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학교보안관 직무평가 결과

문서번호 교육정책과-7961 결재일자 2017.12.1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교안전지원팀장 교육정책과장 윤성일 천주환 12/12 배형우 2017 학교보안관 직무평가 결과 2017.12.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2017 학교보안관 직무평가 결과 2017년 학교보안관 업무실적 및 근무태도 등 활동 결과에 대한 직무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평가개요 ○ 평가대상 : 전체 학교보안관 1,129명(전체 562개교) - 각 학교 복무담당 1차 평가 학교장 2차 평가 실시 ※ ’18년 근무상한연령이 도래하는 59명 평가대상에서 제외(~’43年生) ○ 평가기간 : ’17. 1. 1 ~ 10.31(10개월) ○ 평가방법 : 평가지(업무성과서?채점표?직무평가표) 배포?수합 구분 업무성과서 작성 (붙임 1) 직무평가 실시 (붙임 2) 주체 피평가자 (학교보안관) 평가자 (1차 복무담당, 2차 학교장) 상세 내역 ? 업무실적(6개 항목) - 교내?외 순찰활동, 등하교지도, 무단출입 단속, 부적응학생 선도, 비상벨 출동 횟수 등 ? 근무태도 감점사항(8개 항목) - 무단 지각?결근?조퇴(퇴근)?이탈, 근무태만, 학생체벌?언행, 불친절?민원발생, 직원간 다툼 등 ? 1차 평가(복무담당) : 40점 만점 - 직무지식, 업무능력, 책임감/협조성, 친절도/청렴성 등 4개 항목 - 항목당 5단계(10~6점) 점수 부여 ? 2차 평가(학 교 장) : 40점 만점 - 1차 평가와 항목 및 배점 동일 ? 체력측정 변환점수 합산 : 20점 만점 ○ 체력측정 결과 수합 변환점수 합산 - 국민체력센터에서 비만도?악력 등 총 7개 종목을 체력측정하여 부여받은 점수(총점 35점)를 수합하여 아래와 같이 변환 후 직무평가에 반영 < 체력측정 변환 점수표(평가자용) > 측정등급 (체력측정 총점) 1등급 (35~33) 2등급 (32~30) 3등급 (29~27) 4등급 (26~24) 5등급 (23~20) 등급 외 (20점 미만 및 미측정) 직무평가 변환점수 20점 17점 14점 11점 8점 0점 ※재계약 배제(권고) ?? 총 평 ◆ 전체 학교보안관에 대한 직무평가 평균 점수는 93.0점이며, 총 1,129명 중 882명(78.1%)의 보안관이 90점 이상 점수 획득 ○ 재계약 배제 대상이 되는 70점 미만 점수를 받은 보안관은 총 16명으로 이 중 9명을 제외한 7명은 ’18년 재계약 배제 예정 ? 점수별 현황 : 100점(207명), 90~99점(675명), 80~89점(165명), 70~79점(66명), 70점 미만(16명) ¶ 직무평가 결과 70점 미만(16명)인 학교보안관의 재계약 현황 - 재계약 배제(7명) 예정 : - 재계약[근무태도 개선 조건(9명)] : ◆ 1인 연간(1~10월), 교내외 순찰 및 등하교 지도 등을 약 1,400회 실시하여 초등학교 안심배움터 실현에 기여하고 있음 ○ 보안관 활동 중 교내외 순찰(911,186건, 57.7%) 및 등하교지도(434,029건, 27.5%)가 약 85.2%의 업무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그 외 폭력예방 활동(127,290건, 8.1%), 무단출입 단속(69,220건, 4.4%), 부적응 학생 선도(24,668건, 1.5%), 비상벨 출동(13,651건, 0.8%) 순으로 활동 ?? 분야별 평가결과 ○ 직무평가 결과 : 평균 93.0점(90점 이상 882명, 70점 미만 16명) - 평가결과, 각 점수별 분포 비율은 전년도와 거의 유사하며, 70점 미만의 점수를 획득한 보안관 비율은 오히려 감소하였음 < 학교보안관 직무평가 결과 총괄표 > (단위 : 명) 구분 연도 (증감률) 60점 미만 (매우 부족) 70점 미만 (부족) 70점 이상 (보통) 80점 이상 (우수) 90점 이상 (매우 우수) 평균 점수 2017 1,129명 3 13 66 165 882 93.0 0.3% 1.1% 5.8% 14.6% 78.2% 2016 1,179명 3 22 67 163 924 93.2 0.3% 1.9% 5.7% 13.8% 78.4% 증감률 - △0.8% 0.1%  0.8% △0.2% △0.2% ○ 업무실적 결과 : 1인 연간(10개월) 평균 1,400건, 월평균 140건 활동 - 전년도에 비해 교내?외 순찰활동 및 등하교 지도 등 안전 활동 수치는 전반적으로 약간 상승하였으며, 직무교육 등을 통해 안전 활동 지속 독려 예정 ? 특히, 부적응 학생 선도 활동 등의 수치가 다소 하락한 점을 감안, 이에 대한 업무능력 강화위해 직무교육시 학교폭력 전문가를 섭외 예정 < 학교보안관 업무실적 총괄표 > (단위 : 건) 구분 연도 근무실적 교내·외 순찰활동 등·하교 지도 폭력예방 활동 무단출입 단속 부적응 학생 선도 비상벨 출동 2017 총계 1,580,044 911,186 434,029 127,290 69,220 24,668 13,651 1인 월평균 140 81 39 11 6 2 1 2016 총계 1,573,811 906,190 440,109 111,541 67,525 31,048 17,398 1인 월평균 134 77 37 10 6 3 1 ?? 향후계획 ○ 학교보안관 직무교육시 업무범위(학교폭력 예방활동 등) 재강조 ○ ’18년 우수보안관 선발시(시장표창 수여 대상자) 참고자료 활용 붙 임 : 1. 학교보안관 업무성과서(피평가자용) 1부. 2. 학교보안관 근무평가표(평가자용) 1부. 붙임 1 학교보안관 업무성과서 (피평가자용) 성 명 생년월일 최초 배치일 평정일자 평정대상기간 ○○○ 년 월 일(만 세) 201 . . 201 . . ~ 201 . . 1. 업무추진실적 (평정대상기간중 근무일지 기재사항 참고 기재) 계 교내?외 순찰활동 등?하교 지도 무단출입 적발 폭력예방활동 SOS 호출시스템 출동 부적응학생 선도활동 건 건 회 건 건 건 ※ 등하교지도 : 등교, 하교 각 1건으로 기재 주요업무 성과 (자유롭게 작성) ◆ ◆ 2. 직무수행능력 관련사항 (평정대상기간중의 것만 기재) ○ 현재 소지하고 있는 자격증 : ○ 포상 등 기타사항 : ○ 교육현황(사이버 연수 포함) : 3. 근무태도 감점사항(평정대상 기간중 ‘평가자’점수 기재) : 총 점 근무태도(8개 항목) 감점사항 (1회 1점) 비 고 (피평가자, 평가자간 다른 사유 기재) 피 평가자 평가자 ○무단 지각 ○무단 결근 ○무단 조퇴(퇴근) ○근무지 무단이탈 ○근무태만(소홀),음주 등 ○학생 체벌, 욕설?비속어사용 ○불친절 및 민원발생 ○직원간 다툼 붙임 2 학교보안관 근무평가표 (평가자용) 1. 피평가자 인적사항 성 명 평정기간 . . ~ . . . 2. 근무평가표 ※ 세부 계획수립에 의해 변경 가능하므로 별도 공문 접수 후 평가 시행 - 배점 기준 : 매우우수(A), 우수(B), 보통(C), 부족(D), 매우부족(E) 구분 평정항목 평정단계 10점 9점 8점 7점 6점 1차평가자 (복무담당) 1. 직무지식 A B C D E 2. 업무능력 A B C D E 3. 책임감/협조성 A B C D E 4. 친절도/청렴성 A B C D E 소 계 (①) 점(40점 만점) 2차평가자 (학교장) 1. 직무지식 A B C D E 2. 업무능력 A B C D E 3. 책임감/협조성 A B C D E 4. 친절도/청렴성 A B C D E 소 계 (②) 점(40점 만점) 체력측정 점 수 (③) 점(20점 만점) 총 점 (①+②+③) 점 (①1차평가+②2차평가+③체력측정) 3. 평가 성적 = 근무평가 총점(1차평가+2차평가+체력측정) - 근무태도 감점 - 평가성적 : 최우수(90점 이상), 우수(89~80점), 보통(79~70점), 미흡(69~60점), 불량(60점 미만) 4. 평가자 종합의견 1차 2차 201 . . . 1차 평가자 : 직 성명 (인) 2차 평가자 : 직 성명 (인) ?? 평가요령 1. 평가항목별 정의 및 평가기준을 숙독한 후 평가하며 절대평가임 2. 모든 평가항목의 평가가 끝나면 평정항목별 점수를 더해서 합계란에 기재 3. 평가자 종합 의견란에는 피평가자에 대한 특기사항이나 요망사항, 능력개발, 필요사항 등을 기재 ?? 평가항목별 정의 및 평가기준 평가항목 정 의 평 가 기 준 1.직무지식 담당업무 수행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실무지식, 이론지식 A. 자기가 담당한 분야 및 타 업무도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다. B. 담당 분야의 필요지식은 충분히 가지고 있고 예외적인 업무도 어느 정도 독자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C. 필요로 하는 지식은 평균적인 수준에 달해 있어 지식 부족에 의한 문제는 별로 없다. D. 일부지식의 부족 때문에 실무처리에 문제가 발생하므로 상위자의 지도 및 조언이 때때로 필요하다. E. 전문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무처리에 문제가 많아 맡길 수 있는 업무가 제한되어 있다. 2.업무능력 주어진 업무목표를 일정에 맞게 완결하고 명확한 결과를 제시하는 능력 A. 모든 업무에 있어 일정계획에 맞게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문제점에 대한 정확한 원인분석 및 대안제시를 하고, 결과가 또한 매우 만족스럽다. B. 업무의 중요도와 일정계획을 체크하여 일정을 잘 지키며 업무결과도 만족스럽다. C. 업무 일정 기일을 잘 지키나, 업무 결과는 약간의 보완을 요한다. D. 업무계획은 일정대로 끝내는 경우가 적으며, 또한 업무결과에 오류가 있어 재검토가 필요하다. E. 업무를 일정에 맞게 끝내는 경우가 거의 없고, 업무결과에 오류가 많아 항시 재검토가 필요하다. 3.책임감/ 협조성 자신의 역할이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여 기대에 부응하려는 노력을 하고, 조직의 일원으로서 동료 및 다른 부서에 협력하려고 하며, 전체적 발전에 부응하려고 하는 자세 A. 역할과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고, 상당히 곤란한 상황에 직면해도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을 하고, 전체적 발전을 위해 자발성을 보인다. B. 역할과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상당히 곤란한 상황에 대하여도 무난히 처리할 수 있으며, 관련있는 교직원의 요청에 따라 도와준다. C. 역할과 입장을 이해하고 있으며, 노력부족으로 인한 업무수행에는 문제가 없으나, 교직원간 업무협조는 다소 소극적이다. D. 역할과 입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노력이 충분치 않아 업무에 큰 지장을 끼치는 경우가 가끔 있으며, 학교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자각이 부족하여 업무에도 소극적이다. E. 역할과 입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책임회피 내지 전가시키는 경우가 있으며, 일을 완수하지 못해 업무에 큰 지장을 주는 경우가 많으며, 동료와의 관계도 원만하지 못해 주변과 분쟁이 많다. 4.청렴성/ 친절도 맡은 바 업무를 청렴하게 처리하고, 교직원 및 민원인에게 친절하게 서비스 하려는 자세 A. 업무를 처리하면서 확고한 윤리관으로 청렴하게 처리하고 있으며, 학교폭력 교육보조 업무에 적극적이다. B. 업무를 처리하면서 맡은 바 업무에 대하여 상당히 청렴하게 처리하고 있으며 교육보조 업무에 다소 적극적이다. C. 업무를 처리하면서 맡은 바 업무에 대하여 다소 청렴하게 처리하고 있으나, 교육보조 업무에 다소 소극적이다. D. 업무를 처리하면서 맡은 바 업무에 대하여 청렴성이 다소 부족하며, 교직원 및 학생, 민원인과 다소 마찰을 일으킨다. E. 업무를 처리하면서 맡은 바 업무에 대하여 청렴하게 처리하지 못하며, 교직원 및 학생, 민원인과 분쟁이 잦다.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 학교보안관 직무평가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문서번호 교육정책과-7961 생산일자 2017-12-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성일 (02-2133-3942) 관리번호 D0000032333631
분류정보 행정 > 초중등교육 > 초중등교육지원 > 교육환경개선및관리 > 학교보안관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