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332번, 박진형 의원, 교통위원회)

의원 요구 자료 제출 시 행 자전거정책과-3993 결재일자 2017.4.6. 공개여부 부분공개(5) 접수번호 접수일자 수 신 자 수신자참조 주무관 자전거정책팀장 자전거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결 재 이정섭 代황성묵 김성영 임동국 04/06 윤준병 협 조 제 목 시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332번, 박진형 의원, 교통위원회) 따로붙임 : 시의원 요구자료 1부. 끝. 박진형 의원(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요구번호 : 332번] <공공자전거 설치 운영 관련> 1. 공공자전거 도입 관련 1) 자전거 구입 시 진행절차 2) 2016년까지 각 년도별 자전거 도입 실적(총 구매대수, 총 예산, 대당 단가, 업체 선정방법, 참여업체 및 납품업체 현황, 각 계약서 사본) 3) 2017년 예산 중 자전거 구매 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 (1) 2017년 예산 세부 항목별 내역 (2) 자전거 구매 관련 현재 추진 현황 및 구매 계획(구매대수, 예산 및 단가, 2016년 구입한 자전거와의 사양 차이, 업체 현황 및 선정방법, 계약서 사본) 2. 공공자전거 운영 관련(운영 관련 시스템 구축 현황 등) 1) 시스템 구축 업체 현황(계약금액, 기간, 업체명, 선정방법, 시스템 세부 사항, 제안서·계약서 및 구축 결과물 사본, 운영 계획 등) ※ 시스템 구축 내용은 업체의 제안서 제안 내용과 실제 구축 내용상의 차이·변동 현황 및 그 사유 포함 2) 시설관리공단 위탁 이후 운영 관련 (1) 각 연도별 공공자전거 시설 변동 및 위탁비 현황(자전거 관련 시설, 운영을 위한 차량 등 시설, 센터, 운영인력, 이용실적 및 사고 등) ※ 이용실적의 경우 최근 실적자료로 일별, 월별 최대·최소·평균치 자료 제출 (2) 각 연도별 사고 발생 현황(사고 발생시 처리(보험 포함) 규정 포함) 및 사고에 따른 공단 보험 처리 내역 (3) 수리·운영 차량의 운행 현황 (4) 공공자전거 운영 관련 민원 제기 현황 및 처리 결과(2016년) 󰏚 의원님께서 요구하신 자료를 아래와 같이 제출합니다. 1. 공공자전거 도입 관련 1) 자전거 구입 시 진행절차 : 구매방침 수립(규격서 포함) → 행정절차 수행(계약조건심의위원회 심의, 계약심사, 일상감사, 사전규격 공고) → 사업공고(물품구입) → 개찰(적격심사 대상 및 순위 확정) → 적격심의(1순위 업체부터 순차적으로 진행) → 업체선정 및 계약체결 → 납품 및 검수 ※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자치부),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자치부)에 따라 진행 2) 2016년까지 각 년도별 자전거 도입 실적(총 구매대수, 총 예산, 대당 단가, 업체 선정방법, 참여업체 및 납품업체 현황, 각 계약서 사본) 구분 2015년 2016년 총 구매대수 741대 600대 870대 총 예산 (발주금액 기준) 340,728천원 225,060천원 299,497천원 대당 단가 (발주금액 기준) 460천원 375천원 344천원 업체 선정방법 공개경쟁입찰 (일반) 공개경쟁입찰 (일반) 공개경쟁입찰 (제한) 참여업체수 6개 237개 4개 납품업체 ㈜알톤스포츠 유한회사 유한기업 ㈜알톤스포츠 각 계약서 사본 따로붙임 1 비고 서울시 발주(이색형 280대, 일반형 461대) 서울시설공단 발주(일반형) 서울시설공단 발주(일반형) 3) 2017년 예산 중 자전거 구매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 (1) 2017년 예산 세부 항목별 내역 구 분 편성 예산(원) 계 24,303,000,000 경상적 대행사업비 14,099,000,000 직접관리비 13,730,144,000 사업비용 13,730,144,000 영업비용 13,730,144,000 대행사업비 13,730,144,000 인건비 보수 1,124,033,000 무기계약근로자보수 2,560,974,000 기간제근로자등보수 1,533,473,000 퇴직급여 546,979,000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925,470,000 공공운영비 2,985,502,000 여비 국내여비 27,120,000 국외여비 20,376,000 업무추진비 사업업무추진비 1,000,000 연구개발비 연구용역비 3,000,000 복리후생비 사회보험부담금 540,422,000 기타복리후생비 461,943,000 교육훈련비 교육훈련비 10,100,000 수선유지교체비 수선유지비 2,761,200,000 동력비 동력비 12,000 행사홍보비 행사운영비 10,181,000 광고선전비 9,000,000 관서운영비 정원가산업무비 1,414,000 부서업무비 14,520,000 평가급 평가급 166,085,000 일반보상금 행사실비보상금 11,840,000 포상금 포상금 500,000 배상금 배상금등 15,000,000 예비비 - 간접관리비 368,856,000 자본적 대행사업비(수탁자산취득) 10,204,000,000 차량운반구 750,000,000 공기구비품 9,454,000,000 (2) 2017년 자전거 구매 관련 현재 추진 현황 및 구매 계획 구매대수 예 산 ‘16년 자전거와의 사양 차이 업체 현황 및 선정방법 계약서 사본 발주금액 대당단가 선정방법 참여업체 선정업체 6,000대 2,065,500천원 344천원 안장조절장치 6단 → 8단으로 변경 공개 경쟁입찰 (제한) 4개 ㈜빅텍 따로 붙임 1 2. 공공자전거 운영 관련(운영관련 시스템 구축 현황 등) 1) 시스템 구축 업체 현황(계약금액, 기간, 업체명, 선정방법, 시스템 세부 사항, 제안서·계약서 및 구축 결과물 사본, 운영 계획 등) ○ 2015년에 민간(스마트교통복지재단)에서 자전거 외에 필요한 시스템과 대여소, 자전거 단말기 등 전체를 기부 받았음 - 발주기관 : 스마트교통복지재단 - 업체선정방법 : 공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구축업체 : ㈜빅텍 - 발주금액 : 1,820백만원 - 사업기간 : ‘15.2월 ~ 11월(270일) - 기부내역(납품 및 설치내역서) : 따로붙임 2(별도송부) 2) 서울시설공단 위탁 이후 운영 관련 (1) 각 연도별 공공자전거 시설 변동 및 위탁비 현황 ○ 자전거, 대여소 등 시설물 현황(2017.4.5 현재) 구 분 2016년 2017년 증 감 자전거 5,600대 6,690대 1,090대 대여소 450개소 450개소 - 자전거 보관소 2개소 2개소 - 지역센터 4개소 4개소 - 배송‧정비차량 19대 29대 10대 ※ 2017년 자전거 1,090대 증가분 : 네덜란드 총리 기증(220대), 2016년 추가 구입(870대) ○ 운영인력 현황(2017.4.5 현재) 구 분 2016년 현원(A) (성수기 기준) 2017년 현원(B) (17년 4월 기준) 증 감 (B-A) 계 85명 110명 25명 관리 14명 19명 5명 배송 43명 62명 19명 안내 16명 13명 △ 3명 정비 12명 16명 4명 ※ 증원된 관리인원 5명은 2017년 확대구축 인원이며, 현장 운영인원 20명은 2017년 상반기 확대운영을 대비하여 충원한 인원이며, 현장 교육중임(‘17.3.27 임용), 추가 확대규모 및 운영시기에 고려하여 운영인력을 추가 충원할 예정임 ○ 이용 실적(이용건수) ()안은 일평균 2016년 누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575,774 (5,150) 51,672 (1,667) 82,011 (2,734) 95,584 (3,083) 107,467 (3,582) 124,547 (4,018) 204,128 (6,585) 314,796 (10,493) 308,684 (9,958) 177,080 (5,903) 109,805 (3,542) ※일별 최대 이용건수 : 14,107건(′16-10-03(월)) / 최소 이용건수 : 137건(′16-01-24(일)) 2017년 누 계 1월 2월 3월 358,668 (3,985) 84,149 (2,714) 85,752 (3,063) 188,767 (6,089) ※일별 최대 이용건수 : 8,612건(′17-03-30(목)) / 최소 이용건수 : 496건(′17-01-29(일)) ※이용건수 최대‧최소의 차이는 날씨(눈‧비)의 영향임 (2) 각 연도별 사고 발생 현황 ○ 사고처리 절차 : 세부내용은 사고처리 매뉴얼(따로붙임 3) 참조 사고발생 ⇒ 사고현장 출동 ⇒ 현장 조치사항 ⇒ 보험사, 경찰, 119관련 ․사고 인지(접수)자 보고(센터장에게 유선, 구두보고) ․인근 배송팀 확인후 사고현장 출동 지시 ․현장 확인후 구호조치 (119,경찰신고) ․사고현장 증빙사진 촬영(피해사항, 사고전경 등) ․가해 및 피해자 인적 사항, 사고경위파악 등 ․보험사 조사내역 확인 (보험사 조사원, 보험접수 번호 등) ․경찰 출동시 조치사항 확인(경찰관 연락처 등) ․119 출동시 조치사항 확인(출동자,환자입원 병동 등) ○ 사고 발생내역 - 2016년 연번 사고일자 보험료 지급(원) 사고 신고내용 종합보험 영조물 계 16,296,783 1,038,900 1 2016.3.31 2,800,000 - 차량과의 접촉사고 2 2016.4.12 120,000 - 자전거 타다 넘어짐 3 2016.4.18 - 475,000 핸들글립이 빠지면서 낙상 4 2016.5.5 955,000 - 기어변속 페달동작중 다리부상 5 2016.5.16 - 접수(미지급) 브레이크가 밀려 낙상 6 2016.5.18 - 363,900 자전거 바람이 빠져 넘어짐 7 2016.6.20 344,495 - 주차된 차에 추돌 8 2016.7.4 - 접수(미지급) 브레이크 일시적 걸림 및 작동 불량으로 주차된 차량 추돌 9 2016.7.22 - 접수(미지급) 브레이크 미작동으로 낙상 10 2016.8.29 - 접수(미지급) 브레이크 오작동으로 낙상 11 2016.9.4 - 접수(미지급) 브레이크 미작동으로 낙상 12 2016.9.4 309,837 - 차량에 추돌 13 2016.9.16 5,016,335 - 옆에 오는 사람과 부딪힘 14 2016.9.19 (중복접수) 1,126,966 접수(미지급) 내리막길에서 잡초제거 인부 충돌 15 2016.9.30 1,947,110 - 개인자전거와 추돌 16 2016.10.18 - 접수(미지급) 기어변속기 오작동으로 낙상 17 2016.10.20 - 접수(미지급) 브레이크 미작동으로 낙상 18 2016.11.1 (중복접수) 473,300 100,000 주행중 체인 탈락 19 2016.11.6 (중복접수) 25,240 접수(미지급) 도로 연석에 걸려 넘어짐 20 2016.11.9 - 100,000 나무에 추돌 21 2016.11.19 2,082,500 - 낙엽에 미끄러짐 - 2017년 연번 사고일자 보험료 지급(원) 사고 신고내용 종합보험 영조물 1 2017.1.12 1,096,000 - 자전거 운행중 차량에 추돌 (3) 수리‧운영 차량의 운행 현황 합 계 수리(정비) 차량 운영(배송) 차량 29대 4대 25대 ※ 차량별 세부 운행 현황 : 따로붙임 4 (4) 공공자전거 운영 관련 민원 제기 현황 및 처리 결과(2016년) ○ 120다산콜 및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제기된 민원은 총 46건임 (단위:건) 구 분 계 건의 사항 대여‧ 반납 요금 관련 홈페이지 회원 가입 단순 문의 기타 120 다산콜 9 2 - 1 - 1 - 5 공단 홈페이지 37 5 - 1 - 1 29 1 ※ 기타는 대여소 환경정비 요청, 자전거 등 고장 신고 등의 내용임 ○ 120다산콜 민원접수 세부내역 연번 구 분 접수일자 민원내용 처리결과 1 120 다산콜 2016.4.8 앱을 이용하여 바코드 인식 대여를 하려고 했으나, 대여 불가로 정비 요망 완료 2 120 다산콜 2016.4.16 회원가입 및 로그인 관련 문의 완료 3 120 다산콜 2016.5.26 아이폰 앱 부재로 이용 불편 호소 완료 4 120 다산콜 2016.7.15 경복궁역 7번 출구 대여소내 거치대 락장치 불량 신고 완료 5 120 다산콜 2016.7.19 청량리역 3번 출구 대여소 환경정비 요청 완료 6 120 다산콜 2016.9.5 연결반납된 자전거가 장애인 유도블럭 점거로 보행 불편 민원 접수 완료 7 120 다산콜 2016.9.26 안내센터 24시간 운영 건의 단순참고 8 120 다산콜 2016.10.21 반납할 대여소를 찾지 못해 대여시간 6분 초과되어 초과요금 발생에 대한 민원 접수 완료 9 120 다산콜 2016.10.26 마포구 합정역 1번 출구 대여소에 따릉이 스탠드 방치 확인 및 신고 완료 ○ 공단 홈페이지 민원접수 세부내역 연번 구 분 접수일자 민원내용 처리결과 1 공단 홈페이지 2016.3.31 소지품 분실 문의 및 안내센터 직원 불친절 관련 민원 접수 완료 2 공단 홈페이지 2016.4.16 회원가입 및 로그인 관련 문의 완료 3 공단 홈페이지 2016.5.26 아이폰 앱 부재로 이용 불편 호소 완료 4 공단 홈페이지 2016.7.20 따릉이 안내간판 이설 건의 완료 5 공단 홈페이지 2016.9.29 따릉이 이용 활성화 방안 건의 완료 6 공단 홈페이지 2016.10.21 반납할 대여소를 찾지 못해 대여시간 6분 초과되어 초과요금 발생에 대한 민원 접수 완료 7 공단 홈페이지 2016.11.11 따릉이 홈페이지 데이터베이스 모델 정보 요청 수용불가 8 공단 홈페이지 2016.11.14 따릉이 홈페이지 데이터베이스 모델 정보 요청 수용불가 ※ 연번 7,8 수용불가 사유 : 정보 공개시 발생할 수 있는 해킹 위험 등 보안상 이유임 ○ 홈페이지 시민의견 수렴을 통해 접수된 민원은 총 4,305건임 (단위:건) 합 계 대여소 설치 등 건의 대여‧반납 요금관련 홈페이지 회원가입 기타 4,305 (100%) 1,951 (45%) 617 (14%) 591 (14%) 253 (6%) 32 (1%) 861 (20%) 이곳에 본문을 입력하세요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서울특별시 (자전거정책과) 담당사무관 김 완 신 ☎2133-2752 주무관 이 정 섭 작 성 일 :20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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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공공자전거 구매 계약서.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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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사고처리 매뉴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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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4.수리운영차량의운행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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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332번, 박진형 의원, 교통위원회)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자전거정책과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3993 생산일자 2017-04-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섭 (02-2133-2752) 관리번호 D000002963161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국회및시의회대응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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