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하반기 공중화장실 점검결과 보고

문서번호 생활보건과-28480 결재일자 2017.1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환경보건팀장 생활보건과장 신귀식 박봉규 12/05 김선찬 2017 하반기 공중화장실 점검결과 보고 2017. 12 시민건강국 (생활보건과) 2017 하반기 공중화장실 점검결과 보고 공중화장실 수준향상과 이용시민의 편의 증진을 위해 2017년 하반기 공중화장실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관련 근거 ○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7조(시설점검의 확인) - 특별시장은 연 1회 이상 관할 구역안의 공중화장실 설치 및 유지·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구청장에게 시정 권고할 수 있음 ○ 2017년 하반기 공중화장실 점검계획(생활보건과-23372호,’17.9.29) 2 점검 개요 ○ 점검기간 : ’17. 10 ~ 11월(기간 중 25일) ○ 점검대상 : 민간 개방화장실 256개소 ○ 점 검 자 : 화장실문화시민연대 추천, 명예점검원 2인 1조 활동 ○ 점검사항 - 건물 외부에 개방화장실 안내표지판 부착 및 개방 여부 - 화장지, 비누 등 편의용품 비치 여부 - 시설물 위생관리 및 청결상태 확인 등 3 점검 결과 □ 유형별 지적사항 점검개소 계 미개방 (시건조치) 안내표지판 미부착 (건물외부) 편의용품 미비치 청소불량 (악취발생) 시설정비 필 요 민간개방 256개소 94 4 35 28 17 10 (비 고) - 비누 미비치 28 - 화장지 미비치 15 - 비누+화장지 7 대변기실문 손잡이 파손 등 ※ 지적건수는 일부 화장실의 경우 중복됨 - 세부 지적내용 : 붙임 참조 □ 점검결과 분석 ○ 민간 개방화장실의 경우 화장지 등 관리용품을 지원받음에도 불구하고 지적사항이 발생되고 있어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됨. - 256개소(자치구별 약 10개소) 점검결과 지적사항이 94건 발생 - 주요 지적사항으로 건물 외부에 화장실 안내표지판 미부착 35개소, 편의용품 미비치 28개소, 미개방 4개소 등으로 조속한 개선 필요 ○ 화장실을 개방함으로 인하여 상수도요금 과다 발생, 화장지 등 소모품 소요, 기물 파손, 청소관리 등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개방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 바, 우수 개방화장실 확보를 위한 대책 필요. 4 행정 사항 ○ 공중화장실 점검요원 점검 수당 지급 - 지급내역 : 4만원 × 25일 × 2명 = 200만원 ○ 지적사항 개선 조치 - 지적사항은 관리기관인 자치구에 통보하여 시정조치 - 우수 개방화장실 확보를 위한 관리운영비의 현실화(증액) 방안 강구 (지방 보조금 관리조례 개정을 통해 관리운영비 시 구비 50:50매칭 등) 붙임 : 점검결과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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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하반기 공중화장실 점검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생활보건과
문서번호 생활보건과-28480 생산일자 2017-12-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신귀식 (02-2133-7670) 관리번호 D0000032245788
분류정보 건강 > 공중위생 > 공중위생정책및운영 > 공중위생관리 > 공중화장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