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관련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

문서번호 동남권사업단-8325 결재일자 2017.8.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서울특별시장 방침 제171호 시 민 ★주무관 동남권조성반장 동남권사업단장 지역발전본부장 행정2부시장 서울특별시장 우종우 김용학 최경주 정수용 이제원 08/10 박원순 협 조 행정1부시장 류경기 기획조정실장 장혁재 도시기반시설본부장 代류훈 도시교통본부장 代이대현 기술심사담당관 김홍길 젠더정책팀장(젠더자문관) 김연주 조성사업팀장 이정화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관련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 2017. 8. 서울특별시 (지역발전본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관련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 6개 광역·도시철도 노선이 계획되어 있는 영동대로를 대중교통 중심 및 시민중심 공간으로 복합개발하여 글로벌 소통·교류의 거점으로 조성 Ⅰ 추진배경 및 경과 ?? 추진배경 ○ 세계는 지금 광역도시권(MCR:Mega City-Region) 중심으로 국제 경쟁력 강화 중 Mega City-Region : 일일생활권 1,000만명 이상의 광역 경제권 전세계 MCR 경쟁력 평가결과 서울·경기·인천권은 11위로 국제경쟁력 강화 필요 ○ 서울은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2030 서울플랜」에서 강남도심을 국제업무·MICE 중심지로 역할 부여하고「국제교류복합지구」조성 중 ※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스포츠?MICE?생태?여가?문화 복합공간 조성(’14~’25년) ○ 또한, 영동대로·삼성역 일대 6개 철도노선이 계획·추진되고 있어 사회·경제적 비용절감을 위한 통합개발 및 복합환승시스템 구축 필요 ※ (국가) 삼성동탄, GTX-A?C, KTX (서울시) 위례신사 (검토노선) 남부광역급행철도 < 국제교류복합지구 배치도> <영동대로?삼성역 일대 철도계획> ? 추진경과 ○ ’14. 4. 1. :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종합발전계획 발표 - 영동대로 지하에 복합환승시스템 구축 ○ ’16. 5. 2. : 영동대로 복합개발 기본구상 발표 - 국토부 등 관계기관 TF 회의(’15.7~’16.1, 6회) ○ ’16. 7. 21. : 기본계획 수립 착수 - 영동대로 통합개발 MOU 체결(’16.10.31, 서울시-국토부) - 관계기관 협의(31회), 전문가 자문(24회), 시민 의견수렴(4회) - 사전재해영향성 검토,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 진행 ○ ’17. 6.29. : 기본계획(안) 발표 ※ 기자설명회 거버넌스 구성 및 운영 ◆ 관계기관 추진협의체 : ’16.8월 이후 31회 운영 - 서울특별시, 국토교통부, 철도시설공단, 강남구, 무역협회, ㈜9호선, 서울교통공사, 현대자동차 등 8개 기관 ◆ 총괄계획단(MP단) : ’16.10월 이후 14회 운영 - 총괄계획가(MP) : 강병근(건국대 명예교수) - 자문계획가(부MP): 구자훈, 심재호, 양진석, 최은수, 오승훈 등 5명 ◆ 국제교류복합지구 추진위원회 : ’16.8월 이후 4회 자문 - 공간계획 분과, 기반시설 분과 및 총괄기획위원회 ◆ 스마트역사 행정·연구협의체 : ’16.11월 이후 6회 운영 -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보행시뮬레이션 분석, 횐승시스템 구축 등 시행 ◆ 시민(지역주민) 의견수렴 : 정책토론회, 주민설명회, 공청회 등 4회 Ⅱ 비전 및 추진방향 비 전 “소통과 융합으로 활력이 넘칩니다” 사람 중심의 미래형 대중교통 중심 조성 추진방향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대중교통의 중심 ?체계적 교통시설 배치, 보행동선 단순화·최적화, 편리한 환승 ?장래 수요증가 대비 버스환승정류장, 관광버스 주차장 설치 등 주변과 입체적으로 연결된 지하도시의 중심 ?코엑스, GBC 등 주변 건물과 연결되는 지하도시 네트워크 구축 ?영동대로 지상부는 보행이 우선하는 강남도심의 중앙광장 역할 부여 강남권역의 매력적인 중심공간 ?주변 도시기능과 연계된 다양한 상업·공공·문화시설 도입 ?단순한 교통기능 공간이 아닌 세계적 예술철도로 조성 태양광이 들어오는 개방적인 지하정원 ?햇빛을 끌어들인 지하정원으로 친환경 역사 조성 ?지하공간 저층까지 개방감 있는 쾌적한 열린 공간으로 구성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역사 ?첨단 보행시뮬레이션 적용, 이동편리성 및 쾌적성 확보 ?ICT기술과 통합운영시스템으로 스마트 역사 구축 안전하고 누구나 이용이 편리한 환경 ?다양한 재난·재해에 대비한 국제적 수준의 종합방재성능 확보 ?유니버설 디자인 및 범죄예방 환경설계 가이드라인 적용 Ⅲ 기본계획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 개요> ○ 사업구간 : 삼성역 사거리(2호선 삼성역)~코엑스 사거리(9호선 봉은사역) ○ 사업규모 : 지하 6층, 연면적 약 16만㎡(복합환승센터 630m 철도본선 370m) ○ 주요시설 : 광역복합환승센터(철도통합역사, 버스환승정류장 등), 시민 편의공간 등 ○ 사업기간 : ’15. ~ ’23. ○ 총사업비 : 1조 3,067억원(국가 4,450/서울시 6,853/민간 1,764억원) <층별 세부시설 내역> 시 설 명 위 치 규모(㎡) 주 요 시 설 보행광장 지 상 15,500 ?지상부 광장 등 버스환승정류장 지하중1층 3,162 ?버스환승정류장 시민 편의공간 지하1~2층 54,363 ?상가 및 공공시설, 보행통로 등 삼성역 확장 지하 1층 11,620 ?2호선 삼성역 확장(승강장, 대합실 등) 주차장 지하 3층 18,585 ?관광버스 114대, 필수차량 82대 통합역사 지하2~6층 54,888 ?2~3층 대합실 및 통합환승홀, 철도지원시설 등 ?4층 GTX-A(삼성동탄), GTX-C, KTX ?5~6층 위례신사 <영동대로 복합개발 종단면도> <영동대로 복합개발 횡단면도> 1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대중교통의 중심 ?? 철도시설 계획 ○ 신설되는 5개 철도역사를 체계적으로 배치하여 교통편의 극대화 - 철도이용객 75%가 이용하는 광역철도를 지하4층에 배치하여 전체 교통편의의 총익 증대 - 지하 6층의 위례신사선은 대형 승강기 중심의 신개념 수직이동시스템으로 이용편의를 확보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 ※ 위례신사선 정상추진을 위한 타당성 확보 및 지원방안 마련 ○ 보행동선 단순화, 최적화하여 이용자들을 쉽고 빠르게 이동 - 평균 환승거리 : 107m, 환승시간 : 1분51초 ※ 서울역 평균 환승거리 : 378m, 환승시간 : 7,5분 ○ 기존 도시철도역사와도 편리한 환승체계 구축 - 2호선(삼성역), 9호선(봉은사역) 승강장과 직접 연결되는 지하 3층 연결통로 설치 ○ 장래 이용수요 증가 대비 삼성역 확장 - 승강장 확장(섬식→상대식, 폭 7.8m 확장), 대합실 확장(9,968㎡) <주요 기점별 환승거리 및 시간> ?? 버스 등 교통시설 계획 ○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지하화하여 버스환승정류장 설치 - 장래 버스 이용수요 증가(5만명→18만명)를 고려하여 지하 중1층에 버스환승정류장(양방향 14면) 설치 ※ 영동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는 현대차GBC 교통개선대책사업으로 반영 ○ 지하 3층에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관광버스 주차장(114면) 확보 ※ 향후 잠실운동장(200면), GBC(21면), 영동대로(114면) 등 335면 확보 가능 2 주변과 입체적으로 연결된 지하도시의 중심 ○ 주변건물과 입체적으로 연결하여 지하도시의 보행체계 조성 - 코엑스, GBC, 현대 아이파크 타워 등 인접건물과 보행연결통로 (13개소), GBC와의 차량연결통로(1개소) 설치 - 국제교류복합지구 주 보행축인 코엑스, GBC와는 40m 폭의 대형 연결통로를 조성하여 물리적?기능적 연결 ○ 영동대로 지상부는 보행이 우선하는 강남도심의 중앙광장 역할 부여 - 강남 도심에는 사람이 모일 수 있는 공유공간이 없어 현재 영동대로 지상부가 임시 광장의 기능 수행 중 ※ 월드컵, K-POP 공연 등 대형이벤트 시 3만 5천명 동시 군집 - 코엑스가 한국판 타임스퀘어 1호로 선정되는 등 지상광장 수요 증가 - 이에 영동대로 일부를 지하화하여 서울광장 1.4배 크기의 광장 조성 ※ 코엑스, GBC 포함시 서울광장 약 2.5배 크기의 열린공간 활용 가능 <영동대로 지상부 이벤트> <영동대로 지상부 광장안> 3 강남권역의 매력적인 중심공간 ○ 영동대로 지하공간이 코엑스, GBC와 연결되면 연면적이 41만㎡에 달하는 잠실야구장 30배 크기의 대규모 지하도시 조성 ※ 영동대로 14.5만㎡, 코엑스 16.5만㎡, GBC 10만㎡ <영동대로 지하도시 조성 단면도> ○ 다양한 공공·문화·상업시설이 어우러진 매력적인 지하도시 조성 - 시민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변 상권과 연계하여 활성화 - 상업?공공시설이 균형을 이루고 영역별 특성을 분석하여 적소에 배치 ※ 공공시설 : 10,895㎡, 상업시설 : 17,042㎡ ○ 카나리워프 정거장(런던), 요코하마 정거장(일본) 등을 벤치마킹 , 단순한 교통기능공간이 아닌 세계적 예술철도로 조성 ※ 국제설계공모(’17.6.~10.)를 통해 창의적·혁신적 계획 수립 <런던 카나리워프 정거장> <모스크바 정거장> <요코하마 정거장> 4 태양광이 들어오는 개방적인 지하정원 ○ 햇빛을 끌어들인 지하정원으로 친환경 역사 조성 - 지상의 태양광 집광장치를 이용하여 지하공간에 태양광 등을 유입함으로써 쾌적성 제고, 에너지 절감, 및 정전 등 비상시 대비 가능 ※ ‘뉴욕 Low Line’ 등 벤치마킹, 지하4층 지하정원 등 조성 ○ 지하공간 저층까지 개방감 있는 쾌적한 대공간으로 구성 - 3개 층이 오픈된 통합대합실과 2개 층이 오픈된 시민 편의공간 조성 ※ 안내판에 의존하지 않고 직관적인 방향성 인지 가능 <지하4층 지하정원 예시> <오픈된 통합대합실> 5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역사 ○ 첨단 보행모의실험 적용, 이동편리성 및 쾌적성 확보 - 국책연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협업하여 최적의 보행동선계획을 수립하여 서울역 대비 월등한 이동편리성 및 쾌적성 확보 ※ 이동편리성/쾌적성 : 영동대로(75점/99점), 서울역(57점/15점) ○ ICT 기술과 통합운영시스템으로 스마트역사 구축 - 다양한 시설·주체간 통합운영시스템을 구축·운영함으로써 교통이용편의, 비상 대응체계, 운영관리 효율성 등 제고 - ICT 기반 원격시설관리 시스템, 증강현실 활용 역사 네비게이션 기술, 실시간 비상대응 동선 가이드 시스템 등 첨단기술 적용 ※ ’18년 기본설계와 병행하여 통합운영계획(안) 마련 <통합운영시스템(ICT 기반의 스마트역사)> 6 안전하고 누구나 이용이 편리한 환경 ?? 국제적 수준의 종합방재성능 확보 ○ 도로함몰 등 공사 중 안전대책 - 대규모 굴착이 수반되는 사업특성을 고려한 지반보강 및 차수공법 적용 - 지하수 계획?관리, GPR 지하동공 탐사 등을 통해 도로함몰 및 인접건물 피해 철저 대비 ※ 설계과정에서 지하안전 영향평가, 장기 지하수위 모니터링 등 시행 ○ 화재, 지진 등 운영 중 안전대책 - 장래 발생 가능한 다양한 재난?재해에 대비하여 내진 1등급 설계 반영, 국내 방재기준 뿐만 아니라 국제기준(NFPA)도 만족 ※ NFPA 130 : 지상, 지하 및 고가의 여객 정거장에서의 화재예방?생명안전을 위한 요구조건에 대한 국제기준 - 통합방재센터, 특별피난계단(15개소), 피난안전구역(5개소), 지능형 제연설비 등 설치 ?? 남녀노소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서울시 유니버설 디자인 가이드라인?, ?서울시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 가이드라인? 등 적극 도입 - 장래 초고령사회에 대비하여 ‘모든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살아갈 수 있는 도시환경조성’을 기본철학으로 유니버설디자인 도입 - 도시환경의 범죄에 대한 방어적인 디자인을 통하여 범죄발생기회를 줄여 안전한 공간으로 유지 <유니버설 디자인 예시> <범죄예방 환경설계 예시> Ⅳ 기대효과 ○ 1일 약 63만명(철도 45만명, 버스 등 18만명)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의 중심 역할 수행 - 서울역 32만명/일, 독일 베를린 중앙역 30만명/일, 프랑스 파리 리옹역 25만명/일 ○ 통합개발로 장기간 공사에 따른 시민불편 해소 및 사업비 절감 - 개별 시공시 보다 통합 시공으로 장기간 공사에 따른 교통 혼잡 및 시민불편 해소 - 통합개발로 사업비 5,609여억원 이상 절감 ○ 일자리 창출(약 4만명), 경제적 효과(약 4조 1천억원) - 생산유발효과:3조 6,274억원, 임금유발효과:5,253억원 - 고용창출효과:4만 508명 Ⅴ 실행방안 1 사업추진체계 및 방식 ?? 사업추진체계 ○ 개발단계 : 지역발전본부(총괄), 도시교통본부(교통), 도기본(설계?시공) 구 분 추 진 내 용 지역발전본부 ? 계획 수립·변경 등 사업추진 총괄 ? 국제설계공모 시행 / 관계기관 추진협의체 운영 ? 지방재정 타당성조사 및 투자심사 등 설계전 행정절차 이행 도시교통본부 ? 철도 등 교통시설에 대한 관계기관 협의 조정 및 협약체결 ?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고시 도시기반시설본부 ? 설계 및 시공, 환경·교통영향평가 등 관련 절차 이행 ※ 설계의도 구현을 위한 ?사후설계관리? 시행(기본설계자) ※ 대규모 복합개발 사업의 원활한 설계·공사 추진위해 도기본 내 별도 조직 구성 검토 ○ 운영단계 : 도시교통본부(총괄) ?? 사업추진방식 ○ 창의적·상징적 공간계획을 위해「국제설계공모」시행 - 공공기관은 우수한 건축물을 조성하기 위해 공모방식 우선 적용(?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 제21조) - 국제지명초청 공모 시행, 당선자에게 「기본설계권」부여 ※ 6개 지명초청팀 선정(6.28.), 설계공모 공고(6.30.) 후 진행 중 ○ 신기술 도입, 시공품질 확보를 위해「기술제안입찰」로 발주 - 근거:대형공사 입찰·계약관행 혁신방안(’12.10, 시장방침 제319호) ※ 상징성?예술성 등이 필요하거나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공사는 설계공모 후「기술제안입찰」의 방법으로 시행 - 도심지내 초대형 복합공종 사업으로서 실시설계와 시공 연계로 품질향상 및 책임시공 도모 ○ 사업기간 단축을 위해「Fast Track」추진 - 가시설(토공) 공사 등 우선시공분 선 설계 및 시공 2 소요사업비 및 재원확보방안(안) ?? 소요 사업비 ○ 총 사업비 : 1조 3,067억원(기본계획(안) 기준) ○ 사업구분 : 지하공간개발 5,316억원, 철도건설 7,751억원 ※ 철도 사업규모 증가(630m→1km) 등으로 기본구상 대비 사업비 1,376억원 증가 (단위 : 억원) 구 분 계 국 가 서울시 민 간 합 계 13,067 4,450 6,853 1,764 지하공간 개발 (630m/지상~지하3층) 5,316 - 5,316 - 철도건설사업 (1km/지하1층~지하6층) 7,751 4,450 1,537 1,764 ※ 향후 국제설계공모 등을 통해 사업비 확정 예정 ?? 재원확보방안(안) ○ 지하공간개발 사업비(5,316억원) - 전액 공공기여(4,429억원), 교통개선대책분담금(887억원)으로 충당 ○ 철도건설 사업비(7,751억원) -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철도건설법’, ‘도시철도법’ 등 관련법에 따라 분담 - GTX-C 등 미확정 노선 사업비는 우리시가 선 부담하고 사업 확정 후 중앙정부에서 납부하되 주체·시기·방법 등 상환 담보방안 마련 후 추진 검토노선 국비·민자 분담분(4,707억원) : GTX-C(1,662억원), KTX(2,070억원), 위례신사(975억원)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기본구상’(’16.5.26, 시장방침 제139호), ‘영동대로 통합개발 업무협약’(’16.10.31, 서울시-국토부) ※ 상기안을 기준으로 중앙정부 등과 협의 후 별도 협약을 통해 확정 예정 3 향후일정 ○ ’17. 6.~10. : 국제설계공모 ▶ 간삼/AZPML, 삼우/Zaha Hadid, 혜원까치/KPF, 정림/DPA, 등 6개 컨소시엄 참여 ▶ 작품접수(’17.10.13.), 기술심사/본심사(’17.10.16.~19.) ▶ 당선작 발표(’17.10.20.), 시상?전시(’17.11.6.) ○ ’18. 1.~’19. 1. : 기본설계 ○ ’19. 5.~’23.12. : 실시설계 및 공사 참 고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조감도 ?? 종단면도 ?? 횡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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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관련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지역발전본부 동남권사업단
문서번호 동남권사업단-8325 생산일자 2017-08-1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우종우 (02-2133-8267) 관리번호 D0000031029998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도시계획관리 > 도시계획수립및정책추진 > 잠실운동장일대사업화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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