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재양성과-12280 결재일자 2017.12.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핵심가치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김승관 이서윤 12/14 代김종엽 협조 교육기획팀장 이상국 2017년 제3기 『신임 전직공무원 직무역량』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7. 12. 인재양성과 (핵심가치교육팀) -2017년 제3기- 신임 전직공무원 직무역량 과정 운영결과 보고 『'17년 제3기 신임 전직공무원 직무역량』과정 운영 내용을 평가·검토하고, 교육생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향후 과정 운영에 보완·발전 활용하고자 함. ?? 운 영 개 요 ○ 기간/장소 : 2017.8.30(월)~9.8(금),10일간/배움관 5강의실 ○ 교육인원 : 시·자치구 신임 전직공무원 50명(계획대비 83.3%) ○ 교 과 목 : 핵심가치·직무공통·리더십 분야 등 17개 과목 ○ 출강강사 : 총 12명(내부 8명, 외부 4명)※ 리더십 분야 4개 과목 별도 운영(PSI 위탁) ○ 집 행 액 : 총 19,661천원(붙임 3. 참조) ?? 과정총평 : 과정운영만족도 4.69/강사만족도 4.49 ○ 전직자로서 새롭게 맡을 직무사항에 대해 개괄적으로 학습하고, 조직내에서 자신이 수행할 역할을 새롭게 정립하는 계기 마련 - 리더십 프로그램과 MT를 통해 전직에 대한 편견을 스스로 극복하고 새로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고취 ○ 미래·인문학 특강 등 인문학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시 공무원으로서 가져야할 인문학적 소양을 충전하는 기회 - 인공지능과 로봇기술의 발달이 가져올 급진적인 행정환경 변화의 가능성을 인식 ○ 다만, ‘개인 심리 상담’,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운영 및 ‘보고서·예산·회계’ 분야 심층 교육을 요청하는 교육생 의견이 있었음 - 전문가와 함께하는 직원 심리진단 및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교육과정에 추가필요(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등 활용) 붙 임 : 1. 세부 운영 결과 1부 2. 과정 만족도 조사결과 1부 3. 예산집행 세부내역 1부 4. 교육생 출석부 1부 및 MT 미참여자 보완활동 내용 각1부(별첨). 끝. 붙임 1. 세 부 운 영 결 과 ?? 교육생 세부 현황 ○ 교육인원 : 총 50명(男 21명, 女 29명) - 소 속 별 총계 본 청 본부·사업소 자치구·소방 50명 4명 11명 35명 - 직 급 별 총계 6급 7급 8급 이하 50명 1명 44명 5명 - 직 렬 별 총 계 일반행정 전산·통신 사회복지 50명 44명 2명 4명 ○ 자치임원 - 대 표 : 강 일 형 주무관(뚝도아리수정수센터 행정관리과 / 지방행정주사보) - 부 대 표 : 박 혜 진 주무관(은평구 행정안전국 총무과 / 지방행정서기) ?? 교과별 주요 내용 및 평가 핵심가치, 직무공통 및 기타 분야 ① 시민중심 공직가치의 이해 <김태균 전 정책기획관> - ‘사익’과 다른 ‘공익·공공성’의 가치를 설명하고 우리 서울시의 주요 정책비전과 철학을 소개하였음 - 충분할 설명과 설득으로 교육생들이 공익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음 ② 인문·미래학 특강 Ⅰ <이정모 서울시립과학관 관장> - 인공지능의 발전과 이에 대응한 인간의 진화에 대해 현재 진행하고 있는 기술적·과학적 연구 성과 및 실용화 사례를 통해 설명 - 급격하게 발달하고 있는 인공지능과 로봇기술이 우리에게 미칠 영향과 우리가 받아들여야 할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는 계기 ③ 인문·미래학 특강 Ⅱ <박희숙 한국미술협회 전업작가> - 일상생활 속에 숨어있는 예술에 대해 회화 명작과 음악을 통해 설명하였음 - 명화와 명곡을 같이 감상할 수 있어서 재미있고 행복한 강의였다는 의견이 많음 ④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소통향상 <진민정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 부원장> -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고 쉽게 소통할 수 있는 SNS 어플리케이션(싸이카메라, 키네마스터 등) 소개 및 실습 - 어플리케이션 설치와 활용·실습까지 할 수 있어 유익한 강의였다는 반응임. ⑤ 서울시정 및 인사제도 이해 <사창훈 인사과 기술인사팀장> - 서울시 인사 현황, 전직 공무원 인사관리 방향 및 ‘직원 중심의 행복한 일터 만들기’ 위한 우리시의 인사혁신 방안 강의 - 근무평정 및 경력·근속·심사 승진 등의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 ⑥ 발표 및 보고력 향상 <최현정 라온제나스피지 강남센터장> - 자신의 의사를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말하기의 중요성과 다양한 상황에 적절한 말하기 기법(발음, 음성, 전달력 등) 등을 소개 - 교육내용을 직접 비디오로 자신의 발표모습을 촬영하고 복습함으로써 교육생 자신의 미흡함을 인식하고 교정할 수 있는 계기 ⑦ 공문서 바로 쓰기 ? 공문서 작성 이해 및 실습 <정순규 민생사법경찰단> - 공문서의 작성 절차(수명방법 등)과 상황별 보고서(회의, 행사, 종합계획 등) 유형 등 보고서 작성 전반에 대해 설명 - 공문서 작성 실습을 통해 강사 본인이 현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공문서 작성노하우를 전달하고 활용할 수 있었음. ⑧ 공문서 바로 쓰기 ? 공문서 속 공공언어 바로쓰기 <서현정 국어문화연구소 연구원> - 공공언어의 개념, 요건, 관련 법령을 소개하고 실제 공문서에 표현된 부적정 사례를 통해 올바른 공공언어 사용방향을 설명하였음 - 교육생들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잘못된 행정언어를 인식하고 이를 고칠 수 있는 올바른 공공언어를 인지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의견임 ⑨ 행정업무처리 실무 <조경휘 법무법인 예율 변호사> - 행정법과 법원·법률과의 관계, 행정절차법을 관련 사례·판례와 함께 소개 - 업무추진 시 사전 법률검토의 중요성을 다시 느끼는 계기가 되었다는 의견임 ⑩ 예산 실무 <박창열 마포구 교육청소년 과장> - 예산의 기본적 개념이해와 예산제도·과정에 대한 이론을 소개하고 예산관련 실무 처리(예산편성, 집행과정, 의회심의 과정 등)를 위한 프로세스를 설명 - 재미있는 사례와 적극적인 강의로 교육생의 몰입과 이해를 높이는 수업을 진행하여 교육생 만족도가 매우 높았음. ⑪ 회계실무 <목기료·오진비 재무국 재무과 주무관> - 지출·계약, e-호조 등을 서울시 예산집행 프로세스에 따라 설명하였음 - 지출결의서, 지출품의서 작성요령, 지출원인행위시 유의사항, 업무추진비 집행 부적격 사례 등 실무적 내용을 알 수 있었음. ⑫ 문화·예술·공연 감상 <공연명 : 레베카> - 일시/장소 : '17. 8. 30(수) 15:00 ~ / 한남동 블루스퀘어 - 교육생 만족도 평가 : 4.96점(5점척도) ?? 대한민국 최고의 공연을 볼 수 있어서 본 공연프로그램 운영에 대단히 만족 ?? 앞으로 문화활동의 만족감을 새롭게 인식하고 앞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공연·전시 관련하여 가족과 함께 하겠다는 의견 리 더 십 분 야 ① 자기발견 리더십 및 함께 일하기 <박태웅 PSI 강사/4.64> - 정보공유, 솔선수범, 정직 등 협업의 시너지 효과를 내는 조직 내 요소등을 교육생 참여를 통해 도출 - 조직 내 신뢰도 향상을 위한 개인별 필요한 리더십 공유 ② 효율적 업무관리 <정우혁 PSI 강사/4.71> - 긍정적 자아성 정립을 위한 자신만의 강점을 발견하고, 긍정마인드 형성을 위한 부정적 요인을 제거하는 감정조절 노하우 공유 ③ MT-새로움을 향한 도약 ※운영만족도 : 4.76 - 기 간/인 원: '17. 9. 6(수) ~ 9. 8(금), 3일간/교육생 45명 ※ 미참여교육생(5명/김남옥,김한이,하재용,김명배,황효순) 원내 보완프로그램 실시(첨부문서 참조) - 장 소 : 서울시 수안보 연수원 일대 - 성 과 ?? ‘협치다리 만들기’, ‘가구게임’, ‘말로만 설명하세요’ 등 다양한 게임을 통해 교육기간 중 학습했던 ‘리더의 조건’, ‘소통의 중요성’ 등을 복습 ?? 또한, 전직 공무원으로서 앞으로 맡을 새로운 업무와 조직내 역할 변화에 자신감을 갖는 계기 마련 - 우수분임 시상 ?? 최우수분임(2분임/상품권 16만원) 김미경, 박승희, 박혜진, 방현기, 이윤경, 박숙진, 김진관 ?? 우수분임(4분임/상품권 8만원) 이지연, 김수철, 박천권, 우선경, 이민혜, 윤성아, 정남실 화담 숲 협치다리 만들기 가구게임 MT 전체사진 붙임 2. 과정 만족도 조사결과 ?? 조사개요 ○ 기 간 : '17. 8.28(월) ~ 9.15(금), 15일간 - 강사만족도 : 교육과목 종료 후 즉시 / 모바일 및 인재원 홈페이지 - 과정만족도 : '17.9.11(월)~9.15(목), 5일간/모바일 및 인재원 홈페이지 ○ 응답인원 : 과정이수생 50명 중 42명(응답률 84.0%) ○ 방 법 : 스마트폰, e-메일을 통한 온라인 조사 ○ 조사결과 : 과정운영만족도 4.69 / 강사만족도 4.49 ?? 교육운영 만족도 세부내용 : 4.69점(5점척도) 설 문 항 목 만족도 구 분 세 부 문 항 4.69 학습 효과 4.71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것이다 4.69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67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76 교육 설계 4.71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71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현장견학 등)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71 교육 운영 4.78 입교 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76 오리엔테이션 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졌다. 4.76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에 만족한다. 4.81 교육 의지 4.52 이번 교육에 관심이 많았으며 참가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40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64 ?? 강사 만족도 세부내용 : 4.49점(5점 척도) 교 과 목 명 강 사 명 평 균 강의내용 충실도 강의몰입도 4.44 4.46 4.41 시정비전/시민중심 공직가치 이해 회계 실무 예산 실무 미래·인문학 특강 Ⅰ 미래·인문학 특강 Ⅱ 서울시정 및 인사제도 이해 공공언어 바로쓰기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소통향상 발표 및 보고력 향상 행정업무처리 실무 공문서 작성의 이해 공문서 작성 실습 및 피드백 ?? 교육생 주요 의견 ○ 회계, 예산 관련 교육내용이 보다 심층적으로 운영되어야 함 ○ 문화예술공연 산책 프로그램을 보다 확대하고, 문화재시찰도 포함되었으면 좋겠음. ○ 전직자로서 부담을 상담해 줄 심리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기를 요청함 붙임 3. 예산집행 세부내역 ?? 예산집행 금액 : 총 19,661천원 (단위:천원) 분야 금액 비고 총 계 19,661 강사수당 및 원고료 4,230 문화·예술·교양 산책 4,836 ??60명(교육생 및 인솔) ??‘레베카’-블루스퀘어 MT운영 소 계 9,924 식비 5,648 버스임차 2,800 ??서울시인재개발원 ⇔ 서울시수안보연수원 일대 ??대형버스 2대 산막이 옛길 선박 탑승 198 ??산막이 선착장 ⇒산막이 옛길 시점(48명) 화담숲 입장권 480 ??교육생 및 인솔 48명 기타 운영물품 구입 798 ??간식 구매, 보험료, 리더십 프로그램 운영물품 등 기타운영비 소 계 671 간식구매 671 ??커피, 녹차, 과자류 등 ?? 예산과목 :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인재양성 및 시험관리, 교육과정 운영, 재직자 교육과정 운영, 사무관리비(201-01)
14200861
20210926063706
본청
인재양성과-12280
D000003237124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