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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도 현업적용도 평가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8761 결재일자 2017.12.2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민정 이상국 원권식 12/28 장경환 협 조 인재양성과장 代김종엽 교육총괄팀장 김종엽 스마트교육팀장 이혜자 2017년도 현업적용도 평가 결과보고 2017. 12. 인 재 개 발 원 【인 재 기 획 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7년도 현업적용도 평가 결과보고 향후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과정의 질적개선과 성과향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한 직위/직급별 리더십(마인드·태도) 및 직무(지식·기술) 15개 과정에 대한 현업적용도 평가 결과를 보고드림 Ⅰ 평가개요 ① 평가목적 ○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의 현업활용 실태를 조사하여 향후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과정의 질적 개선과 성과향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② 평가대상 ○ 평가과정 : 직위/직급별 리더십(마인드·태도) 및 직무(지식·기술) 15개 과정 - 직위별 리더십 : 과장, 팀장, 성과, 실무리더십 - 직급별 리더십 : 7~9급신임리더, 5급승진리더, 6급 실무전문가 양성, 신임 전직공무원 직무역량 - 직무 전문과정 : 공사관리실무, 홍보기획실무, 기계실무, 공원녹지실무 - IT 전문 과정 : 멋진 보고서 꾸미기, IP 라우팅, Auto CAD 3D ※ 현업적용도평가 대상과정 선정기준 ① 단기(3일 미만) 과정 보다는 해당 분야를 충분히 학습하고 그 내용을 현업에 적용할 가능성이 높은 중장기(3일 이상 ~ 6개월) 과정 ② 전직급 승진 필수과정으로 체계적인 교육효과성 분석이 요구되는 과정 ③ 현업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실무 지식 및 기술?태도 습득이 목표인 과정 ④ 기초 수준보다는 심화 수준 내용으로 구성된 과정 ⑤ 관련 업무 담당자의 교육 참여 비율이 비교적 높은 과정 ○ 평가대상 : 교육수료자 940명 대상 ③ 평가기간 ○ 교육전?후 조사 : `17. 3월 ~ 9월 ○ 현업적용도 조사 : `16. 9월 ~ 11월 ○ 심층인터뷰 조사 : `17. 11월 ○ 평가결과 분석 : `17. 12월 ④ 평가방법 및 내용 ○ 평가절차 (1단계) (2단계) (3단계) 교육전 조사 (교육 前) 교육후 조사 (교육 後) 현업적용도 조사 (교육 後 3개월) ?학습태도, 학습준비도 ?개인특성, 학습동기 ?교육 전반에 대한 만족도 ?지식, 기술 등 학업성취도 ?현업적용도, 업무개선도 ?현업적용 영향요인, 사례 ① 교육 전 조사 : 온/오프라인 설문 - 교육생 개인특성, 학습동기 및 기대사항, 학습준비도 등 조사 - 교육과정 개선 및 교육효과 측정의 기준점으로 활용 ② 교육 후 조사 : 온/오프라인 설문 - 교육내용, 방법, 강사, 강의환경 등 교육 전반에 대한 만족도 - 사전조사 내용과 대비하여 지식, 기술 등 학업성취도 조사 - 교육목표 미달 원인 파악 및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 ③ 현업적용 조사 : 온라인 설문, FGI 활용 성공사례 심층인터뷰(SCM) - 현업적용도 수준을 계량화하는 설문조사(교육수료 후 3개월 경과시) - 주요 학습내용의 현업적용도, 현업적용시 유용도?업무개선도 조사 - 설문조사를 보완하는 심층 인터뷰 실시, 영향요인 도출 및 성공 사례 발굴 - 현업적용도 수준 확인으로 교육과정의 문제점?개선사항 도출 ○ 분석방법 ① 정량적 분석(통계처리) - 전체 현업적용도 외 하위영역별 업무활용도, 성과향상도 등을 분석 - 현업적용 영향요인(개인특성, 교육과정, 조직환경)별 상관분석 ② 정성적 분석(내용분석) - 심층인터뷰의 내용을 단위화, 범주화하여 내용분석 - 현업적용 성공 사례를 발굴하여 성공?실패의 핵심 요인 분석 - 양적자료와 상호보완으로 유의미한 분석결과 도출 ○ 평가영역(요소) : 교육효과성, 영향요인 - 교육효과성 : 2개 영역, 5개 항목 - 영향 요인 : 3개 영역, 14개 항목 평가단계 평가영역(요소) 교육전 조사 교육후 조사 현업적용 조사 교육 효 과 성 학업성취도 ?주요 지식?기술의 교육 전 수준 ?주요 지식?기술의 내용별 학습 성취도 - 현업적용도 - - ?전반적 현업적용도 수준 ?업무성과 개선효과 ?현업 미적용 사유 영 향 요 인 학습자 요인 ?개인특성(성별,연령 등) ?담당업무 관련성 ?학습준비도 ?관련 과정 교육 경험 ?학습동기 수준 ?성취욕구 수준 ?자기효능감 수준 - - 교육과정요인 - ?교육내용 적절성 ?교수방법 적절성 ?강사 준비도 ?강의환경 적절성 ?전반적인 학습효과 - 환경요인 - ?상사, 동료의 지원 ?조직분위기 ○ 설문항목 구성 : 총 19개 항목, 94개 문항 - 현업적용 성공사례 기술 문항 추가 교육전 조사 교육 후 조사 현업적용 조사 [7개 항목, 33개 문항] ?개인특성(7), 업무관련성(1) ?학습준비(2), 학습동기(5) ?성취욕구(6), 자기효능감(5) ?지식?기술 수준(5~6) [7개 항목, 36개 문항] ?개인특성(7), 교육내용 만족도(5) ?교수방법만족도(3), 강사만족도(5) ?강의환경 만족도(5) ?학습효과 인식도(5) ?지식?기술 수준(5~6) [5개 항목, 25개 문항] ?개인특성(8) ?담당업무 관련성(1) ?현업적용 수준(5) ?상사?동료의 지원(5) ?조직분위기(6) ※ 붙임 1. 각 조사단계별 세부 설문문항 참조 ○ 성공사례 심층인터뷰 조사 - 목 적 : 현업적용 성공사례 심층 분석을 통해 성공·실패 원인 규명 및 성공사례 전파 - 대 상 : 교육과정별 수료자 15%(약 150명) 내외로 구성 ※ 현업적용시 업무성과 향상도가 높았다고 응답한 교육생 중심 선발 - 시 기 : 현업적용도 조사 후 1주 이내 실시 - 방 법 : 반구조화된 면담지를 토대로 질문 및 답변 - 면담(지) 구성 구 분 내 용 비 고 현업적용 내용 및 방법 ?교육을 통한 업무태도의 변화 및 업무능률, 관련 지식과 기술의 향상 여부 ?교육 후 현업적용 내용 및 방법 현업적용 사례 및 성과 ?구체적인 현업적용 성공 사례 ?현업적용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성과 등 성과창출 유발·저해 요인 ?현업적용에 도움이 되었던 요인 ?현업적용에 방해가 되었던 요인 ?현업적용 확대를 위한 전반적인 개선 필요사항 등 ※ 붙임 2. 심층인터뷰 세부 질문문항 참조 ○ 평가기준 구분 성과달성 개선필요 적극 개선필요 학업성취향상도(점) 매우높음 1.5 이상 높음 1.0~1.4 보통 0.5~0.9 낮음 0.5미만 현업적용도(%) 매우높음 85% 이상 높음 70~84% 보통 60~69% 낮음 50~59% 매우낮음 50% 미만 업무개선도(점) 매우유용 4.4 이상 유용 3.8~4.3 보통 3.1~3.7 미흡 2.5~3.0 매우미흡 2.5 미만 Ⅱ 평가결과 ① 교육전 조사 ① 교육생 현황 - ‘남성교육생(71.8%)’, ‘50대 이상(41.4%)’, ‘기술직군(51.9%)’, ‘자치구 소속(46.9%)’의 교육 참여 비율이 비교적 높은 편임 - 기술직 대상의 교육과정, 직무전문 교육이 포함된 것을 감안하더라도 여성 공무원의 참여가 특히 저조함 - 20대에서 50대 이상으로 갈수록 참여인원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며, 7~9급 신임자 교육과정을 제외하고 20~30대의 교육 참여가 저조한 양상을 나타냄. 따라서 부서별 교육대상 선정 및 참여 독려를 통한 교육 참여 확대 방안이 필요함 (단위:%) 구분 평균 직위별 직무전문 과장 리더십 팀장 리더십 성과 리더십 실무 리더십 공사관리실무 홍보기획실무 기계 실무 공원녹지실무 성 별 남성 71.8 55.0 63.9 62.8 65.8 76.5 42.9 100.0 100.0 여성 28.2 45.0 36.1 37.3 34.2 23.5 57.1 - - 연 령 20대 4.6 - - - 0.9 5.9 - 7.1 - 30대 18.4 - - 3.9 35.1 11.8 28.6 - - 40대 35.6 15.0 41.7 47.1 40.4 47.1 35.7 50.0 11.1 50대이상 41.4 85.0 58.3 49.0 23.7 35.3 35.7 42.9 88.9 직 렬 행정직군 39.5 60.0 55.6 49.0 16.7 - 85.7 - 11.1 기술직군 51.9 35.0 36.1 47.1 73.7 100.0 7.1 92.9 77.8 사회복지 6.0 - - - - - 7.1 - - 기타 2.7 5.0 8.3 3.9 9.7 0.0 - 7.1 11.1 직 급 5급 12.2 - - - - - - 7.1 - 6급 33.3 - - 100.0 - 35.3 35.7 - 66.7 7급 40.5 - - 0.0 77.2 41.2 50.0 57.1 33.3 8~9급 14.0 - - - 22.8 23.5 14.3 35.7 0.0 소 속 기 관 시청 25.8 25.0 22.2 51.0 15.8 5.9 0.0 28.6 0.0 사업소 27.3 15.0 30.6 49.0 31.6 0.0 7.1 42.9 66.7 자치구 46.9 60.0 47.2 0.0 52.6 94.1 92.9 28.6 33.3 [교육생 현황 - 직위별, 직무전문 과정] (단위:%) 구분 평균 직급별 리더십 IT전문 7~9급 신임리더 5급 승진 리더 6급실무 전문가양성 신임전직공무원 멋진 보고서 꾸미기 IP 라우팅 Auto CAD 3D 일반 사회 복지 국내 국제 기술직 행정직 성 별 남성 71.8 61.0 40.0 88.5 75.0 66.7 97.3 40.5 57.1 100.0 100.0 여성 28.2 39.0 60.0 11.5 25.0 33.3 2.7 59.5 42.9 - - 연 령 20대 4.6 39.0 30.0 - - - - - - - 0.0 30대 18.4 47.6 52.5 - 6.3 33.3 - - 28.6 50.0 33.3 40대 35.6 9.8 17.5 26.9 68.8 33.3 46.0 57.1 42.9 50.0 0.0 50대이상 41.4 3.7 0.0 73.1 25.0 33.3 54.1 42.9 28.6 - 66.7 직 렬 행정직군 39.5 70.7 - 46.2 43.8 66.7 - 100.0 71.4 - 33.3 기술직군 51.9 29.3 - 50.0 56.3 33.3 100.0 - 28.6 100.0 66.7 사회복지 6.0 - 100.0 - - - - - - - - 기타 2.7 - - 3.9 - - - - - - - 직 급 5급 12.2 - - 88.5 - - - - - - - 6급 33.3 - - 11.5 100.0 100.0 18.9 - 14.3 50.0 - 7급 40.5 - - - - - 75.7 90.5 71.4 50.0 100.0 8~9급 14.0 100.0 100.0 - - - 5.4 7.1 14.3 - - 소 속 기 관 시청 25.8 - 2.5 73.1 75.0 100.0 10.8 4.8 0.0 50.0 - 사업소 27.3 2.4 0.0 7.7 18.8 - 70.3 26.2 57.1 - 66.7 자치구 46.9 97.6 97.5 19.2 6.3 - 18.9 69.1 42.9 50.0 33.3 [교육생 현황 ? 직급별, IT 전문 교육과정] ② 사전 준비도 - 교육생 대부분이 교육과정 사전준비에서 ‘학습내용 확인’ 수준의 사전 준비를 하고 있으며, ‘교육 진행방식 확인’과 ‘관련학습’ 형태의 사전준비는 낮은 수준으로 나타남 - 따라서 교육 전 안내를 강화하여 보다 쉽게 다양한 학습 정보를 교육전에 충분히 접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으며, - 또한 사전과제 및 읽기자료 제공 등을 통하여 교육생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사전 준비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도입할 필요가 있음 (단위:%) 항목 평균 과장 리더십 팀장 리더십 성과 리더십 실무 리더십 7~9급 신임리더 5급 승진리더 6급실무 전문가 신임 전직 공무원 학습내용 확인 52.6 85.7 55.8 60.8 45.2 83.2 13.3 59.6 90 진행방식 확인 24.4 42.9 39.5 45.6 33.0 48.9 15.7 38.5 - 관련학습 23.0 - - - - 49.4 16.8 23.1 74 [사전 준비도 ? 직위/직급별 리더십 교육과정] (단위:%) 항목 평균 공사관리실무 홍보기획실무 기계실무 공원녹지실무 멋진 보고서 꾸미기 IP 라우팅 Auto CAD 3D 학습내용 확인 52.6 90 64 86 89 44.4 53.0 33.3 진행방식 확인 24.4 88 - - - 25.9 54.6 11.1 관련학습 23.0 83 43 29 22 11.1 31.8 33.3 [사전 준비도 ? 직무/IT 전문 교육과정] ③ 학습자 특성 요인 - 전체 과정에서 학습자 특성 요인인 학습동기,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평균은 4.0 내외로 높게 나타남 - 그러나 거의 모든 교육과정에서 자기효능감 부문이 다른 요인에 비하여 비교적 낮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또는 교육사전? 사후지원 등에서 교육생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전략이 개발?적용되어야 할 것으로 보임 - 직무/IT 전문 교육과정에서는 성취 욕구 요인이 가장 낮게 나타남. 직무 스킬 이외에 교육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높이기 위한 내용을 추가할 필요가 있음 (척도:5점) 항목 과장 팀장 성과 실무 7~9급 5급 6급 실무 신임 전직 공무원 학습 동기 4.1 4.1 4.2 3.8 4.2 4.3 4.0 4.5 성취 욕구 4.1 3.9 4.0 3.7 3.8 4.0 3.8 4.0 자기효능감 3.9 3.8 3.9 3.7 4.1 4.1 3.9 4.1 평균 4.0 3.9 4.0 3.7 4.0 4.1 3.9 4.2 [학습자 특성 요인 ? 직위/직급별 리더십 교육과정] (척도:5점) 항목 공사관리 실무 홍보기획 실무 기계실무 공원녹지 실무 멋진 보고서 꾸미기 IP 라우팅 Auto CAD 3D 학습동기 4.4 4.3 4.6 4.4 4.4 4.4 4.4 성취 욕구 4.1 4.1 3.9 3.9 3.6 3.7 3.8 자기효능감 4.2 4.2 4.1 4.1 3.8 3.9 3.8 평균 4.2 4.2 4.2 4.1 3.9 4.0 4.0 [학습자 특성 요인 ? 직무/IT 전문 교육과정] ② 교육후 조사 ○ 학업성취도 - 지식·기술 수준 향상에 대한 교육 전·후 비교 결과 사전 평균 3.27점, 사후 평균 4.12점으로 모든 과정의 학업성취도가 향상(향상도 0.85)된 것으로 나타나며, 전년도 학업성취도보다 소폭 향상되었음 (※ 2016년도 학업향상도 0.81) - 가장 낮은 성취도를 보인 과정은 신임자 대상의 [7~9급 신임자] 과정의 사회복지직, [신임 전직공무원 직무역량] 과정의 행정직 부문으로 나타났는데, 심화인터뷰(FGI) 내용에 따르면 직무 경험이 짧거나, 직무를 제대로 배우지 않고 바로 교육에 참여하여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기 때문으로 분석됨 - 따라서 학업성취도는 담당 직무에 대한 이해와 높은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으므로, 교육과정 구성 시 새로운 업무스킬 보다 담당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내용의 추가가 필요하다고 판단됨 - 교육과정 중 특히 IT 전문 부문의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지식과 스킬 습득을 목적으로 하는 전문교육을 효과적으로 구성했다고 분석됨 [학업성취도] (척도:5점) 구분  과정명 사전 교육직후 Gap 직위별 리더십 과장리더십 3.61 4.14 0.53 팀장리더십 3.51 4.15 0.64 성과리더십 2.89 4.37 1.48 실무리더십 3.53 4.25 0.72 소계 3.39 4.23 0.84 직급별 리더십 7~9급신임리더 일반직 3.83 4.34 0.51 사회복지 3.46 3.88 0.42 5급승진리더 3.75 4.27 0.53 6급실무 전문가양성 복지행정 3.28 3.79 0.51 도시재생 3.30 3.88 0.58 문화경제 2.63 3.57 0.94 국제반 3.00 4.00 1.00 신임 전직공무원 기술직 3.24 3.77 0.53 행정직 3.72 4.18 0.46 소계 3.36 3.96 0.61 직무 전문 공사관리실무 3.39 3.98 0.60 홍보기획실무 3.46 4.33 0.87 기계실무 2.47 4.12 1.65 공원녹지실무 3.28 4.37 1.09 소계 3.15 4.20 1.05 IT 전문 멋진보고서 꾸미기 2.79 4.15 1.36 IP 라우팅 3.65 4.50 0.86 Auto CAD 3D 2.67 4.42 1.75 소계 3.04 4.36 1.32 총 합 66.25 81.78 15.56 평 균 3.27 4.12 0.85 ③ 현업적용도 조사 ① 전반적 현업적용도 - 전체 교육생의 79.3%가 현업적용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여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현업적용도를 보이며, 전년도 현업적용도 수준에서 1.6% 향상됨 (2016년 현업적용도 77.7%) - 현업적용도가 가장 높은 과정은 [IP 라우팅] 과정으로 적용도가 100%로 나타남. 학습이해도 또한 향상되어 커리큘럼이 이론 습득 및 적용에 모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고 판단됨 - 현업적용도가 가장 낮은 과정은 [공원녹지실무], [Auto CAD 3D] 과정으로, 이는 설문참여 대상자가 각 3명뿐이라 1명의 응답에 격차가 크게 나타난 것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아니라 판단됨. 차후 교육에는 설문참여 독려가 필요해 보임 - 모든 과정이 전반적으로 효과적이라고 판단될 수 있는 수준의 현업적용도를 보이나 상대적으로 직위별 리더십 교육과정의 적용도가 낮게 나타남 이에 대해 현업적용도 인터뷰 내용을 살펴보면 습득한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아 적용 할 기회가 없었다는 답변이 있었으며, 또한 [실무 리더십] 과정의 경우 이론은 이해했으나 구체적으로 어떻게 현업에 적용해야 하는지 방법이 어려웠다는 답변이 있음 따라서 이론의 습득 보다 구체적인 상황제시와 실습이 현업적용과 더 큰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으므로, 현장사례를 사전에 수집하거나 교육 중 주요 이슈를 뽑아 이를 기반으로 학습한 내용을 직접 적용해보는 실습을 추가하는 것이 현업적용에 효과적이라 판단됨 [7~9급 신임자] 과정의 경우 교육 이후 담당업무가 달라졌다는 교육생들이 62.2%로 교육내용과 실제 업무가 달라 적용할 기회가 없었던 것으로 보임. 그러므로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는 공통 교육내용의 확대, 이후 업무배치를 고려한 커리큘럼 구성에 대한 제고가 필요함 [전반적 현업적용도 ? 직위/직급별 리더십 교육과정] (단위:%) 평균 과장 팀장 성과 실무 7~9급 신임리더 5급 6급 실무 신임전직공무원 일반직 사회복지 기술 행정 79.3 75.0 80.6 72.6 69.3 69.5 85.0 92.3 75.0 80.0 93.3 77.3 86.7 (단위:%) 평균 공사관리실무 홍보기획실무 기계실무 공원녹지실무 멋진 보고서 꾸미기 IP 라우팅 Auto CAD3D 79.3 70.6 83.3 87.5 66.7 85.7 100 66.7 [전반적 현업적용도 ? 직무/IT 전문 교육과정] [교육 이전과 교육 이후의 담당업무 동일성- 직급별 리더십 교육과정] (단위:%) 항목 7~9급 신임리더 5급 승진리더 6급실무 전문가양성 신임전직공무원 일반 사회복지 기술 행정 동일하다 13.4 55.0 46.2 6.3 64.52 52.94 유사하다 24.4 35.0 23.1 56.3 32.26 47.06 다르다 62.2 10.0 30.8 37.5 3.23 - ② 현업적용으로 달성한 결과 - 직위, 직급별 리더십 교육과정에서 주요 키워드로 분석했을 때, 공통적으로 설득(1.8%), 질문(7.1%), 보고(5.2%) 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분야의 현업적용 목표가 낮은 비율을 보임 - 따라서 2018년 리더십 교육 커리큘럼에 공감적 커뮤니케이션 부문에 대한 내용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현업적용을 통해 달성한 결과 ? 과장/팀장 리더십 교육과정] (단위:%) 과장 리더십 팀장 리더십 목표 비율 목표 비율 유형별 특징을 고려하여 소통 활성화 10.5 조직 내 소통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소통 접근 17.1 조직 내 원활한 협력 구축 19.3 조직 내 원활한 협력구축 30.0 상사유형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설득 1.8 개방형 질문을 통한 구성원지지 확보 7.1 공정한 업무배분을 통한 구성원들의 동기부여 10.5 감성역량 향상을 통한 구성원들의 신뢰 및 공감 14.3 인정과 칭찬을 통한 자발적 참여유도 28.1 강점 발굴을 통한 구성원 역량개발 10.0 합리적 의사결정을 통한 효율성 증대 14.0 건설적 피드백을 통한 구성원 코칭 8.6 의사결정에 대한 구성원들의 지지 15.8 업무 배분의 어려움 및 장애요소 극복 12.9 [현업적용을 통해 달성한 결과 ? 성과/실무 리더십 교육과정] (단위:%) 성과 리더십 실무 리더십 목표 비율 목표 비율 개인적인 정책기획 역량 향상 29.9 삶을 주도적으로 바꾸기 16.4 상사의 개인 의도를 명확히 파악 12.4 효과적인 상사와 관계구축 17.4 정책기획서 작성시간 단축 12.4 효과적인 동료와 관계구축 26.1 논리적인 구조에 의한 정책기획서 작성 10.3 시간관리로 인한 업무 효율성 증대 15.9 효과적인 정책기획 요약서 작성 15.5 업무목표 설정으로 인한 목표의 명확화 10.6 상사에게 명확한 보고의도 전달 14.4 업무 우선순위에 따른 업무 추진 12.6 상사에게 보고시 효과적인 의사전달로 인해 보고시간 단축 5.2 기타 1.0 ③ 현업적용 지원요소 - 현업적용에 도움이 된 요소는 ‘교육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는 믿음(21.4%)’, ‘교육을 통해 나의 리더십을 발휘 할 수 있다는 믿음(20.3%)’ 순으로 나타남 - 따라서 업무에 대한 지식, 스킬 보다는 교육생 본인의 마음가짐이 현업적용과 가장 높은 연관성이 있다고 판단되므로, 앞에서 분석한 학습자 특성별 요인과 연계하여 전 과정에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내용과 방법을 추가하는 방안에 대해 제고가 필요함 - 또한 ‘학습 및 지식공유가 가치 있다는 업무환경(19.1%), 다른 교육생들과의 의미 있는 지식 공유(19.6%)로 학습한 내용을 조직구성원과 함께 공유하고 현업에 적용하는 공동의 노력이 중요하다고 나타남으로, 편안하고 허용적인 조직분위기 조성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판단됨 [현업적용을 지원하는 요소 ? 직위별 리더십 교육과정] (단위: %)  항 목 평균 과장 팀장 성과 실무 교육 중에 배운 스킬에 대한 완벽한 이해 7.1 - 1.6 10.5 9.1 교육을 통해 나의 리더십을 발휘 할 수 있다는 믿음 20.3 20.0 25.4 20.9 14.9 교육을 통해 배운 지식 및 기술을 바탕으로 구성원들을 잘 이끌 수 있다는 자신감 21.4 22.5 28.6 18.6 16.0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기에 충분한 시간 및 자원 9.8 7.5 7.9 10.5 13.1 학습 및 지식공유가 가치 있다는 업무환경 19.1 22.5 15.9 15.1 22.9 다른 교육생들과의 의미 있는 지식 공유 19.6 22.5 19.1 20.9 16.0 상사의 Follow-up 논의 및 코칭 4.1 5.0 1.6 3.5 6.3 기타 0.4 0.0 0.0 0.0 1.7 ④ 현업적용 저해요소 - 현업적용을 저해하는 요소로 직위별 리더십 과정에서는 ‘학습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시간 및 자원의 부족(36.2%)’, ‘공유를 막는 업무 환경(18.1%)’ 순으로 나타남 - 현업적용을 저해하는 요소로는 업무 환경 및 조직 분위기와 높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므로, 조직 전반적으로 교육내용의 적용을 지지하는 분위기 조성 및 교육내용의 전이 방향을 고민할 필요가 있음 [현업적용을 저해하는 요소 - 직위별 리더십] (단위: %) 항 목 평균 과장 팀장 성과 실무 교육내용의 불이해 15.2 14.3 20.4 17.4 8.8 리더십역량은 교육으로 향상이 불가능함 7.5 3.6 4.1 8.7 13.5 구성원들을 이끄는 스킬은 교육으로 부족함 4.6 3.6 6.1 1.5 7.4 적용할 수 있는 시간 및 자원 부족 36.2 39.3 36.7 39.1 29.7 지식 공유를 막는 업무 환경 18.1 14.3 16.3 20.3 21.6 다른 교육생들과 공유되지 않는 지식 6.8 7.1 4.1 8.7 7.4 교육에 대한 명확한 관리 부족 8.6 14.3 8.2 4.4 7.4 기타 2.9 3.6 4.1 0.0 4.1 ⑤ 업무개선도 - 현업적용을 경험해 본 사람들 중 68%가 현업적용시 업무개선 효과가 있었다고 응답하고 있으며, 업무개선도는 평균 4.03점으로 유용한 수준임 (※ 2016년 업무개선도 4.00점) - 업무개선도가 가장 낮은 과정은 [7~9급 신임자과정]으로 평균 3.16점임. 이는 대상자 특성상 아직 업무 경험이 짧고 업무 습득과 적응이 우선 과제이므로 개선도가 낮은 것으로 보임. 따라서 [7~9급 신임리더]의 경우 업무개선 보다는 지식/스킬 수준의 향상 및 현업적용도 측면을 강화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됨 - [Auto CAD 3D] 과정의 경우 FGI 내용을 보면 해당 프로그램을 현업에서 직접적으로 사용하기 않기 때문에 업무개선 보다 도면 이해 증진 등 직무 지식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임 [현업적용시 업무개선도 ? 직위/직급별 교육과정] (단위:점, 5점 척도) 평균 과장 리더십 팀장 리더십 성과 리더십 실무 리더십 7~9급 신임리더 5급승진리더 6급실무 전문가  신임 전직공무원 일반 사회복지 기술 행정 4.03 4.15 4.17 4.18 3.89 3.16 3.50 3.92 4.11 3.80 4.35 [현업적용시 업무개선도 ? 직무/IT전문 교육과정] (단위:점, 5점 척도) 평균 공사관리 실무 홍보기획 실무 기계실무 공원녹지 실무 멋진보고서꾸미기 IP라우팅 Auto CAD 3D 4.03 4.12 4.50 5.00 3.67 4.00 4.00 3.33 ⑥ 근무환경(상사, 동료의 지원 및 조직 분위기) - 근무환경과 관련한 모든 항목이 3점 후반으로, 교육 참여 및 학습한 내용 적용에 대한 조직 지원 수준이 약간 저조함을 알 수 있음(※ 백분율로 환산했을 때 76점) - [멋진 보고서 꾸미기] 과정이 비교적 낮은 점수를 보이나 교육생 특성상 근무기간이 평균 1년으로, 아직 교육 참여 및 업무재량권을 갖기에 이른 시기이기 때문으로 보임 - 조직 차원의 지원 및 관리 방안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있음 [상사, 동료의 지원 및 조직 분위기 ? 직위별 교육과정] (단위: 점, 5점 척도) 항 목  평균 7~9급 신임리더 5급 승진리더 6급실무 신임 전직공무원 교육참여 지지 3.9 4.0 4.0 3.9 4.0 업무부담 줄여줌 3.8 3.8 4.0 3.6 3.6 적용 기회 제공 3.8 4.0 4.0 3.7 3.7 적용의지 지지 3.9 4.0 4.0 3.6 3.8 적극적 피드백 지원 3.8 3.8 3.9 3.6 3.6 교육에 대한 가치 3.9 3.7 3.9 3.7 3.7 변화와 혁신 지지 3.9 3.8 3.9 3.6 3.7 업무에 대한 재량권 3.7 3.7 3.9 3.6 3.5 [상사, 동료의 지원 및 조직 분위기 ? 직무/IT 전문 교육과정] (단위: 점, 5점 척도)  항 목 평균 공사관리실무 홍보기획실무 기계실무 공원녹지실무 멋진 보고서 꾸미기 IP 라우팅 Auto CAD3D 교육참여 지지 3.9 4.2 4.2 4.4 4.0 3.1 4.0 3.3 업무부담 줄여줌 3.8 4.1 3.8 4.3 4.0 3.1 4.0 3.3 적용 기회 제공 3.8 4.2 3.8 4.4 4.0 3.1 4.0 3.0 적용의지 지지 3.9 4.1 4.2 4.4 4.0 3.0 4.0 3.3 적극적 피드백 지원 3.8 4.1 3.5 4.6 4.0 3.1 4.0 3.3 교육에 대한 가치 3.9 4.1 4.2 4.3 4.0 3.1 4.0 4.0 변화와 혁신 지지 3.9 4.2 4.2 4.4 4.0 3.0 4.0 4.0 업무에 대한 재량권 3.7 4.0 3.8 4.6 3.3 3.1 4.0 3.3 ⑦ 직렬, 직급, 소속기관 별 분석 - 직렬 구분에서는 행정직 교육생들의 현업적용도가 가장 낮음(69.8%). FGI 내용을 살펴보면 업무 진행 방식과 절차가 이미 확정되어 있고 반복적인 업무가 많기 때문에 적용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됨 - 성취욕구와 업무개선도는 사회복지직이 3.7점, 3.5점, 7~9급 신임자가 3.7점, 3.61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남 - 교육대상의 성취욕구가 업무개선도와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음. 교육생들의 성취동기를 높이기 위한 교육내용이 추가될 필요가 있음 - 학습동기 부문은 4급이 가장 낮음. FGI 내용을 살펴보면 교육을 위해 자리를 비우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새롭고 현업에 즉시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으로 보임. 사전에 니즈 조사, 사례수집 등을 통해 4급의 생각을 반영하고 사전자료 등을 통해 학습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함 [직렬, 직급, 소속기관 별 학습자 특성, 현업적용도, 업무개선도] (단위: 점, 5점 척도) 구분 학습자 특성 현업적용도  업무개선도 학습동기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평균 직 렬 행정직군 4.2 3.8 3.9 4.0 69.8 3.75 기술직군 4.1 3.8 3.9 3.9 72.6 3.95 사회복지 4.1 3.7 4.0 3.9 85.0 3.50 기타 4.2 3.8 4.0 4.0 85.7 3.95 직 급 4급 3.8 4.0 4.0 3.9 75.0 4.15 5급 4.3 4.0 4.1 4.2 95.8 3.96 6급 4.1 3.9 3.9 4.0 72.4 4.15 7급 4.2 3.9 4.0 4.0 71.1 3.95 7~9급 4.1 3.7 4.0 3.9 71.2 3.61 소속기관 시청 4.3 3.9 4.0 4.0 74.7 3.98 사업소 4.1 3.8 4.0 4.0 74.7 4.08 자치구 4.2 3.8 4.0 4.0 71.7 3.68 ④ 심층인터뷰 ○ 참여 인원 - 교육과정별 수료자 20% 이내로 구성 (현업적용시 업무성과 향상도가 높았다고 응답한 교육생 중심 선발) [심층인터뷰 참여인원] 구분 과 정 명 교육 전 교육 후 현업적용도 FGI 직위별 리더십 과장리더십 31 26 20 10 팀장리더십 64 46 36 15 성과리더십 79 72 51 10 실무리더십 171 152 114 10 직급별 리더십 7~9급 신임리더 일반 238 196 82 10 사회복지 249 40 40 10 5급승진리더 145 91 26 10 6급실무 전문가양성 국내 47 47 16 8 국제 5 5 3 5 신임전직공무원 직무역량 행정직 - 17 17 8 기술직 32 37 10 8 직무 전문 공사관리실무 49 49 17 6 홍보기획실무 14 14 6 5 기계실무 14 20 8 5 공원녹지실무 8 15 3 5 I T전문 멋진 보고서 꾸미기 27 31 7 10 IP 라우팅 78 74 2 5 Auto CAD 3D 9 9 3 5 ○ 현업적용 내용 요약 - 다양한 직무, 소속에 있는 사람들의 의견을 들으니 기존에 가지고 있던 선입견도 무너지고 좀 더 이해와 업무를 보는 시각의 폭이 넓어짐 <인터뷰 내용 예시> · 다양한 부서의 교육생이 모여 얘기를 듣게 되니 다른 부서에 가지고 있던 선입견도 깨지고 다양한 측면에서 업무를 바라보는 시각이 생김 · 본인 직무에서 겪는 고민에 대해 깊은 해결안을 나누기는 어려웠지만 고착되어 있는 시각에서 벗어나 다른 방향에서 생각해 볼 수 있었음 - 무엇이 공정한 업무 진행이며 팀 내 발생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음 <인터뷰 내용 예시> · 양쪽 모두의 얘기를 듣고 조금씩 조율해서 일을 처리하는 것이 제대로 된 일인 줄 알았는데, 의견이 다를 때는 리더가 결정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음 · 분쟁 시 모두의 의견을 듣고 조율하려고 했는데 결국 모두가 다 양보하는 것이라 안 좋은 부분만 남게 되었음. 정말 맞는 부분이 무엇인지 그쪽에 힘을 실어주거나 때로는 리더가 결정해야 될 때도 있다는 것을 실천함 - 평소 직원들/민원인과의 소통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방법을 활용하게 되었음 <인터뷰 내용 예시> · 일을 처리할 때도 독자적으로 하지 않고 팀원들과 먼저 상의하고 의견을 취합하여 결정하고 있음 · 항상 과장이란 불편한 존재, 거리감 있는 존재였는데 같이 과제를 하고 조금씩 감정의 표현을 하다 보니 이제 나를 좀 더 편안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 느껴졌음. 모든 인원을 신경 쓰기는 힘들지만 계속 이어나갈 예정임 ○ 현업적용 영향 요인 - 교육내용과 업무와의 연관성이 있어야 교육에 대한 몰입이 생김 <인터뷰 내용 예시> · 보고서 작성은 평소 수시로 하는 업무기 때문에 돌아와서 바로 문서 작업에 반영함. 당장 써야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보다 집중했고 바로 활용했던 것 같음 · 현업과 관련 없는 내용은 관심이 떨어지게 됨. 보다 세부적인 적용 방법을 알려주거나 현안을 예시로 실습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보다 도움이 될 것 같음 - 이미 정해진 방식과 틀에 모두가 익숙해져 새롭게 개선하거나 다른 방식을 적용하기가 어려움 <인터뷰 내용 예시> · 혼자 하는 일이 아니며 위로 결재도 받아야하는데 내가 마음대로 바꾸면 달라진 방식에 주변 사람들이 적응해야 하므로 일이 많아짐. 상사가 거부하기도 함 · 현재 밀려드는 업무 처리에도 정신이 없어 다른 생각을 하지 못함. 일이 끝나고 보면 기존에 익숙한 방식대로 이미 일을 진행하고 있음 ○ 교육과정별 인터뷰 주요 내용 과정명 현업적용 부문 현업적용도 향상 방안 과장 리더십 - 수평한 조직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음. 특별히 나의 의견을 먼저 내세우기 전에 여러 가지 의견들을 듣고, 투표를 활용하여 결정함 - 일방적으로 리더가 끌고 가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공유하고 수용하며 파트너가 현장의 소리를 들음 - 과원들의 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한 멘토의 역할을 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열려있음을 어필했음 - 현업적용 과제 때 소통을 가장 안 했던 직원과 과제를 진행함. 내 얘기를 먼저 하며 말을 틈. 하고 나니 나를 어려워하던 직원과 거리감이 줄어든 느낌임. 일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중대사나 기본 사항을 기억하려고 함 - 특강 자료에 대한 핸드아웃이 포함됐으면 함 - 앞으로의 전망, 트렌드, 조직뿐만 아니라 사회전망, 방향성에 대한 강의가 필요함. 세계정세 등 - 사례 공유시간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정리 하는 시간이 필요한 것 같음. 본 교육을 의무화하거나 재수강 (리마인드 차원) 허용을 했으면 함 - 직원의 특성을 정리하여 이에 적합한 업무를 새로 매칭하는 것, 이것을 제3자의 눈으로 객관적으로 적절한지 평가해보는 과제 등이 효과적일 듯 - 사전에 각 과의 고민거리를 취합하여 이 중에 하나를 같이 고민하고 제언/현황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는 것도 도움이 될 듯 팀장 리더십 -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적용하여 업무 지시 할 때 배운 내용에 맞추어서 지시하고자 노력함 - 관리자의 덕목에 대한 부분을 통해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상기시켜줌으로써 한번 더 생각해보는 계기가 됨 - 업무 지식 스킬을 통해 부하직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려고 노력하고 있음 - 감성 코칭을 바탕으로 팀원들을 이해하고자 노력하고 그들의 입장에서 업무배분 혹은 소통하게 되어 모두 나의 변화를 느꼈고, 팀의 분위기도 좋아짐 - 다른 세대들과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됨 - 주차별로 팀 구성을 달리하거나 유사한 직군끼리 한 팀을 이루어서 진행하면 현업적용에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음 - 상황을 기반으로 이야기하는 조별 토론 시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있었음. - 시기를 구분하여 년 차별로 팀장 교육 및 리마인드 일정을 지정하여 시행하면 좋겠음 - 과정 중 하루 정도는 부하직원과 실제로 함께 하는 자리가 만들어지면 좋을 듯 - 사례가 실제 현장에 오는 분들이 경험한 사례를 위주로 진행되면 좋을 것이라 생각됨 성과 리더십 - 보고서 작성 후 검토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되어 향후 관리자로서의 보고서 안목을 기를 수 있었음 - 실습 이후 받은 교수진 피드백을 바탕으로 이후 보고서 작성에서 유의하려고 함 - 루틴화된 업무를 돌이켜 보며 스스로를 성찰함 - 보고서 작성 시 목차간 혼재되어 있던 개념의 차이가 명확해 졌으며, 이를 바탕으로 새롭게 적용해 보게 됨 - 배운 형식들을 토대로 보고서를 더 빨리 작성할 수 있었음 - 구체적 사례를 기반으로 한 실습 시간을 늘리고, 강의 과정 내에서 교수진 피드백을 받으면 좋을 것 같음 - 정책 기획 보고서뿐만 아니라 계획 보고서, 보도자료 초안 작성 등 보고서 유형별로 다루어 주면 좋겠음 - 초급-중급-상급반 등으로 분리하여 진행 했으면 함 - 사전 실습을 진행하고, 과정 후 다시 실습을 진행하여 첨삭지도를 받는 느낌이 있으면 좋겠음 - 갤러리식으로 토의한 내용을 게시해서 쉬는 시간에 공유하는 정도이면 좋겠음 - 잘못된 사례도 다루어 주면 좋을 것 같음 실무 리더십 - 유형별 팔로우십을 적용하여 상사 혹은 동료들의 유형에 따라 소통방식을 달리함 - 보고서 작성 시 모든 사람이 알아볼 수 있도록 전문 용어 대신 보고서를 풀어서 작성하게 됨 - 보고 시 적시성의 중요성을 알게 되어 즉각적 보고를 하게 됨 - 업무와 관련된 민원응대를 Logic tree를 활용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함 - 셀프리더십 내용 중 감정관리 부분을 가정과 동료와의 소통 시 활용함 - 문제해결 도구인 Logic tree의 경우 업무와 관련된 내용을 예시로 들어준다면 좋을 것 같음 - 유형별 팔로우십을 적용 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와 구체적인 방법 제시 - 민원을 잘 설득하고,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배우고 싶음 - 학습 중에 학습자들에게 많은 활동과 생각을 요구하는 것은 지양되었으면 좋겠음 7~9급 신임자 (일반) - 온라인으로 배운 행정법을 활용하여 과태료를 내지 않는 민원을 처리하였고 기안 작성을 하는데 학습 내용을 활용하였고 다문화 관련한 업무를 보며 예산 관련된 문서를 작성하는데 적용함 - 기금지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업무를 큰 틀에서 보게 되었고 전체적인 흐름을 보며 계획을 세우고 업무를 처리하게 됨 - 자치회관에서 경비집행 할 때 메모한 내용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월하게 처리함 - 제가 지출업무를 하고 있어 배운 서식과 작성법을 배운 그대로 활용함 - 친절교육 보다는 업무와 관련된 교육을 더 받아보고 싶음. 문서작성 심화 과정이나 방침서 작성 방법 등에 대해 배우고 싶음 - 민원해결사례에 대해 많이 배우고 싶다. 이런 내용은 공식적인 교육에서만 배울 수 있는 내용이라 실무에 도움이 될 것 같음 - 9급 신입은 OJT를 활성화해야 할 것 같다. 같은 자치구의 선배님과 함께 하는 시간이 더 길었으면 좋겠다. 선배에게 듣는 경험적인 부분이 도움이 됨 - 실무를 보다 모르는 것이 생길 때 교재의 내용과 메모가 참고가 됨 8~9급 신임자 (사회 복지) - 선후배와 동료 간에 소통 시 예절과 같은 부분을 알게 되어 활용하고 있음 - 민원 응대 시에 초기 상담 기법의 내용을 참고하여 민원인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대처함 - 공문 작성 시에 배운 작성법을 참고하고 있음 - 일상생활에서 감정노동에 따른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법을 배워서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있음 - 사회복지직에서 많이 사용하는 사통망을 실제로 실습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함 - 보고서 작성 시 한 칸 띄워 쓰는 것과 같이 아주 기초적인 부분도 함께 알려주면 좋을 것 같음 - 사회복지직의 경우 전문적인 상담 스킬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성이 포함된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킬들이 추가되면 좋겠음 5급 승진 리더 - 타부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업무 수행 할 때 이전까지는 고려하지 않았던? 리스크도 함께 고려하게 됨 - 공직자로서의 이념과 윤리의식을 재정립함 - 부하직원 혹은 동료들과 의사소통 할 때 면담기법 등을 활용하여 소통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 법령 개정 할 때 독자적으로 하지 않고 팀원들과 토의와 회의를 거친 후 의견을 조율하고 있음 - 민원응대 관련 소송이 일어났을 때 행정법을 참고하여 대처함 - 동주민센터에서 근무하고 있어서 동주민들과의 소통 관계를 배울 수 있는 교육이 추가되면 좋을 것 같음 - 현재 외국인 주민이 늘고 있기 때문에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과 문화적 이질감을 감소시킬 수 있는 교육이 추가될 필요가 있음 - 교육기간이 늘어나면 좋겠음 6급실무 전문가 양성 (국내) - 도시재생? 관련 사업을 할 때 교육 현장에서 보았던 것을 상기하며?사업을? 진행함 - 통계관리 시에 빅데이터 수집과 저장, 그리고 분석 및 활용 기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접목해 봄 - 일자리 사업 공모 계획 보고서를 작성 할 때 보고서 작성법을 참고해서 작성함 - 동료 및 부하직원들과 소통 할 때 이야기를 주도하기보다는 많이 들으려고 노력함 - 교육기간이 늘어나면 좋겠음 - 몇몇 강의 강사 교체가 필요함 6급실무 전문가 양성 (국제) - 스스로 국제 영어 사이트를 들어가서 국제 사회의 경제, 정치 분야 등을 찾아봄 - 직접 해외 사이트에 들어가서 기사를 읽으며 국제 이슈에 대한 시야를 넓히게 됨 - 외국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게 되어 보고서 작성 시 자료를 찾을 때 외국어 사이트도 참고하고 있음 - MICE산업 이외에도 서울시가 하고 있는 다양한 국제적인 산업이 추가되면 좋겠음 - 6개월 교육기간이 짧음 - 교육 받은 내용과 일관된 인사배치가 이루어지면 좋겠음 신임전직 공무원 직무역량 (행정) - 업무에서뿐만 아니라 실제 스피치에 대한 자신감을 기를 수 있었음 - 공직생활에서의 스스로를 되돌아보게 됨 - 민원인들의 요구에 대한 답변에 근거를 들 때 교육에서 배운 행정법을 사용함 - 예산작성 시 이전까지 고려하지 못했던 다른 부분도 함께 고려하여 작성하게 됨 - 기획서 작성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기획서를 작성하게 됨 - 동주민 수강생 대상으로 강의를 할 때 수업에서 배운 스피치 기법을 활용함 - 집합교육에서는 실무 위주로 진행되면 좋을 것 같음 - 현업에 계신 분들이 오셔서 이야기를 해주는 부분은 좋았으나, 직위체계로 인해 민감한 질문이나 건의가 조심스럽기 때문에 격의 없이 얘기 할 수 있는 방법이 추가되면 좋겠음 - 예산 실무의 경우 실제 컴퓨터로 e-호조를 활용해볼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면 좋겠음 신임전직 공무원 직무역량 (기술) - 리더십과 자기계발 시간에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자기 발전 계획을 세울 수 있었음 - 동료들과 소통하거나 함께 일 할 때 어떻게 대화를 유도하고 진행하는지 알게 됨 - 함께 일해야 하는 현장 업무에서 서로의 일을 조율 할 때 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마찰 없이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 - 설계실무 시간을 늘려야 함 - 직무관련 내용의 경우 발주 쪽에 맞추어 있으나 기술직의 경우 80%가 현장직이므로 현장에 대한 실무 교육이 더 필요함 - 설명 보다는 직접 문제를 해결해보는 시간이 필요함 - 자치부마다 현업에서 쓰는 내용이 다르므로 각 상황을 보완할 수 있는 부분이 필요 - 현장과 발주 사이의 상호 업무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부분이 추가 되면 좋겠음 공사 관리 실무 - 현장관리 감리자를 행정지도 할 때 안전관리 부분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지도함 - 전반적인 공사관리 ?이해도가 높아짐 - 설계 및 공사발주 시 누락 미흡사항을 교육을 통해 알게 되어 유의하여 일을 진행하게 됨 - 사업추진단계별 감사지적 사례에 따라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업무를 검토함 - 건축 인허가, 민원 응대에 관한 내용이 추가 되면 좋겠음 - 이론보다는 안전현황 사례, 품질주임 사례 위주로 교육이 필요함 - 공사관리 실무에서 공무원들이 놓치기 쉬운 부분을 현업에 계신 분들의 경험을 토대로 교육 내용이 구성되면 좋겠음 홍보 기획 실무 - 보도 자료를 내는 경우에 교육 내용을 참고하여 보도 자료를 작성함 - 정책? 홍보를 계획 할 때 SNS를 적극 활용하여 홍보물을 만듦 - 이론위주보다는 실무에 바로 적응 할 수 있는 부분이 필요 - 마지막 강사의 교체 필요 기계 실무 - 부서를 옮긴 후, 해당 부서에서 업무에서 사용되는 입찰안내서, 설계기준 등에 대하여 수업을 들은 후 이해가 쉽게 됨 - 맡고 있는 업무 이외에도 전반적인 기계 설비 공사에 활용되는 공사관련 법규, 계약 조건 등을 알게 되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전체적인 이해도가 높아짐 - 공사 진행시에 시방서 작성방법을 토대로 내용 검토 - 본청, 사업소 등 각 기관마다 사용하는 기초설계서가 다르며 전달 받는 대상도 다르기 때문에 기관 별로 나누어서 설명해주면 좋을 것 같음 - 현장실습을 다양한 곳을 방문하면 좋을 것 같음 공원 녹지 실무 - 선녀벌레(해충)에 관한 민원을 받고 배운 것을 적용하여 응대함 - 학습에서 배운 것을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하여 화단을 조성함 - 공원 ?준공 전 현장 방문 시 교육 내용을 활용하여 계획을 세움 - 개발제한 업무를 보며 큰 그림을 보고 계획하는 것에 도움이 됨 - 강사님 덕분에 소나무 뿌리에 흙을 덮지 않는 것이 보존에 도움 된다는 것을 알게 되어 실천함 - 선진사례에 관해 더 많은 내용을 배우고 싶음 - 직급에 맞게 수준별로 나누어서 교육하면 좋을 것 같음 - 연간 교육 횟수를 늘려 관련 업무를 하는 사람이 많이 참여할 수 있으면 좋겠음 멋진 보고서 꾸미기 - 보고서 ?작성에 사용하는 한글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을 알고 적용함 - 내부방침 등의 문서를 작성 할 때 스타일 편집과 표 편집을 활용함 - 이전까지는 사용하지 않았던 단축키를 활용하여 작성시간이 단축됨 - 보고서 작성의 중요성을 알게 되고, 보기 좋은 보고서 작성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알게 됨 - 어려운 함수는 제외하고 효율적으로 실무에서 많이 쓰이는 기능 위주로 배우면 좋을 것 같음 - 일반적인 양식이 아닌 서울시에서 쓰는 보고서 양식을 교육 중에 활용해야 효과적임 IP 라우팅 - 통신 장비 관련해서 직접 장비를 세팅하고 있지는 않으나, 전반적인 장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음 - 장비 세팅에 관한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 - 네트워크 설계와 구축에 관한 공통적인 사항을 알게 됨 - 네트워크 구성과 관련하여 라우팅 명령어를 활용하고 있음 - 통신 장비 교체 혹은 유지 보수에 교육내용을 참고하고 있음 - 딥러닝, 머신러닝 내용을 공무원들 수준에서 특징이나 현황을 간단하게 알려주면 좋을 것 같음 - 현업에서는 더 다양한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라우팅 할 수 있는 다양한 장비가 마련되면 좋겠음 - 수업에서 사용하는 모델과 근무지에서 사용하는 모델의 통일성이 필요 Auto CAD 3D - 현업에서 Auto CAD를 직접 사용하고 있지는 않으나, 업무에서 일반적인 도면 이해에 도움이 됨 - 실무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설계 프로그램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 근무지에서 Auto CAD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학습 내용의 적용이 가능함 ⑤ 종합평가 ① 교육참여 ○ 여성 공무원, 20~30대 교육참여가 특히 저조함 - 참여 비율이 저조한 대상의 교육 미참여 사유 확인 및 교육대상 선정과 과정 개설 단계에 적용 가능한 교육참여 확대 방안 제고 - 전 직급/직렬 별로 누락되거나 편중됨 없이 균등하게 교육이 개설되었는지 분석 및 검토 필요 ② 교육생 특성 ○ 학습내용 확인 수준의 사전 준비도 - 거의 모든 과정의 교육생들이 학습내용 확인 수준의 사전 준비에 머물러 있음. 교육에 대한 몰입 및 동기부여 향상을 위한 사전과제, 읽기자료, 안내 등의 방안이 필요함 ○ 교육생의 자기효능감 지원 방안 - 모든 직위별 교육과정에서 학습자특성 중 자기효능감 부문이 가장 낮게 나타남. 2018년 교육계획 시 교육생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내용을 추가 하여야 할 것으로 보임 ③ 교육효과성_ 현업적용도/개선도 ○ 학업성취도는 사전 3.27점에서 사후 4.12점으로 0.85점 상승 - 지식·기술 수준 향상에 대한 교육 전·후 비교 결과 사전 평균 3.27점 사후 평균 4.12점으로 모든 과정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남 - 과장, 팀장 리더십 과정의 경우 새로운 지식 습득 보다 기존의 지식 정리 및 실천을 위한 측면이 강하므로 문제해결 방법의 습득을 중점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판단됨 - 신임자 교육의 경우 해당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공통 스킬 향상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함 ○ 전체 교육생의 79.6%가 현업적용 경험이 있다고 응답 - 전년도 보다 1.9% 향상된 79.6%가 현업적용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여 높은 수준을 보임 - 현업적용도 인터뷰에 따르면 이론의 습득보다 구체적인 상황제시와 실습이 현업적용에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음 현장사례를 사전에 수집하거나 교육 중 주요 이슈를 뽑아 이를 기반으로 학습한 내용을 직접 적용해보는 실습을 추가하는 것이 현업적용에 효과적이라 판단됨 ○ 현업적용을 경험한 교육생들 중 68%가 현업적용시 업무개선 효과가 있다고 응답 - 현업적용을 경험해 본 사람들 중 68%가 현업적용시 업무개선 효과가 있었다고 응답하였고 평균 4.03점으로 유용한 수준임 - 대상자 특성상 아직 업무 경험이 짧고 업무 습득과 적응이 우선 과제인 경우 업무개선 보다는 지식/스킬 수준의 향상이 현업적용도 측면을 강화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됨 - 전체 교육대상의 학습자 특성과 업무개선도를 비교해보면 성취욕구가 업무개선도와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음. 교육생들의 성취동기를 높이기 위한 교육내용이 추가될 필요가 있음 ④ 현업적용 영향 요인 ○ 구체적인 적용 방법의 필요성 내용은 알겠지만 어떻게 적용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이 어려웠다는 답변이 있으므로, 현장의 예시를 활용하여 적용해보는 실습 시간이 추가될 필요가 있음 ○ 현업적용을 저해하는 요소는 부족한 시간 자원 및 경직된 조직 분위기, 업무와의 연관성 - 현업적용을 저해하는 요소는 적용할 수 있는 시간 및 자원 부족, 경직된 조직분위기 순으로 나타남. 따라서 교육 이후 조직 차원의 내용 공유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심화 인터뷰 결과에 따르면 실제 업무와 교육내용의 연관성이 현업적용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 나타남으로, 교육과정별 업무일치도를 적용하여 교육생을 선발하는 것이 필요함 - 직급별 리더십 과정 및 신임전직자의 경우 교육대상의 직무특성에 적합한 교육내용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함 Ⅲ 향후 현업적용도 평가를 위한 제언 ① 현장기반 교육내용 강화 ○ 역할 중심의 구체화된 교육목표 설정 - 현장에서 기대되는 교육대상의 역할 및 현장이슈 기반의 과정내용 개편 - 현장에서 발생하는 이슈와 교육 필요성을 중심으로 교육목표 설정 - 각 과정별 학습목표와 연관된 평가지표로 재구성하여 학습향상도 측정 ○ 조직 이슈와 연계된 문제해결형 교육방법 강화 - 주요 정책과제 및 이슈, 담당업무와 조직구성원이 연계한 교육과정 개설 및 운영 시스템 구축 - 정책과제 및 이슈, 조직에서 교육대상에게 기대하는 역할, 직무별 이슈 등을 사전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 목표 수립 및 내용 설계 - 현업적용 중심의 과정 진행 후 직급 및 직무별 맞춤형 과제 수행 ② 조직차원의 교육지원 방안 제고 ○ 학습한 내용을 공유하고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분위기 조성 - 필요한 교육을 적시에 받을 수 있도록 집합교육 참여 독려 분위기 제고 - 학습한 주요 내용을 동료들과 공유하고, 업무에 적용하여 적극적으로 기존 업무를 개선할 수 있는 허용적 분위기 조성 ③ 교육과정 설계- 운영- 평가 피드백 강화 ○ 심화인터뷰를 통해 도출한 개선사항 적극 반영 - 심화인터뷰를 통해 발굴한 현업적용 사례의 전파 및 교육내용 반영 - 도출한 현업적용 영향요인과 교육 적용점과의 연계 강화 ④ 교육평가 ○ 공급자 관점(인재개발원)에서 수요자(학습자) 관점의 교육평가 재검토 - 교육 필요점, 학습목표, 교육평가지표 3가지 요소의 통일 및 실제 과제 중심의 행동 평가방식 확립을 위해 평가지표 검토 및 개선작업 실시 ○ 평가 설문지 재구조화 - 학습향상도, 현업적용도, 과정개선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과 교육 이수 후 각 항목별 수준을 측정하는 ‘측정요인’으로 구분 - 모든 과정에 동일한 문항을 적용하여 요인별 상관관계 및 각 과정 별 비교 용이성 확보 <붙임 자료> 1. 각 평가단계별 조사 문항 2. 심층인터뷰 세부 질문문항 3. 교육과정별 심층인터뷰(FGI) 결과 <붙임 1> 각 평가단계별 조사문항 1. 교육전 조사 문항 조사영역 문항수 설문 문항 비고 개인 특성 8 ?성별,나이,최종학력,소속기관,직급,직렬,재직기간,수강동기 담당업무와 관련성 1 ?교육내용이 담당업무와 관련있는가? 학습 준비 2 ?과정 수강전 교육과정의 학습내용을 확인해 보았는가? ?과정 수강전 평가방법 등 강좌 진행방식을 확인해 보았는가? 학습 동기 5 ?나는 본 과정의 수강을 상당히 희망한다 ?나는 본 과정의 수강을 능력향상을 위한 좋은 기회로 생각한다 ?나는 교육기간동안 최대한 열심히 배워야겠다고 생각한다 ?나는 본 과정의 수강이 업무수행과 경력개발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나는 본 교육을 통해 많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업무수행능력이 향상되기를 희망한다 성취 욕구 6 ?나는 조직내 모든 일을 기꺼이 떠맡고자 한다 ?나는 일이 성사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한다 ?나는 감독자가 없어도 스스로 일을 해나가는 편이다 ?나는 업무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소의 위험을 감수하는 편이다 ?나는 업무성과를 전보다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편이다 ?나는 동료들보다 업무를 더 잘 수행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자기효능감 5 ?나는 계획을 세우면 반드시 달성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실패하면 성공할 때까지 노력하는 편이다 ?나는 노력하면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노력하면 어떠한 어려움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본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소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식·기술수준 5~6 (개별 교육과정별 학습목표를 고려하여 도출) 2. 교육후 조사 문항 조사영역 문항수 설문 문항 비고 개인특성 7 ?성별,나이,최종학력,소속기관,직급,직렬,재직기간 교 육 만족도 교육내용 만족도 5 ?학습목표가 분명하게 제시되었다. ?교육내용은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유용한 내용이다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이 반영되어 있다 ?교육내용의 난이도는 적절하였다. ?강의 시간 배분 및 교육기간이 적절하였다. 교수방법 만족도 3 ?내용을 이해하는데 적절한 교수법이 활용되었다. ?다양한 정보와 현장자료가 활용되었다. ?교재가 교육내용에 적합하도록 구성되었다. 강사 만족도 5 ?수업 준비를 충실하게 했다. ?열의를 가지고 강의에 임하였다. ?교육내용을 명료하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했다. ?강의진행 속도는 적절하였다.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강의환경 만족도 5 ?강의실의 규모와 구조는 적절하였다. ?수강 인원은 적정하였다. ?마이크, 빔프로젝터, 실습장비 등 기자재는 준비가 잘 되었다. ?소음, 조명, 난방, 청소상태 등 강의환경은 만족스러웠다. ?구내식당 환경 및 급식의 질은 만족스러웠다. 학습효과 인식도 5 ?나는 학습목표를 충분히 달성하였다. ?나는 배워야 할 내용을 충분히 습득하였다. ?학습한 내용이 나의 업무수행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본 과정을 다른 동료들에게도 적극 추천하고 싶다. ?전반적으로 본 교육과정에 만족한다. 학 업 성취도 지식?기술 학업성취수준 5~6 (사전 조사문항과 동일 구성) 3. 현업적용도 조사 문항 조사영역 문항수 설문 문항 비고 개인특성 8 ?성별,나이,최종학력,소속기관,직급,직렬,재직기간,현재업무담당기간 담당업무와 관련성 1 ?교육내용이 담당업무와 관련있는가? 현업적용 수준 5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직무에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였는가? ?교육받은 내용을 실무에 적용해 보았는가? ?교육받은 내용을 실무에 적용해 보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교육받은 내용이 실무에 도움이 되었는가? ?교육받은 내용을 실무에 적용했을 때 업무성과가 좋아졌는가? 상사?동료의 지원 5 ?교육 참여를 적극 지지하는가?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업무부담을 줄여주는가? ?교육내용을 직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가? ?교육내용을 직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가? ?교육내용을 직무에 적용할 시, 상담, 코칭, 피드백 등을 지원하는가? 조직 분위기 6 ?교육에 대해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분위기인가? ?구성원들이 변화하고 혁신하는 것을 높이 평가하는 분위기인가? ?구성원들이 교육받은 것을 스스로 적용해볼 수 있는 재량권을 주는 분위기인가? ?교육을 통해 구성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분한 지원을 해주는가? ?나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직무를 제공하는가? ?조직분위기가 나로 하여금 더욱 열심히 일하도록 만드는가? <붙임 2> 심층인터뷰 세부 질문문항 직급별 리더십, 직무공통, 직무전문 과정 구분 인터뷰 내용 현업적용 내용 및 방법 ○ 교육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되거나 더 깊이 알게 된 (지식,스킬,태도)것은 무엇입니까? ○ 본인의 관점(또는 기존방법)을 새롭게 한 내용은 무엇입니까? ○ 업무에 적용/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현업적용 상황 및 사례 ○ 학습한 내용은 실제 현업에서 언제, 어떤 상황과 환경 속에서, 어떻게 활용 되었습니까? - 무엇을 적용하였습니까? - 어떠한 가시적인 변화(성과)가 있었습니까? - 이 변화(성과)는 얼마나 가치가 있습니까? 현업적용 촉진 및 저해요인 ○ 현업적용에 원동력이 되었던 요인들은 무엇이 있습니까? (상사 및 동료의 지원, 업무관련성, 현업적용 동기 등) ○ 현업적용에 저해가 되었던 요인들은 무엇이 있습니까? (교육내용 측면과 현실적 측면에서) 기타 제안 ○ 성공적인 현업적용을 위해서는 어떤 점이 더욱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직위별 리더십 과정 구분 인터뷰 내용 현업적용 내용 및 방법 ○ 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내용(ex. 주요 지식, 기술, 태도 등)은 무엇이었습니까? ○ 교육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언제, 어떤 상황과 환경 속에서, 어떻게 적용하였습니까? 궁극적인 성과 ○ 교육 참여의 결과로 직무에서 개선 또는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가치 있는 행동은 무엇입니까? ○ 이 결과가 왜 중요합니까? ○ 이 결과는 어떠한 시정 목표에 기여하였습니까? ○ 이 결과를 통하여 어떠한 측정 가능한 변화(성과)가 있었습니까? ○ 이 변화(성과)는 얼마나 가치가 있습니까? 성과창출 유발요인 및 저해요인 ○ 업무 수행시 어떤 측면에서 도움이 되었습니까? ○ 성공의 원동력이 되었던 요인들은 무엇이 있습니까? ○ 성공에 저해가 되었던 요인들은 무엇이 있습니까? 기타 제안 ○ 성공적인 현업적용을 위해서는 어떤 점이 더욱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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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도 현업적용도 평가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8761 생산일자 2017-12-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정 관리번호 D000003248757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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