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 서울시 공식 블로그 운영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2185 결재일자 2017.12.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전략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권선영 양승오 신병규 12/12 유연식 2018 서울시 공식 블로그 운영 계획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 서울시 공식 블로그 운영 계획 ‘2018년 서울시 블로그’는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포털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주요 시정 소식을 전략적으로 확산하고 정보성 콘텐츠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채널을 운영하고자 함 Ⅰ 사업 목적 ?? 사업개요 ○ 시 대표 블로그를 통해 시민에게 유용한 핵심 시책 홍보 ○ 다양한 멀티미디어 활용을 통한 시정 정보 및 시민공감 콘텐츠 확산 ○ 시 보유 매체의 콘텐츠를 재가공?확산하여 시정 인지도 제고 Ⅱ 2017 추진 현황 ?? 블로그 운영 현황 ○ 사 업 명 : 2017 서울시 블로그 및 SNS 운영 용역 (SNS와의 통합 발주 용역) ○ 사업 기간 :′17년 3월~12월 ○ 사업 예산 : 128,489 천원 (부가세 포함) ○ 용역 업체 선정 방식 : 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 ’17년 공식 블로그 채널 개요 계정명 대상매체 개설년도 총 방문자수 서울나들이 Naver ’09.11월 309만 명 2017. 1. - 2017. 11 기준 - 추진 방법 : 콘텐츠 전문업체에 용역발주하여 콘텐츠 제작 및 채널 운영 Ⅲ 2017 추진 실적 ?? 성과 분석 ○ 블로그 콘텐츠 운영 실적 기간 방문자 수 콘텐츠 수 일평균 방문자수 플레이스 연계 17.1~11. 309 만 857건 9,279명 평균 방문자수 전년 대비 1.8배 상승 ○ 주요 유입 경로 - 모바일 메인 46% (플레이스 지면 등), 모바일 검색 28% <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 주요 유입 경로 > ○ 네이버 모바일 메인 ‘플레이스’ 노출을 통해 지속적 방문자 증가 기록 -’16.8월 개설된 네이버 모바일 메인 ‘플레이스’ 판을 통해 블로그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노출됨으로써 홍보비 절감하면서 시정 콘텐츠 확산. ?? 평가 및 시사점 ○ 블로그 방문자수는 포털 메인 노출 여부에 따라가는 경향이 있으며, 포털 메인을 통한 접속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향후 네이버 메인 ‘플레이스’ 판 외, ‘연애·결혼’ 판, ‘공연전시’ 판 등을 통해 블로그 콘텐츠 노출 예상. - 네이버 메인 노출에 적합한 시민 공감형 콘텐츠 제작 필요. 네이버 플레이스 노출 네이버 연애·결혼 노출 네이버 공연전시 노출 < 네이버 메인 노출 > ○ 포털 검색을 통한 유입도 여전히 유의미한 비중을 차지하며, 특히 최상위 인기 콘텐츠의 유입은 메인 노출과 관계 없이 검색노출에 기인함. - 포털 검색을 통해 시정 정보를 찾는 시민에게 적합한 정보성 콘텐츠 제공 필요. ○ 정보의 특성에 따라 카드뉴스 타입과 블로그기사 타입 콘텐츠를 적절히 배분함으로써 정보 전달력 높임 - 이미지 위주의 정보는 카드뉴스 타입(예. 여름축제 정보), 텍스트 정보 위주의 정보는 블로그기사 타입(예. 지하철 정기권 이용법)으로 배포함으로써 읽기 편하고 쉽게 시정 정보 전달. 카드뉴스 블로그기사 문화예술 구글캘린더 현장 취재 콘텐츠 < 블로그 게재 콘텐츠 유형 > Ⅳ 2018 운영계획 ?? 포털 메인 및 검색 노출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통해 시민과의 접점 확대 ○ 시민 공감형 콘텐츠 개발을 통한 포털 메인 노출 확대 - 레저, 문화예술 등 시민공감형 주제 관련해 내실 있는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포털 메인 노출 확대 - 레저, 문화 관련 자체 기획 콘텐츠 개발 및 시리즈화 예) ‘만원으로 즐기는 이달의 문화행사’ 시리즈, ‘당신이 몰랐던 서울명소’ 시리즈 등 우리동네 문화유산 핫스팟 in 서울 만원으로 즐기는 문화예술 프로그램 < 기획성?시리즈 콘텐츠 예시 > ○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분석을 통해 정보형 콘텐츠 제공을 확대함으로써 검색 노출을 통한 시정 정보 제공 확대 - 검색량 많은 시정정보 키워드 분석 후 이를 반영한 정보성 콘텐츠를 제작 함으로써 시 공식 채널을 통한 믿을 수 있는 시정 정보 제공 - 교통, 시정, 시즌, 문화?생활 각 분야별 검색 키워드에 매칭되는 콘텐츠 사전 기획을 통해 시민에게 꼭 필요한 정보 제공 교통 - 지하철 정기권 소개 시정 - 청년수당 Q&A 시즌성 - 봄꽃축제 일정 문화?생활 - 밤도깨비야시장 개장정보 < 검색 키워드 기반 콘텐츠 예시 > ?? 시 보유 매체 활용 확대를 통한 콘텐츠 다양성 제고 ○ 시 보유 매체의 콘텐츠 중 블로그 유저들에게 적합한 콘텐츠의 재가공 및 활용을 확대함으로써 콘텐츠의 다양성 확보 및 질적 향상 유도 ○ 기존에는 ‘내손안에서울’과 ‘라이브서울’의 콘텐츠를 주로 이용했다면, 향후 ‘서울사랑’ ‘서울을가지세요’ ‘시 공식 SNS’ 등 활용 매체 다변화 ○ 시 보유 매체 활용 확대를 감안하여, 자체 콘텐츠 발행 건수를 500건에서 400건으로 조정함으로써 시 공식 블로그의 콘텐츠 발행 수준 유지 Ⅴ 2018 향후 일정 ?? 2018 서울시 공식 블로그 운영 업체 선정 ○ 사업기간 : ’18. 계약일로부터 ~ ’18. 12월 ○ 소요예산 : 80백만원 ○ 사업내용 및 업무범위 : 블로그 콘텐츠 기획·생산 및 채널 운영 ○ 입찰 및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시의성을 고려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등 전 과정에서의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므로 다수의 콘텐츠 전문 업체 평가를 통해 계약추진 ?? 추진 일정(안) ○ ‘18년 블로그 운영 마케팅 계획 수립 : ’17. 12 ○ 용역 입찰 제안서 평가 : ’18. 1. 5 ○ 협상 및 계약체결 : ’18. 1. 19(예정) ○ 콘텐츠 제작 및 운영 추진 : ’18. 1. 22~ [붙임1] 2017 공식 블로그 콘텐츠 조회수 상위 TOP 순위 게재월 콘텐츠 제목 조회수 비고 1 3월 밤이 됐다, 가자! 서울 밤도깨비야시장 개장! 151,095 검색어 2 11월 지진 발생시 지진 대피 요령, 시민 행동 십계명 75,354 검색어 3 7월 폐교의 대변신, 서울 캠핑장으로 여행을 떠나요! 56,208 검색어/ 메인 노출 4 6월 물의 세계가 온다. 2017 한강수영장 개장! 54,242 검색어 5 5월 [서울생활꿀팁] 교통비 핵이득! 지하철 정기권 완전해부 52,854 검색어 6 9월 황금 연휴, 서울이 더 재미있다! 서울 추석 놀거리 BEST 4 50,579 검색어/ 메인노출 7 4월 서울시 청년수당 50만원씩, 5월2일부터 접수 49,868 검색어 8 3월 서울로7017, 주변대형건물과 연결로 남산까지 한 번에! 45,870 메인 노출 9 8월 초대형 봅슬레이가 광화문 광장에 생긴다?! 44,540 검색어 10 5월 은하수로 빛나는 서울로7017 야경 44,523 검색어/ 메인노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 서울시 공식 블로그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2185 생산일자 2017-12-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선영 (02-2133-6512) 관리번호 D000003232945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소셜미디어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