계 프로모션 추진 - 해외 유명 여행사이트 (VIATOR 등) 상품 등록 및 판매 ○ 해외 유력포털 활용 온라인 홍보 전개 - 구글, 바이두 등 키워드·배너 광고 등을 통한 인지도 확대 ?? 서울시 관광홍보 툴을 활용한 홍보 지원(’18. 2월~) ○ 서울관광홈페이지(visitseoul.net) 내 K-트래블버스 상품게재 ○ 서울관광 뉴스레터 (SEOUL TOUR+) 활용 여행사 정보제공 ○ 서울글로벌센터, 글로벌문화체험센터 등 외국인 관련기관 연계홍보 ○ 원모어트립(one more trip) 내 상품게재를 통한 홍보 및 판매 ?? 상품운영 활성화를 위한 참여지자체 협력 강화 ○ 이용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상품완성도 제고 - 지자체 협조(현지 관광지 할인 등)를 통해 상품경쟁력 확보 ○ 참여 기관 간 정기 간담회 개최(분기 1회) - 참여 지자체, 전담여행사 및 유관기관 정기 간담회 개최를 통해 운영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 각 지자체 홍보 툴 활용 적극 홍보 마케팅 - 지자체 국내외 관광설명회 참가 시 브로셔 배포, 홍보부스 운영 등 - 각 지자체 주관 팸투어 추진으로 인지도 제고 및 모객 극대화 Ⅲ. 추진방법 서울시?타지자체 간 업무협약(MOU) 체결을 통한 공동사업 추진 ○ 추진목적 - 버스자유여행상품 운영 활성화를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의 적극적 지원 및 공동 마케팅 필요 - 서울-타시도 상생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의체 구축으로 협력 시너지 효과 창출 ○ 협약내용 ※ 별도 협약계획 수립 후 추진 - 협약대상 : 서울시, 6개 지자체 (대구, 인천, 강원, 전남, 경북, 창원) ※ 충청남·북도는 협약대상이 아니나, 상품운영에 따른 행정사항 및 홍보 지원 등 협조 - 협약기간 : 체결일로부터 1년 (2018.1 ~2019.1) - 주요내용 : 협약기관 간 역할분담 및 사업활성화를 위한 상호협조 등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을 통한 운영 여행사 선정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0조 제1항에 의거 사업진행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경력, 인력구성 등의 제한입찰제도 적용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에 의거 협상에 의한 계약 시행 ○ 사업자 공모를 통해 전담여행사 선정 - 서울 출발 타시도 방문 버스자유여행 상품개발?운영 - 서울시 및 타 지자체는 상품개발 및 홍보지원(홍보비 등) ○ 선정방법 (※ 세부평가방법은 별도계획 수립 후 추진) - 제안서평가위원회 구성 및 평가를 통해 선정 Ⅳ. 행정사항 및 향후일정 ?? 역할분담 ○ 서울시 : 전담여행사 공모?선정, 사업총괄 ○ 타 지자체 : 홍보비 지원, 사업운영 협조(운영코스 개발) 등 ○ 전담 여행사 : 상품운영, 관광객 모객, 홍보마케팅 등 ?? 예산사항 (단위:천원) 예산과목 예산액 단위사업 세부사업 통계목 지방자치단체 교류협력강화 (대외협력기금 국내협력계정) 서울-타시도간 버스자유여행상품 개발 운영 사무관리비 (201-01) 150,000 ?? 향후일정 ○ 서울시-참여지자체 간 MOU 체결, 운영사 선정 ’18. 1~2 ○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 운영 ’18. 2~12 ○ 지자체, 유관기관 정기 간담회 ’18. 3~12 ○ 결과보고 및 정산 ’18. 12 붙 임 : 2017년 운영코스 1부. 끝. 붙 임 2017년 버스자유여행상품 운영코스 . 구 분 운영코스 상품가(원) 인천광역시 (강화군) 1일차 서울-광성보-중식-고려궁지-성공회강화성당-김구선생 고택 -평화전망대-석식-호텔 195,000 ($175) 2일차 조식-동막해변-중식-전등사-초지진-서울 대구광역시 1일차 서울-중식-김광석길-서문시장-악령시한의약발물관(족욕체험)- 동성로-석식-호텔 215,000 ($195) 2일차 조식-동화사-팔공산케이블카-중식-구암팜스테이(체험)-서울 강원도 1일차 서울-속초 중앙시장-중식-주문진-오죽헌-안목항(커피거리)-석식-평창-호텔 200,000 ($180) 2일차 조식-스키점프대체험-오대산월정사-중식-서울 전라남도 1일차 서울-중식-섬진강기차마을(증기기관차)-여수엑스포(스카이타워)-오동도-여수해상케이블카-석식-종포해양공원-호텔 220,000 ($200) 2일차 조식-순천드라마촬영장-낙안읍성-중식-서울 경상북도 1일차 서울-안동 정통시장?중식-하회마을?하회탈공연-석식-문경-호텔 200,000 ($180) 2일차 조식-문경-도자기박물관-석탄박물관(모노레일)-중식-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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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개발,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602 생산일자 2018-01-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서아 (02-2133-2826) 관리번호 D000003259834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관광상품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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