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3기 복지시설 유니버설 디자인 과정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2068 결재일자 2017.12.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핵심가치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채진명 이서윤 12/07 代김종엽 제3기 복지시설 유니버설 디자인 과정운영 결과보고 2017.12. 인 재 개 발 원 (인재양성과) 제3기 복지시설 유니버설 디자인 과정운영 결과보고 『제3기 복지시설 유니버설 디자인』과정의 운영내용을 평가·검토하고, 교육생 만족도 및 건의사항 등을 수렴하여 향후 과정 운영의 보완·발전에 활용하고자 함. Ⅰ 교육운영 개요 ?? 과 정 명 : 2017년 제3기 복지시설 유니버설 디자인 ?? 기 간 : ’17.11.23.(목) ~ 11.24.(금), 09:00~17:00 ?? 장 소 : 배움관 5강의실 ?? 교육인원 : 시·자치구 5급 이하 직원 23명(계획대비 76%) ?? 교 과 목 : ‘유티버설 디자인 입문’ 외 4개 과목 ?? 집 행 액 : 총 1,940천원(강사료 및 원고료) ?? 교육인원/평가 : 市·자치구 5급 이하 23명/ 근태100% ?? 교육생 현황 ○ 소 속 별 : 市 4명, 사업소 7명, 자치구 12명 ○ 성 별 : 男 8명, 女 15명 ○ 직 급 별 총계 6급 7급 8급 9급 기타 23명 9명 10명 4명 0명 0명 ○ 직 렬 별 총 계 행 정 기 술 사회복지직 관리운영 임기제 기 타 23명 8명 10명 2명 1명 1명 1명 ?? 자치임원 Ⅱ 과정 운영 결과 ?? 과정총평 : ○ 운영 만족도와 강사 만족도가 모두 4.5 이상으로 높아 전반적으로 교육생들이 과정에 만족한 것으로 보임. - 유니버설 디자인의 사례 위주로 교육을 진행하여 이해가 쉬웠으며, 특히 현장학습을 통해 실제로 접해볼 수 있어 좋았다는 평가가 많았음. - 다만, 전문적인 강의 내용이 유익했지만 교과목당 시간이 짧아 강사들이 준비한 내용을 다 하지 못한 것 같아 아쉬웠다는 평가가 있었음. ?? 교과별 주요 내용 및 평가 ○ 유니버설 디자인 입문 - 유니버설 디자인의 의미와 가치, 서울시 복지시설 유니버설 디자인 가이드라인 등. - 생소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사례 제시를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어 좋았음. ○ 유니버설 디자인 개선 실습 - 건축적 복지 패러다임, 유니버설 디자인의 건축적 접근 및 해외사례 소개 등. - 건축적 측면으로 접근하여 실제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라 업무에 도움이 될 거 같음. ○ 유니버설 디자인 해외사례 분석 - 유니버설 디자인의 내용과 해외사례(공간, 제품 등). - 실제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사례를 재미있게 설명해주어 지루하지 않았음. ○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개선방안 토의 - 유니버설 디자인의 현황과 전망 및 일상에서의 유니버설 디자인 등. -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색상, 안내체계 등)의 모습을 소개해주어 유익한 시간이었으며, 강사님의 현장 경험 위주의 설명으로 이해가 쉬웠음. ○ 유니버설 디자인 현장견학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 방문) - 고령친화 우수제품 등 체험관 내 전시된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제품을 직접 체험함. - 강의시간 동안 사진으로만 보던 사례를 실제로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어 좋았으나 체험시간이 짧아서 아쉬웠음.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 현장체험 사진 ?? 향후 보완 및 발전방향 ○ 교과목 간 중복여부 검토 - 유니버설 디자인 개선 실습,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개선방안 토의 등 교과목 간 중복되는 내용이 있어 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 교과목 축소 및 교과목 당 시간 연장 - 강사들이 준비한 내용을 다 하지 못하는 것 같아 아쉬웠다는 의견이 많았으므로 중복되는 과목을 줄이고 교과목 당 시간을 늘리는 방안 검토 필요함. Ⅲ 만족도 조사 결과 ?? 설문조사 개요 ○ 기 간 : ’17.11.24.(금) ~ 11.29.(수) ○ 방 법 : 교육종료 후 문자메시지, 이메일 발송을 통한 조사 ○ 응답인원 : 22명(수강인원 대비 95%) ?? 조사결과 : ○ 교육운영 만족도 세부내용 구 분 학습효과 교육설계 교육운영 시설환경 학습의지 구 분 세 부 문 항 만 족 도 학습효과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여부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 과정만족여부 및 추천여부 교육설계 교과목편성 및 교육내용 유용성 교육방법 및 활동의 학습도움여부 교육운영 입교 전 충실한 교육과정 안내 제공 여부 교육운영에 대한 자세한 설명 여부(행정시간)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 만족도 시설환경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 구내식당(식사) 학습의지 교육관심도 및 참가열의 열정적 교육 참여 여부 ○ 강사 만족도 세부내용 교 과 목 명 강 사 명 평 균 업무 및 자기계발 도움여부 몰입도 및 이해여부 유니버설 디자인 입문 강효진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개선실습 성기창 유니버설 디자인 해외사례 분석 곽봉철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개선방안 토의 전미자 유니버설 디자인 현장견학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 방문) 권은선 붙 임 : 교육생 출석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제3기 복지시설 유니버설 디자인 과정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2068 생산일자 2017-12-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채진명 관리번호 D000003227965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