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3기 손에 잡히는 빅데이터 과정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2286 결재일자 2017.12.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핵심가치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채진명 이서윤 12/14 代김종엽 제3기 손에 잡히는 빅데이터 과정운영 결과보고 2017.12. 인 재 개 발 원 (인재양성과) 제3기 손에 잡히는 빅데이터 과정운영 결과보고 『제3기 손에 잡히는 빅데이터』과정의 운영내용을 평가·검토하고, 교육생 만족도 및 건의사항 등을 수렴하여 향후 과정 운영의 보완·발전에 활용하고자 함. Ⅰ 교육운영 개요 ?? 과 정 명 : 2017년 제3기 손에 잡히는 빅데이터 ?? 기 간 : ’17.12.4.(월) ~ 12.5.(화), 09:00~17:00 ?? 장 소 : 창의관 201호, 멀티미디어실 ?? 교육인원 : 시·자치구 5급 이하 직원 19명(계획대비 95%) ?? 교 과 목 : ‘서울시 빅데이터 활용정책 사례’ 외 4개 과목 ?? 집 행 액 : 총 1,612천원(강사료 및 원고료) ?? 교육생 현황 ○ 소 속 별 : 市 1명, 사업소 3명, 자치구 15명 ○ 성 별 : 男 9명, 女 10명 ○ 직 급 별 총계 6급 7급 8급 9급 기타 19명 6명 9명 4명 0명 0명 ○ 직 렬 별 총 계 행 정 기 술 사회복지직 관리운영 임기제 기 타 19명 11명 7명 1명 0명 0명 0명 ?? 자치임원 Ⅱ 과정 운영 결과 ?? 과정총평 : ○ 실습 시간을 통해 직접 데이터 분석을 해봄으로써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책 수립’ 등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음. - 대부분 실습으로 진행된 ‘데이터 분석도구의 이해’ 과목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4.45), 실습을 기대하였으나 이론이 더 많았던 ‘빅데이터 과제 분석 실습’ 과목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여(4.05) 교육생들도 실습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음. - 특히, 구글이나 크롬을 통해 빅데이터를 활용해 봄으로써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는 의견이 많았음. ?? 교과별 주요 내용 및 평가 ○ 서울시 빅데이터 활용정책 사례 - 빅데이터의 정의, 공공분야에서 빅데이터 활용의 중요성,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울시정책 등. - 서울시의 담당과장님이 직접 강의해주어서 실무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업무에 적용이 용이할 것으로 보임. ○ 데이터 분석도구의 이해 - 데이버 분석 틀(Google BigQuery, fusion table) 실습 등. - 실습을 통해 실제 업무에 응용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울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으나 실습 시간이 짧아 아쉬웠음. ○ 서울시 빅데이터 플랫폼 및 분석프로세스 소개 - 데이터의 정의, 데이터 분석방법 및 도구, 실생활에서 데이터 분석의 예시 등. - 시 담당 팀장님이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설명해주어 이해도가 높았음. ○ 빅데이터 분석보고서 case study - 민간분야에서 빅데이터의 활용방법, 공공분야에서 빅데이터 활용의 확대 등. - 민간업체의 빅데이터 활용에 대해서 들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으며, 현장경험이 풍부한 강사님 덕분에 다양한 분야의 얘기를 접할 수 있어 좋았음. ○ 빅데이터 과제 분석 실습 -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택시 운행 데이터 등 분석 실습. - 실습할 시간이 충분히 주어져서 좋았으며, 실제 데이터 분석 과정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음. ?? 향후 보완 및 발전방향 ○ 교과목별 시간 조정 - ‘데이터 분석도구의 이해’ 과목의 경우 실습시간이 짧아 충분한 연습을 하지 못했다는 의견이 있었던 반면, ‘빅데이터 과제 분석 실습’ 과목의 경우 실습시간이 남았다는 의견이 있었음. - ‘데이터 분석도구의 이해’ 과목을 4시간, ‘빅데이터 과제 분석 실습’ 과목을 3시간으로 조정하는 것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Ⅲ 만족도 조사 결과 ?? 설문조사 개요 ○ 기 간 : ’17.12.5.(화) ~ 12.12.(화) ○ 방 법 : 교육종료 후 문자메시지, 이메일 발송을 통한 조사 ○ 응답인원 : 19명(수강인원 대비 100%) ?? 조사결과 : ○ 교육운영 만족도 세부내용 구 분 학습효과 교육설계 교육운영 시설환경 학습의지 구 분 세 부 문 항 만 족 도 학습효과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여부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 과정만족여부 및 추천여부 교육설계 교과목편성 및 교육내용 유용성 교육방법 및 활동의 학습도움여부 교육운영 입교 전 충실한 교육과정 안내 제공 여부 교육운영에 대한 자세한 설명 여부(행정시간)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 만족도 시설환경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 구내식당(식사) 학습의지 교육관심도 및 참가열의 열정적 교육 참여 여부 ○ 강사 만족도 세부내용 교 과 목 명 강 사 명 평 균 업무 및 자기계발 도움여부 몰입도 및 이해여부 서울시 빅데이터 활용정책 사례 안정준 데이터 분석도구의 이해 김양식 서울시 빅데이터 플랫폼 및 분석 프로세스 소개 마경근 빅데이터 분석보고서 case study 백종훈 빅데이터 과제분석 실습 신수현 붙 임 : 교육생 출석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제3기 손에 잡히는 빅데이터 과정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2286 생산일자 2017-12-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채진명 관리번호 D000003236766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