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 교육 청소년 정책포럼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정책과-7546 결재일자 2017.12.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정책팀장 교육정책과장 이원근 정덕영 12/05 배형우 협조 서울 교육 청소년 정책포럼 결과보고 2017. 12.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 ‘미래교육도시 서울 기본계획’ 새로운 제안 및 의견 청취를 위한 - 서울 교육?청소년 정책포럼 결과보고 미래교육환경에 대비하여「교육도시 서울 기본계획」을 새로운 차원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전략 등 다양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포럼을 개최하고 결과를 보고 드림 ?? 개 요 ○ 개최일시 : ’17.11.29(수) 16:00~19:20 ○ 개최장소 : 서울청소년수련관 3층 늘솔길(중구 수표동) ○ 참석대상 : 70여명(민간위원, 교사, 전문가, 현장활동가 등) ○ 주 제 : ‘교육도시 서울’을 넘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 제안 ○ 주최/주관 : 서울시 교육·복지 민관협의회정책협의회 ?? 세부일정 시 간 내 용 비 고 15:40~16:00 참석자 등록 16:00~16:05 인사말 및 진행안내 사회자(안승문) 16:05~16:15 교육도시 서울 및 혁신교육지구 사업 안내 이부영 (정책협의회위원장) 16:15~16:45 제 안 ? 발 표 발제1 ‘미래교육 도시 서울’(18~21) 만들기 위한 새로운 상상 안승문 (서울시 교육자문관) 16:45~17:00 발제2 서울시-교육청-자치구-민간-전문가가 함께 하는 교육 협치 서울을 위한 제안 이철우 (강북구 혁신교육추진단장) 17:00~17:15 발제3 혁신교육지구 3년, 사업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박희승 (신명중 교사) 17:15~17:35 발제4 자치구가 책임지는 방과후 활동 지원 체제 - 도봉구의 도전과 경험 박동국 (도봉구청장 교육보좌관) 17:35~17:50 휴 식 17:50~18:10 발제5 학교교육의 혁신을 위해서 마을과 학교는 어떻게 협력할 수 있을까? 윤우현 (상현중 교사) 18:10~18:30 발제6 학교?마을?지역이 함께 만드는 마을교육 공동체, 어떻게 가능한가? 권신윤 (구로온마을지원센터장) 18:30~19:10 시민 자유 제안 19:10~19:20 포럼 마무리 ?? 제안 발표 주요내용 ○ 미래교육 도시 서울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 미래교육도시 서울 공동비전 선포 - 미래학교 만들기 5개년 계획 수립 추진 (미래형 교육 선도) - 마을교육공동체만들기 5개년 계획 수립 추진 - 방과 후 클럽(동아리) 활동 전면 지원 - 어린이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켜주는 도시’ 서울 - 부모 역할 강화, 가정의 교육적 기능 회복 - 학업중단 청소년들에게 ‘배움, 성장 수당 지원’ ○ 교육 협치 서울을 위한 제안 - 민관학 거버넌스를 구축하려고 한다면 그 수준에서 활동하는 주체조직과 네트워크 필요 - 주체별 분과는 민·관·학 거버넌스에 참여하는 주체들의 조직과 네트워크를 아우를 수 있도록 구성되고 운영되어야 함 - 혁신교육지구를 지정할 때 4주체를 실행주체로 명시하는 것이 필요(교원네트워크, 학생네트워크, 학부모네트워크, 시민사회네트워크) ○ 혁신교육지구 3년, 사업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 ‘한 아이를 키우는 데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주장이고, ‘교사들은 생활지도와 교과수업만!, 학생들에게는 양질의 교육을!, 마을과 학교의 담 허물기’를 통해서 등이라면, 마을교사들을 학교에 연계하는 이 사업은 우선적인 과제임 ○ 한국형 레저타임센터를 꿈꾸며 방과후학교 지자체가 책임지겠습니다. - 도봉구는 학교와 마을의 협력과 혁신교육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학교는 정규교육과정 운영에 집중, 지자체는 방과후 활동을 책임짐 - 사교육 영역으로 흡수되려던 청소년의 방과후 활동을 공공의 영역으로 이끌어내고, 청소년들의 다양한 여가생활 ? 문화예술활동 ? 동아리활동을 지원 -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스웨덴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초등학교 안과 지역 곳곳에서 운영하고 있는 레저타임센터(Leisure-time center)처럼 도봉구의 학교와 마을 곳곳에 청소년들이 방과후에 여가활동을 편안히 할 수 있는 시설 마련 필요 - 도봉구가 학교에서 운영하는 방과후를 직접 운영함으로서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적?물적 인프라와 연계하여 민(民)?관(官)?학(學) 거버넌스의 활성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 ‘혁신교육도시’를 위한 마을과 학교의 협력 방안 - ‘마을이 학교다’ 교육과정을 통한 미래역량 가꾸기 - ‘햇빛학교’ 교육과정과 ‘햇빛협동조합’ 만들기 - 쉼(힐링)과 놀이가 있는 마을교육공동체 만들기 ○ 구로, ON마을 교육공동체 - 학교와 마을의 만남 : 작업장학교, 전환기학교, 튼튼교실, 안전교실 - 마을교육의 공공성 확보 : 마을교장, 마을교사, 마을방과후, 마을교육청(지원시스템) - 마을(아동청소년) 공간 확보 : 마을체육관, 작은 청소년 문화의집, 청소년 아지트 ※ 포럼 개최 사진 붙임 : 1. 포럼내용 1부. 2. 발제원고 1부. 3. 발표자 참석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85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서울 교육청소년 정책포럼(11.29).hwpx

    비공개 문서

  • 포럼 자료집(11.29).hwpx

    비공개 문서

  • 발표자 참석부.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서울 교육 청소년 정책포럼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문서번호 교육정책과-7546 생산일자 2017-12-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원근 (2133-3916) 관리번호 D0000032254292
분류정보 행정 > 초중등교육 > 초중등교육지원 > 교육활성화지원 > 교육복지민관협의회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