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소사~원시선(서해선 복선철도 일부) 개통관련 검토 보고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145 결재일자 2018.1.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재정팀장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김영준 전완상 구종원 여장권 01/11 고홍석 협 조 교통기획팀장 이진구 소사~원시선(서해선 복선철도 일부) 개통관련 검토 보고 2018. 1.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소사~원시선(서해선 복선철도 일부) 개통관련 검토 보고 서해선 복선철도 ‘소사~원시선’ 개통(’18.5월 예정)과 관련, 한국철도공사로부터 신설노선과 관련한 업무협의가 있어 이에 대한 검토보고임 ?? 관련근거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시행을 위한 공동합의문 (’07.6.8) - 제7조(사전협의) 수도권 전철의 연장?신설, 버스운임 조정 등에 따른 환승운임 변경?조정과 관련하여 사전에 해당기관에서 관련기관과 협의 ??‘소사~원시선’개요 ○ 사업구간 : 부천 소사~안산 원시 ○ 운행거리 : 23.4km ※ 역수 : 12개역(환승역 2) ○ 운행시격 : RH 12분, NH 20분 (운행시간 30분) ○ 열차편성 : 4량 7편성 ○ 사 업 비 : 1조 7,883억원 ○ 예측수요 : 약 95,284명/일 ○ 개통예정일 : ’18.5.19 ※ 현재(’17.1월) 공정률 : 93% ?? 한국철도공사 업무협의 내용 작 성 자 교통정책과장 : 구종원 ☎2133-2210 교통재정팀장 : 전완상 ☎2232 담당 : 김영준 ☎2236 교통기획팀장 : 이진구 ☎2216 담당 : 백은주 ☎2218 1. ‘소사~원시선’의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적용 여부 2. 서울시 미세먼지 비상저감대책 시스템 적용 여부 ?? 검토내용 1. ‘소사~원시선’의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적용 여부 ? 조건부 적용 ○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주요 목적은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시민들이 저렴하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 ○ 원시~소사노선의 통합환승할인제 적용은 서울시민 및 경기도민 등 수도권 주민의 이동편의를 증진하고 대중교통이용 활성화에 기여 ○ 신규 이용객 확보로 인한 운임수입 증가 예상 - 경기→서울로 출?퇴근하는 수도권 주민의 신규 이용 발생 예상 - 기존 경기 및 인천을 생활권역(쇼핑?문화?여가생활 등)으로 한 지역 주민의 서울시내 신규 유입 증가 예상 - 자가용 이용자의 대중교통으로 이용 전환에 따른 승객 증가 ※ 소사~원시선 예상이용객 : 약 95,284명/일 ○ 또한, 자가용에서 → 대중교통으로 이동수단 전환에 따른 서울시내 유입차량 감소로 미세먼지 저감 및 교통혼잡 완화 등 기대 ⇒ ‘소사~원시선’ 개통 전 환승역내 환승게이트 설치조건으로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수용 < 최근 수도권 전철 통합환승할인제 편입 현황 > ? ’14.09.20 : 용인경전철 수도권통합환승할인제 편입 ? ’14.12.06 : 의정부 경전철 편입 ? ’16.01.30 : 신분당선 연장(정자~광교) 개통 및 편입 ? ’16.07.30 : 인천도시철도 2호선 개통 및 편입 ? ’16.09.24 : 경강선(판교~여주) 개통 및 편입 ? ’17.09.02 : 우이~신설선 개통 및 편입 ※ 서울교통공사 의견 - 서울교통공사 영업계획처-5488(’17.12.14) - 서해선 복선전철의 운임체계가 현행 수도권 연락운송기관들의 운임체계 (기본운임 1,250원, 10~50km구간은 5km마다 100원추가, 50km초과구간은 8km마다 100원 추가)와 동일하다면 통합환승할인 가능 2. 서울시 미세먼지 비상저감 대책 적용 여부 ? 적용 ○ 현재 수도권 도시철도에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에 따른 서울시 운임면제 정책(무임구간에서 승차 시 무임하차)이 반영된 AFC가 기 적용되어 있음 - 따라서, 새로운 노선 개통시 무임구간이 아닌 역은 타 역에서 무임승차한 승객이 정상적으로 무임하차토록 운임면제 AFC가 적용되어야 함 ※ 무임구간 : 서울교통공사 운영노선(1~8호선), 서울 민자철도(9호선, 우이신설선), 서울시에 위치한 타 운송기관 운영역, 시계외에서 서울시 도시철도와 환승역 ○ 소사-원시선은 한국철도공사에서 운영 예정인 노선으로 서울시-한국철도공사 간 체결한 공동합의문(’17.11월)에 따라, ○ 서울시 미세먼지 정책으로 무임승차한 승객이 ‘소사-원시선’ 구간 역에서 무임하차가 가능하도록 운임면제 AFC를 개통 전에 적용 완료하여야 함 ※ ’17.11.16「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발령 시, 수도권 광역전철 운임감면 관련 서울시-한국철도공사 간 공동합의문 체결 ?? 행정사항 ○ 우리시 검토결과 한국철도공사 통보 ※ ‘대곡~소사선’ 등 추가 연장노선 개통시 별도 협의 필요 붙임 1 ‘소사~원시선’세부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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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사~원시선(서해선 복선철도 일부) 개통관련 검토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145 생산일자 2018-01-1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영준 (02)2133-2238) 관리번호 D0000032588920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교통대책수립및개선 > 수도권대중교통통합요금제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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