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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스쿨 설립 타당성 실태 조사 용역 - 결과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10054 결재일자 2017.12.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패션산업팀장 문화융합경제과장 박옥정 강옥심 12/26 김경탁 - 패션스쿨 설립 타당성 실태 조사 용역 - 결과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 2017. 12. 경제진흥본부 (문화융합경제과) 패션스쿨 설립 타당성 실태조사 용역 - 결과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 「패션스쿨 설립 타당성 실태조사 용역」결과보고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보고회 개요 □ 일 시 : ’17. 12. 21(목) 14:00~15:00(60′) □ 장 소 : 무교청사 8층 회의실 □ 참 석 자 ○ 문화융합경제과장, 패션산업팀장 및 담당자 ○ 컨설팅사 조익래 대표 < 용 역 개 요 > ○ 과 업 명 : 패션스쿨 설립 타당성 조사 용역 ○ 과업기간 : ’17. 11월 16일~ 12월 26일(착수일로부터 40일 이내) ○ 용 역 비 : 금 9,649,200원 ○ 수행기관 : ㈜SUS (과업책임자 조익래 대표) ○ 주요내용 : 동대문 패션산업 생태계 현황 및 국내·외 패션스쿨 실태 조사?분석을 통한 설립 근거 마련 및 운영 방안 제시 - 동대문을 거점으로 한 패션산업 생태계 현황 및 미래비전 - 국내 기존 외국계 패션스쿨의 운영실태 조사 - 패션스쿨 설립 타당성 조사 - 패션스쿨 설립 및 운영 방안 제안 2 용역 보고 내용 핵심 사항 □ 왜 동대문 특화 패션스쿨을 설립하여야 하는가? ○ 동대문 상권은 지난 50년간 산업환경 변화에 적응하면서 계속 변화를 꾀하여 양적으로 성장을 해왔음 ○ 최근 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로 향후 새로운 혁신기술과 더불어 녹색 경제, 스마트 경제 등 새로운 경제·사회 패러다임이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 ○ 향후 10년의 혁신과정을 견인하기 위해 동대문 패션상권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강력한 구심점으로서의 패션스쿨 설립이 필요 □ 패션산업 생태계는 어떤 변화를 보이고 있는가? ○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의 지각변동 -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주도 및 디지털 유통채널 확대로 럭셔리 시장환경이 급변, 세대교체와 함께 연평균 성장률이 2~3%대에 그칠 것으로 전망 ○ 울트라 패스트 패션의 등장 - 공급망을 간소화하고 생산거점을 주요 고객시장에 근접하도록 설계, 제조과정을 더욱 빠르게 하여 패스트 패션 브랜드인 글로벌 SPA 브랜드를 위협 ○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제조 혁신 - 아디다스의 첨단자동화 시스템인「스피드 팩토리」는 ‘개별화된 대량생산’과 ‘고임금 선직국으로의 일자리 회귀’가 핵심 - 아마존사의 「온디맨드 의류생산공정 시스템」의 특허신청 성공은 패션 비즈니스의 전 세계로의 확장을 시사함 ○ 패션산업에서의 인공지능과 로봇 - 인공지능과 데이터에 의한 스타일링 서비스 스티치 픽스, 인공지능 기반 메신저 서비스 챗봇, 사람과 협업하는 코봇인 카바 로봇 등의 등장 ○ 패션 유통 비즈니스의 혁신 - 고객과의 접점으로서의 공간개념인 ‘가이드숍’, 가상현실 스토어 ‘360 컨셉스토어’, 무인점포 ‘아마존 고’ 등으로 유통시장의 변혁이 일어남 □ 4차 산업혁명이 시사하는 점은? ○ IoT, CPS, 인공지능 기반의 만물 초지능 혁명 - 사람, 사물, 공간을 초연결, 초지능화하여 산업구조 및 사회시스템 혁신 ○ 기술과의 협업이 핵심역량: 다품종 대량생산, 고객맞춤형 생산으로 진화 - 사람과 AI의 협업, 패션과 ICT의 융합, AI와 빅데이터의 융합 등 □ 인재양성을 위한 패션스쿨의 비전은? ○ 패션 인력양성의 문제점 - 산학간의 미스매치 현상 및 강사 주도의 주입식 교육으로 국내 패션중소기업은 인력난에 이어 인재난으로 더욱 심각함 ○ 교육 패러다임의 혁신사례 - 스탠포드 대학의 산학협력 프로젝트, 에꼴42의 공동체형 인재양성, 올린공대의 융합교육과 팀워크 학습, 신개념 대학 미네르바 스쿨 등 ○ 패션스쿨 추진 컨셉 - 융합교육으로 창의적 인재 배출 - 팀워크를 통한 혁신가 육성 - 프로젝트 기반학습으로 지식의 활용 능력 배양 □ 비전 달성을 위한 패션스쿨의 실천 계획은? ○ 설립형태 : 지식·인력 개발 사업 관련 법인 운영 - 평생교육법 제38조 제2항 및 동법 시행령 제 67조 ○ 프로그램 특징 - 복합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실습 및 팀 중심 프로그램 -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의사결정능력을 배양 - 교육생 주도의 팀워크 학습으로 교수는 코칭의 역할로 공동체형 인재양성 -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기계학습 등 새로운 혁신기술을 집중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마이크로 칼리지 프로그램 ○ 전공분야 및 커리큘럼 : 정규과정과 혁신역량과정으로 운영 - 정규과정(Scale Up College) : 패션디자인, 패션기획, 패션생산, 패션유통, 패션 커뮤니케이션으로 구성, 필수6개월·전공1년·융합6개월로 총 2년으로 진행 - 혁신역량과정(Micro College) : 패션 빅데이터, 패션 코딩, 패션 스마트팩토리, 패션 인공지능, 패션 VR/AR, 패션 3D프린터로 구성, 3~4개월의 단기 프로그램으로 진행 □ 패션스쿨의 기능 및 활용 방안 ○ 패션 혁신 허브 구축<패션스쿨 내 R&D 센터 활용> - 패션 빅데이터실 설치 : 패션종사자들의 사업 아이디어 검증 및 현실화 컨설팅 제공 - 체험 공간 활용 : 스마트팩토리실에서 패션의 전 공정 체험, 노하우 증진 - 온라인 무역 활성화 : 글로벌 유통실 활용, 온라인 및 모바일 시장 구축 - 기술 네트워크 : 패션산업 네트워크 클러스터 형성, 기업간 시너지효과 제고 - e-패션컬렉션 개최 : 온라인 컬렉션을 기획, 정기적 개최로 아시아 패션허브로서의 기반 구축 ○ 동대문상권 글로벌화 - 해외판로 확보지원 : 신흥시장 및 바이어 발굴 등 연차별 확대, 기업별 맞춤시장 진출 지원 등 추진 - 해외 공동진출 활성화 : 동대문 패션클러스터 내 가치사슬별 협력업체 융합 및 해외진출전략 지원으로 상호 업무분담과 공동추진 활성화 꾀함 - 구매·판매경로 다변화 - Made in 동대문 브랜드화 : 글로벌 시장에서의 인지도 및 제품 경쟁력 강화 - 한인 네트워크 연계, 동대문 브랜드 확산 유도 및 해외 현지 법인화 지원 ○ 기업 연계 방안 - 양성인재 창업방안 : 창업교육생 대상 팀워크 작업으로 창업프로젝트 운영 - 양성인재 취업방안 : 산학협력 프로젝트 설계·운영, 기업에 취업으로 연결 - 양성인재 협업방안 : 패션기업과 교육생 간 스폰서쉽을 통한 1사-1스타디자이너 기업 협력 시스템 개발 □ 결론 및 시사점 ○ 기업·정부·학계가 연계하여 동대문 특화 패션스쿨 설립 - 시(정부)의 역할은 예산지원 및 규제완화 등 제도지원에 한정하고, 민간 부문이 패션스쿨 운영 및 플랫폼 개발로 자율성을 보장 - 산업구조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동대문 활성화 전략수립 및 R&D센터를 설치하고 상권 육성을 위한 과감한 규제완화 제도를 마련 - 기존 일자리 위협 및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할 수 있는 동대문 특화 인재 양성 및 재교육 등의 교육시스템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3 내용 보완 의견 □ 패션 스쿨 운영방안 ○ 패션스쿨 전공분야 중 “혁신역량과정”은 패션과 IT의 융합과정으로 보다 구체적인 추진 내용 보완 ○ 혁신역량과정의 커리큘럼을 단계별로 구분, 개발에 대한 내용 보완 ○ 기동대부지 활용 전 제시한 Pre-school에 대한 운영방안 추가 □ 패션 스쿨의 역할 및 기능 ○ ‘패션혁신허브 구축’과 ‘동대문상권 글로벌화’로 패션스쿨의 역할 제시 - 제시한 두 가지 역할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미흡, 보완 필요 □ 교육 패러다임 혁신사례 ○ 해외의 혁신사례를 제시, 이에 대한 보다 상세 설명과 패션스쿨 수립시 적용방안에 대한 제안 필요 붙임 : 패션스쿨 실태조사 용역 결과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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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스쿨 설립 타당성 실태 조사 용역 - 결과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문화융합경제과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10054 생산일자 2017-12-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옥정 (02-2133-2602) 관리번호 D000003245908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패션산업활성화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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