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포장도로 유지보수 기법 및 적용 기준 개발」용역 2차년도 최종보고 및 자문회의 개최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3848 결재일자 2017.12.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포장연구센터장 품질시험소장 이진욱 백종은 12/13 代김석태 협조 주무관 김태우 「포장도로 유지보수 기법 및 적용 기준 개발」용역 2차년도 최종보고 및 자문회의 결과보고 2017. 12. 서울특별시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포장도로 유지보수 기법 및 적용 기준 개발」용역 2차년도 최종보고 및 자문회의 결과보고 「포장도로 유지보수 기법 및 적용 기준 개발」용역의 수행 결과 및 향후 추진방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2차년도 최종보고 및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회의개요 ○ 안 건:「포장도로 유지보수 기법 및 적용 기준 개발」용역 2차년도 최종보고 ○ 일 시: 2017. 12. 5.(화) 14:00 ~ 16:30(2.5시간) ○ 장 소: 서울시 품질시험소 대강당(지하 1층) ○ 참 석 자 - 서 울 시: 품질시험소장, 도로포장연구센터장, 이진욱 주무관, 도로관리과 도로포장안전팀장 - 자문위원: - 용 역 사: ㈜로드코리아 이정훈 부장, 박희영 차장 ㈔한국도로학회 이재준 교수, 박창규 연구원 ?? 추진경위 ○ ’14.09.27.: 도로포장 수준향상을 위한 개선방안 (행정2부시장 방침 제300호, 도로관리과-14861호) ○ ’16.04.20.: 용역 계약 체결(㈜로드코리아 컨소시엄) ○ ’16.04.27.: 1차년도 착수보고 ○ ’16.10.13.: 1차년도 중간보고(1차) ○ ’17.01.26.: 1차년도 중간보고(2차) ○ ’17.02.08.: 1차년도 최종보고 ○ ’17.02.: 1차년도 사업준공 ○ ’17.02.20.: 2차년도 착수 보고 ○ ’17.08.07.: 2차년도 중간 보고(1차) ○ ’17.11.28.: 2차년도 중간 보고(2차) ?? 자문의견 및 조치계획 위원명 자 문 의 견 자문의견 조치계획 반영여부 반영 미반영 ?균열률 분석 시 유효폭을 30cm에서 15cm로 변경하는 것에 대해서는 향후 체계적인 현장 검증을 통해 보다 과학적인 검토가 필요 ?한국도로공사 및 부산광역시의 경우 유효혹을 이미 15cm로 적용함 ?서울시 “도로포장 조사 및 분석 용역”에서 유효폭에 대한 재검토를 실시할 예정임 ○ ?새롭게 개선한 균열률 평가 방법의 경우 기존에 비해 민감도가 낮아지기는 했으나 아직 다소 높은 수준이므로 향후 실제 체감지수와 시간에 따른 균열확산 속도를 고려 하하여 추가적인 개선이 필요함 ?현재 균열률 보수 기준인 10%는 일반국도 기준 30%에 비해 매우 엄격한 수준이므로 향후 이에 대한 적정성 검토가 필요함 ?본 용역의 과업범위 중 “PMS 개선 계획 수립”과 관련하여 현재 SPI의적정성 검토를 진행하였으며, ?현재 SPI 개선사업을 진행중인 서울시 “도로관리 빅데이터시스템 구축사업” 용역에서 추가 보완할 예정임 ○ ?유지보수공법 결정체계(안)에서 예산 설계와 상세 설계를 구분하기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서울형 포장설계법 적용 구간을 반영할 수 있는 하나의 결정체계가 필요함 ※ 2021년 서울형 전면 시행 예정 ?서울형 포장설계법의 시범사업 기간동안은 네트워크레벨(예산설계)과 프로젝트레벨(상세설계)로 분리 시행하고, ’21년 서울형 전면 시행 시 통합예정 ○ 위원명 자 문 의 견 자문의견 조치계획 반영여부 반영 미반영 ?새롭게 개선된 서울형 포장설계법 검증을 위하여 향후 시험포장을 통하여 단면 두께 감소에 대한 적정성 검토 필요 ?미국 포장설계법(MEPDG)과의 비교평가 결과 개선된 서울형 포장설계법의 신뢰성이 향상됨 (R2 : 현재 0.78, 개선 0.97) ?향후 시험시공을 통하여 두께 감소에 대한 적정성 평가 필요 ○ ?서울형 SMA 기준(안)의 골재 합성입도 상·하한선 폭이 좁아 SMA 골재 수급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므로 현장 적용성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함 ?서울형 SMA 기준(안)은 서울시 버스전용차로의 공용수명 향상을 위하여 독일식 SMA 기준을 기초로 수정 보완한 기준임 ?서울형 SMA 기준(안)의 골재 상·하한선 폭을 넓게 적용 시 기존의 서울시 SMA의 조기 파손 해결이 어려울 것이라 판단됨 ○ ?고점도 개질 기층 적용 시 일반적인 개질재(PG70 ~ 82등급)를 사용한 경우에 대한 시험적용을 통한 성능 평가와 도로 등급별 적용 방법 제시 필요 ?현재 가장 우수한 고점도 개질 기층 성능 검증을 위해 PG88(고온등급)을 시범 적용하여 단면두께 감소에 따른 대안공법 적정성을 확인하였음 ?향후 서울시에서 다양한 개질재 등급(PG70 ~ 82)에 따른 고점도 개질 기층 성능검증 추진 예정 ○ ?? 최종보고회 사진 ?? 향후 추진계획 ○ ’17. 12.: 준공 ○ ’17. 12.: 도로포장 조사 및 분석 용역팀과 빅데이터 용역팀에 관련 자료 제공 ○ ’18. ~ : 서울형 SMA 공법과 고점도 개질 기층 공법 시범 적용 붙 임 : 1. 최종보고 발표자료. 2. 참석자 서명부. 3. 자문의견서 각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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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차년도 최종보고 발표자료(유지보수 용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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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의견서(2차년도 최종보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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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석자 서명부(2차년도 최종보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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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도로 유지보수 기법 및 적용 기준 개발」용역 2차년도 최종보고 및 자문회의 개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3848 생산일자 2017-12-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진욱 (02-3462-6718) 관리번호 D0000032359618
분류정보 교통 > 도로건설 > 도로건설공사지도감독 > 도로포장조사및연구 > 도로포장(PMS)연구및기술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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