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농업농촌 직무교육 종합 결과보고

문서번호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19607 결재일자 2017.12.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교육팀장 농업교육과장 농업기술센터소장 한지예 정재효 김종비 12/21 代김종비 협 조 2017년 농업농촌 직무교육 종합 결과보고 2017. 12.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 농업농촌 직무교육 종합 결과보고 ◈ 초?중등교사의 농업?농촌의 이해 및 중요성 인지를 통해 학생들에게 농업?농촌에 대한 긍정적 심리 제고 촉진 ◈ 교육계의 농업교육에 대한 인식전환으로 교사 직무교육 개설 확산 1 사 업 개 요 ?? 시 기 : 학교 방학기간(8월) ?? 사 업 량 : 30명(30시간) ?? 사업대상 : 학교농장(학교텃밭) 관련 교사 등 ?? 주요내용 ○ 텃밭작물 재배기술 교육 등(화훼, 과수, 채소, 식량작물 등) ○ 학교텃밭 원예프로그램 관련 교육 등 ?? 사업예산 : 20,000천원 2 추 진 내 용 ?? 농업?농촌에 대한 중요성 제고 및 농업기술 전문능력 신장의 기회 제공 ?? 이론 및 실습 체험을 통한 연수 효율성 제고 3 추 진 결 과 ?? 교육일정 : 2017. 8. 7.(월)~ 8.11.(금) 09:30~16:30 ?? 교육장소 : 서울시농업기술센터 강당 ?? 교육인원 : 초?중등교사 30명 ?? 교육내용 및 강사활용 ○ 일정표 교시 날짜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09:00~ 09:30 09:30~ 10:30 10:30~ 11:30 12:30~ 13:30 13:30~ 14:30 14:30~ 15:30 15:30~ 16:30 16:30~ 17:00 제 1일 (8월 7일) 개강식 도시농업 가치와 추진방향 허브기초이론 및 실습 도시농업과 체험 프로그램 담당팀장 신동익 김화정 손효정 제 2일 (8월 8일) 친환경농업의 이해와 활용 텃밭 활동에 기반한 프로젝트 학습설계 학교텃밭 조성 및 운영 사례 길용식 김경미 김경원 제 3일 (8월 9일) 초등학교 교과과정 연계 프로그램 소개 자원식물의 이용 주요 식량작물 재배기술 한경숙 조상태 정재효 제 4일 (8월10일) 학교텃밭의 운영과 실태 텃밭채소 가꾸기 실내식물 원예활동 곽혜란 박상훈 권희진 제 5일 (8월11일) 과수재배 일반 실내식물 가꾸기(화훼) 화훼장식의 기초 수료식 김영문 한준 김정숙 담당팀장 ○ 세부추진내용 1. 도시농업과 학교텃밭 <‘초등학교 교과과정 연계 프로그램 소개’-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한경숙 연구관> - 초등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한 농업교육 교구 활용 방법 - 학교텃밭 설계, 관리 및 활용방법 등 - 교사를 위한 스쿨가드닝 매뉴얼 교재로 활용 : 교사를 위한 스쿨 가드닝 매뉴얼은 학교의 텃밭이나, 화단, 화분 등을 이용하여 작물 재배를 하는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재배 방법 안내서이므로 농업농촌 직무교육에 교재로 활용 ※ 교사를 위한 스쿨가드닝 매뉴얼 ? 「교사를 위한 스쿨가드닝 매뉴얼 스쿨가든 A to Z」 ? 「교사를 위한 스쿨가드닝 매뉴얼 식량작물」 ? 「교사를 위한 스쿨가드닝 매뉴얼 허브 ? 「교사를 위한 스쿨가드닝 잎채소」 ? 「교사를 위한 스쿨가드닝 김치채소」 ? 「교사를 위한 스쿨가드닝 뿌리채소」 ? 「교사를 위한 스쿨가드닝 매뉴얼 열매채소」 2. 실습, 체험 교육 - 도시농업 체험 프로그램 활동 방법 · 저면관수를 이용한 멀티화분 체험 - 텃밭작물을 이용한 간식만들기 · 식용꽃, 허브를 이용한 카나페, 모이또 만들기 체험 - 허브 기초이론 및 실습 · 근육통젤만들기, 해충기피제 만들기 - 과수재배 기초 · 고무나무를 이용한 접목 체험(과수 전지, 전정 방법 실습) - 꽃바구니 실습 · 감사의 꽃바구니 만들기 - 실내식물 원예활동 · 보존화 디자인에서 의미부여를 통한 정서함양 3. 텃밭작물별 재배기술교육 - 화훼(다육식물, 관엽식물 등 실내에서 재배 할 수 있는 작물 재배 방법 소개), 과수(과수품종별 특성과 관리기술), 채소(시비 및 병해충 방제기술), 식량작물(요 식량작물의 특성 및 이용), 자원식물(잡초의 종류별 특성 및 이용) ?? 교육사진 부착형 심지화분 심기 ‘도시농업의 정의’ 마을별 발표 주요 식량작물 재배기술 교육 마리모 키우기 실습 꽃바구니 만들기 센터 투어 단체사진 4 설 문 분 석 ○ 설문 참여인원 : 29명 ○ 설문 문항수 : 20문항 ○ 설문 내용 : 성별, 연령, 참여동기, 교재, 강의, 기타의견 등 ○ 설문 결과 교육 참가자 성별 ⇒ 교육참가자는 대부분 여성(66%)이었음. 2. 교육 참가자 연령 ⇒ 교육참가자는 50세이상(62%)이 가장 많았음. 학교농장을 운영하는 학교의 담당 선생님들의 참여도 많았지만 도시농업에 관심이 많은 교장, 교감 선생님들의 참여가 높았음. 3. 참가자 학교 설립별 분류 ⇒ 교육참가자의 학교는 사립(66%)이 공립보다 많았음. 4. 교육 참가자 학교급별 분류 ⇒ 교육참가자는 초등학교, 중학교(각각 38%) 교사가 많았음. 5. 본 연수과정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 직무연수 교육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학교농장 운영을 위한 업무능력향상(55%)이 가장 많았음. 또한 작년 직무연수의 만족도가 높았던 만큼 주변의 권유로 참여한 참가자도 있었음. 6. 본 연수의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 직무교육 연수의 목표가 잘 달성되었다고 생각하는 참가자는 82%였음. 7. 본 연수과정이 수업이나 직무수행능력에 도움이 되었습니까? ⇒ 교육생의 93%가 직무수행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음. 학교에서 텃밭활동 운영하며 느꼈던 의문이 많이 해소되었다는 의견이 있었음. 8. 본 연수과정을 계속 유지/발전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교육생 중 93%가 본 연수과정을 계속 유지/발전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음. 9. 전체적으로 교육과정 편성이 잘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 교육생의 80%는 교육과정 편성이 잘되었다고 응답함. 10. 전체적으로 강사 선정이 잘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 교육생의 75%는 강사 선정이 잘되었다고 응답했으나, 강의 내용에 중복이 많아 보통과 미흡으로 응답한 교육생도 꽤 있었음. 향후, 강사들과 사전 협의를 통하여 교과목에 중복된 내용이 없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음. 11. 본 연수과정의 교재내용은 연수에 도움이 되었습니까? ⇒ 교육생의 79%는 교재내용이 연수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음. 교재의 내용이 좋으나 글씨가 너무 작아 교재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의견도 있었음. 교재 편집 전 글씨크기 조정들을 통해 가독성 높은 교재를 만들 필요가 있음. 12. 참여식 교육을 포함한 본 연수과정의 교육방법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교육생의 75%는 연수과정의 교육방법이 잘되었다고 응답함. 13. 본 연수과정의 교육장 시설 및 운영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연수과정 중 센터 시설장 및 운영에 대해 만족도는 93%로 높았음. 14. 본 연수과정의 교육기자재시설 및 운영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교육기자재시설 및 운영에 대한 만족도는 90%로 높았음. 15. 본 연수과정의 급식은 좋았습니까? ⇒ 직무연수가 더운 여름기간에 운영되고, 같은 식당에서 일주일동안 급식을 제공하다보니 만족도가 그리 높지 않았음. 다른 방법의 급식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16. 본 연수 진행 과정에서 연수진행담당자는 어느 정도 친절했습니까? ⇒ 연수진행담당자의 친절도에 대한 만족도는 100%로 매우 높았음. 17. 본 교육과정의 평가 내용 및 방법은 적절했습니까? ⇒ 교육과정의 평가 내용 및 방법에 대한 만족도는 97%로 매우 높았음. 18. 본 교육과정 전반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83%임. 19. 본 연수과정에 연수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생각하십니까? ⇒ 연수생중 97%가 연수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응답했음. 20. 기타의견 농업현장에서 일하는 다양한 강사들과의 만남이 매우 도움이 되었고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좋은 연수 감사합니다. 교재 내용이 30%이상 중복되었고 슬라이드가 똑같은 내용이 많았음. 도시농업이 환경 및 도시인의 건강에 주는 순기능을 알게 됨. 도시농업에 활용할 수 있는 식물재배의 실제에 대한 지식. 귀농은 쉬운게 아니라는 생각,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좋은 연수 감사합니다. 텃밭교육 지도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아 유익한 연수가 되었음. 5 교육 성과와 문제점 및 개선사항 ?? 교육성과 ○농업의 중요성 및 농업교육에 대한 인식전환으로 지속적인 농업?농촌의 긍정적 성과를 확대 ○ 원예체험 및 농업?농촌에 대해 관심이 있고 학교농장 또는 농업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원을 대상으로 농업?농촌에 대한 중요성을 초?중등교사에게 인식 및 초?중등학교에 확산 ?? 문제점 및 개선사항 문제점 개선방안 ○ 강의 내용과 교재에 중복된 내용이 많았음 ○ 교재의 글씨가 작아 교재이용에 불편함을 느낀 교육생이 다수 있었음. ○ 교육을 계획할 때 사전에 강사들과 강의내용 협의 필요 ○ 교재 제작 시 가독성이 높은 교재 편집 필요 끝. 작 성 자 ○ 농업교육과장 :김종비 ☎6959-9340 ○ 시민교육팀장 :정재효 ☎459-8994 ○ 담당자: 한지예 ☎6959-935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농업농촌 직무교육 종합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문서번호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19607 생산일자 2017-12-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한지예 (6959-9356) 관리번호 D0000032430254
분류정보 경제 > 농림진흥 > 도시농업육성 > 도시농업활성화 > 교육학습장및전시장운영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