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9868 결재일자 2017.12.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패션산업팀장 문화융합경제과장 경제기획관 경제진흥본부장 김경령 강옥심 김경탁 박대우 12/19 서동록 협 조 2018 서울 365 패션쇼 운영계획 2017.12 경제진흥본부 (문화융합경제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 서울 365 패션쇼 운영계획 야외 패션쇼 운영으로 시민이 일상에서 패션문화를 즐기고, 디자이너 브랜드 마케팅 및 서울 패션산업 활성화로 ‘패션허브도시 서울’을 구현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사업근거 ? 시장요청사항 서울의 중요한 장소, 예컨대 동대문 DDP 실내외, 서울시청사와 서울광장 등 어느 곳에서라도 패션쇼를 열 수 있게 해 주세요.(’15. 7. 18) 패션을 일상의 삶으로 만드는 노력을 해 주세요. 예를 들어 DDP나 부근의 역사, 공원, 길거리 등에서 매일 매시간 어느 장소에서나 런웨이를 설치하여 다양한 종류의 패션쇼를 열어주세요. (’15. 8. 23 ) ?「서울시 패션산업 발전 종합계획」(문화융합경제과-11629, ’15.10.26) ?「서울 365 패션쇼 운영계획」(문화융합경제과-1424, ’16.2.5) ?「2018 서울 365 패션쇼 기본계획」(문화융합경제과-248, ’17.7.20) ?? 2018년 중점 추진사항 구 분 ’17년 문제점(디자이너 면담결과) 2018년 개선방향 기 획 ○ 유동적인 비정기 패션쇼 일정 → 예측 가능성 저하, 사전홍보 미비 → 시민 인지도확보 곤란 ○ 서울로 패션쇼 정기운영 및 사전 선제적 홍보로 관광객, 패션피플 등 사전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와 즐기는 서울시 패션문화 대표 프로그램으로 육성 운 영 ○ 시정사업 연계에 따른 예산대비 많은 횟수 운영 → 유동적 일정으로 충분한 협의 부족 → 패션쇼 질적 수준 저하 ○ 연간일정 사전기획, 패션쇼 수준 제고, 문화행사 연계로 질적 개선 및 다양한 즐길거리 제공 → 쇼 구성관련 디자이너와 충분한 사전협의 → 회당 적절한 예산 배분 (조명, 무대 등 고급화) 판매 연계 ○ 디자이너 브랜드의 중고가 가격대와 맞지 않는 일회성 소규모 마켓, 판매증가 효과 미비 → 실질적 판매연계 방안 기획 필요 ○ 서울패션위크 연계 오프쇼 진행 → 바이어 노출확대로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판로개척 지원 ○ 온라인 유통사 프로모션, 백화점 팝업행사 연계 등 상시판매 활성화 및 판로개척 지원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서울 365 패션쇼 ? 사업기간 : 2018. 3월 ~ 11월 ? 운영장소 : 시민 다중 이용장소 및 주요관광명소 등 - 협의예정지 : 서울로, 서울함공원, 시립미술관, 문화비축기지 등 ? 운영횟수 : 총 50회(12일, 일 4~5회) ※ 조명, 무대, 연계문화공연 등 패션쇼 전반적인 질적 향상 추진 ? 운영유형 : 야외 패션쇼 - 정기형 : 서울로 7017에서 매월 정기적으로 개최 - 이색형 : 서울시정과 연계, 이색장소·의상을 활용한 독특한 패션쇼 - 판매연계형 : 패션위크 연계 오프쇼 기획, 백화점·온라인 쇼핑몰 등 판매연계 ?? 수행방법 : 전문 운영기관 공개모집 및 선정 ? 입찰방식 : 제한경쟁입찰 ? 계약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근거 ?? 소요예산 : 490,000천원 ? 행사운영비 : 480,000천원 - 예산과목 : 문화산업 육성지원, 패션산업 육성지원, 패션산업 기반확충, 일상속패션쇼 개최, 행사운영비(100-201-03) ? 사무관리비 : 10,000천원 - 예산과목 : 문화산업 육성지원, 패션산업 육성지원, 패션산업 기반확충, 일상속패션쇼 개최, 사무관리비(100-201-01) ※ 모델 및 상근인력은 뉴딜일자리 사업과 연계 모집 Ⅱ 세부 추진계획 1. 패션쇼 운영 ①정기형 서울로 고가에서 매월 열리는 정기 패션쇼 ? 세부 추진방향 - 서울역고가의 서울시 대표 패션관광명소화를 위해 서울로 패션쇼 정기운영 →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 예정 ※ 우천 또는 돌발상황 발생시 행사가능일로 연기 - 문화공연과의 결합으로 시민들에게 문화패션 융합 즐길거리 제공 → K-pop, 클래식, 댄스 등 패션쇼 컨셉트와 연계한 다양한 문화공연 실시 - 패션쇼 연계 판매촉진으로 참가 디자이너 매출 제고 및 인지도 제고 → 판매부스, 플리마켓, 온라인쇼핑몰 연계행사 등으로 판매 활성화 유도 ? 패션쇼 운영(안) 시 기 주 제 (안) 예 시 3~4월 - 봄의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그랜드 오프닝 축하쇼 - 젊음과 청준, 꽃무늬 프린트 장식을 주제로 하는 패션쇼 등 5~6월 - 미니멀리즘 트렌드 제시 또는 가정의 달 기념 패션쇼 - 여름 휴가를 주제로 하는 패션쇼 등 9~10월 - K-pop 콜라보 패션쇼 (콜라보 작품판매 등) - F/W 패션 트렌드를 미리 제시하는 설명쇼 (PT쇼) 등 ?사업일시 : 2017.6.14.(수) ?장 소 : 서울로 테라스 ?주요내용 : 서울로에서의 여유로운 산책 (판매부스 운영) ※ 패션쇼 세부 주제는 향후 운영업체와 협의하여 조정 ? 장 소 : 서울로 테라스 - 서울로 대우재단빌딩 연결로 일대 - 판매부스 등 연계행사 위한 시설설치 시 대우재단 빌딩 내부 활용 ②이색형 다양한 주제별 · 장소별 비정기 이색패션쇼 ? 세부 추진방향 - 서울시 주요 정책사업 연계 서울시정 홍보 스토리텔링 패션쇼 → 문화비축기지, 서울함공원 선상 패션쇼 등 → ’18년 서울시정 주요사업 및 행사 진행시 연계 운영 - 이색 테마·장소·콘셉트를 주제로 한 이색 게릴라형 패션쇼 실시 → 시립미술관 뮤지엄라이트, 문화역 284(구 서울역) 전통복식패션쇼 등 <이색패션쇼(예시)> ? 서울 365 ?「다시세운, 패션쇼」 ?사업일시 : 2017. 3. 29(수) ?장 소 : 세운전자상가 중정(5층 복도) ?주요내용 : 전자부품의 메카에서 패션문화 공간으로 다시 세운 콘셉트, 재사용·재생·친환경을 콘셉트로 한 동대문 대표 디자이너 패션쇼 ③판매연계형 패션쇼와 연계한 브랜드 홍보 및 판매지원 ? 세부 추진방향 - 서울패션위크 오프쇼와 연계, 바이어 노출 확대 → 서울패션위크에 참여하는 바이어 대상으로 브랜드 홍보 및 마케팅 강화 <참고 : 서울패션위크 오프쇼(off-show) > ? 서울패션위크 : 서울 최대 글로벌 비즈니스 패션쇼, 최대 바이어 참여 ? 오프쇼 : 패션위크 기간에 별도의 장소에서 진행되는 컬렉션 패션쇼 의미 - 백화점, 온라인쇼핑몰 등 패션쇼 연계 지원 및 판로개척 촉진 → 백화점 등 중고가 브랜드 판매망 입점지원(단기 판매성과 등 평가후 중·장기 입점지원, 판매수수료 인하 판매율 제고) → 참여 디자이너 온라인 쇼핑몰 프로모션 연계 등 마케팅 및 매출 증진 유도 2. 참가 디자이너 및 모델 운영 ?? 참가 디자이너 운영방향 ? 참여디자이너 풀 구성 - 서울패션위크 디자이너 중심 섭외로 다양한 디자이너의 참가 어려움 - 참가를 원하는 디자이너 사전섭외로 디자이너 풀 구성 ? 연간 패션쇼 일정에 맞추어 디자이너와 사전 협의 - 컨셉트, 런웨이 등 충분한 사전협의 및 컬렉션 제작의도에 충실한 연출로 패션쇼 퀄리티 제고, 행사 결과물은 디자이너 브랜드 마케팅에 적극 활용 ?? 참가 모델(서울 365 패션모델) 운영방향 ? 다양한 방식의 패션쇼 출연 기회제공으로 런웨이 경험 지원 - 워킹, 포즈관리 등 다양한 모델교육 및 스타일링 교육 병행 - 교육성과 평가 후 우수모델은 서울패션위크 참여 연계 ? 서울시 및 국내외 언론매체, 협력사 채널 등 집중 홍보로 스타 모델 육성 3. 홍보방안 ? 한국관광공사(한·영 홈페이지), Visit서울, 서울시 및 산하기관 홈페이지, 전광판 및 지하철 등 대중교통 안내판 홍보 등 ? 각종 언론매체에 보도자료 배포 및 행사노출 유도 ? 서울 365 패션쇼 홈페이지 및 SNS, 협력사 홍보채널 등을 활용 <홈페이지 운영(www.seoul365fashion.kr) > <서울 365 홈페이지 : 한글판> <서울 365 홈페이지 : 영문판> Ⅲ 추진일정 대행사 선정 참가자 모집 사업시행 사업정산 ○기간 : ’18. 1~2월 ○패션쇼 운영 및 홍보 대행사 선정, 모델운영기관 선정 ○기간 : ’18. 1월 ○뉴딜일자리 사업과 연계, 모델지망생 및 행사 운영인력 모집 및 선발 ○패션쇼 참가 희망 디자이너 풀 구성 ○기간 : ’18.3~11 ○약 50회 패션쇼 운영 ○기간 : ’18.12 ○사업비 정산 및 사업수행평가 등 Ⅳ 행정사항 ?? 서울로운영반 ? 서울로 런웨이 장소·기타 시설사용 협조 ?? 일자리정책담당관 ? 뉴딜일자리 민간공모사업과 연계 협조 ?? 관광정책과, 관광사업과 ? 서울관광 홈페이지 노출, 관광업계에 정보제공 등 관광자원화 협조 ?? 시민소통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 보유 홍보 매체를 통한「서울 365 패션쇼」홍보 협조 붙임: 1. 입찰공고문(안) 1부. 2. 제안요청서(안) 1부. 끝.
14241209
20210926054501
본청
문화융합경제과-9868
D0000032412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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