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 (요구번호 2066번, 최경환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의원 요구 자료 제출 시 행 자전거정책과-11676 결재일자 2017.10.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접수번호 접수일자 수 신 자 수신자참조 주무관 자전거정책팀장 자전거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결 재 이정섭 代오은경 김성영 여장권 10/19 고홍석 협 조 제 목 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 (요구번호 2066번, 최경환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붙임 : 국회의원 요구자료 1부. 끝. 이곳에 본문을 입력하세요 최경환 의원(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당) [요구번호 : 2066번] 1. 사업 운영 세부 현황(연도별 예산 운용 내역, 흑적자 현황 등) 2. 적자 개선 방안 3. 고장 신고 내역 처리 시스템 현황(관리 방법, 자전거 고유 번호, 고장원인, 처리기간, 처리 결과) 4. 따릉이 관련 사고 내역 5. 사고시 보험 처리 6. 따릉이 관련 민원 제기 내역 일체 ?? 의원님께서 요구하신 자료를 아래와 같이 제출합니다. 1. 사업 운영 세부 현황 ○ 사업목적 : 생활교통수단으로의 자전거 이용활성화 - 대중교통 연계 및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환경조성으로 단거리 이동수단으로 자전거 이용활성화 도모 ○ 운영규모 : 자전거 11,600대, 대여소 896개소(‘17.9월말 기준) ○ 소요비용 (단위 : 백만원) 구분 운영비 구축비 2015년 인건비 195 공공자전거 운영관리시스템, 대여소 150개소, 자전거 2,000대   2,876 운영경비 255 소계 450 2016년 인건비 1,911 대여소 300개소, 자전거 3,600대 5,994 운영경비 2,308 소계 4,219 2017년 인건비 4,860 대여소 840개소, 자전거 10,600대 14,398 운영경비 5,045 소계 9,905 ※ 구축비중 6,564백만원은 민간기부를 통해 확보 ○ 흑적자 현황 구분 요금수입(A) 운영비(B) 수익률(A/B) 2015년 9~12월 77 450  17.1% 2016년 1,003 4,219 23.8% 2017년 1~9월 2,292 4,656 49.2% ※ 요금수입은 이용권 구매금액 기준임 ※ 운영비는 집행액 기준임 2. 적자 개선 방안 ○ 광고유치 및 이용활성화를 통한 수익증대로 시 재정부담을 최소화 할 계획임 3. 고장 신고 내역 처리 시스템 현황 ○ 관리방법 거치대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자전거 고장 신고 (이용시민) ⇒ 고장 접수 및 대여 불가 설정 (안내센터) ⇒ 고장 자전거 수거 (분배원) ⇒ 고장 자전거 수리 (정비원) ⇒ 수리된 자전거 재배치 (배송원) ○ 고장원인 : 자전거 파손(안장, 체인, 페달 등), 잠금장치불량, 기타 등 ○ 처리기간 : 매일 아침 고장 신고된 자전거 확인 후 대여 불가 설정 ○ 처리결과 : 자전거 수거(상암센터 및 중랑센터) 및 정비 ※ 고장신고와 별도로 배송차량이 매일 대여소를 순회하면서 자전거를 점검하고, 고장난 자전거는 센터로 수거하여 수리함 4. 따릉이 관련 사고 내역 ○ 따릉이 관련 사고 내역(보험접수 기준) : 총 94건 구 분 사고건수 2017년 1~9월 70건 2016년 22건 2015년 9~12월 2건 ※ 사고건수는 보험접수건수 기준임 ○ 유형별 현황 누 계 단독 자대차 자대인 자대자 94건 74건 12건 4건 4건 5. 사고시 보험 처리 ○ 보험가입 내용 : 자전거 종합보험 및 영조물 손해배상 상 품 별 내 용 사고유형 보장 한도 종합보험 (동부화재, KB손해보험 삼성화재 컨소시엄) 공공자전거 이용 중 발생한 사고로 인한 본인 및 타인 손해 담보 상해사망 20백만원 후유장해 20백만원 치 료 비 5백만원 배상책임 (대인/대물) 30백만원 영조물 손해배상 (한국지방 재정공제회) 공공자전거 결함, 관리상 하자로 인한 본인 및 타인 손해 담보 자전거 하자 (대인/대물) 최고1억원/ 최고3억원 ○ 공공자전거 종합보험 접수 및 처리절차 - 접수 사고발생 ⇒ 안내센터 접수 ⇒ 보상내용 및 보험사 안내 (동부화재해상보험) ⇒ 사고 당사자가 보험사에 접수 ⇒ 사고 당사자가 직접 보험사에 접수 - 처리 : 보험사에서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 처리 후 개별통보 ○ 영조물 손해배상 보험 접수 및 처리절차 - 접수 사고발생 ⇒ 상황실 접수 ⇒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접수 (공단에서 신청업무 처리) - 처리 : 한국지방재정공제회의 위임을 받은 손해보험사에서 접수한 일로부터 7일 이내에 배상금 지급 개별통지 6. 따릉이 관련 민원 제기 내역 일체 ○ 서울시 응답소에 접수된 민원(‘15.9~’17.9월) : 788건 (단위:건) 구분 계 정책 건의 요금/ 결제 대여/ 반납 홈페이지/앱 회원가입 대여소 이전?설치 자전거 이상 기타 건수 788 146 50 31 39 25 392 28 77 ○ 후속 조치사항 - 대여소 설치 등 :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15.9월 7개 자치구 → ’16.9월 11개 자치구 → ‘17.6월 25개 자치구), 현장조사를 통한 대여소 이전조치 등 - 이용자 편의 개선 : 이용방법 및 안내동영상 제작?게재(‘16.3), 아이폰 앱 서비스 제공(‘16.12), 정기권 2시간 요금제 시행(’17.5.1), 비회원?외국인 이용절차 간소화(‘17.7.7) 등 ※ 앱 디자인 및 기능개선은 2018년 2월말 완료 예정 - 고장자전거 등 : 현장 배송차량이 대여소를 순회하면서 점검 및 수거?개선 조치 작 성 자 기 관 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서 울 특 별 시 (자전거정책과) 담당사무관 김 완 신 ☎02)2133-2752 주 무 관 이 정 섭 작 성 일 : 2017.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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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 (요구번호 2066번, 최경환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자전거정책과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11676 생산일자 2017-10-1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섭 (02-2133-2752) 관리번호 D000003168819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국회및시의회대응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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