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7/‘18년도 겨울철』수도계량기 동파 긴급복구 계획

문서번호 현장민원과-31387 결재일자 2017.12.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남부수도사업소장 류병일 이연섭 12/28 전영석 협 조 행정지원과장 代신민철 요금과장 김용근 급수운영과장 최철민 시설관리과장 김기상 주무관 이철 『‘17/‘18년도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 긴급복구 계획 2017년 12월 남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17/‘18년도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 긴급복구 계획 겨울철 수도계량기 다량 동파에 대비 긴급복구계획을 수립하여 혹한기 시민 급수불편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 관련근거 : 겨울철 급수대책 및 동파예방 추진상황 점검결과 통보(계측관리과-8972, ’17.12.21.) ?? 추진방향 ○ 상황발생 단계별 비상근무 시행, 야간 및 휴일 대기조 편성 운영 ○ 긴급지원체제 확립(1일 동파신고 200건 이상 발생 시) ?? 추진계획 ○ 동파계량기 교체인력 운용 - 서울시설공단 : 급수대책기간 주·야간(9시~22시) 교대근무(관심~심각) - 사 업 소 : 심각-1단계 이상 주간(9시~18시) 지원근무 ○ 추진기간 : 2018.01.01.~2018.03.15.(3.5개월간) ○ 상황단계별 비상근무 현황(동파상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동파예보 단계별 판단기준 교체인력 비 고 일최저 기온 일동파 건수 근무 총원 공단 사업소 관내 업체 현장 민원과 행정지원과 외 3개과 관심 - 5℃이상 - 주간 4 4 주의 -10℃이상 야간·휴일 2 2 경계 -15℃이상 150건 미만 주간 5 5 야간·휴일 5 5 심각 1단계 -15℃미만 200건 미만 주간 19 9 10 야간·휴일 9 9 2단계 200건 이상 주간 79 9 10 60 현장민원과장 야간·휴일 9 9 요청시에도 가능 3단계(사업소장 명의 실시) 주간 전직원 등 9 전직원 업체 야간·휴일 전직원 등 9 전직원 업체 ?? 세부추진방법 ○ 심각-1단계 이상시(사업소 근무조 편성) - 심각-1단계(1일 동파 150건~199건) → 주간(19명)/야간(9명) · 주간 추가인력 : 현장민원과 10명 (현장민원 3명, 계량기교체 2명, 옥내급수관지원 2명, 민원센터팀 3명) · 서울시설공단 동파처리 상황에 따라 근무인력 탄력적 운영 - 심각-2단계(1일 동파 200건 이상) → 주간(79명)/야간(9명) · 주간 추가인력 : 5개과 직원 70명 · 과별 “전담지역 책임제”를 실시하되 동파상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 1일 동파건수가 200건 미만이더라도 현장민원과장 요청시 운영가능 전담지역 관악구 동작구 영등포구 금천구 비고 전담부서 급수운영과(15명) +요금과(15명) 시설관리과(15명) +행정지원과(15명) 현장민원과(10명) (서울시설공단 직원포함) 구경 15mm 구경 15mm 구경 20㎜ 이상 ※ 2인1조 : 급수운영과(1명)+요금과(1명), 시설관리과(1명)+행정지원과(1명) - 심각-3단계(사업소장 명의 실시) → 주·야간(전직원+관내업체) · 주간 및 야간 모두 전직원 근무 및 관내공사업체 동원 등 ○ 심각단계 이상시 지원조 편성 - 대상 : 계량기교체팀 직원 2명 - 업무 : 동파현황, 교체작업지시 및 결과 수합보고 등 행정처리 지원 구분 직급 성명 직급 성명 비고 1조 공업6급 류병일 공업9급 차광성 2조 행정7급 조승용 기계운영7급 김재범 ※ 계량기교체팀 당직근무 제외(2015.12.1.~2016.2.29.) ○ 업무처리 흐름도 접수 (민원실) ? 전담지역 배분 (계량기팀) ? 지원부서 작업지시 (각과 서무) ? 계량기반 장비수령 및 현장교체 (교체 지원근무자) ? 작업결과 수합 및 제출 (각과 서무) ? 작업결과정리 (계량기팀) ?? 행정사항 ○ 각 과 공통 : 심각-2단계 발령대비 - <심각-2단계>시 동파계량기 교체 근무인력 15명씩 편성제출 · 부서별 자율적으로 동파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근무조 운영 - 전직원 동파계량기 교체요령(붙임참조) 공람 및 동영상 시청여부 확인 ○ 행정지원과 - 동파 다량발생시 민원접수체계 확립(공휴일 및 야간 포함) - 계량기교체팀 직원 당직근무 제외(2017.12.1.~2018.2.28.) ○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심각-3단계>시 관내 공사업체를 동원하여 동파계량기 교체 ○ 현장민원과 - 동파계량기 교체요령 작성 및 교체 동영상 전직원에 배포(별도첨부) - 동파안전계량기 및 교체용 공구 등 확보 - 평일·휴일 동파계량기 교체근무자 명단 당직실 비치 ○ 동파민원 일보작성 및 보고 - 보고시간 · 17시 보고(주간) : 전일누계 + 당일(주간05시~17시 까지) 발생건 · 05시 보고(야간) : 전일주간 + 야간(전일17시~당일05) 발생건 - 보고처 : 본부 당직실(FAX :3146-1594) - 보고자 : 현장민원과(평일주간), 당직실(야간, 공휴일) 붙임 : 수도계량기 동파접수 요령, 동파계량기 교체요령 각 1부. 끝. 붙임 1 수도계량기 동파접수 요령 ○ 공동주택의 경우 자체관리아파트는 해당 관리사무소에서 교체토록 안내하고 접수하지 말 것 ※ 자체관리아파트 : 주계량기만 사업소에서 관리, 검침하는 아파트 ▶ 아파트 수도계량기 관리주체별 동파민원 조치방법 구 분 검침주체 동파민원 처리방법 사업소 검침 수도사업소 -동파민원 접수 : 수도사업소 교체 위탁검침 관리사무소 -동파민원 접수 : 수도사업소 교체 자체관리 관리사무소 -동파민원 접수 안함 ※ 관리사무소에서 사제계량기 교체토록 안내 ※ 요금관리 시스템에서 사업소 관리대상 수전 여부 확인 ○ 수도관 동결과 계량기 동파를 잘 구분하여 접수 - 계량기 유리에 금이 갔는지, 누수여부 등 확인 ○ 상가(점포)의 경우 사제계량기 설치 사례가 많으므로 접수시 주의 - 서울시 계량기 여부확인, 수도요금고지서로 요금을 납부하는지 등 확인 ○ 이중 접수가 되지 않도록 주의 붙임 2 동파계량기 교체요령 ① 기물번호, 봉인상태, 동파여부 확인 후 인입관 밸브를 잠근다. ② 수도계량기를 중심으로 양쪽 유니온너트를 서서히 푼다. ③ 설치할 계량기가 역설치 되지 않도록 주의 - 계량기에 표시된 화살표를 옥내(집) 방향으로 설치 ④ 설치할 계량기 양쪽에 고무패킹을 넣고 잘 조합하여 유니온너트를 적당히 조인다(너무 세게 조이면 수도관 파손 우려) ⑤ 인입관 밸브를 서서히 열어 누수여부 및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 ⑥ 교체가 완료되면 철거 및 설치 기물번호, 지침, 보온여부, 교체자 등을 교체전표에 정확히 기록하여 과 서무주임에게 제출 ⑦ 작업이 완료되면 잔여 계량기 및 철거계량기는 계량기반에 반납하고, 정리한 교체전표는 과서무주임에게 제출(공구반납은 상황종료 후 반납)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17/‘18년도 겨울철』수도계량기 동파 긴급복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남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문서번호 현장민원과-31387 생산일자 2017-12-2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류병일 (3146-2563) 관리번호 D0000032489690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급수및배수기획 > 월동대책수립및시행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