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국민신문고]지하철 이용 혼잡을 완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줄서기

서울특별시 수신자 내부결재 (경유) 제 목 [국민신문고]지하철 이용 혼잡을 완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줄서기 님 안녕하십니까? 먼저 시정 발전에 관심을 가지고 소중한 의견 주셔서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제안하신 “지하철 이용 혼잡을 완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줄서기”에 대하여 서울교통공사의 검토의견을 바탕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하철 승하차 대기 시 현재의 십 일자(||) 줄서기 방식을 지하철 밖에서 볼 때 '八'자 형태가 나오도록 팔(八)자 줄서기 방식으로 하여 혼잡도 및 승하차 시 승객들 간 충돌방지를 할 수 있게 팔자 표시로 하자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서울의 지하철은 하루 평균 800만 명의 다수가 이용하는 대중교통으로 지하철 역사 내 타고 내리는 구조는 계단의 위치, 환승위치 등에 따라 승객의 동선이 달라질 수 있고 혼잡도 및 병목현상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서울교통공사에서는 현재 혼잡 지점의 병목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승하차 지점에 두 줄(2열)서기 및 분산승차를 병행 추진 중에 있으며 승하차 질서유지 등 이용승객의 안전을 위해 계도하고 있습니다. 제안한 승하차 팔(八)자 방향 표시 변경은 혼란이 가중될 수도 있으며 질서유지에 큰 효율성을 기대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되어 바로 수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향후 지하철 서비스 개선을 위한 여론을 수렴하여 님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지하철 운영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기 바라며, 귀 댁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주무관 김문희 도시철도관리팀장 윤석환 교통정책과장 01/11 구종원 협조자 시행 교통정책과-1096 ( ) 접수 ( ) 우 04515 서울특별시 중구 덕수궁길 15번지 / 전화 02)2133-2246 /전송 02)2133-1048 / kmh2650@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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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신문고]지하철 이용 혼잡을 완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줄서기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096 생산일자 2018-01-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문희 (02)2133-2246) 관리번호 D000003258848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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