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원전하나줄이기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2192 결재일자 2017.12.1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김나연 최병윤 12/12 오진완 협조 교육기획팀장 이상국 2017년 원전하나줄이기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7. 12. (인재양성과) 2017년 원전하나줄이기과정 운영결과 보고 기후변화 및 에너지위기의 현황과 실태를 이해하고 지속가능 사회를 위한 에너지 전환의 필요성 인식을 위해 본과정을 운영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Ⅰ 교육개요 ?? 교육기간 : ’17.11.30(목)~12. 1(금)/2일간 ?? 교육장소 : 배움관 제5강의실 ?? 교육대상 : 시·자치구 5급 이하 27명 ※ 당초 계획인원(20명) 대비 135% 현황 (단위 : 명) 구 분 소 속 성 별 직 급 직 렬 시 자치구 남 여 5급 6급 7급 8·9급 행정 기술 사회복지 기타 인원 7 20 16 11 - 7 10 10 15 7 3 2 ※ 자치임원 : 대표(김현종, 강동구 청소행정과) ?? 출강강사 : 4(내부강사3, 외부강사1) ?? 교 과 목 : 총 4과목 14시간 ※ 현장학습 7h 포함 ?? 교육평가 : 출석률 100% ?? 예산집행 : , 현장학습 중식비 문화상품권 Ⅱ 교육운영 결과 (1) 총 평 ○ 교육만족도 : 4.35점(5점 척도) - 2016년도 만족도(4.49점)에 비해 소폭(0.14점) 하락함 ?교육내용이 중복되고, 현장학습시 너무 추워서 따뜻한 계절에 교육을 받았으면 한다는 의견으로 인해 만족도 하락 ○ 강사만족도 : 4.34점(5점 척도) - 2016년도 만족도(4.67)에 비해 다소(0.33점) 하락함 - 가장 높은 만족도는 ‘기후변화 원인과 영향’ - 가장 낮은 만족도는 ‘기후변화 대응정책의 이해’ ?현장에서 업무를 직접 계획하고 추진했던 경험있는 강사님의 강의는 이해가 쉽고 생생함이 전해져 좋았으나, 외국 및 타지자체 사례 설명이 아쉬웠으며, 외부 전문강사 초빙이 필요하다는 평가로 만족도 하락 ○ 교육생 주요 의견 및 향후 개선방안 - 현장에서 설명을 들어가며 견학하여 교육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됨 - 원전하나 줄이기 사업이 다양한 방법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성과가 있음을 알게되었고, 미래의 새로운 에너지자원 개발의 필요성을 피부로 실감하는 유익한 교육이었음 ⇒ 중복되는 교육내용은 폐지하고 과정명에 부합하는 교과설계 검토 필요 (2) 세부 운영결과 ?? 교과별 강의내용 및 교육성과 ① 온실가스 감축과 원전하나줄이기 - 신재생 에너지 생산, 에너지 이용 효율화 등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강조해야 할 부분만 쉽고 상세하게 설명하여 이해하기 쉬웠음 ② 기후변화 대응정책의 이해 - 에너지 전환의 중요성과 그 실천을 위한 서울시의 정책방향을 소개하고 그 간의 시민이 이룬 성과를 구체적으로 소개하여 필요성을 공감함 ③ 기후변화 원인과 영향 - 기후변화의 원인, 영향, 대응방안에 대해 알아야 할 사실과 해야 할 일을 주제로 전문적이고 재미있게 설명해 주셔서 즐겁고 유익한 강의였음 ④ 에너지 살림 현장견학 - 소수력 발전, 연료전지시설 등 신재생에너지의 실제 활용사례를 강사님의 상세한 설명을 들으며 둘러볼 수 있어 좋았음 (3) 만족도 조사결과 ?? 교육만족도 분석 ○ 설문조사 개요 - 조사방법 : 교육 종료 후 SMS 조사 - 설문기간 : 2017.11.30(목) ~ 12. 7(목) - 응답인원 : 25명(교육인원 대비 응답률 92.6%) ○ 교과 설계 및 교육운영 만족도 : 평균 4.35점 구 분 학습효과인식 교육설계 교육운영 시설환경 학습의지 5점 척도 만족도 4.37 4.36 4.33 4.56 4.54 구 분 세 부 문 항 만족도 학습효과인식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4.32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4.32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48 교육설계 전반적으로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40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32 교육운영 입교 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12 오리엔테이션시 교육운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뤄졌다 4.48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4.40 시설환경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 4.56 학습의지 이번 교육에 관심이 많았으며 참가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52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4.56 ※ 구내식당 환경 등 급식서비스 만족도 : 4.52 ○ 강사만족도 : 평균 4.34점 교 과 목 강 사 평균 강의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된다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 온실가스 감축과 원전하나줄이기 기후변화 대응정책의 이해 기후변화 원인과 영향 에너지 살림 현장견학 Ⅲ 검토 의견 ○ 효율적인 교육운영을 위해 교육계획 수립시 교육기획팀과 중복되는 교육내용은 폐지하고 과정명에 부합하는 교과목 설계 협의 붙임 출석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원전하나줄이기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2192 생산일자 2017-12-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나연 (02-3488-2201) 관리번호 D000003233571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직무역량향상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