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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6 결재일자 2018.1.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윤미숙 유수기 백기영 01/02 최효준 2017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18. 1.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시민과의 소통채널인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의 운영성과를 측정 하고, 개선사항을 찾아보고자 만족도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추진 근거 및 개요 추진 근거 ○ 홈페이지 및 SNS 만족도 조사 실시 계획(교육홍보과-8403, 2017. 11. 1) 추진 개요 ○ 설 문 명 : 2017년 홈페이지 및 SNS 만족도 조사 실시 계획 ○ 조사기간 : 2017. 11. 13.~ 12. 1.(3주) ○ 조사대상 :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 방문자 ○ 조사방법 :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안내된 이벤트 배너를 통해 설문 응답 ○ 조사내용 : 설문조사 22개 항목 - 홈페이지 방문주기, 이용해본 서비스 등 이용 경험 조사 - 홈페이지 만족도, 불만사유, 만족도 향상 방안 등 만족도 조사 - SNS 이용 경험 및 만족도 조사 ○ 홍보방법 -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서울시 홈페이지, 행정포털, - SNS(페이스북, 트위터)에 게재 - 미술관 회원(패밀리 회원)에게 메일 발송하여 참여 유도 ☞ 설문조사 응답자 중 50명 무작위 추첨하여 미술관 기념품 증정 Ⅱ 조 사 결 과 참여 인원 : 524명 전체적인 만족도 ○ 홈페이지 만족도 : 91.6% 구분 계 매우 만족 만족 불만 매우 불만 인원수 (%) 524명 (100%) 118 (22.52%) 362 (69.08%) 40 (7.63%) 4 (0.76%) ○ SNS 만족도 : 86.70% - 트위터 86.17%, 페이스북 83.79%, 유튜브 91.35%, 인스타그램 85.48% 구분 계 매우만족 만족 불만 매우 불만 twitter (%) 358명 (100%) 60 (20.46%) 246 (65.71%) 45 (11.24%) 7 (2.59%) facebook (%) 393명 (100%) 103 (18.99%) 256 (64.80%) 28 (13.69%) 6 (2.51%) Youtube (%) 358명 (100%) 68 (26.21%) 232 (65.14%) 49 (7.12%) 9 (1.53%) Instagram (%) 347명 (100%) 71 (16.71%) 228 (68.72%) 39 (12.57%) 9 (1.96%) Ⅲ 항목별 조사결과 분석 <홈페이지 및 SNS 이용 경험> ○ 본 조사 참여자의 성별로는 남 46.37%, 여 53.63%로 여성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추정되고 연령별 특성은 30~50대가 76.34%로 대다수여서,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주 연령대는 30~50대로 추정됨. ○ 미술관 직접 방문 경험은 91.46%가 ‘있다’로 대다수가 직접 방문한 것으로 추정됨. ○ 홈페이지와 SNS 방문 경험은 ‘홈페이지만 방문’이 52.48%, ‘SNS만 방문’이 1.91%로 SNS에 대한 인지도가 낮음. ○ 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이용한 서비스는 ‘전시일정, 전시안내 등 전시관련 서비스’가 87.98%로 가장 많고, ‘교육일정, 교육신청 등 교육관련 서비스’ 57.06%,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소식지 등 시민참여 서비스’ 44.08%, ‘미술관소개, 조직도, 관람시간, 오시는길 등 일반정보서비스’ 38.93% 순서이며 모든 연령대가 ‘전시관련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판단됨. <홈페이지 이용 만족도> ○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매우 만족’이 22.52%, ‘다소 만족하는 편’이 69.08%로 전체의 91.6%는 만족하고 ‘다소 불만인 편’이 7.63%, ‘매우 불만이다’이 0.76%로 전체의 8.39% 불만임. 2016년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 만족도 ‘매우 만족’이 19.07%, ‘다소 만족하는 편’이 71.48%로 전체의 90.56%는 만족 하고 ‘다소 불만인 편’이 8.89%, ‘매우 불만이다’이 0.56%로 전체의 9.45%는 불만임. ○ 세부사항 만족도에서는 ‘홈페이지 메뉴구성 89.69%’, ‘유익한 콘텐츠 제공 88.17%’의 만족률이 높으며 ‘질의응답에 대한 신속성 85.50%’, '정보의 신속한 제공 85.11%'의 만족률은 상대적으로 낮음. 그리고 ‘정보검색의 편리성’은 77.86%‘로 가장 낮음. 2016년 홈페이지 세부사항 만족도 '정보검색의 편리성 90.56%', '질의응답에 대한 신속성 87.78%'의 만족률이 높으며, '정보의 신속한 제공 83.89%', '홈페이지 메뉴구성 80.93%'의 만족률은 상대적으로 낮음. 그리고 ‘유익한 콘텐츠 제공’은 73.89%‘로 가장 낮음. ○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만족도 향상에 중요한 사항을 고려할 때, ‘편의성 35.53%’이 만족도 향상에 가장 높은 중요사항으로 조사되었고 '접근성 29.20%', ‘서비스의 질 25.57%’, ‘디자인 4.96%’ 순으로 확인 되었음. ○ 미술관 홈페이지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 구축 및 제공’이 가장 우선 과제이며, ‘대시민 홍보’, ‘시스템 접근/편리성‘ 순으로 강화되어야 함. ○ 미술관 SNS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유튜브 91.35%, 트위터 86.17%, 인스타그램 85.47%, 페이스북 83.80%로 전체 86.70%의 만족도를 보임. 2016년 SNS 서비스 이용 만족도 페이스북 88.83%, 유튜브 79.47%, 인스타그램 78.15%, 트위터 77.65%로 전체 81.02%의 만족도를 보임. ○ 세부사항 만족도에서는 '유익한 콘텐츠 제공'은 78.05%, '정보의 신속한 제공‘은 75.00%로 만족도를 보임. 2016년 SNS 세부사항 만족도 전시 정보의 제공' 90.73%, '교육 정보의 제공' 85.71%로 ‘ 기타정보의 제공(소장품,이벤트 등)' 78.24%로 만족도를 보임 ○ 미술관 SNS에 가장 적당한 게시 횟수는 ‘1주일에 2~3번’이 46.89%로 가장 높고 ‘1일 2~3회 28.22%’, ‘1일 1회 20.12%’ 순임. <응답자 분석> ○ 성별 성별 계 남자 여자 응답자수(명) (%) 524명 (100%) 243 (46.37%) 281 (53.63%) ○ 연령대 연령대 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이상 응답자수(명) (%) 524 (100%) 4 (0.76%) 60 (16.67%) 128 (24.43%) 189 (36.07%) 83 (11.54%) 60 (11.45%) ○ 직업 직 업 계 전문직 /경영직 /관리직 사무직 /전문기술직 자영업 /생산직 판매직 전업주부 학 생 무직 /기타 응답자수(명) (%) 524 (100%) 123 (23.47%) 202 (38.55%) 43 (8.21%) 51 (9.73%) 34 (6.49%) 71 (13.55%) ○ 지역 성별 계 서울/경기 서울/경기 외 국내 해외 응답자수(명) (%) 524 (100%) 508 (96.95%) 14 (2.67%) 2 (0.38%) Ⅳ 행 정 사 항 ○ 설문조사 결과 개선사항 및 건의사항 검토 후 반영토록 추진 ※ 설문조사 응답자 중 50명을 추첨하여 상품(달력, 노트, 에코백) 발송 - 당첨자 명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 : 2017. 12. 6. - 상품 우편 발송 : 2017. 12. 28. [붙임] 1. 2017 홈페이지 및 SNS이용에 대한 조사 보고서 2. 홈페이지 및 SNS 만족도 조사 응답결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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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6 생산일자 2018-01-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미숙 (02-2124-8921) 관리번호 D000003251282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운영 > 홈페이지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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