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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 4단계-서울세종 고속도로 병행시공 기술용역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12068 결재일자 2017.12.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계획과장 도시철도계획부장 도시철도국장 도시기반시설본부장 강안회 최병훈 권영찬 代권영찬 12/13 고인석 협 조 9호선 4단계-서울세종 고속도로 병행시공 기술용역 결과보고 2017.12.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9호선 4단계-서울세종 고속도로 병행시공 기술용역 결과보고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와 서울세종고속도로 일부 구간(약 1.7km)이 강동구 방아다리길(폭 70m)에서 병행통과 계획됨에 따라 9호선 4단계 기본계획 수립이전 병행시공 가능여부에 대한 기술용역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근거 및 목적 ?? 추진근거 ○ 도시교통본부장 방침 : 교통정책과-21040호(’16.9.26)「서울세종고속도로- 9호선 4단계 노선 병행구간 추진방안 협의결과 보고 - 병행시공 가능성 여부에 대한 기술검토 용역추진 ?서울세종고속도로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하여 9호선 4단계 기본계획 수립이전에 병행시공 가능성 여부에 대한 전문적 기술검토 필요 - 기술검토 용역수행 :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현재 9호선 3단계 공사와 9호선 4단계 기본계획 수립용역 주관부서인 도기본에서 수행 ?? 추진목적 ○ 방아다리길내 9호선 4단계-서울세종고속도로의 병행시공 방안에 대한 전문적 기술검토를 통해 병행 통과에 필요한 선결사항에 대해 사전 검토하여 양 사업의 원활한 추진 - 도시철도9호선 4단계는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15.06)에 반영되어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시행중(’16.6월부터, PIMAC) - 9호선 4단계와 병행하는 본 과업구간인 제13공구는 ㈜태영건설이 시공사로 선정되어 실시설계 완료 이후, 공사착공(’16.12)한 상태 ※ 강동구 주민은 9호선4단계 사업과 서울-세종고속도로 사업의 병행통과로 9호선 4단계 사업의 지연 또는 철회를 우려하고 있음 Ⅱ 용역개요 및 경과 ?? 용역개요 ○ 위 치 : 9호선 4단계-서울세종고속도로 병행구간(방아다리길 1.7km) ○ 기 간 : ’16.11.25 ~ ’17.6.30 ○ 용역비 : 100백만원 ※ 서울세종고속도로 시공사(태영건설) 부담 / 서울시(도기본), 한국도로공사 공동 용역감독 수행 ○ 과업내용 : 병행시공 기술검토 및 안전성 등 검토 - 근접 병행시공방안, 구조물 안정성 및 도로터널 보강공법 등 검토 - 9호선 4단계 정거장 위치, 출입구 형태, 배선계획 및 열차운영계획 - 평면, 종단선형 및 추정사업비 검토 등 ?? 추진경과 ○ ’15.6.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 고시 ○ ’16.8.31~10.27 : 병행구간 시공방안 관계기관 회의 ○ ’16.9.26 : 서울세종고속도로- 9호선 4단계 병행구간 추진방안 협의결과 보고(교통본부) ○ ’16.11. ~ ’17.6월 : 병행시공 기술용역시행 ○ ’17.3.~5월 : 용역 보고회(3회) ○ ’17.6.30 : 도로터널 선보강 개선사항 전문가 자문회의 ○ ’17.7.20 : 용역결과에 대한 강동구청장 설명 - (강동구 의견) 9호선 4단계 사업 조속한 시행요구 ○ ’17.9.~12월 : 용역 보고서(안) 협의(3회) - ’17.9.6 / 9.18 / 11.6 : 병행시공을 위한 전제조건(시, 도로공사, 태영건설) ○ ’17.12월 현재 : 9호선 4단계 예비타당성조사 중(’16.6월부터, PIMAC) Ⅲ 용역결과 및 향후계획 ?? 용역결과 ① 열차운영 계획 및 배선계획 검토 ○ 9호선4단계 및 5단계 연장운행을 고려한 열차 49편성, 53편성에 대한 운전시격을 3.8분/4.0분/5.0분으로 검토 결과, 4단계 구간 대피 미발생 ○ 4단계 종점역(942역)은 열차 회차와 5단계 개통시 대피역 활용으로 4선계획 ? 941역(고덕역) 2선(대피선 불필요), 942역(샘터공원) 앞 4선 계획 ② 병행시공 검토 ○ 종·평면계획 - 공용도로 부지내(폭 70m) 철도 및 도로시설의 병행시공을 고려한 선형계획 - 지하철5호선 하부통과, 철도/도로 본선교차 구간 등 최소이격거리 확보 ○ 정거장 규모 최적화 - 정거장 외부출입구 위치변경 : 측면→상부 - 941역(고덕) : 지하5층 ⇒ 지하4층 - 942역(샘터공원) : 지하4층 ⇒ 지하3층 ○ 서울세종고속도로 계획 변경 - 종단선형 조정(1.98% → 2.18%) - 비상주차대(폭 2.0m) 이동 배치(정거장구간→본선구간) ? 양 시설 적정 이격거리 확보(정거장 구간 : 6.0~7.8m, 터널 구간 11.9m)로 병행시공 가능 외부출입구 측면설치, 비상주차대 정거장구간 설치 외부출입구 상부설치, 비상주차대 본선구간 설치 ③ 병행 시공시 안정성 확보방안 ○ 향후 9호선 4단계 시공을 고려한 서울세종고속도로 터널 선보강 - 라이닝 콘크리트 보강 ? 두께 : 35cm → 40cm, 강도 : 24MPa → 35MPa ? 대구경 강관보강 그라우팅 적용, 라이닝 철근보강 - 고강도 숏크리트 보강 : 21MPa → 35MPa - 자동화계측 설치(9호선 4단계 공사시 계측결과 공유) ○ 9호선 4단계 공사 시 발파진동영향 및 보강방안 - 정거장 암굴착구간 무진동굴착, 본선터널구간 선대구경심발+굴진장축소공법 적용 - 철도와 도로 본선교차구간 안정성 확보를 위해 9호선4단계 공사시 지보 패턴 하향 적용(PD-2B → PD-2A) - ※ 2. 발파진동허용기준 : 주택 0.3kine, 병원 0.2kine, 도로터널 1.0kine 적용 ? 고속도로 터널 구조물 완료 후 9호선 굴착 시 구조물 안정성 확보 ? 정거장(940, 941) 및 본선 인접 노후건물, 5호선 하부통과구간, 철도와 도로 본선교차구간 등 주요구간에 대한 침하, 변위, 응력 검토결과, 안정성 확보 ?? 향후계획 ○ ’17.12월 : 최종 용역결과 보고서 제출 (도기본→교통정책과) ○ ’18년 상반기 : 9호선 4단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발표 (기재부) ○ ’18년 하반기 : 9호선 4단계 기본계획 용역착수 (도기본) - 예타 통과시 기본계획 용역착수[’17년 본예산(명시이월) 용역비 9억원 확보] 참고 1 9호선 4단계 노선도 참고 2 9호선 4단계-서울세종고속도로 사업개요 ?? 사업개요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서울~세종고속도로 ○ 사업구간 : 보훈병원~강일1지구 ○ 사업규모 : 3.8km, 정거장 4개소 ○ 총사업비 : 6,546억원(국비 2,260, 시비 3,390, SH분담금 896) ○ 차 량 : 중량전철 ○ 사업시행 : 재정사업 ※ 현단계 : 예비타당성조사 중(PIMAC) ○ 사업구간 : 구리~서울~안성~세종 ○ 사업규모 : 129km(서울시 6.4km), 폭 6차선 ○ 총사업비 : 6조 7천억원 ○ 추진시기 : 2단계 구분 시행 - 1단계 : 서울~안성, ?16년말 착공, ?22년 개통 - 2단계 : 안성~세종, ?20년 착공, ?25년 개통 ※ ’16.12월 착공예정이었으나, 강동구 주민 반대로 착공 지연 ? 현단계 : 굴착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중 ※ 병행구간 평면도 병행구간 1.7km ※ 서울세종고속도로와 9호선 4단계 병행구간 현황 ?? 병행구간 : 1.7㎞(한영외고~강일1지구), 도로폭 70m(녹지대 포함, 6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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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 4단계-서울세종 고속도로 병행시공 기술용역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계획부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12068 생산일자 2017-12-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강안회 (02-772-7131) 관리번호 D0000032352231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설계지원) > 도시철도건설관련사업설계 > 지하철건설설계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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