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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국외여행 결과 보고서- 인도 대상 도시브랜드 현지 마케팅 추진 결과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785 결재일자 2017.12.21.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란희 이남형 김동경 12/21 代김영환 협 조 브랜드기획팀장 한정우 -공무국외여행 결과 보고서- 인도 대상 도시브랜드 현지 마케팅 추진 결과 2017. 1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인도 대상 도시브랜드 현지 마케팅 추진 결과 미개척 교류지역인 인도를 대상으로 서울을 보다 친숙하고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인도 현지에서 문화공연 및 서울브랜드 홍보부스를 운영, 다양한 프로모션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함 Ⅰ 방문개요 ?? 추진근거 ○ 인도 대상 도시브랜드 현지 마케팅 추진을 위한 공무국외여행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9491, ‘17.10.31.) ○ 인도 대상 도시브랜드 현지 마케팅 추진 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9313, ‘17.10.26.) ○ 2017년 서울 도시브랜드 마케팅 사업 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10033, ‘16.11.21.) ?? 방문국가 및 지역 : 인도 구르가온 ?? 방문기간 : 2017. 11. 5(일) ~ 11. 12(일), 7박 8일 ?? 방문인원 : 총23명 ○ 서울시 공식 대표단(3명) : 시민소통기획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담당주무관 ○ 프로모션 운영인력(5명) : 홍보부스 운영, 프로모션 추진, 영상 촬영 등 ○ 문화공연팀(15명) : 난타 공연팀 및 B-BOY 퓨전엠씨 크루 ?? 주요활동 및 실적 ○ 서울-인도 페스티벌(Seoul Inddia Friendship Festival) 개최 : 행사장 총 방문인원 2만명 (공연 피크타임 참석인원 2,200명) ○ 인도 현지 언론매체 기사 송출 : 총 87곳 노출 ○ SNS 서울/행사 홍보 : 시 공식 SNS채널 총 조회수 116,194건, 행사 관련 기사 등록건수 720건 ○ 서울홍보 디지털 포토이벤트 : 총 550명 참가 Ⅱ 추진내용 ?? 행사 운영 전반 ○ 일 시 : ‘17. 11. 8(수) ~ 11. 9(목) ○ 장 소 : 인도 하리아나주 구르가온 DLF 사이버허브 ○ 행사내용 - 공식행사: Seoul +India Friendship Festival 개막식 - 주요공연: 난타, 인도 볼리우드 댄스, 서울 vs. 인도 비보이 배틀 - 프로모션: 서울 홍보 부스, 서울시 주요 명소 디지털 포토 체험 ○ 현장구성 : 사이버허브 중심 아레나에 야외무대 및 홍보부스 설치 - 무대 중심의 퍼포먼스존(Performance Zone)과 홍보 부스 중심의 참여존(Engagement Zone)으로 이원화하여 운영 - 무대 및 대기실 양면에 I·SEOUL·U 부착, 포토월로 활용 ○ 사전마케팅 - 한인회, 한국어학당, 대사관/문화원, 한국식당 등 행사 포스터 부착 - 인도 정부인사, 인도매체, 네루대학 및 한국어학당 등 초청장 발송 - 페스티벌 행사 정보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사전 확산 등 ?? 주요 행사 내용 ① 서울-인도 간 문화교류 축제 ○ 행 사 명 : Seoul-India Friendship Festival ○ 일 시 : ‘17. 11. 8.(수) ~ 11. 9.(목), 16:00~21:00 - 축제 개막식 : ‘17.11.8.(수) 18:30~18:50 ○ 장 소 : 인도 하리아나주 구르가온 DLF 사이버허브 야외광장 ○ 진 행(MC) : Kanishk Parmar(영어), Aditya Bhasin(한국어) ○ 행사 진행 내용 (Performance Zone) 개막식 [주요 VIP 참석자] 한국: 서울시장,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이해광 주인도한국대사대리, 구상수 재인도한인회장 인도: Mr. Vinay Pratap Singh (Deputy Commissioner, IAS Gurgaon District), Ms. Pushpa Bector (Executive Vice President, DLF Limited) [주요 내용] 서울시장 방문 환영 의식 : 이마에 빨간 점을 찍는 인도의 환영 의식 대형촛대 점등(Diya Lighting) : 한국 및 인도 VIP 참가, 촛불에 불을 붙이는 의식 서울시장 축사, 주인도한국대사관 대사대리 환영사 축하공연 : 난타 공연 중 서울시장과 인도시민이 카메오로 출연 전통혼례 재현 통해 서울-인도 간의 우정 표현 공연 프로그램 - 난타 (서울, PMC 프로덕션): 총 3회 (11/8 1회, 11/9 2회) 볼리우드 트래디셔널/컨템포러리 댄스 (인도, 제니스댄스아카데미) : 총 5회 (11/8 2회, 11/9 3회) 비보이 퍼포먼스: 서울 및 인도 각 단독공연 및 배틀 진행 ? 퓨전엠씨 (서울): 총 4회 (11/8 2회, 11/9 2회) ? 제니스댄스아카데미 (인도): 총 6회 (11/8 3회, 11/9 3회) 태권도 시범단 (인도, 블랙벨트 월드 인디아) : 총 4회 (11/8 2회, 11/9 2회) K-pop & I-pop 디제잉 퍼포먼스 (인도, EMN) : 총 2회 (11/8 & 9 각 1회) 홍보영상 서울시 홍보영상 : 총 7회 (11/8 5회, 11/9 2회) 상영 영상 리스트 : 총 8편, 5분 ? I·SEOUL·U 레고 버전 (40초) ? I·SEOUL·U 캠페인 영상 3편 (각 20초, 총1분) ? I·SEOUL·U with JYP 2편 (각 20초, 40초 버전) ? 서울 투어 타임랩스 (1분 59초) ? I·SEOUL·U 메인 영상 (20초) 등 시민참여 프로그램 - 총 8회 세션 진행 (11/8 5회, 11/9 3회) ? 서울 및 한국 주제 퀴즈 이벤트 ? 시민 인터뷰 ? 전통놀이 투호 경기 - 공연 인터벌마다 간단 인터뷰 진행 통해 분위기 고조 참가자에게는 I·SEOUL·U 경품 증정 [ 행사 개막식 및 무대 이모저모 ] [ 공연 관련 사진 ] ② 서울홍보부스 운영 ○ 홍보부스 운영 내용 (Engagement Zone) 서울시 쇼케이스 - 서울관련 지도 거치 ? 내벽에 인도 및 서울 위치 표시한 세계 지도 배치 ? 서울시내 지도 일러스트 배치 - 서울시 비디오 쇼케이스를 통한 인도시민 관심 유도 및 홍보부스 모객 ? 65인치 LG OLED TV 2조 부착(LG전자 인도 법인 협찬) ? 서울홍보영상 연속 상영(영상 총21편 노출) 서울 디지털 포토존 - 참여방법 ? 서울명소(광화문, DDP, 서울로7017, 한옥마을) 중 한 곳을 선택해 사진 촬영, 이를 출력해 I·SEOUL·U 액자에 넣어 현장에서 즉석 제공 ? 촬영 사진을 #iseoulu, #iseouluindia2017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 SNS에 올리면 확인 후 경품 증정 - 체험 장비 구성 : 크로마 촬영기, 크로마 스크린 백드롭 및 카펫, 엄브렐라 스트로브, 조명 2조 등 기타 SNS 이벤트 - 이벤트 내용 ? 부스나 무대를 배경으로 찍은 Seoul+India Friendship Festival 인증샷을 #iseoulu, #iseouluindia2017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 SNS에 올리면 확인 후 경품 증정 서울시 홍보물 및 기념품 배포 - 서울시 영문판 홍보 책자 비치 및 배포 ? 서울시 홍보 리플렛 1,000부, 관광홍보 리플렛 200부, I·SEOUL·U 소개책자 100부 등 - 디지털 포토존 및 SNS이벤트 참여자, VIP 기념품 증정 ? 에코백 300개, 파우치 100개, 풍선 800개, 점퍼 50개, 티셔츠 200개, 볼펜 500개, 텀블러 100개, 모자 100개, 냉장고 자석 100세트, 뱃지 200개 등 [ 홍보부스 운영 및 이벤트 관련 사진 ] Ⅲ 추진결과 ?? (오프라인) 행사 추진 성과 ○ 공연 관람 인원 - 전체 행사장 총 방문인원 : 약 20,000명 · 11/8(수) 12,000명, 11/9(목) 8,000명 - 공연 피크타임 일평균 참석 인원 : 약 1,100명 · 11/8(수) 18:40 기준 1,000명, 11/9(목) 19:00 기준 1,200명 ○ 디지털 포토 프로모션 - 프로모션 총 참여 인원 : 약 550명 · 11/8(수) 200명, 11/9(목) 350명 ?? (온라인) SNS 확산 실적 ○ 서울시 공식 해외 SNS채널 - 기사 등록 건수 : 20건 - 조회수 116,194건, 좋아요 985건, 댓글 252건, 공유 154건 · 페이스북(영어/중번/일어), 트위터(영), 웨이버(중간), 아메바(일) ○ 인도 SNS채널 확산 - 인도 시민의 SNS 기사 등록 건수 : 약700건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 언론매체 보도 실적 ○ 국내언론 보도 현황 번호 매체명 기사 URL 1 YTN (11.9) 떠오르는 관광 시장, 인도에 서울을 알리다 http://www.ytn.co.kr/_ln/0104_201711090630466018 2 tbs 역대 서울시장 최초 서남아 순방…‘도시외교 강화’ 기대 http://www.tbs.seoul.kr/news/bunya.do?method=daum_html2&typ_800=R&seq_800=10248183 3 국민일보 (11.13) “주식회사 서울특별시로 불러주세요”… 박원순 시장 인도 델리서 홍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846539&code=11131400&cp=nv 4 문화일보 朴시장 印서 ‘정책 세일즈’… 델리州 총리와 협력 논의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7110901071321076001 [ 관련 이미지 ] ○ 인도 현지 언론매체 보도 현황 - 총 87건 기사 노출 구분 행사 전 행사 후 지면 기사 19 28 온라인 기사 27 13 계 46 41 총계 87건 - 주요 매체 소개 · Kashmir Convener : 2010 창간된 카슈미르 지역 기반 신문으로, 정치, 건강 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등을 다루는 영자지 · Ajit Samachar : 1941 우르드어 신문으로 창간되어, 현재 잘란다르(Jalandhar)에서 펀잡어로 출판되는 일간지로, 인도의 베테랑 저널리스트인 Barjinder Singh Hamdard가 현재 편집장 · The Times of India : 1850 창간, 3,150,000부 발간되는 영자지, 인도 전 지역 배포, 인도 최대 출판사 Bennett Coleman그룹 소유이며 가장 오래된 영자지, 14종의 시사 간행물 발행, 여당 색이 강한 신문 · Hindustan Times : 1924 창간, 1,200,000부 발간되는 영자지, 인도 중북부 및 전 지역 대도시 배포, 본사 뉴델리, 인도 2대 기업인인 Birla 그룹 소유이며 정치적 여론 형성에 큰 영향력 행사 · The Pioneer : 델리를 비롯, 인도 다수 지역에서 발행되는 영자신문으로 가장 오래된 매체 중 하나 [ 관련 이미지 ] Ⅳ 향후계획 ?? 추진 일정 ○ 2018 해외 현지 프로모션 국가/지역 선정 : ‘18.상반기 ○ 해외 현지 도시 프로모션 추진 준비 : ‘18.상반기 · 도시 프로모션 행사 추진 전략 수립 · 해외 현지 국가/지역 특성 분석 및 시장조사 · 행사 기획 및 공연 프로그램 구성 ○ 행사 진행 및 결과 분석 : ‘18.하반기 Ⅴ 행정사항 연 번 내 역 비 용 1 공연팀 섭외 및 출연료 34,957,000 2 서울시 홍보부스 제작 및 설치비용(영상포함) 96,808,800 3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및 인건비 40,307,450 4 항공 및 숙박비/체류비 35,077,860 5 사전답사(총2회) 및 물품운송 비용 10,129,540 6 행사기획 및 일반관리비용 26,588,780 합 계 243,896,230 VAT 24,389,620 총 계 268,285,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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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국외여행 결과 보고서- 인도 대상 도시브랜드 현지 마케팅 추진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785 생산일자 2017-12-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란희 (02) 2133-6188) 관리번호 D000003242854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해외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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