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교육 일지(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도 향상)

문서번호 급수운영과-30720 결재일자 2017.12.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주무관 급수설비팀장 급수운영과장 결 재 박현주 이경희 12/15 최철민 협 조 교육 일지(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도 향상) 교육일시 2017.12.15.(금) 17:00~17:30 교 관 급수운영과장 교육대상 ? 참석대상: 28명 ? 참석 : 26명 , 미참석 : 2명 (연가 2명 - 추후 서면교육) 교육제목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도 향상 교 육 내 용 공직기강 확립 철저 연말·연시 공직기강 확립 감찰계획 관련규정 : 조사담당관-20244호(‘17.12.12.) 감찰기간 : ‘17.12.18(월) ~ 12.29(금) 감찰대상기관 : 서울시 전기관(자치구,투자·출연기관 포함) 중점감찰사항 -(복무위반) 근무시간 중 무단이석, 음수, 사적용무, 허위출장 -(공직비위) 금품·향응수수, 부정청탁, 공금유용 및 횡령 등 -(시민불편) 주요 안전시설 점검 및 국민생활과 밀접한 민원 지연행위 -(기 타) 당직 및 비상근무실태 확인,문서 및 정보보안 위반행위등 직원 복무기강 자체 점검 철저 근무시간 중 음주·도박·유희장 출입 등 근무태만 행위 공직자로서의 불성실 및 품위손상 행위 근무지 무단이탈 등 복무관리 철저 출·퇴근실태 및 연가·병가 등 적정처리 여부 허위출장, 개인용무을 위한 이석 등 복무위반 사례 공무출장 처리 후 게임장,학원출입,관외출타 등 개인 용무 중식시간 미준수 및 관내 출장시 사무실 미복귀 후 퇴근 기타 공직자로서의 품위를 손상시킬 수 있는 행위 등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수시교육 및 숙지 부정청탁 14가지 유형 및 부정청탁 예외 7가지 부정청탁 금지 위반사례 및 신고 처리절차 등 당숙직 및 보안관리 실태 등 점검 비상연락망 정비 및 상시 비상연락체제 유지 청사 보안관리 및 안전관리 실태 등 : 현관문, 창문, 캐비넷, 책상 등 잠금상태 : 보안점검 이행 및 결재여부 개인 전열기 사용 및 퇴근이후 전원차단 상태 청렴도 향상 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경각심 고취 및 사전 교육 강화 - 청탁금지법 사례별 위반사항의 지속적 교육 숙지를 통한 위반행위 사전 예방 기강해이 행위 엄단 지참출근, 무단이석, 점심시간 미준수 등 복무규정 위반 당직근무 및 보안점검, 순찰 소홀 당직?현업근무자 음주, 근무지 이탈행위 및 보안관리 소홀 정당한 사유 없이 민원처리 거절·지연 등 무사안일·복지부동 청렴한 공직윤리 함양 직무관련 업체로부터 금품·상품권·골프접대 등 선물·향응수수 엄금 책상·캐비닛에 업무수행과 관련 없는 개인사물 보관 금지 출장을 빙자하여 사적용무를 보거나 사우나?도박 등 금지 상시 비상연락체계 유지 인사이동에 따른 전화번호 변경 즉시 비상연락망 정비비상상황을 대비하여 상시 비상응소체계 유지 유관기관과 신속한 협조·대응체계 구축 휴대폰을 진동으로 전환하여 사용 시 수시 수신 확인 청사·중요 장비·시설물 사전점검, 유지관리 이행 취약분야 감사 및 상시 점검 강화 취약분야 및 기관 집중 감사 청렴비리신고센터 운영 활성화: 부패행위 신고채널 다양화 Help-Line 공직기강 확립 위한 특별 감찰 추진 상시 정보 수집 및 감찰활동으로 사전예방 감찰: 고질적 비리 색출 연중실시 적발비리 일벌백계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철저 적용 지방공무원 징계의 양정에 관한 규칙 개정 공무원의 직무관련 범죄 고발 규정 제정재해, 재난, 각종 안전사고 예방 및 신속한 대응체제 확림 청사 등 중요시설물에 대한 경계근무 강화 공직자로서 품위 및 청렴의무 손상시키는 행위 금지 음주운전 예방 철저 공무원 행동강령 준수철저 규정에 어긋난 기관운영업무추진비 집행 금지 및 업무추진비 집행 철저 불요불급한 출장금지 및 출장여비 지급 철저(사적용무는 외출등 활용) 외부강의 신고 및 승인(학습관리시스템) 철저 외부 수사기관으로부터 조사 또는 구금 시 신고 부패행위 신고 의무 강화 검경통보비위 50% 줄이기 청렴한 공직분위기 조성 필요 음주운전, 폭행, 상해 등 검경통보 비위가 연평균 52건씩 발생 검경통보 비위에 대한 엄중 처벌로 공무원 비위 발생 원천 차단 음주운전 근절 문자발송, 음주관련 비위예방을 위한 회식문화 개선 공무원 비위 재발방지 강화 및 경각심 제고로 비위 적극 예방 신분은폐 공무원 자체조사 및 자진신고 활성화로 비위 근절의식 제고 신분은폐 공무원 비위의 확인 및 조치곤란 지방자치단체 청사 출입보안 강화출입보안 등 보안 강화 시·도/시·군·구 보안관리 실태점검(청사출입,문서,PC보안) 실시 협조 ※ PC보안 강화를 위해 해킹 등 사이버테러에 대비한 훈련 실시 병행 PC보안 강화(CMOS 암호, 윈도우 암호, 화면보호기 암호 등 3중 장치 확행) 보안관리 전문기관과 협조하여 직원 대상 보안교육 실시 보안업무규정 시행세칙」에 따른 청사 출입보안대책 점검실시 시민생활 불편민원에 대한 선제적, 능동적 대응, 생활불편사항 적극 해결 청사 및 청사내 보안시설 출입관리 등 자체 경계·경비 및 야간순찰 강화(출입증 및 외부 방문자, 청소·용역지원 관리 철저) 점심시간 등 보안 취약시간대에 출입문 잠금 여부 확인 사무실 전산망 보안,개인PC 등 보안관리 철저(비밀번호 주기적변경) 지방자치단체 협조사항 청사 및 중요시설물에 대한 보안관리 강화 개방형 청사에서 별도 보안이 요구되는 시설·부서에 대해서는 특별 추 가 보안대책 수립 시행 CCTV 설치, 지문·생체인식시스템 도입 등 성희롱, 언어폭력 재발방지 상시 성희롱, 언어폭력 예방체제 구축 인사기간 등 회식이 많은 시기 위주 정례적 모니터링 행위자 ‘무관용’ 인사원칙 확립 가해자 직무배제 또는 즉시 전보, 부서책임자 연계 책임제 시행 피해자 구제 등 사후 관리시스템 강화 고충사건 초기대응 및 사후관리 매뉴얼 피해자가 원할 경우, 기관내 고충처리기구에 신고(여성가족정책실 등) 피해자가 원할시, 감사관 및 외부기관 조사시 부서장은 여성가족정책실에 통보 피해자가 공식절차를 원하지 않을 경우, 당사자 따로 불러 사실 확인 피해자의 상태와 감정을 전달, 사실 인정과 진실된 사과의 필요성 강조 부서장(상담, 중재자)의 임의 판단으로 사건종료 권유 절대 금지 피해자와 가해자간 신변위협이나 지위관련 문제 발생소지 없는지 확인 상담 및 사건절차 진행기간에도 필요시 업무공간 분리,유급휴가 등 조치 사건내용 및 당사자 인적사항 반드시 비밀 유지 중재 또는 사건처리 이후 2차 피해 관찰 및 가해자 정상생활 지원 옥시 등 가습기 살균제 사고업체 제품 구매 금지 추진방향 자치구, 투자 ·출연기관, 민간위탁 시설 등 옥시제품 불매 확산 추진 옥시제품 불매 선언 이후 해당 제품을 구매한 기관,청소·세정용품을 주로 구매하는 기관, 산하 소속기관이 많은 기관을 대상을 점검 실시 추진계획 옥시제품 불매 확산 - 우리시 산하기관뿐만 아니라 시에서 보조금을 지원받는 민간위탁 시설, 시민단체 등 민간단체에도 옥시제품 불매 운동이 확산되도록 추진 추진방법 - 옥시제품 불매 및 직원 대상 교육 실시 협조 요청 - 각 부서별 관련된 시민단체와의 회의 등을 통해 불매운동 확산 동참 유도 중점 관리 기업 제품(중증장애인생산시설, 사회적 경제기업) 의무 구매 확대 시행 중소기업 판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기관을 비롯, 지방자치단체 투자기관 등이 중소기업 제품을 우선적으로 구매 하도록 하는 제도 중점관리기업 생산품목 에 대한 수의계약은 반드시 중점관리기업과 체결 중점관리기업 생산품 : 중증 장애인 생산 시설, 사회적 기업, 자활기업 생산품 중증장애인생산시설은 금액과 무관 수의계약 체결 가능 행정지원과에 계약 의뢰시 공공구매통합관리시스템 (행정포털→ 업무 데스크 예산/재무)에서 기업 조회 확인 사실을 표시한 수의 계약 사유서를 반드시 첨부할 것 불가피한 사유로 일반 희망기업과 수의계약 체결해야 할 경우 중점관리기업 실적 향상 계획 첨부하여 계약 의뢰 일상경비로 구매하는 내역 중 사무용품, 인쇄, 식료품등 중점관리기업 생산품목은 반드시 중점관리기업에서 구매할 것 중증장애인시설, 사회적 기업, 장애인 기업, 여성기업, 기타중소기업등 구매확대 및 구매목표 달성 방문 및 전화민원 친절도 향상 고객지원시스템 접수 민원 기한내 민원 처리 철저 급수공사, 급수불편등 민원접수 시 즉시처리 민원사무 법정처리기한이 아닌 단축처리 기한 준수요망 (급수공사신청 : 4일, 급수불편해소 : 1일, 옥외누수신고 : 1일) 특히 1일 처리기한인 민원은 즉시(3시간 이내) 처리해야 스피드지수 상승 전화 응대 매뉴얼 정확히 숙지하여 민원 응대 응답소 민원 처리기한 준수 및 답변 철저 안전하고 원활한 정보공개를 위한 직원 교육 실시 추진근거 : 「개인정보 보호 등 안전한 정보공개를 위한 문서작성 ·관리 실무자 교육 계획」(정보공개정책과-22314, 2017.10.16.) 업무처리 시 개인정보 등 비공개정보 관리방법 결재문서를 통한 개인정보 등 주요 비공개정보 노출 사례 및 원인 개인정보 정의 및 판별기준, 문서 작성 시 보호방법 및 유출시 대응절차 결재문서 작성 원칙 및 공개·부분공개·비공개·제한종료일 설정방법 등 현장업무 수행시 안전 관리 철저 각종 인·허가 및 공사발주시 시공자나 건축주에게 현장 안전 홍보 또는 안전 이행여부 점검 굴토공사로 인한 공사장 인접 담장, 축대,옹벽, 건축물 등의 안전성 여부 확인 공사장 및 노후시설 관련 사고 예방할수 있도록 필요시 제도개선등 조치 강구 현장업무시 안전관련 매뉴얼 철저 준수 및 반드시 2인 1조 편성 점검 갈고리 등 점검도구, 목장갑 등 반드시 지참 및 맨홀 출입시 충분히 환기 조치 후 점검 할 것. ※교육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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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일지(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도 향상)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남부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문서번호 급수운영과-30720 생산일자 2017-12-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현주 (02-3146-4555) 관리번호 D000003238257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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