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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시민제안 평생학습 프로그램 - 운영성과 평가결과 보고
문서번호 평생교육담당관-13209 결재일자 2016.11.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평생교육지원팀장 평생교육담당관 평생교육정책관 이영선 이경숙 오경희 11/30 김용복 - 2016년 시민제안 평생학습 프로그램 - 운영성과 평가결과 보고 2016. 11. 평생교육정책관 (평생교육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 2016년 시민제안 평생학습 프로그램 - 운영성과 평가결과 보고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모범사례를 발굴·확산시킴으로써 평생교육 육성 및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운영성과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향후 학습기관· 단체의 역량강화와 수요자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에 활용하고자 함 Ⅰ 추진방향 ○ 프로그램 운영성과 평가결과 새로운 평생학습 모델 구축․반영 ○ 우수사례 성과 공유를 통한 지역사회 평생학습 활성화 기여 Ⅱ 평가개요 ○ 평가기간 : 2016. 10. 19. ~ 11. 20. - 1차 서면․ 현장평가 : 10. 19. ~ 11. 20. - 2차 우수사례평가 : 10. 19. ~ 11. 4. ※ 11. 4.(금) 15:00 평가위원회 개최(전문가 6명 참석) ○ 평가대상 : 4개 분야 97개 사업, 114개 프로그램 사 업 분 야 운영기관 사업수 프로그램수 사업비 (백만원) 계 136 97 114 538,119 네트워크 사업 (지역네트워크 구축, 평생학습 정착, 취업연계 강화 등) 61 22 39 192,363 전문대연계 직업특화 사업 (자격증 취득 등 맞춤형 직업능력교육 강좌 등 ) 1 1 1 15,080 시민제안 사업 (직장인‧중년남성, 일상생활맞춤형, 인문학등강좌) 34 34 34 152,162 주제지정 사업 (장애인, 다문화가정, 독거어르신 등 대상 특화 강좌) 40 40 40 178,514 ○ 평가내용 및 방법 ➜ 공정성 확보를 위한 현장모니터 및 전문가에 의한 평가 병행 실시 구 분 중 점 내 용 평가방법 평가자 서면평가 (1차) - 프로그램 운영․관리실태, 수료 현황, 성과관리, 사후활동 관리 등 정량평가 운영기관, 자치구, 시 평생교육담당관 우수사례평가 (2차) - 창의성, 우수사례 발굴관리, 사업성과, 지속․확산 가능성 등 정성평가 교수, 시민단체 등 외부 전문가 (6명) 모니터링 결과 평가 - 학습과정, 수강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강사운영, 네트워크 구성 및 운영실태 등 상대평가 (정량․정성평가) 평생교육 지역활동가 등 모니터 요원(11명) 시 평생교육담당관 ※ 평가 위원회 개최 ○ 일 시 : 2016. 11. 4.(금) 15:00 ○ 참석인원 : 평가위원 6명 사업분야 성 명 소속 및 직위 비 고 네트워크 사업 전문대연계 사업 성낙돈 덕성여자대학교 교수 최상덕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시민제안 사업 최운실 아주대학교 교수 김미경 전)시 청년일자리허브 팀장 ’15년 평가위원 주제지정 사업 송성숙 서울복지재단 전략기획본부장 김명희 한국HRD교육원 원장 ○ 주요안건 : 평가결과 의견 수렴 등 ○ 주요의견 (세부의견 붙임 1) - 공모사업 지원 금액은 적지만, 서울시에서 공공기관과 민간단체들의 협력을 통하여 다양한 시민들의 수요를 반영하고 지역별로 특화되고 전문화된 평생학습의 생태계조성에 지원 역할을 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봄 - 전체적으로 네트워크, 전문대 연계, 시민제안, 주제지정 등 분야별 구성 및 사업진행은 잘되어 있음 - 취업연계 및 자원봉사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는 사업도 있고, 다문화 가족과 장애인등의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운영으로 가치와 의미를 가지는 프로그램도 확인할 수 있었음 Ⅲ 평가결과 총 평 ’09년 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서울시의 민간단체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 · 운영지원사업은 민간 평생학습 기관의 교육프로그램 모델 발굴 및 학습역량 강화의 허브역할을 담당하며, 연도별 교육 성과평가 및 우수사례 선정·공유를 통한 사업내실화로 우수한 민간교육기관 확대 및 지역기반 서울형 평생학습도시 건설에 주도적 역할을 함. - 연도별 평생학습 공모사업 예산 및 신청·선정기관 구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선정기관(개) 99 100 77 67 84 99 105 97 신청기관(개) 138 158 161 173 200 217 231 276 예산(백만원) 947 866 684 700 800 600 600 570 시민학습지원을 통한 평생학습 문화 확산을 위하여 지역특화 프로그램. 소외계층 및 일상생활에 맞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수요자 중심의 평생학습 프로그램 제공으로 평생 학습에 대한 만족도(’16년 92%)가 높게 나타남 - 종합평점 결과 평균 85.3점 (네트워크 89.1, 전문대연계 직업특화 88.4, 시민제안 80.2, 주제지정 83.6) ※ ’15년 종합평점결과 평균 85.8점 (네트워크 84.6, 전문대연계 직업특화 92.9, 시민제안 81.8, 주제지정 84.2) - 평점 90점 이상이 전체사업의 19%(‘15년 14%)로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이 우수한 기관·단체가 증가하고 있음. 60점 미만의 사업은 없었음 4개 분야 97개 사업 학습자 수료율은 78.6%로 성과평가시 기관(단체)의 출석 독려(전화,문자 등) 확인으로 평생학습 수료율이 꾸준히 향상하고 있음 - 4,187명의 학습자중 3,290명 수료 (네트워크 89.6%, 전문대연계 직업특화 65%, 시민제안 72%, 주제지정 87.9%) ※ ’15년 수료율 75%(네트워크 81%, 전문대연계 직업특화 80%, 시민제안 72%, 주제지정 74% 학습자의 수요에 맞는 야간·주말 프로그램 제공으로 생활 속에서 폭 넓은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함 - 마포구, 도서관에서 나무읽기 ‘나만의 목공DIY’ 과정 → 지역 내 작은 도서관의 주말 목공예 교실 운영으로 지역주민들의 특화된 평생교육 추진 ’15년 우수사업으로 선정된 사업 일부는 심화과정 도입으로 학습효과를 지속 발전시키고, 나아가 학습동아리 활동, 지역사회 봉사로 연계되는 성과로 이어짐 - 성동구 다문화 이해를 위한 ‘신통방통 지역민 프로그램’, “책읽는 엄마, 책읽는 아이‘, 구로구 ‘베이비부머-지역사회에 점을 찍다’. 강서구 지적장애인 대상 ‘자기권리 표현학교’, 광진구 ‘옛이야기 전수자 과정’ 특히 평생학습 참여 시민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총 1,432명의 응답자중 92%(‘15년 91%)가 프로그램 운영에 만족하며, 향후 필요한 프로그램은 ‘직업능력개발(33%)’, ‘문화예술(27%)’ 분야의 수요가 높음 - 강의 내용 만족도 92%, 강의 교수법 만족도 93%, 교육시설 만족도 94% 향후 개선 필요 사항은 공모사업 선정단체의 프로그램 운영, 강의 장소 등을 공지하여 일반시민이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 정보제공 필요 분야별 현황 < 네트워크 분야 > ▶ 성 과 네트워크 분야는 16개 자치구 22개 사업 39개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으며, 네트워크 지역 협의체·지역의제 발굴·학습형 일자리 창출 등에 중점을 두고 추진 평생학습 참여 기관·단체간 협의회는 188회(사업당 8~9회) 개최하여 지역 평생교육 네트워크에 대한 기반을 다지는 역할을 하였으며, 관내 대학교 및 직업관련 기관 등 총 61개 기관간 협력 및 10개 직업전문 과정 운영으로 취업연계를 유도하여 학습 성과를 향상시켰고, 수강생들로 구성된 학습동아리 등을 결성 및 봉사활동 등으로 지역사회연계 활성화 ▶ 개선 필요 사항 공모사업 중간보고회를 개최하여 운영단계별 중간점검 및 참여기관 간 소통 및 협력부분을 강화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운영 성취도 점검·평가의 장을 마련해줄 필요가 있음 < 전문대연계 직업특화 분야 > ▶ 성 과 배화여자대학교에서 시민대상(40명)으로 1개 강좌(유통관리사 2급 자격증 과정)를 운영 총 17명 자격증 취득(취득률 43%) ▶ 개선 필요 사항 전문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업으로 학습이해의 어려움으로 인한 중도 탈락이 많아 일반시민이 쉽게 접근하여 이해할 수 있는 자격증 취득 및 취업연계 과정의 발굴·운영이 필요함 < 시민제안 분야 > ▶ 성 과 시민제안 분야는 21개 자치구 34개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으며, 민간 평생교육기관·단체 및 협동조합이 사업운영에 참여 사업내용은 지역주민의 학습요구에 맞는 일상생활맞춤형 강좌, 문화예술 등 인문학 강좌, 직업훈련 강좌 및 직장인 등을 위한 야간·주말강좌 등으로 편성되었음 - 전문자원봉사 희망도우미-해피엔딩을 부탁해, 노원둘레길해설사양성과정, 아빠 요리교실, 직장인가족 비밀정원으로의 초대 등 지역사회 안에서 민간 평생교육기관·단체 등의 역량으로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가족의 문제상황, 딜레마를 학습 프로그램을 통하여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성과를 가져옴 ▶ 개선 필요 사항 신설 프로그램의 증가보다는 사업운영의 내실을 기하고 지역주민의 참여도를 높이도록 지역별 수요도가 높은 강좌를 개설하고 참여 단체· 기관별 연계를 강화하여 지역특화 평생학습의 생태계 조성을 지원할 필요가 있음 < 주제지정 분야 > ▶ 성 과 주제지정 분야는 장애인, 독거어르신, 다문화 가정, 경력단절 여성 대상 등 대상 특화 강좌로 20개 자치구 40개 프로그램이 운영됨 평생교육에 소외되어 있는 장애인, 독거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함께 나누고 함께 참여하는 평생교육을 실현 소외계층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교육에 사업의 가치와 의미가 있음 - 발달장애청년들의 마을화단가꾸기, 휠체어로 떠나는 여행(고궁을 가다) 등 ▶ 개선 필요 사항 장애인, 독거노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특화 강좌는 교육 수혜자를 감안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예절교육 등) 발굴·확대 및 지속적 운영 지원이 필요함 ○ 우수 프로그램 : 10개 사업 (전체 프로그램의 10% 내외) - 네트워크사업 2, 시민제안사업 4, 주제지정사업 4 ※ 전문대연계 사업은 네트워크사업과 통합하여 평가 후 결과 선정 ○ 부진 프로그램 : 해당사항 없음 (종합평점 60점 미만 사업 없음) 우수프로그램 명단(10개 사업) ➜ 네트워크 사업(2건) 자치구 기관.단체명 사업명 우수사례 비고 노원구 ∘노원사회적경제협의회 ∘노원여성인력개발센터 ∘노원협동조합협의회 ∘태릉신용협동조합 노원지역 청소년 사회경제적 교육을 위한 사회적경제 강사 만들기 ∘자유학기제 등 청소년 대상 교육프로그램의 강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25명 학습자 중 11명이 강사로 취업하게 됨. ∘수강생을 서류심사 및 면접을 통해 선발하여 교육의 질 및 취업연계를 높임 마포구 ∘(사)한국청소년지원 네트워크 ∘마포구립서강도서관 ∘마포구립작은도서관 (5개도서관연합) 도서관에서 나무읽기 ‘나만의 목공DIY’ ∘학습자가 계획보다 거의 두배에 이르고 전원이 수료할 정도로 참여율이 높음. ∘작은도서관들이 네트워크 형태로 목공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도서관 활동폭을 넓히고 수료자들 대상으로 목공동아리를 운영해 재능기부 활동 을 활성화 함 ➜ 시민제안 사업(4건) 자치구 기관.단체명 사업명 우수사례 비고 서초구 협동조합시앤주아카데미 공동의 가치를 추구하는 창업교육 수납정리 시스템 과정 운영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수납정리시스템을 학습 과정으로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일상생활에서 어렵지 않게 활용하고 실습이 가능한 프로그램 으로 효과적으로 진행함 ∘정리수납전문가 양성과정이라는 다소 평범하고 일상적인 프로그램을 다루었으나 매우 충실하고 체계적인 교육 운영으로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 및 자격과정 등과 연계한 적극적 프로그램 운영 전략과 마케팅이 돋보임. ∘특히, 교육 만족도 및 성과 조사 등을 매우 충실 하게 추진한 부분이 돋보임. 중랑구 유린원광종합사회복지관 전문자원희망도우미-해피엔딩을 부탁해 ∘주제 및 프로그램 내용 구성 등이 독특하고 충실 하며 시의성, 테마성이 높고 교육진행 또한 매우 충실하게 체계적으로 이루어짐 ∘호스피스 자원봉사팀 소속으로 자아성취감 획득 및 자원봉사 활성화과정운영을 위한 장치로서 주강사 의 담임제도와 담당 사회복지사의 보조강사제를 둠으로서 과정운영의 안정성과 참여자들의 소속감을 높일 수 있는 구조를 만든 점이 높이 평가됨. ∘특히 이전 기관의 교육경험을 토대로 올해는 자신의 웰다이이나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로서의 활동까지 과정에 포함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발전시킨점이 우수함. 성동구 어린이도서관 책읽는엄마 책읽는아이 마을이 학교-엄마가 선생님이 되다-마을학교 선생님 교육 ∘선생님이 된 마을 엄마들의 독특하고도 정성이 담긴 교육 프로그램운영이 감동을 주며, 특히 강사파견과 책 놀이 활동 교안 마련 등 다양한 현장성을 담보한 수범사례 발굴이 탁월함. ∘교안교재의 구체성, 심화된 주제, 집중교육의 활동 등 프로그램의 운영의 독특성이 발견됨. ∘일반적인 책/독서 프로그램을 넘어서 더불어 살아가는 삶과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는 평화, 생태, 진로 등 심화된 주제를 갖고 과정을 운영 한 것이나 실습과정에서 그간 배운 것을 토대로 스스로 활용할 수 있는 교안을 짜는 과정을 참여자들의 요청에 의해 더 확대한점이 우수함 ‘15년 우수기관 금천구 우리랑가협동조합 톡(Talk)튀는역사, 톡톡(Talk-Talk)튀는 서울이야기 ∘해당프로그램은 역사를 생생한 현장을 통해서 배우도록 하여 자칫 지루하기 쉬운 역사 강의를 흥미롭고 현재적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가 우수함 ∘적극적인 홍보 알리미전략이 충실히 이루어지고, 역사교육의 중요성과 의미를 마을의 구체적인 향토역사 접근에서 추구하였다는 점이 돋보이며, ‘우분투’라는 학습동아리를 발족하여 지속가능성 을 담보한 점이 우수함 ➜ 주제지정 사업(4건) 자치구 기관.단체명 사업명 우수사례 비고 성북구 서울시립성북노인종합복지관 노인여가 및 자기계발 지원 프로그램 “동화나라 할머니” ∘독거노인이 많아지는 현실에서 소외계층인 노인들을 대상으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부분에서 의미와 효과성이 높음 ∘프로그램을 통해 독거 노인들의 외로움을 달래고 서로 교류하게 만드는 부분에서 확산되고 지속되어야 함 ∘본 프로그램은 향 후 기관에서 지역 연계 기회를 다수 계획하여 지속, 확산 될 가능성이 높음 은평구 S&Y도농나눔공동체 경력단절여성등의 치유·힐링을 통한 사회참여 ∘도시 농업이라는 프로그램은 알려져 있지만, 제목과 교육내용, 현장체험 중심 교수법이 참신 한 프로그램임 ∘도시 농업에 대한 프로그램으로 내용이 깊이가 있고, 탄탄하게 구성되어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 를 이끌어 낸 부분이 효과적임 ∘각박한 도시 생활 속에서 생태와 농업에 대한 관심이 많아짐에 따라 본 프로그램의 지속, 확산 은 긍정적이며 수료 후 향기회 동아리등을 통하여 지속적인 활동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높이 평가함 도봉구 북한산 생태 탐방연수원 Restart! 그린시니어 프로젝트 ∘은퇴자를 지역사회 자원활동가로 연계하여 평생교육 취지를 잘 살렸고, 산을 즐겨 찾는 일상을 프로그램화 시켰다는 것에서 아이디어가 참신함 ∘지역의 산을 관광코스로 개발하는 방향으로 프로 그램을 기획하면 향 후 지속,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가능성도 있음 ∘ 산을 찾는 과정을 프로그램화 시킴으로써 훼손 시키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효과를 얻고, 자연속 에서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부분에서 본 프로그램 의 가치가 있음. 강서구 늘푸른나무 복지관 자기권리표현학교 ∘지적·자폐장애인들에게 자신의 옹호와 표현법을 찾아주는 프로그램임. ∘발달장애인들과 지적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의 제목과 내용이 참신하고 교육일정 구성이 탄탄하여 효과성이 높다고 판단됨. ∘발달장애인 권익옹호에 대한 교육 모델 제시 및 취업연계로 자립을 지원이 우수함 ‘15년 우수기관 Ⅳ 설문조사 및 모니터 결과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조사개요 - 조사인원 : 모니터링 요원 11명(현장모니터 병행조사) - 조사대상 : 114개 프로그램, 학습자 4,187명 - 조사항목 : 21개 항목(응답자정보 3, 프로그램 관련 17 의견수렴 1) ※ 항목별 5점 척도(매우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조사방법 : 프로그램 종료시 수강생 서면 설문 ○ 조사결과 (세부결과 붙임 2) ➜ 87개 프로그램, 학습자 1,432명(남250, 여1,182)이 응답 - 41세 ~ 64세 연령이 가장 많으며, 여성은 ‘주부’ 70%, 남성은 ‘무직’ 41%이 가장 많음 - 강의내용 만족도 92%, 강의 교수법 만족도 93%, 교육시설 만족도 94% ※ 만족도 척도 ‘그렇다(만족)’ 이상으로 측정, ‘보통이다(만족)’포함 시 100% - 수강목적 ‘자기계발’ 52%, 인지경로 ‘지인의 소개’ 41%, 참여 장애요인 ‘시간부족’ 37% - 향후 희망 프로그램은 ‘직업능력개발(33%)’, ‘문화예술(27%)’, ‘인문교양(17%)’ - 평생학습 참여를 높이기 위해 서울시가 지원해야 할 대상으로, 여성은 ‘주부’(42%), 남성은 ‘노인’(27%) 희망 교육현장 모니터링 결과 ○ 개 요 - 운영기간 : 2016. 5월 ~ 10월(6개월) - 구성인원 : 모니터링 요원 11명(평생교육 관련 현장전문가) - 점검결과 : 114개 프로그램별 1~2회 모니터링 ※ 모니터링 200건(1차 83, 2차 117) - 점검항목 : 학습시설. 설비현황, 홍보사항, 학습과정 운영사항, 기타 ○ 모니터 실시의견 - 전반적으로 체계적이고 능숙하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습자 만족도도 높음 - 공모사업 선정 단체의 프로그램 개설사항은 사전에 기관에 다니고 있던 지인을 통해 알게 되었다고 함. 더 많은 서울시민이 좋은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도록 공모사업 선정 이후, 강의신청방법 및 강의 장소, 운영기관 등을 총괄적으로 볼 수 있었으면 함 ⇒ ’17년부터 공모사업 선정 후 평생교육 홈페이지 공지 시행 - 모니터링항목 및 수강생 만족도 설문조사지 항목 개선요청 · 교·강사의 자격 적정여부 및 강사료 부분은 모니터링요원으로 점검하기가 쉽지 않음 ⇒ 모니터링 결과표 서식을 ‘강의 적정성’으로 즉시 변경함 · 1차 모니터링은 강의 초반에 이루어져 기관(단체)의 만족도조사가 이루어지기 힘드니 2차 모니터링 시 확인할 필요가 있음 ⇒ 2차 모니터링 시 만족도 조사확인으로 변경함 평생학습 프로그램 현장방문 결과 ○ 개 요 - 운영기간 : 2016. 7월 ~ 10월(4개월) - 방문대상 : 31개 기관 및 단체 - 방문방법 : 시·구 담당자 합동방문(2인 1조) - 확인내용 : 학습 운영과정, 보조금관리시스템 사용 및 평생학습 활성화 발전방안 의견수렴 등 ○ 방문결과 - 대체로 학습자관리 및 학습자 모집 홍보 등 적정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서울시 공모사업의 성격을 이해하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 다만, 처음 보조금시스템을 사용하는 기관에서는 증빙서류 누락 및 미등록건에 대해 회계 지침 및 시스템 사용을 지도하였음 - 보조금관리시스템 사용이 기관 지출자료 서식과 달라 불편한 것으로 인식하였으나, 단체에서 사용해보니 항목별 집행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익숙해지니 편리한 시스템으로 여겨진다는 의견 제시 ⇒ 시·구 담당자 합동 방문 시 처음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단체 등을 대상으로 지출 자료 작성 및 보조금관리시스템 사용방법 등을 재교육함. Ⅴ 평가결과 조치사항 ○ 우수사례에 대해 자치구, 전 기관·단체에 전파·확산 - 홈페이지에 우수사례 등록 ○ 선정된 우수프로그램에 대해 단체의 사례 발표로 성과 공유 - 우수프로그램 선정단체 발표회 및 서울시장상 시상 ○ ’17년 공모사업 계획수립 시 미흡한 사항 및 개선사항 반영 - 우수프로그램에 대해 ’17년 사업공모 신청시 가산점 부여 Ⅵ 향후 추진사항 ○ 우수프로그램 사례 발표·공유(홈페이지 등) ’16.12. 9.(금) 예정 ○ 우수프로그램 사례집 발간 및 배포 ’16.12. 9. ~ 31. 붙임 1. 평가 자문위원회 주요의견 1부. 2. 프로그램별 모니터링 결과 1부. 3. 시·자치구 담당자 합동 현장방문 결과 1부. 4. 평가점수 집계 순위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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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담당관-13209
D0000028208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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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평생교육정책관 평생교육담당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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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평생교육담당관-13209 | 생산일자 | 2016-11-30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5년 |
작성자(전화번호) | 이영선 (02-2133-3974) | 관리번호 | D0000028208190 |
분류정보 |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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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1-12-14 부서 : 평생교육국 평생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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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4-05-20 부서 : 교육협력국 평생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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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5-05-13 부서 : 평생교육정책관 평생교육담당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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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6-09-23 부서 : 평생교육정책관 평생교육담당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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