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영동대로 성능평가 시험시공구간』서울형포장설계법 계획단면 보고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3108 결재일자 2017.10.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포장연구센터장 품질시험소장 김태우 백종은 10/26 한민희 협조 도로보수과장 김환겸 도로관리팀장 최연우 『영동대로 성능평가 시험시공구간』 서울형포장설계법 계획단면 보고 2017.10 서울특별시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영동대로 성능평가 시험시공구간』 서울형포장설계법 계획단면 보고 Ⅰ 포장설계 조사결과 ○ 지지력 및 포장하부 상태 조사 결과 - FWD(Falling Weight Deflectometer) 시험 : 총 5개소 - 코어조사 : 총 6개소(지지력구간 5개 + 상태조사 1개) - 조사위치 : 학여울역 교차로 ? 대치우성아파트 교차로 - 조사차로 :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시편 번호 기존아스콘 두께(cm) 역산탄성계수(MPa) 아스팔트층 노상층 1 23.0 6,471 66 2 17.0 5,482 66 3 17.0 3,267 60 4 19.0 5,278 79 5 18.0 6,990 79 Ⅱ 포장설계 단면 ○ 포장설계 조건 - 일평균버스교통량:1,066대/일 - 설계방법 : 서울형 포장설계법(아스팔트 덧씌우기 포장) - 포장재료 : 일반 가열아스팔트 포장 기준 - 설계조건 : 버스전용차로 - 직전 포장 공용기간:5년 ○ 포장손상도 평가 - 균열깊이 : 23cm - 수분손상여부 : 있음 ○ 포장설계 결과 - 학여울역 교차로 ? 대치우성아파트 교차로 : 아스콘 두께(안) 24cm 연번 기존아스콘 두께(cm) 서울형 덧씌우기 설계두께(cm) 아스콘두께 설계단면 1 23.0 24.0 표 층 : 5 중간층 : 5 기 층 : 14 2 17.0 24.0 표 층 : 5 중간층 : 5 기 층 : 14 3 17.0 24.0 표 층 : 5 중간층 : 5 기 층 : 14 4 19.0 24.0 표 층 : 5 중간층 : 5 기 층 : 14 5 18.0 24.0 표 층 : 5 중간층 : 5 기 층 : 14 Ⅲ 포장설계 검토 ○ 기존 아스팔트 층 두께가 설계두께보다 얇으므로 포장 절삭 보조기층 일부를 절삭해야 하므로 보조기층의 구조적 성능 저하 및 보조기층의 폐기물 처리가 어려운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포장단면을 20cm로 축소하는 것이 바람직함 구 분 아스콘 20cm 시공(단면축소) 아스콘 두께 아스콘 재료 표층 5cm 13mm 개질SMA 중간층 5cm 13mm 개질SMA 기층 10cm BB-2 개질 SMA 표층 및 중간층 적용, 구조적 성능 향상으로 단면축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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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대로 성능평가 시험시공구간』서울형포장설계법 계획단면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3108 생산일자 2017-10-2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태우 관리번호 D0000031769127
분류정보 교통 > 도로건설 > 도로건설공사지도감독 > 도로포장조사및연구 > 도로포장(PMS)연구및기술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