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12097 결재일자 2017.10.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보통신과장 도시철도설비부장 도시철도국장 도시기반시설본부장 박철균 추경수 구자훈 형태경 10/10 고인석 협 조 - 서울도시철도 열차무선설비 고도화를 위한 - 철도통합무선통신망(LTE-R) 구축 계획 2017.09.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비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 서울도시철도 열차무선설비 고도화를 위한 - 철도통합무선통신망(LTE-R) 구축 계획 국가재난통신망 무선방식이 PS-LTE 로 결정되어 하남선과 향후 건설되는 노선의 열차무선도 LTE-R 방식을 도입하여야 함에 따라, 주장치 이중화 및 공용화 등으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철도통합무선통신망(LTE-R) 구축하고자 함 ※ LTE-R(Long Term Evolution?Railway)은 “LTE 기반 철도통합무선통신망” 으로서, 이동중인 열차에서 음성뿐만 아니라 데이터, 영상 등의 고속통신이 가능함. Ⅰ 사업배경 추진배경 ○ 각종 재난사고로 인해 무선통신 방식이 음성뿐만 아니라 데이터, 영상의 고속통신 및 국가재난통신망과의 양방향 통신의 필요성 대두 ○ 관련 기술기준 개정(2014.7.2) 및 미래부 주파수 회수정책(2015.12.24)으로 기존 VHF, TRS 방식 열차무선시스템을 LTE-R 방식으로 변경 필요 추진근거 ○ 『800메가헤르츠 주파수 이용효율화 추진통보』(미래부 주파수정책과-2163, 2015.12.24.) ○ 철도시설의 기술기준 제107조(열차간 무선통신) ○ 미래부 주파수 지정고시 제2014-96호(시행 2014.12.10.) K31(신설) ○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기술방식 선정(‘14.7.31, 제48회 국가정책조정회의) 추진방향 ○ 하남선 1단계구간 적기개통을 위한 LTE-R 및 전송설비 적기발주 ○ 주제어장치를 서울시 모든 도시철도에 공용사용 가능케하여 예산절감 및 이중화 구축으로 안정적인 철도통합무선통신망 구현 Ⅱ 개 요 열차무선설비란? ○ 관제실, 기관사, 철도관련 업무 종사자간 양방향 통신 및 경찰, 소방, 의료기관 등 외부 재난관련 기관과도 양방향 통신이 가능토록 하는 설비 열차무선설비 기술동향 구분 VHF (Very High Frequency) TRS (Trunked Radio Sytem) LTE-R (Long Term Evolution-Railway) 무선방식 - 아날로그 음성통신 (1세대) - 디지털(음성, 저속데이터) (1.5세대) - 4세대 무선통신(음성, 데이터, 영상, 멀티미디어) 주파수 150㎒ ~ 170㎒ 800㎒ 700㎒ 전송속도 - 2.4Kbps - 28.8~523Kbps 75,000Kbps(최대 DownLink) 특 징 - 1:1 음성통화 - 문자/데이터불가 - 기능성, 안전성, 보안성 낮음. - 무전기형 단말 - 1:N 음성통화 - 영상통화불가 - 기능성, 안전성, 보안성 보통 - 주파수 확보 불가 - 무전기형 단말 - 1:N 음성통화 및 영상통화 - 열차신호등 데이터서비스 가능 - 다양한 앱(App), IoT 사용가능 - 기능성, 안전성, 보안성 높음 - 광대역, 고속 data 통신 가능 - 스마트폰형단말(무전기형도 有) 적용노선 - 1, 2기 도시철도 대다수 7호선, 9호선, 우이신설 개통 : 부산1호선 진행중 : 원강선, 공항철도, 김포경전철 철도통합무선통신망(LTE-R) 구성도 Ⅲ 하남선 LTE-R 도입 계획 그간 추진경과 ○ 하남선 시스템분야 기본설계용역 완료 (LTE-R도입결정) : ‘15.07.31 ○ 시스템분야 총사업비 조정(7차)심의 (기재부-LTE-R승인) : ‘15.12 ~ ‘16.11.18 ○ 시스템분야 실시설계 계약 : ‘17.01.13 ○ 하남선 정보통신분야 실시설계 자문회의 : ‘17.07.20 ○ 조달청 설계가격 적정성 검토 의뢰 : ‘17.09.25 하남선 LTE-R 조달구매 발주계획 ○ 건 명 : 하남선(5호선 연장) 철도통합무선통신망(LTE-R) 제작구매설치 ○ 사업규모 : LTE-R 주장치, 역장치 5개소(H1~5) 및 주전송설비 5개소 등 ○ 소요예산 : ○ 예산과목 : 광역교통시설특별회계 - 광역철도 건설, 광역철도 건설사업, 하남선(5호선연장)광역철도 건설, 시설비및부대비, 시설비(401-01) ○ 납품기한 : 2020.12.31 (1단계 : 2018.12.31, 2단계 : 2020.12.31) ※ 1단계 개통을 2019.06.30.로 연기하는 방안을 경기도 및 국토교통부와 협의중 ○ 입찰 및 발주방법 : 일반공개경쟁입찰, 조달발주(긴급) ○ 계약방법 : 협상에의한계약 (제안서평가, 장기계속계약) ○ 입찰참가자격 : 입찰공고일 기준으로 정보통신공사업법 제14조에 의하여 정보통신공사업에 등록하고, 무선중계기(세부품명번호, 4322281701)로 입찰참가 등록한 업체 ○ 선발주 및 긴급발주 사유 - 열차 연동검사 및 종합시운전 등을 위해 열차무선기능이 우선 제공되어야 하고, LTE-R 및 주전송설비의 계약, 물품납품, 설치 및 시험기간이 촉박 ○ 협상에 의한 계약방법 선정 사유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법률 시행령 제43조제1항에 의거하여 물품 계약이행의 전문성·기술성·공공시설물의 안전성을 위하여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추진 - 신규 도입되는 LTE-R 및 주전송설비의 신뢰성 확보 및 기술성능 검증을 위해 전문업체의 제안을 받고 기술협상을 통해 안정적인 시스템 구현 ○ 협상의 적격자 선정 - ‘입찰제안서 평가기준’에 의거 제안서 평가결과 기술능력(기술제안서)과 가격 평가점수의 합산점수가 70점 이상인 자를 협상적격자로 선정 ○ 하남선 철도통합무선통신망(LTE-R) 제작구매설치 내역 연 번 설 비 명 수량(식) 설계내역(백만원) 비고 1 LTE-R 1 2 전송설비 1 합 계 공사제외 ※ 조달청 총사업비 설계가격 적정성 검토결과 내역 변동 및 조정 될 수 있음 5호선 기존구간과 연계 방안 ○ 5호선 LTE-R 개량 비용부담 주체 구 분 수 량 사업비부담 주체 비고 하남선 운영사 종합관제센터 주제어장치 1식 ○ 정거장 및 터널설비 하남선 7.725Km ○ 기존노선 52.3Km ○ 차상통신 설비 기존차량 10편성 ○ 거리비례로 개량 분담비율 산정 66편성 ○ ※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조정(7차)시 KDI 설계적정성 검토결과임 ○ 하남선 LTE-R 연계 구축방안 - 하남선 구축시 LTE-R 주제어장치를 서울교통공사 관제센터에 구축 - 하남 연장구간 지상설비 및 차상통신설비(기존차량 10편성) 개량 - 기존구간 지상설비 및 차상통신설비(66편성)는 서울교통공사에서 개량 ○ 행정사항 - 단일화된 철도통합무선망(LTE-R) 운영을 위해 기존 열차무선설비(VHF방식)의 개량이 필요 - 서울교통공사에서 LTE-R 개량 관련 예산을 적기에 반영하여 추진필요 Ⅳ 향후 추진일정 ○ 일상감사 및 계약심의 : ‘17.10 ○ LTE-R 및 주전송설비 구매설치 발주 : ‘17.10~11 ○ 하남선 시스템분야 실시설계용역 완료 : ‘17.11.11 ○ 하남선 정보통신공사 및 물품 발주 및 계약 : ‘17.11 ~ ‘18.01 ○ 하남선 정보통신시스템 설치 및 시운전(1단계) : ‘18.01 ~ 19.06 붙임 : 1. LTE-R 주제어장치 구성방안 1부. 2. 제안요청서, 제안서평가기준, 설계내역서 및 부도 각1부. 3. 하남선 총사업비 조정결과(7차) 1부. 4. 총사업비 관리지침(발췌본) 1부. 5. 지방계약법 시행령(발췌본) 1부. 끝. [붙임 1] : LTE-R 주제어장치 구성방안 주제어장치(EPC) 이중화 ○ 구성도(안) ※ EPC(Evolved Packet Core) : LTE 서비스의 주장치로 무선접속과 IP기반 코어시스템 ○ 구축계획 - 서울교통공사 관제센터(답십리)에 EPC 이중화 신설(하남선 구축시) - 서울교통공사 관제센터(동대문별관)에 예비 EPC 신설(2호선 개량시, 2018년 예정) - 향후 서울시 도시철도 LTE-R개량 및 신설시 주센터와 예비 센터로 안정성 강화 ○ 기술검토 - 향후 통합관제센터에 주제어장치의 이전이 필요없이 전송망을 통해 서울시 도시철도 전구간을 관제할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어 주장치 이설비용 절감가능(‘17.03.09 구)서울메트로 협의) ○ 기대효과 - 주제어장치 장비 이중화 및 지역 이중화를 통해 열차무선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신규 통합관제센터 구축시 주장치 이전비용 절감, 시스템 장애 및 절체시 위험요소 분산 주제어장치 공용사용 검토 ○ 개요 - 주제어장치는 고가(高價)의 대용량 장비로 1~8호선 뿐 아니라 9호선, 신림선, 동북선 등 민자사업자도 공용으로 사용토록 함이 예산절감 측면에서 바람직하나 이에 따른 문제점도 수반되므로 두가지 안으로 검토코자 함. ○ 구성방안 비교표 1안(센터 공용사용) 2안(센터 별도구축) ○ 서울교통공사(1~8호선)용 EPC를 동대문별관과 답십리센터에 이중화로 구성하고, ○ 민자사업자도 서울교통공사 EPC를 공동사용하고 관제센터에서는 지령서버, 관제조작반 등 운용설비 기능구현 구성방안 ○ 9호선 및 경전철 관제센터에 별도 소형 EPC를 구축하여 독립적 운영 구 성 도 ○ 구축 비용 및 운영비용 절감 가능 장 점 ○ 운용상의 운영 독립성 및 보안성 보장 가능 ○ 소용량·단독구성으로 EPC구축비 절감가능 ○ 시스템 장애시 자체 해결 가능 ○ 사고시 책임범위 모호로 인한 논란 발생 (신호시스템 연동시 열차운행중단에 따른 운영기관간 배상문제) ○ 운영독립성 보장이 어려움 ○ 보안 취약성 문제 발생 우려 ○ EPC설비의 구성이 복잡해짐 단 점 ○ 구축비용 및 운영비용 증가 ○ 설비당 운영효율성이 떨어짐 ○ 차기 경전철등 신규?개량·확장 사업시 비표준 시스템 정착 가능성 있음 ○ 검토결과 - 민자사업자 LTE-R을 센터에 수용시 장애처리 책임, 권한, 보안문제 등 공동사용 대한 운영기관 간 구체적인 협약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 - 신림선 및 동북선등 신설되는 노선의 민자사업자는 도입 및 개량 세부 계획수립시 해당시점의 기술수준을 고려, 운영기관간 기술적, 관리적, 행정적인 검토를 추가적으로 한 후, 가장 합리적인 안을 선정 - 따라서, 하남선 사업에서 충분한 주제어장치(EPC) 용량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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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6034318
본청
도시철도설비부-12097
D0000031587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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