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시민생활 민방위 교육체험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1

문서번호 민방위담당관-20495 결재일자 2017.12.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방위교육팀장 민방위담당관 비상기획관 강경희 안영진 고영대 12/29 김기운 2017년 시민생활 민방위 교육체험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2017. 12. 비 상 기 획 관 (민방위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년 시민생활 민방위 교육체험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2017년 우리시 민방위교육장에서 실시한 시민생활 민방위 교육체험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설문 조사 개요 조사대상 : 2017년 시민생활 민방위교육 체험 참가자 조사기간 : 2017.5~12.(8개월)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자기기입식 조사 표본크기 : 1,200명(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 2.83%p) 표본추출 : 임의표본 추출 수행업체 : ㈜한국CNR 표본특성 구 분 인 원(1,200명) 비 율(%) 성 별 남성 747 62.3 여성 453 37.8 연 령 10대 이하 1,175 97.9 20대 이상 25 2.1 직 업 초등학생 16 1.3 중·고생, 직장인 1,184 98.7 Ⅱ 종합 분석 결과 2017년 시민생활 민방위 교육체험 만족도는 2016년 대비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2.7% 감소하였고, 세부적으로 준비시설은 4.5%, 부대시설은 4.1%, 강사만족도 2.8% 감소하였음. 2015~2017년 시민생활 민방위교육 체험 만족도 비교현황 (단위:%) 향후 개선사항 전반적인 시민생활 민방위 교육체험 만족도와 강사만족도는 오차범위(2.83%)내 감소로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임 준비시설 감소원인은 냉·난방기 노후화로 교육장 환경의 불편사항이 반영된 결과임 : ‘18년도 교체예정 부대시설 감소원인은 화재예방 실습장 영상기기 노후화로 교육장비의 질 저하의 원인임 : ‘18년도 교체 예정 Ⅲ 세부사항 분석결과 체험교육에 대한 인지도가 높았으나(잘 알고 있었다 50.3%, 잘 모르고 있었다 49.7%), 관심도는 낮아(관심 있었다 33.5%, 관심없었다 66.5%)시민생활 민방위교육 체험 중요성에 대한 교육 및 홍보 등이 필요하였음 시민생활 민방위 교육체험에 대한 인지 및 관심도 (단위:%) 시민생활 민방위 교육체험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시민생활 민방위 교육체험의 내용이나 준비사항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만족도 설문에 대해 84.9%가 만족(2016년 90.9%)한다고 답변하여, 참여시민 대부분이 생활 민방위 교육체험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였고 불만족은 4.0%로 낮았음. 시민생활 민방위 교육체험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단위:%) 시민생활 민방위 교육체험장의 실습기자재 등 준비시설 만족도는 92.0%, 강사의 강의내용 및 태도 만족도는 92.2%로 높았으나 부대시설(음향시설, 음수대, 의자 및 화장실 등)의 만족도는 84.8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개선 필요 항목별 만족도 현황 (단위:%) 구 분 매우만족 다소만족 보통 약간불만 매우불만 만족 보통 불만 준비시설 69.7 22.3 6.7 1.2 0.1 92.0 6.7 1.3 강 사 66.9 25.7 5.9 1.4 0.1 92.2 5.9 1.5 부대시설 58.6 26.2 12.7 2.2 0.3 84.8 12.7 2.5 “오늘 받으신 체험이 재난발생시 대처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설문에 대히 “도움 될 것이다”라는 긍정적 평가가 94.2%로 압도적이었고,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라는 부정적 대답은 1.7%에 불과하여, 체험교육에 대한 효과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음 시민생활 민방위 교육체험을 통한 재난 대처능력 도움 정도 (단위:%) 가장 유익한 체험교육으로 지진 체험 34.5%, 응급처치 체험 20.0%, 풍수해 체험 18.5%순으로 나타남 유익한 교육체험 만족도 (단위:%) “오늘 받으신 체험을 주변사람(친구, 친척 등)에게 권유할 의향이 있습니까?”라는 설문에 대하여 권유할 의향이 있다 73.1%, 보통 20.2%, 권유할 의향 없다 6.8%로 답변하여 체험을 주변사람에게 권유할 의향이 대체적으로 높았음. 오늘 받은 체험교육에 대한 주변 사람에게 권유할 의향 정도 (단위:%) 시민생활 민방위교육 체험에 대하여 “향후 추가나 또는 확대는 어떤 분야의 체험을”라는 설문에 지진 체험, 화생방 훈련 체험, 재난체험 순으로 답변하였음. 향후 추가 또는 확대 희망 체험분야 현황 (주관식, 중복 응답) 확대 또는 희망 체험분야 % 확대 또는 희망 체험분야 % 지진체험 5.3 화생방훈련 4.4 산사태나 해일같은 재난체험 4.1 대피훈련 분야의 체험(전쟁,테러) 3.0 화재대응 2.8 완강기 체험 1.4 홍수체험 1.4 태풍 1.3 기타 4.3 무응답 72.0 붙임 : 1. 2017년 시민생활 민방위 교육체험 만족도 설문조사 계획 1부. 2. 2017년 시민생활 민방위 교육체험 만족도 설문조사 분석보고서[(주) 한국CNR]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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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시민생활 민방위 교육체험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1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비상기획관 민방위담당관
문서번호 민방위담당관-20495 생산일자 2017-12-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경희 (2133-4539) 관리번호 D0000032506325
분류정보 안전 > 민방위 > 민방위훈련운영관리 > 민방위교육훈련 > 민방위교육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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