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아파트관리 주민학교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공동주택과-24600 결재일자 2017.12.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동주택관리팀장 공동주택과장 주택건축국장 안금희 김계성 김장수 12/28 정유승 2017년 아파트관리 주민학교 운영 결과보고 2017. 12. 주택건축국 (공동주택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년 아파트관리 주민학교 운영 결과보고 아파트 관리에 관한 교육을 통해 주민관심 및 참여역량 향상을 위한 2017년도 아파트관리 주민학교를 개설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교육개요 ○ 기 간 : '17.4.4. ∼ 11.28. ※ 총 4기 운영(매기 4회 강의) ○ 장 소 : 신청사 2층 공용회의실 (기수에 따라 회의실 변경 운영) ○ 참 석 자 : 260명 - 일반시민, 입주자대표, 관리사무소장 등 ?? 교육결과 ○ 참석자 현황 - 교육 참석자 : 260명 - 이 수 자 : 168명 (동대표 26명, 입주민 67명, 관리소장 25명) ○ 기수별 참석자 현황 구 분 계 제1기 제2기 제3기 제4기 교육기간 4.4~4.25 5.9~5.30 9.5~9.26 11.7~11.28 참 석 자 260 50 64 73 73 수 료 자 168 39 38 46 45 수료율(%) 65 78 59 63 62 ※ 수료기준 : 총 4회 중 3회 이상 참석자 ※ 제1기 교육시 대통령선거(5.9)로 인해 법정교육대상자만 교육(동대표) ○ 교육운영 일 정 주 제 시 간 교육 내용 1일차 공동주택 관리제도 2시간 - 주민학교 안내 및 소개 - 공동주택관리 관계 법령의 이해 -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주체의 업무 층간소음 해결방안 1시간 - 층간소음 예방방법, 해결사례 2일차 아파트 관리비 2시간 - 아파트 관리의 실제 - 관리비 항목의 구성 및 절감방안 공동주택 정책이해 1시간 - 공동주택 실태조사 성과 - 온라인 투표제 - 통합정보마당 등 3일차 관리비 회계처리 및 감사 방법 2시간 - 아파트 관리비 회계처리 - 아파트 관리비 감사 개요 공동체활성화 1시간 -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4일차 공사?용역선정 및 장기수선계획 등 2시간 - 주택관리업자 및 공사용역사업자 선정 - 장기수선계획 및 충당금 집행 맑은 아파트사례 1시간 - 노동인권, 근로조건 등 ?? 설문조사 결과 ○ 설문개요 - 설문응답자 : 136명 (남 95 / 여 41) ? 연 령 대 : 30대 이하 5, 40대 18, 50대 39 60대이상 74 ? 대상구분 : 아파트 입주민 44, 입주자대표 65, 관리주체 19, 기타 8 - 설문문항 : 10개 문항 ? 기본사항, 교육내용 및 강의별 만족도, 건의사항 등 - 재수강 의사 : 94%가 재수강 의사가 있었음 ○ 교육내용 설문결과 - 입주자대표, 관리소장, 시민들을 대상으로 아파트관리 전반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 결과 전반적으로 만족도(78%)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특히, 86%가 아파트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함 - 아파트관리 주민학교 강좌 중 “장기수선 계획”, “아파트관리비 항목의 구성”, “층간소음의 이해” 강좌가 아파트 관리에 있어 가장 유용한 강좌로 생각하고 있고, “아파트관리 제도 및 법령”, “관리비 회계처리 및 감사방법”순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개선 및 건의사항 - 교육시간이 부족하고 질문시간도 별도 마련하여 운영(25%) - 실무위주, 강의내용, 수준 등 교육내용 개선 (20%) - 강사 수준 제고 (15%) - 교육환경 개선(강의실 공간, 위치, 휴게공간 부족 등) (11%) - 기타 · 교육시간이 이수시간대비 너무 길다(의무이수시간 : 4시간) · 강의가 전반적으로 어렵고, 사례위주의 쉬운 강의 건의 · 교육대상(입주민, 동대표, 관리소장)을 구분하여 교육운영 · 온라인 강의, 오전대 및 야간교육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개설 ?? 향후계획 ○ 2018년도 아파트관리 주민학교 활성화 계획수립 : ‘17. 1. ○ 주민학교 전문 강사 발굴 및 강의교재 제작 등 : ‘17. 1. ~ 3. ○ 2018년 아파트관리 주민학교 운영 : ‘17. 4. ~ 12.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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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아파트관리 주민학교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주택건축국 공동주택과
문서번호 공동주택과-24600 생산일자 2017-12-2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안금희 (02-2133-7146) 관리번호 D0000032492304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주택건설 > 주택관련기획 > 공동주택관리 > 서울시공동주택통합정보마당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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