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공원녹지분야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추진사업 용역 추진결과 보고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22450 결재일자 2017.12.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원녹지정책팀장 공원녹지정책과장 구자현 오종범 12/26 代오종범 - 공원·녹지분야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추진사업 - 용역 추진결과 보고 ’17. 12. 푸 른 도 시 국 (공원녹지정책과) - 공원·녹지분야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추진사업 - 용역 추진결과 보고 서울의 공원·녹지 관련 주요 추진 사업에 대해 우호적인 언론·미디어 홍보와 다각적인 PR캠페인을 적극 추진하고자 홍보용역을 추진하였으며,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추진근거 ○ ’17년 공원·녹지분야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추진계획(안)(’17.1.9.) ○ 공원녹지 분야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추진사업 용역 계약 의뢰(’17.3.24.) ?? 용역 개요 ○ 사 업 명 : 공원녹지 분야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추진사업 용역 ○ 사업기간 : ’17. 3. 29.~’17. 12. 31. ○ 사업예산 : 금101,300천원(금일억일백삼십만원) /부가세포함 ○ 선정방식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수행업체 : ㈜와이제이앤네트웍스 ?? 제안요청 내용 ○ 신규공원 조성 및 공원이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전략 수립 ○ 공원녹지 이용 및 녹색문화 확산을 위한 인터렉티브 홍보 ○ 공원이용 증대 및 공원 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시민참여 캠페인 추진 ○ 언론 및 이슈 대응·관리 등 ?? 주요과업 추진결과 분 류 시 기 추 진 성 과 개 요 횟 수 방송 및 언론 홍보 방송 송출 10월 18일 채널A 김현욱의 굿모닝 문화비축기지, 서울로7017, 경춘선숲길 등 올해 새롭게 단장해 개원을 가진 공원들 소개 방송 1회 기획 기사 9~12월 헤럴드 경제 제목 : 당신 곁에 가족, 당신 곁에 공원 감동 물결(9.26.) 기획기사 3회 제목 : 산업화 석유 탱크에 문화를 입히다(10.23.) 제목 : 쓸쓸하던 서울 곳곳 회색골목길 생기 넘치는 녹색 보행길(12.4.) 뉴스 클리핑 1~12월 보도자료 뉴스클리핑 진행 총 138회 보도자료 (4300여 건 기사 클리핑) 기획기사 지면 클리핑 진행 온·오프 홍보 캠페인 6~12월 감동 캠페인 캠페인 명 : 당신 곁에 가족, 당신 곁에 공원 공원에서 고민상담을 주제로 지원자를 모집, 지원자의 가족과 깜짝 만남을 주선하는 실험카메라형 감동 영상 캠페인 2회 온라인이벤트 1회 영상도달 28만회 7~12월 공감 캠페인 캠페인 명 : 당신에게 공원은 어떤 의미인가요? 온라인 이벤트로 참가자를 선발해 공원에서 전문가의 사진 촬영과 일련의 과정을 트렌디 영상으로 표현 컨텐츠 제작 및 온라인 홍보 카드뉴스 제작 및 바이럴 4~12월 ① 유아숲 체험장((4월) :18곳, 2,045 조회 ② 초안산 캠핑장 및 더불어숲(6월) : 17곳, 4,762 조회 ③ 72시간 프로젝트(7월) : 11곳, 398 조회 ④ 문화비축기지 역사(8월) : 18곳 진행, 746 조회 ⑤ 문화비축기지 요약(9월) : 18곳 진행, 1,708 조회 ⑥ 서울정원박람회(9월) : 21곳 진행, 1,590 조회 ⑦ 가을 단풍길 100선(10월) : 22곳 진행, 1,469 조회 ⑧ 경춘선숲길 개원(11월) : 21곳 진행, 1,100 조회 ⑨ 창의 어린이 놀이터(12월) : 진행중 카드뉴스 9건 바이럴 매체 146곳 조회수 13,818회 지식백과 키워드 등재 8월 네이버 지식백과 키워드 : 유아숲체험장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숲속에 자연 체험 위주의 놀거리 등을 구비하고, 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공간 1건 제작물 에코백 4~5월 공원녹지 명화를 품은 에코백 대중적인 명화와 공원녹지를 나타내는 색감을 활용 대외 미팅 등에 직원들이 편리하게 활용, 서울시 푸른도시국의 이미지를 전달 2종/300개 홍보백서 ’17.12. 푸른도시국 언론보도 모음집 2017년 한 해 동안 게재된 지면기사 모음 한 해 동안의 성과 평가 및 2018년 보도자료 30부 ?? 세부과업 추진결과 <방송 및 언론홍보> ○ 방송홍보 - 프로그램 : 채널A_김현욱의 굿모닝 - 방송일시 : ’17. 10. 18.(수) 08:00 - 방송내용 : 서울로7017과 문화비축기지를 메인 앵글로 현장 소개 - 방송성과 : 개원 후 후속 기획보도를 통해 신규로 조성된 공원(서울로7017,문화비축기지, 경의선숲길 등)을 적극 알리고 기타 주변 공원 방문을 독려 <채널A ? 김현욱의 굿모닝 방송영상 이미지> ○ 언론홍보 - 언론사명 : 헤럴드경제 - 추진일자 : ’17. 9.~12월 - 추진내용 : 석간신문 헤럴드경제와 유기적 관계를 통한 공원이용과 녹지조성 사업 기획기사 피칭 및 게재 - 추진성과 : 후속 기획보도를 통한 공원녹지 사업에 관한 지속적인 관심 유지 주변 공원 방문을 독려 <헤럴드경제 기획기사 게재 목록> 번호 언론사 일 자 제 목 타입 노출면 1 헤럴드 경제 9.26. ‘당신 곁에 가족, 당신 곁에 공원’ 감동 물결 기획기사 사회 12면 2 10.23. 산업화 석유 탱크에 문화를 입히다 기획기사 수도권 12면 3 12.4. 쓸쓸하던 회색골목길, 생기 넘치는 녹색 보행길 변신 기획기사 수도권 12면 <9.26.(사회12면)> <10.23.(수도권12면)> <12.4.(수도권12면)> <오프라인 홍보> ○ 감동 캠페인 - 캠페인명 : 당신 곁에 가족, 당신 곁에 공원 - 추진일자 : ’17. 6.~12월 - 추진내용 : 국내 최고의 심리전문가가 당신의 고민을 해결해드린다는 이벤트로 4명의 시민들을 모집한 후, 이들 앞에 가족이 깜짝 등장하는 몰래카메라 형식의 감동 캠페인 - 추진성과 : 투입한 예산 대비 효과적인 결과(영상 제작과 바이럴까지의 총 비용이 1천만 원 밖에 투입이 안됐음에도 불구, 영상 노출수가 무려 23만뷰 이상) <감동 캠페인 영상 이미지> ○ 공감 캠페인 - 캠페인명 : 당신에게 공원은 어떤 의미인가요? - 추진일자 : ’17. 7.~12월 - 추진내용 : 당신에게 공원은 어떤 의미인가요?’이벤트로 사연을 접수 받은 후 총 3팀을 선발, 과거 공원에 대한 추억을 회상하게 하고 새로운 추억을 남겨주는 스냅사진 촬영 모습을 캠페인 영상 - 추진성과 : 자발적인 시민참여형 캠페인(공원과 관련한 추억 공모를 통해 200여건의 사연을 받아 참여시민 3팀을 모집하여, 적극적인 시민참여로 영상제작) <공감 캠페인 영상 이미지> <온라인 홍보> ○ 4월 카드뉴스 - 소개 사업 : 유아숲체험장 - 바이럴 기간 및 매체 : 4. 25. ~ 4. 28. / 18개 카페 및 커뮤니티 - 총 조회 수 : 2,045뷰 <유아숲체험장> ○ 6월 카드뉴스 - 소개 사업 : 초안산캠핑장 및 불암산 더불어숲 - 바이럴 기간 및 매체 : 6. 26. ~ 7. 14 / 17개 카페 및 커뮤니티 - 총 조회 수 : 4,762뷰 <초안산 캠핑장 및 불암산 더불어숲> ○ 7월 카드뉴스 - 소개사업 :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 - 바이럴 기간 및 매체 : 7. 28. ~ 8. 2 / 11개 카페 및 커뮤니티 - 총 조회 수 : 398뷰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 ○ 8월 카드뉴스 - 소개 사업 : 문화비축기지 - 바이럴 기간 및 매체 : 9. 5. ~ 9. 8. / 18개 카페 및 커뮤니티 - 총 조회 수 : 746뷰 <문화비축기지> ○ 9월 카드뉴스(1) - 소개 사업 : 2017 서울정원박람회 - 바이럴 기간 및 매체 : 9. 22. / 21개 카페 및 커뮤니티 - 총 조회 수 : 1,590뷰 <2017 서울정원박람회> ○ 9월 카드뉴스(2) - 소개 사업 : 문화비축기지 개원 후 홍보 - 바이럴 기간 및 매체 : 9. 26. ~ 10. 11. / 18개 카페 및 커뮤니티 - 총 조회 수 : 1,708뷰 ○ 10월 카드뉴스 - 소개사업 : 서울 도심 속 단풍길 109선 - 바이럴 기간 및 매체 : 10. 30. ~ 11. 1. / 22개 카페 및 커뮤니티 - 총 조회 수 : 1,469뷰 <서울 도심 속 단풍길 109선> ○ 11월 카드뉴스 - 소개사업 : 경춘선숲길 - 바이럴 기간 및 매체 : 11. 29. ~ 12. 6 / 21개 카페 및 커뮤니티 - 총 조회 수 : 1,100뷰 <경춘선 숲길> ○ 지식백과 키워드 등재 - 사업내용 : 공원녹지 사업인 유아숲체험장의 포털사이트내 노출 빈도를 높여 시민들의 인지도 제고 - 등재 키워드 : 유아숲체험장 - 주요내용 :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숲속에 자연 체험 위주의 놀거리 등을 구비하고, 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공간 <네이버 지식백과 등재 이미지> <제작물> ○ 에코백 제작 - 제작컨셉 : 명화와 푸른도시국 (나무, 꽃, 나뭇잎 등)의 이미지를 활용해 심플하면서도 트렌디한 에코백 제작 - 제작형태 : 명화와 만난 공원 콘셉트로 에코백 300개 제작 ○ 홍보 백서 - 기획의도 : 2017년 언론홍보 내용 정리, 2018년 홍보 아이템 발굴에 활용 - 제작형태 : 총 제작부수 30부, 사이즈 190260mm, 내외지 컬러 양면4도(제작중) ?? 향후 개선사항 ○ Small Issue 활용 방안 제고 : 서울로7017, 문화비축기지 등의 Big Issue 외, 시민접점으로 이루어지는 단위사업(Small Issue)에 대한 적극적 홍보 필요 ○ 캠페인 규모 확대 : SNS 내 영상 시장에는 규모의 경제가 존재, 조금 더 많은 예산을 활용해 탄탄한 스토리와 높은 퀄리티의 영상 제작 및 바이럴 시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파급력 높은 서울시 매체 적극 활용 : 더 높은 파급 효과와 서울시 사업 인지 확대를 위해서는 서울시 SNS 채널과 연계, 공식 SNS 채널 내 공원녹지 소식을 꾸준히 노출할 필요성이 있음 ○ 복잡·다양해지는 뉴미디어 시대에 맞춘 SNS 채널 확장 필요 : 서울시 공원녹지 사업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서는 미디어 특성(Snack Culture)에 맞춘 채널 개설과 운영이 필요 ?? 행정사항 ○ 준공검수조서 및 예산(잔금)집행 : ’17. 12. - 예산과목 : 공원녹지정책과, 공원 녹지정책 개발 및 만족도 개선, 시민참여 프로그램운영, 공원녹지 분야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확대, 사무관리비(201-01).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공원녹지분야 홍보 및 시민과의 소통 추진사업 용역 추진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22450 생산일자 2017-12-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구자현 (02-2133-2019) 관리번호 D000003245797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