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노포 등 관광콘텐츠 제작 사업 결과 및 정산보고

문서번호 관광사업과-249 결재일자 2018.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보팀장 관광사업과장 진옥현 김가영 전결 01/08 김태명 - 2017 노포(老鋪) 등 관광콘텐츠 제작 사업 - 결과 및 정산 보고 2018. 1.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2017년도 노포(老鋪) 등 관광콘텐츠 제작」사업 결과 및 정산보고 서울의 오래된 가게 발굴 및 관광매력 확산을 위한 ‘2017 노포(老鋪) 등 관광콘텐츠 제작’ 사업이 완료되어 그 결과를 보고함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7 노포(老鋪) 등 관광콘텐츠 제작 ○ 사업목적 - 외래 관광객 2천만 명 대비, 서울의 매력적인 이야기 발굴 필요 - 市, 區, 민간 상호간 연계와 협업으로 스토리 역량 강화 및 확산 ○ 추진기간 : 2017.5.~2017.12. - 2017.5.29. : 제한경쟁입찰에 의한 수행사 선정[(주)성우애드컴] - 2017.6.~8.: 노포 추천 이벤트 및 BI공모, 오래가게 네이밍 선정 - 2017.9.~ : 오래가게 명단 공개 및 보도자료 배포 - 2017.10~11. : 드라마 공모전 진행, 웹툰 제작, 스노우앱 연계 이벤트 구분 내용 노포 이야기 발굴 및 관광자원화 노포 발굴 노포 발굴 기준수립, 수집 및 시민추천(총 39개) 브랜드 공모 시민 공모로 ‘오래가게’선정 및 BI 제작 이야기 가공 노포 이야기책 및 지도발간(3개 언어별 각 1,000부) 민간콘텐츠 제작 공모 및 확산 대본 공모 서울소재 방송드라마 대본 공모 및 수상작 시상(5편) 웹툰 제작 및 포털 게재 중국작가가 쓴 서울소재 및 에피소드 웹툰 15화 제작, 국내외 포털사이트 연재 및 확산 AR 콘텐츠 스노우(SNOW) 앱 연계 오래가게 위치기반 필터(15개) 및 서울명소 AR영상(3개) 제작, 국내외 배포 홍보마케팅 방송프로그램 tvN ‘프리한 19’(총12회 노출), 유튜브(영상물 9개), 주요 언론매체 기사화(39회) 등 ○ 주요내용 : 오래가게 발굴, 민간콘텐츠 제작, 홍보마케팅 ○ 사 업 비 : 723,800,000원(부가세 포함) Ⅱ 주요 추진 성과 ○ 서울 종로·을지로일대 오래가게 39개 추천 -자료조사, 시민 추천, 전문가 평가 등을 통해 서울의 주요 관광지와 근접한 전통공예·생활문화 분야 오래가게 최종 39개 추천 ○ 시민 공모전을 통해 ‘오래가게’ 브랜드 네이밍 선정 - 시민 참여작품(총 3,211개)중 1~3차 심사를 통해 총 44명이 제안한 ‘오래가게’로 네이밍 - 오래가게중 한 곳인 ‘명신당필방’의 전각을 활용한 BI 제/작·배포 ○ 오래가게 이야기 선물책 및 지도 제작 -오래가게 39곳을 직접 취재·촬영한 이야기를 책과 지도로 제작 -전문작가 참여, 한/영/중 3개 국어로 3,000부 발간 ○ 국내·외 명사를 활용한 영상물 제작 및 홍보 -디자이너 ‘이효재’와 중국 SNS스타 ‘한국뚱뚱’의 소개 영상(총9편) -유튜브, 빌리빌리 등 한국과 중국 주요 온라인 매체에 게재·확산 ○ 서울이야기 소재 방송용 드라마 대본 공모전 실시 -시민대상 대본공모를 통해 총 201편 접수, 5편의 수상작 선정 ○ 서울이야기 해외 확산을 위한 중국 웹툰 제작 및 송출 -중국웹툰 사이트 20위이내 인기작가 2인(공조,불가사리) 섭외 -서울방문 현장 취재(8~9월) 및 웹툰 제작(15화) 및 송출(12월~) ○ 스노우(SNOW)앱 연계 증강현실(AR)콘텐츠 제작 -인기앱 스노우(SNOW)를 활용 전세계 스노우 이용자들에게 서울의 명소와 오래가게를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필터 제공(18종) ○ 주요 미디어, 언론 매체를 통한 홍보마케팅 -tvN 인기 방송프로그램 <프리한19>에 ‘오래가게’편 제작, 송출 -국내(KTX매거진, 경향신문, 한겨레신문, 네이버 등) 및 해외사이트(웨이보, 미아오파이, 토도우, 소쿠 등)에 관련 콘텐츠 게재 등 Ⅲ 세부 추진 성과 1 노포 발굴 및 추천 1. 노포 발굴 목적 ○ 서울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오래된 가게(老鋪)를 발굴, 주변 관광지와 연계하여 새로운 관광콘텐츠로 알리고 외래 관광객 방문 유도 ○ 해당 노포의 역사성, 문화성에 기반한 서울의 이야기를 주변 관광지와 연계한 노포 관광거리로 조성 2. 노포 발굴 과정 1 노포 발굴 기준 마련 → 2 대상 노포 후보 선정 → 3 전문가 및 시민 추천 → 4 현장 탐방 → 5 최종 노포 선정 ① 노포 발굴 기준 수립 ○ 노포 발굴을 위한 기초 자료 조사 - 자료수집 : 행자부 오픈 데이터, 서울미래유산, 한식재단 등 DB활용 - 수집대상 : 개업연도 30년 이상 된 생활문화, 전통공예, 요식업 분야 - 수집결과 : 8,299개 (서울미래유산 436개, 한식재단 100개 포함) · 총 8,299건중 요식업 비율이 평균 70% 이상임 (예 : 중구 1,040개 중 690개(66%), 종로구 876개 중 669개(76%) 서울시 전체 30년 이상 노포 현황 계 강남구 강동구 강북구 강서구 관악구 380 216 356 295 332 광진구 구로구 금천구 노원구 도봉구 288 265 224 109 104 동대문구 동작구 마포구 서대문구 서초구 453 237 257 344 272 성동구 성북구 송파구 양천구 영등포구 244 286 198 154 444 용산구 은평구 종로구 중구 중랑구 354 313 876 1,040 261 8,299개 · 노포 밀집 지역 : 중구> 종로구> 동대문구> 영등포구 순 ○ 노포 발굴 기준 마련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2회) - 여행 작가, 디자이너 등 해당분야 전문가로 구성 [※ 세부내용 붙임1 참조] (자문 : 권기봉, 김용범, 남민, 서경덕, 이두현, 이효재) - 수집 자료중 2,800여개로 선별하고 이를 발굴 기준 수립에 반영 - 생활문화(63건), 전통공예(7건), 요식업(58건)등 128개 대상 추출 - 개업이후 동일 재화(서비스) 제공, 대물림 요소 등 근현대사의 역사를 느낄 수 있는 전통성 및 일관성 고려 해외관광객들이 주로 찾는 서울의 주요 관광지와의 연계성 및 근접성 요식업 제외, 시민 추천 및 현장 방문 등을 통한 노포 추가 발굴 등 ○ 노포 발굴 기준 수립 - 업종 : 현대사의 흔적을 간직한 생활문화, 전통공예 분야(다방, 고미술화랑 떡집, 인장, 공방, 레코드점, 한의원, 분식점, 불교용품점 등) - 기준 : 종로, 을지로 일대의 가게중, 개업후 30년 이상 운영, 2대 이상 전통계승, 무형문화재 지정자(기능전승 ·보유자) 서울시 기준 생활 문화 전통 공예 개업년도 개업 이후 30년 2대 이상 전통 계승 또는 무형 문화재로 지정된 장인의 운영 경험이 있는 공방 일관성 지속적으로 동일 재화(메뉴)와 서비스 제공 전통성 개업이후 대물림되거나 개업당시 주인이 직접 운영 관광지 연계성 해외 관광객이 주로 찾는 서울의 주요 관광지와의 근접성 예) 경복궁, 인사동, 대학로, 광장시장, 남산 등 ② 노포 발굴 및 시민 추천 ○ 전문가 자문단 6인의 노포 추천 및 평가를 통한 추천 순위 부여 ○ 시민 추천 이벤트를 통한 시민참여 유도 및 노포 추가 발굴 - 기간:2017.6.1. ~ 7.21. (50여 일간) - 이벤트 플랫폼:서울스토리, KTX매거진 웹진 등 - 홍보매체: 공모전 제휴사이트, 각종 커뮤니티, 대학교 게시판, 매거진 등 구분 주요 매체 홍보 기간 온라인 웹 포스팅(네이버/다음 카페 등) 215건 네이버 브랜드 검색 광고 1개월 (6.30~7.29) 네이버 Job&메인 노출 1주일 (6.26~7.3) 온라인 보도자료 배포 및 보도 6건 서울스토리 온라인플랫폼 게시 3건 오프라인 KTX매거진 광고 및 기사 6월호(63p) TS매거진 소개 기사 6월호(67p), 7월호(49p) 이노비즈+매거진 6월호(4p) 대학, 지하철 등 포스터 게시 홍보 약 400부 온라인 포스팅 네이버 검색 광고 네이버 메인 노출 포스터 게시 - 시민추천 결과 : 총 399개 추천(서울스토리 257개, KTX웹진 142개) - 발굴 노포 : 심사를 거쳐 발굴 기준에 적합한 가게 13개 추가 ○ 현장 탐방 평가단(문화해설사, 전문가, 외국인 등 15인) 구성 - 후보 노포 85개 현장방문 및 평가 →해당가게 동의시, 최종 추천 방식 3. 최종 노포 추천 : 총 39개 ○ 최종 명단 : 전통공예12개, 생활문화 27개 [※ 세부내용 붙임2 참조] No. 점포명 업종 No. 점포명 업종 No. 점포명 업종 1 가원공방 공예품 14 문화이용원 이용원 27 통인가게 고미술화랑 2 경인미술관 미술관 15 박인당 인장 28 하늘물빛 공방 3 구하산방 문방사우 16 북촌목공예공방 공방 29 학림다방 다방 4 국선옻칠 나전칠기 17 비원떡집 떡집 30 효자베이커리 빵집 5 금박연 공방 18 삼보원 불교용품 31 가무 카페 6 낙원떡집 떡집 19 손맛김밥 분식 32 돌레코드 음반 7 납청놋전 방짜유기 20 순희네 반찬 반찬가게 33 서울상회 잡화점 8 내자땅콩 과자점 21 아원공방 수공예품 34 서울음악사 레코드점 9 대구참기름집 참기름집 22 유일한의원 한의원 35 송림수제화 수제화 10 동림매듭공방 공방 23 지대방 다방 36 을지다방 다방 11 동양방아간 떡집 24 청원산방 공방 37 종로양복점 양장점 12 만나분식 분식 25 탈방 공예품 38 태극당 빵집 13 명신당필방 공예품 26 통문관 서점 39 한영양복점 양장점 162년 전통을 이어오는 궁중 문화 <금박연> 46년째 할머니 손맛 <만나분식> 그때그시절 LP 키즈의 산실 <돌레코드> 4대째 고미술을 세계에 알리는 <통인가게> 2 BI 시민 공모 및 ‘오래가게’ 선정 1. 공모 개요 ○ 목 적: 일본식 한자 표기인 노포 대신 서울만의 개성있고 오래된 가게를 지칭할 이름 필요 ○ 공모전: 노포 브랜드 네이밍 공모전(기간 : 2017. 6.22~7.21) - 시민대상으로 오래된 가게를 뜻하는 ‘노포’를 대신할 네이밍 공모 - 노포만의 개성, 전통 및 관광자원화 할 수 있는 브랜드 명칭 제안 ○ 홍보: 포털 카페/커뮤니티, 지하철 게시판 등에 포스터, 배너 배포 구분 주요 매체 홍보내용(기간, 건수) 온라인 네이버/다음카페 등 웹 포스팅 215건 네이버 브랜드 검색 광고 1개월 (6.30~7.29) 네이버 Job&메인 노출 1주일 (6.26~7.3) 온라인 보도자료 배포 8건 서울스토리 온라인플랫폼 웹, 페이스북, 포스트 오프라인 KTX매거진 6월호(63p) TS매거진 6월호(67p), 7월호(49p) 이노비즈+매거진 6월호(4p) 지하철, 대학게시판 등 포스터 게시 약 900부 2. 공모 결과 ○ 응모현황 : 총 3,211개 작품 접수 ○ 심사방법 : 전문가 심사위원이 1,2차 심사로 브랜드 명칭, 시상자 선정 ○ 심사결과 : 1차 심사 통과 100개, 2차 심사 우수작 10개 ○ 최종 수상자 선정 : 최우수상(1명), 우수상(2명), 장려상(3명) ○ 최종 수상작 : 오래가게(오래된 가게가 오래가라는 의미) 구분 명칭 응모자 시상금 최우수상 오래가게 김동형 100만원 우수상 장수상점 김정아 30만원 히스토어 채상준 30만원 장려상 오고가고 주기원 10만원 店店오래 장민하 10만원 이어가게 남상철 10만원 3. BI 제작 및 홍보 ○목적: ‘오래가게’를 브랜드로 인식시킬 수 있도록 브랜드 정체성과 이미지를 표현 가능한 BI 제작 ○ 방법 : 시민공모로 선정된 ‘오래가게’를 전각으로 BI 제작 ○ BI이미지 [※ 세부내용 붙임2 BI매뉴얼 참조] 전각 기본형 색상활용형 ○ BI활용 홍보 - 오래가게 홍보책자(이야기책, 지도), 지면광고 등에 삽입 - 오래가게 홍보영상물에 3D CG 영상 그래픽으로 노출 등 이야기책 지도 지면광고 홍보 영상물 3 오래가게 이야기 책/지도 발간·배포 1. 제작 목적 ○ 오래가게 이야기를 수집하여 ‘오래된 것’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오래가게가 유지·보존될 수 있도록 홍보 ○ 오래가게 39곳의 역사와 전통, 사람 등과 관련된 이야기를 책과 지도로 제작·배포하여 ‘오래가게’ 이야기 공유 및 확산 2. 제작 개요 ① 이야기책 - 제목 : 「더, 오래가게」 - 주제 : 감성 일러스트 북, 효재와 함께 떠난 오래가게 이야기 - 구성 : 39개 오래가게를 ‘오감’ 테마로 취재, 주변 관광지, 볼거리 연계 소개 - 작가 : 이효재, 정태겸(취재, 집필), 이민희(포토) - 형태 및 분량 : 190㎜×165㎜ / 200쪽 내외 - 언어 및 부수 : 3개 언어(국/영/중국어) 각 1,000부 씩 총 3,000부 - 활용 : (유가지) 일반 온·오프라인 서점을 통해 판매 (무가지) 관광안내소 및 해당 자치구, 참여 오래가게 등 비치 표지 목차 본문 취재현장 스케치 ② 이야기 지도 - 구성 : 오래가게 39개 소개 및 안내 지도 - 형태 및 분량 : 520㎜×375㎜ / 10쪽 양면, 총 20면(5단 접지) - 언어 및 부수 : 국문, 영문, 중문 각 1,000부 씩 총 3,000부 - 배포 : 관광안내소 및 해당 자치구, 참여 오래가게 등 비치 - 제작일정 : 기획·현장 취재·제작(9~11월), 인쇄 및 납품(12월~) - 디자인 이미지 앞표지/뒤표지 앞면(지도) 뒷면(오래가게 소개) 4 오래가게 홍보 영상물 제작·확산 1. 목적 ○ 오래 가게를 파급력 있는 유명인사가 소개하는 영상물로 제작하여 국내외 확산 ○ 수요자의 입장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온라인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서울의 관광 매력 확산 및 외래 관광객 방문 유도 2. 제작 개요 ○ 기간 : 2017년 12월~ (촬영 및 제작 : 9~11월) ○ 대상 : 한국뚱뚱의 오래가게 체험기 1편(중국어 방송) 효재와 오래가게 8편(한국어 방송, 언어권별 자막) ○ 주요내용 구분 국내외 매체 매체수 공개시기 한국 뚱뚱의 오래가게 체험기 중국 : 미아오파이, 빌리빌리, 웨이보 3개 12월 11일 효재와 오래가게 한국어 :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TV 중국어 : 소쿠, 아이치이, 투도우, 요오쿠 일본어 : 유튜브, 메타카페, 데일리모션, 라디오코리아, 미씨USA 영어 : 유튜브, 니코니코동화, 아메바티브이, FC2 13개 12월 4일~ 16일 ※ 기타 서울시 관광홈페이지 등 링크 · 대표관광홈페이지(visitseoul.net) 및 SNS 링크 공유 · 온라인플랫폼 서울스토리(seoulstory.kr), 페이스북 게시 ① SNS 스타 활용 오래가게 홍보영상 ○ 제목 : 한국뚱뚱의 오래 가게 체험기(중국어 방송) - 분량 : 10분 내외 x 1편 (9~10월중 취재·제작, 12월중 송출) - 내용 : 중국에서 인기 있는 한국인 SNS스타 ‘한국뚱뚱’이 중국에 직접 소개하는 오래가게 10여곳의 의 개성과 멋, 관광 코스 - 출연자 : 한국뚱뚱(????, 본명 유지원/ 25세) · 상해, 북경, 싱가포르 등 아시아권에서 활동, 중국 유명 동영상 사이트인 빌리빌리, 미아오파이, 웨이보에서 개인 방송채널을 운영하는 SNS스타 ○ 영상 공개 결과 : 174만뷰, 좋아요 11,619건(‘17.12.27.기준) 매체명 미아오파이 빌리빌리 웨이보 홍보 결과 110만 뷰, 좋아요 10,719건 64,000 뷰, 댓글 850건 좋아요 900건,공유31건 - 영상 이미지 구분 이미지/주소 미아오파이 : http://www.miaopai.com/show/txc-Tjnss6kQbbJgRlkQOm25HxYfTlOFHb9b7Q__.htm 빌리빌리 : https://www.bilibili.com/video/1/ 웨이보 : https://weibo.com/5239941533/Fzcn7fG9s?filter=hot&root_comment_id=0&type=comment ② 국내 명사 활용 오래가게 홍보영상 ○ 제목 : 이효재의 어서와, 오래가게는 처음이지? - 분량 : 7분 내외 8편(9~11월 취재/제작), 영상 공개(12월~) - 언어 : 4개 국어 버전(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 출연 : 이효재 (효재의 살림풍류 및 다수의 책 출판. 방송출연) - 내용 : 20여개 오래가게를 방문. 지상파 여행예능 형식으로 가게의 생생한 모습을 전달하고 역사. 에피소드 등 ○ 구성내용 및 주요영상 이미지 구 분 장 소 주요이미지 1 화 손맛김밥, 만나분식, 내자땅콩 2 화 탈방, 금박연, 북촌목예공방 3 화 지대방, 대구참기름, 순희네반찬 4 화 명신당필방, 구하산방 5 화 통인가게, 서울상회 6 화 가원공방, 동림매듭공방, 청원산방 7 화 통문관, 둘레코드 8 화 종로양복점, 한영양복점 - 공개 매체 : 4개국 총 12개 매체 (국내 3, 중국 3, 일본 3, 미국 3) 구분 매체명 주소 국내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giqZ8V-YWKBrI8SKPRBShw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oraegagepage/videos/393549827747570 네이버 http://tv.naver.com/v/2391642 중국 토도우 http://id.tudou.com/i/UNTQxNDA1MzQ5Mg==?spm=a2hzp.8253869.0.0 아이치이 http://m.iqiyi.com/w_19ruv9q6yt.html?qr=page&Code_type=3&Fromtype=27&Subtype=4&category_id=9&id=10561629609&tvid=10561629609&progress=0 소쿠 https://goo.gl/9oJryo 일본 유튜브 https://youtu.be/enqtKsk1TMY 니코니코동화 http://www.nicovideo.jp/watch/6 FC2 https://video.fc2.com/ko/content/20171216RApfSudw 미국 유튜브 https://youtu.be/vbXeSB33Z3k 데일리 모션 http://www.dailymotion.com/video/x6bp96f 메타카페 http://www.metacafe.com/watch/11606477/ep-1-welcome-come-on-over-this-is-your-first-time-at-old-store-korea/ [※ 세부내용 붙임4 참조] 5 서울이야기 드라마 대본 공모 1. 공모전 개요 ○ 공모전명 : 2017 서울스토리 드라마대본 공모전(기간: 6.30~9.29) ○ 목적 : 서울이야기 자원을 대중적인 드라마로 가공하여 국내·외로 확산시킬 방송 드라마 대본 확보 ○ 공모내용 : 드라마 대본(60분물 2부작/시놉시스 포함) - 단순 서울배경이 아닌 서울이야기 자체가 중심이 되어 서울의 관광매력과 개성, 이미지를 알릴 수 있게 극화 ○ 홍보 : 포스터, 홍보 배너 제작 온·오프라인 배포 및 게시 구분 내역 세부사항 온라인 네이버/다음 카페, 대학 홈페이지, 문학동아리, 작가협회 등 웹 포스팅 총 225건 네이버 브랜드 검색 1개월 (6.30~7.29) 서울스토리 온라인플랫폼 웹, 페이스북, 포스트 오프라인 대학(25개), 지하철 역사 서비스센터 (13개) 등에 포스터 게시 약 900부 포스터 이미지 웹 포스팅 브랜드 검색 2. 공모전 결과 ○ 공모현황 : 총 201편 작품 접수 [접수기간 : 9.1~28, 이메일 접수] ○ 작품심사 : 전문 심사위원들의 1~3차 심사로 우수작 선정 ○ 심사절차 - 1차 심사 : 201편 중 12편 선정 - 2차 심사 : 심사위원별 12편 평가 - 3차 심사 : 심사위원회에서 최종심을 거쳐 수상작 5편 선정 · 심사위원회 개최 : ‘17.11.8(수), 관광정책과 회의실 · 3차 심사위원 : 강철우 감독, 지영수 감독, 홍성화 피디 ○ 심사결과 - 수상자 선정 : 총 5편(대상1, 우수상 2, 장려상 2), 시상금 5천만원 구분 수상자 작품명 시상금 대상 채은유 경성이 서울을 만났을 때 2,000만원 우수상 이다빈 풍경(風磬) 1,000만원 한재원 서울 밤의 노래(밤빛, 별빛) 1,000만원 장려상 박슬기 서울, 별 헤는 밤 500만원 김준수 서울... 새로 고침 500만원 - 수상작 발표 : 서울스토리 온라인 플랫폼(www.seoulstory.kr) 게재 및 수상자 개별 연락(11. 14.~) 3. 시상식 개최 및 수상집 제작 ○ 시상식 : ‘17.11.28(수) 14:00~16:00, 관광정책과 회의실 (시상식후 심사위원, 수상자간 차담) ○ 참석자 : 서울시,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 수상자 등 총 15명 내외 - 시상(관광체육국장) 및 수상자 5인 수상소감 및 심사평 등 상장 및 꽃다발 시상 수상자&심사위원 차담 ○ 기타 : 당선작은 종이책으로 제작(200부), 시나리오 마켓 등에 배포 ‘18년도 방송제작시 우선 활용 6 서울이야기 웹툰 제작·확산 1. 제작 개요 ○ 방향 : 중국의 웹툰 작가를 섭외, 서울을 소재로 한 웹툰을 기획/제작 하고 이를 중국 등 해외사이트에 확산 ○ 참여 작가 : 유남청(스토리), 공조(작화) ※ 텐센트 웹툰 20위내 작가 ○ 작가 현지투어 : 중국 작가들이 서울방문 및 주요명소 탐방(8.9~12) - 현장 방문후 장르, 화풍, 줄거리 기획, 작화 소재 취재 등 ○ 주요일정 : 기획/작화(9~11월), 웹툰 공개 및 홍보(12~‘18.3월) ○ 제목 : ??是?情(이게 사랑이었구나!) ○ 구성 : 옴니버스 3화로 구성(1화 당 5부작) 총 15부작[※ 세부내용 붙임5 참조] 1화(1~5회) 2화(6~10회) 3화(11~15회) “저주는 정말 풀 수 있는 것일까?” “나를 찾고 싶니?” “우리 돌아가면 결혼하자” 포스터 둥장인물 2. 웹툰 공개 및 확산 ○ 공개 매체 : 2개사(유요기원창, 텐센트) 만화사이트, 12월부터 공개 매체 매체소개 일정 사이트 주소 유요기원창만화(有妖?) -게임회사 <盛大> 운영 사이트 -게임콘텐츠 및 디지털 만화사업 연계 운영 매주 1회씩 업로드 u17.com 텐센트만화(???漫) -대형 포털QQ닷컴 운영 웹진 -OSMU 만화서비스 사업 운영 ac.qq.com http://www.u17.com/comic/167152.html http://ac.qq.com/Comic/comicInfo/id/629673 ○ 동영상 제작 및 온라인 홍보 - 애니메이션 홍보 : 웹툰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웹툰 업로드후 (‘18.1월 중순부터) 중국 동영상 사이트 ’빌리빌리 (www.bilibili.com)’에 업로드 - 동영상 배너광고 : 주요 동영상 사이트에 애니메이션 배너 광고 공개, 배너 클릭 시 ‘텐센트만화’ 연재 페이지로 이동 - 중국 인기 SNS ‘위챗’ ‘웨이보’에 계정 신설, 독자 의견 수렴 및 다음화 예고 업로드 등 搜狐(소후) ?酷(유쿠) ?奇?(아이치이) http://www.sohu.com/ http://www.youku.com/ http://www.iqiyi.com/ 7 스노우 연계 증강현실(AR콘텐츠) 제작 1. 목적 ○ 스노우(SNOW)앱을 활용한 전 세계 스노우 이용자에게 서울의 명소를 증강현실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외래 관광객 방문 유도 ○ 오래가게의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지오필터(AR콘텐츠)로 체험 ※ 스노우앱 이용자 : 전세계 이용자 약 75백만명, 국내 19백만명 2. 제작 개요 ○ 서비스 기간 : 2017년 10월~ (촬영 및 제작 : 9~10월) ○ 주요내용 : 서울 관광 명소 3곳의 증강현실 동영상 제작 및 서비스 오래가게 지오필터 15개 제작 및 체험 이벤트 추진(9.13~17) ① 서울 관광 명소 증강현실 동영상 제작 및 서비스 구분 주요 내용 컨 셉 서울 관광명소의 이미지를 다운받아 스노우 사용자 및 국내·외 관광객에게 사전 체험 및 즐길거리 제공 대 상 국내외 스노우 사용자 누구나 (※ 동영상 형식으로 전세계에서 가능) 기간/지역 ‘17. 9 ~ 12월까지 4개월간, 국내외 주요지역(일본, 대만, 홍콩, 태국 등) 제작 소재 주요 관광명소 3곳(한강공원, 북촌한옥마을, 서울로7017) 기대 효과 동영상으로 제작한 서울의 관광명소 이미지와 사용자의 얼굴을 합성하여 보여줌으로써 해당 관광지 체험 효과 및 방문 유도 적용 이미지 <반포 한강공원> <북촌한옥마을> <서울 7017> ② 오래가게 지오필터 제작·홍보 구분 주요 내용 제작방향 오래가게 주변에서 스노우 사용자의 위치파악 후 현장 이미지를 사진 필터로 제공 사용방법 사용자의 이미지와 해당 오래가게 지오필터(스티커)를 합성하여 보여줌 기간/지역 ‘17. 9 ~ 12월까지 4개월간, 해당 오래가게 주변지역 (15개소) 거리 6곳 인사동 필방거리, 청계천 헌책방거리, 낙원동 떡 골목, 예지동 시계골목, 창신동 인장거리, 종로 주단거리 동일 업종의 오래 가게 밀집지역 오래 가게 9곳 학림다방, 송림수제화, 돌레코드, 탈방, 종로양복점, 순희네 반찬, 동림매듭공방, 금박연, 경인미술관 업종별 대표위주, 체험과 구매 가능성 적용 이미지 [※ 세부내용 붙임6 참조] 3. 글로벌 이벤트 추진 ○ 개요 : 서울명소 및 오래가게 지오필터 체험후 이미지/메시지 전송 구분 주요 내용 영상 이미지 이벤트명 내 머릿속에 저장, 서울 LIVE 여행명소 기 간 ‘17. 9. 13. 15시 ~ 9. 17 15시 (72시간) 대 상 아시아권 스노우앱 사용자 누구나 내 용 영상에 소개된 노포 중 가보고 싶은 명소를 이야기하기 경 품 호텔숙박권 총 6명 (국내 3명, 해외 3명) ○ 이벤트 결과 - 참여수 : 총 18,733명(뷰 902,758건, 좋아요 299,993건) - 당첨자 : 내국인 3명(강은지, 백도현, 정다혜) 외국인 3인(Nicole Lee, 長島美樹, イ·イェジン) 8 홍보 마케팅 1.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방송매체 노출 ○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보도(8.21~12.1) : 중앙, 연합,YTN 등 36회 보도 <지면기사 9건> ※ 온라인 27건 언론사 기사 제목 날짜 비고 한국일보 서울시 노포 ‘오래가게’ 해주세요 8월 21일 16면 한국경제 100년 된 양복점·60년 넘은 이발소…종로·을지로 '오래가게' 가볼까 9월 20일 A2면1단 한국일보 156년째 공방ㆍ47년된 분식집… ‘오래가게’ 가볼까 9월 20일 14면 한겨레 99살 떡집·60살 다방…서울 ‘오래가게’로 오게 9월 20일 A10면2단 서울경제 156년 된 금박공예점···65년 왕실다방···46년 만나분식 서울의 ‘오래가게 9월 20일 33면3단 한겨레 서울시, 종로·을지로 ‘오래가게’ 39곳 소개 9월 21일 S11면3단 조선일보 LP판 20만장… 추억으로 가는 타임머신 9월 21일 A16면 경향신문 그 맛?멋 그대로 오래오래 남아 주시게 11월 3일 A10면 경향신문 그윽한 맛, 은은한 멋, 잔잔한 흥 12월 1일 A10면 ○ 오래가게 시리즈 연재 및 온라인 홍보 [경향신문(39회), 한겨레(2회) 등] 매체명 이미지 주요 내용 및 사이트 주소 일간지 시리즈 기사 - 경향신문 오래가게 문화면 연재(39회/10~12월) [서울 그집 ‘오래가게’] 내자땅콩…사람의 향기와 추억의 맛 ‘땅콩전병’ 등 [※ 세부내용 붙임7 참조]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12251929001&code=210100 - 한겨레[이인우의 서울 백년가게] 수제궁중 떡 명가 68년..이제 보기 좋은 떡 혁신 http://www.seouland.com/arti/culture/culture_general/2865.html 네이버 ‘네이버 캐스트’ 에 자체 자작한 노포 영상물 노출 (동영상 8개/ 12월~) http://tv.naver.com/oraegage SNS 채널 오래가게 영상물 게재/홍보(총 9개/10월~)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oraegagepage/ -유튜브: 서울의 산 역사 오래가게를 아시나요?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C%98%A4%EB%9E%98%EA%B0%80%EA%B2%8C 웹포스팅 사업 별 관련 커뮤니티 및 사이트에 웹 포스팅 -노포 추천 (215건) http://cafe.naver.com/dreamhappyser/4194 -네이밍 공모전 (215건): http://cafe.naver.com/bebettergirls/996597 -드라마 공모전 (217건) https://2ppune.blog.me/221076892772 서울스토리 온라인플랫폼 오래가게 39곳 취재 기사 및 인터뷰 게재 -서울스토리 웹 http://www.seoulstory.kr/front/kor/index.do -서울스토리 포스트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1121959&memberNo=22649225&vType=VERTICAL -서울스토리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earch/top/?q=%EC%98%A4%EB%9E%98%EA%B0%80%EA%B2%8C 해외기사 신화통신(온라인기사) -‘17년 12월 마지막 주 기사 게재(1회) 포털 검색 광고 네이버 메인 노출 및 검색광고(1개월) -Job& 네이밍 공모전 노출 (1주일) -오래가게 홍보기사 5건 2. 잡지 및 방송협찬 ○ 잡지 게재 : KTX매거진(여행매거진 열독율 1위) 6/11월호 북인북 형태 16페이지 10만부(한/영) 매체명 이미지 주요내용 KTX매거진 KTX매거진 내 Book in book 삽입 -12월호 128p 뒤 16면으로 구성 KTX매거진 TS매거진 이노비즈 오래가게 추천 및 네이밍 공모전 지면 광고 - KTX매거진: 100,000부 / 1회 / 6월호(63p) - TS매거진: 35,000부 / 2회 / 6월호(67p), 7월호(49p) - 이노비즈+매거진: 20,000부 / 1회 / 6월호(4p) 일간지 한겨레신문 지면 광고: 11월 17일(3면) 홍보물 오래가게 홍보물 제작/배포 (이벤트 참여 및 스노우 활용안내) -스노우 필터 가동되는 오래가게 9곳 ○ 방송 협찬 : 예능프로그램 “tvN 프리한19” 녹화(10.18), 방송(11월, 총9회) - 프로그램명 : CJ E&M OtvN/tvN <프리한 19>, 60분물 <프리한 19> 방송내용 - 방영일 : 2017년 11월 7일 (화) 20:40 - 재방(8회) : 11월 8일 00:20, 11:50, 21:30 11월 9일 08:10, 13:00, 19:00 11월 10일 00:10, 06:00 11월 11일 02:20, 06:20, 14:00, 20:30 11월 12일 07:50, 16:30 11월 13일 04:40 - 출연 : 전현무, 오상진, 한석준 - 게스트 : 지숙, 딘딘, 줄리안 콘셉트 : 서울 원조 데이트지 19 랭킹 소개 - 제작방향 : 오래가게 사업, 지도 노출 오래가게 순위 발표. 역사/사연 소개 등 - 장소 : 을지다방/태극당/명신당필방/ 동림매듭공방/ 문화이용원 Ⅳ 향후 개선 방안 ○ 오래가게 발굴 범위 확대 -홍대, 명동, 강남 등 오래가게 발굴 범위를 확대하여 주요 관광 명소와 근접한 오래가게 추가 발굴 - 오래가게 추천 및 평가 등 다양한 방식의 시민 참여 확대 ○ 오래가게 추천 주인들과 의견 공유를 통해 보완사항 점검 -오래가게 주인들의 의견 반영 등을 통해 보완사항 점검 -오래가게 주인들의 커뮤니티 개설 및 모임 통한 활성화 방안 모색 및 기존 39곳 관리 방안 등 ○ 공모전 접수방식 등 체계적 관리 개선 - 언론사 연계 사전/사후 홍보 등 사업 전반 밀착 홍보 - 공모전 기간중 온라인 전용 접수 사이트를 통한 작품 및 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 - 심사 방식(점수 대신 순위 평가 등) 개선을 통해 동점자 발생 지양 및 우선접수자 선순위 등 공모전 안내사항 사전 공고 등 Ⅴ 사업비 정산 ?? 사업비 : 723,800천 원(VAT 포함) (단위 : 원) 사업명 계약금액(A) 기지급액(B) 지급예정액(A-B) 노포 등 관광콘텐츠 제작 723,800,000 723,800,000 0 [※ 세부내용 붙임8 참조] ※ 붙임자료 : 사업 세부자료 및 집행 내역서 등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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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노포 등 관광콘텐츠 제작 사업 결과 및 정산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문서번호 관광사업과-249 생산일자 2018-01-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진옥현 (02-2133-2783) 관리번호 D0000032566427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서울매력명소스토리텔링및명소화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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