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사업과-11986 결재일자 2017.1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특화관광팀장 관광사업과장 허민경 박노정 12/04 김태명 2017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결과 및 정산보고 2017. 12.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2017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결과 및 정산보고 서울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외국인관광객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실시한 2017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이 완료되어 그 결과를 보고함 Ⅰ 사 업 개 요 ○사 업 명 : 2017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추진기간 : 2017. 2. ~ 11. -2017. 2. : 서울디자인재단과 수의계약 체결 -2017. 3. : 민관 협력체계 구축, 협찬기업 모집 및 선정 -2017. 4. ~ 7. : 제5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공고 및 접수 -2017. 7. ~ 10. : 공모전 수상작 선정 및 시상 -2017. 9. ~ 11. : 공모전 수상작 국내외 전시 및 상품화과정 지원 -2017. 12. : 공모전 수상작 매입, 판로지원 ○사업방식 : 수의계약 (서울디자인재단) ○주요내용 -민관 협력체계 구축 : 민관 거버넌스 회의 개최, 민간기업 협찬 유치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을 위한 공모전 개최 : 공모, 심사, 선정 -공모전 수상작에 대한 판로지원을 위한 홍보마케팅, 기념품샵 입점 ○사 업 비 : 350,000천원 Ⅱ 주요 추진결과 ○ 민관 협력 확대를 통한 관광기념품 개발 및 판로지원 확대 -전년도 ㈜호텔롯데롯데월드에 이어 한화호텔앤리조트(주)도 공모전 협력기관으로 참여하여 수상작에 대한 판로지원 확대 ○ 제5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440개 접수, 111개 선정 - 총440개 접수 (서울시 284개, 민간 156개) - 1차 전문가 심사, 2차 시민·관광객 심사, 3차 전문가 심사에 의해 서울시분야 100개, 민간분야 11개 선정 ○ 제5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입점 및 판로지원 -서울로 기념품샵, DDP store, 롯데월드타워 Seoul sky 기념품샵, 롯데면세점, 63빌딩 기념품샵 등 입점 ○ 제5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홍보·마케팅 -2017 DDP 공예 프리마켓, 2017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 등과 연계하여 수상작 전시 및 판매를 통한 홍보 Ⅲ 세부 추진내용 1 민관 거버넌스 구축 ?? 민관 거버넌스 회의개최 ○ 참여기관 : 행정기관(1), 공공기관(5), 민간기관(3) -행정기관(1) : 서울시 -공공기관(5) : 서울디자인재단, 서울산업진흥원, 홍익대학교, 서울연구원, 한국문화재재단 -민간기관(3) : ㈜교보핫트랙스, ㈜호텔롯데롯데월드, 한화호텔앤드리조트(주) ○ 회의내용 회차 일시 회의내용 1 2017. 4. 11. - 공모전 주제 선정 : 서울시 지정주제를 서울로7017로 결정 - 시민심사 장소 결정 : 한화 63빌딩 로비를 심사장소로 결정 2 2017. 6. 20. 공모전 심사방법 및 시상 논의 공모전 심사 및 상품화과정을 위한 심사위원단 구성 ?? 민간기업 협찬 모집 ○모집기간 : 2017. 3. 30.~4. 5.(7일간) ○모집대상 : 서울의 명소 및 관광과 관련된 민간기업 (3개 내외) ○선정방법 : 공고를 통한 자기추천 및 심사를 통한 선정 ○선정결과 : ㈜호텔롯데 롯데월드, 한화호텔앤드 리조트(주) 선정 ○협찬내용 : 76백만원 구분 롯데월드 한화 필수 조건 서울 명소 롯데월드타워 Seoul Sky 63빌딩 수상작 매입 매입금 3,600만원 매입금 1,000만원 상품화과정 지원 지원 지원 판로지원 지원 지원 선택 조건 홍보활동 지원 현금 1,000만원 - 시민심사 지원 - 현물 2,000만원(장소제공) 협찬액 4,600만원 3,000만원 2 공모전 개최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17. 4. 18.~7. 17.(91일간) ○ 공모주제 -지정주제 ? 서울시 : I?SEOUL?U / 한양도성 / 서울시청 / 서울휘장 /DDP ? 민 간 : 롯데월드타워 SEOUL SKY -자유주제 : 서울시를 상징하거나 대표한다고 생각되는 주제 자유 선정 ○ 접수방법 : 방문 현장접수 (온라인, 우편 접수 불가) ○ 접수결과 : 총 440개 접수 (※2016년 377개) -품목별 분류 분야 총계 구 분 디지털 문구 생활용품 액세서리 키즈 기타 계 440 4 80 211 50 5 90 서울시 284 1 57 138 27 5 56 롯데 105 2 13 48 16 - 26 한화 51 1 10 25 7 - 8 -가격별 분류 분야 총계 구 분 1만원 미만 1만원~3만원 3만원 초과 미책정 계 440 135 199 103 3 서울시 284 81 131 69 3 롯데 105 35 48 22 - 한화 51 19 20 12 - ?? 공모전 홍보 ○ 사업설명회 개최 -일시 : 2017. 4. 28.(금) 16:00~18:00 -장소 : DDP 살림관 2층 세미나실 -내용 : 공모전 일정, 주제, 심사기준 및 심사방법, 수상자 특전 등 안내 ○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 -보도자료 배포 (2회) ? 서울로7017 소재로 서울 상징 기념품 만든다 (2017. 5. 30.) - 헤럴드경제 등 5건 보도 ? 기념품으로 만나는 서울 명소...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시민심사 (2017. 8. 4.) - 연합뉴스 등 15건 보도 -세계일보 지면 광고 (2017. 5. 30.) -서울신문 기획기사 (2017. 9. 2.) 때수건부터 소주잔까지..서울 관광기념품의 진화 ○ 온라인 홍보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관광홈페이지,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 내손안의 서울 커뮤니티 등 서울시 유관기관 홈페이지에 공고문 게시 -서울관광홈페이지에 시민·관광객심사 안내 배너 게시 -공모전 전문 사이트 디자인정글, 씽굿 등에 공고문 게시 -롯데월드타워 페이스북 및 한화 아쿠아플라넷 페이스북 게시 -아이서울유 함께서울 문화톡톡 영상 홍보 -DDP 영상 미디어 전면 게시 -서울디자인재단 DDP 페이스북 게시 ○ 홍보물 제작·배포 -디자인학과 및 디자인 관련단체 100여개소 홍보 포스터 제작·배포 ?? 공모전 심사·선정 ○ 심사기간 : 2017. 7. 20.~8. 30. ○ 심사위원 : 상품기획, 디자인, 관련 분야 전문가, 서울시민 및 국내외 관광객 등 ○ 심사방법 구분 <1차> 전문가 심사 <2차> 시민심사 <3차> 전문가 심사 일시 2017. 7. 20. 2017. 8. 4.~8. 8. 2017. 8. 11.~8. 15. 2017. 8. 30. 장소 동대문 유어스빌딩 DDP, 63빌딩 DDP 선정방법 수상작의 1.5배 내외 선정 1차 선정작 대상 시민, 관광객 선호도 조사 최종 111개 선정 및 순위결정 심사위원 외부 전문가 7명 시민 및 관광객 외부 전문가 7명 심사비중 20% 30% 50% 현장사진 ○ 심사기준 심사항목 배 점 내 용 계 100 기본항목 상징성 25 서울의 상징, 도시브랜드 이미지 구현성 심미성 40 외형적 아름다움, 세련된 디자인, 조형미 시장성 30 대중성, 가격의 적정성, 휴대성, 내구성 가점항목 가격경쟁력 5 상품가 1만 원 이하 제품에 대해 가점 부여 ○ 심사결과 : 총111개 선정 (서울시 100선, 민간 11선) -수상내역별 분류 구분 계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아이디어상 계 111 2 6 9 14 80 서울시 100 1 3 6 10 80 롯데 9 1 2 2 4 - 한화 2 - 1 1 - - -품목별 분류 분야 총계 구 분 디지털 문구 생활용품 액세서리 키즈 기타 계 111 - 30 40 11 3 27 서울시 100 - 27 39 9 3 22 롯데 9 - 1 1 2 - 5 한화 2 - 2 - - - - -가격별 분류 분야 총계 구 분 1만원 미만 1만원~3만원 3만원 초과 미책정 계 111 47 51 13 - 서울시 100 42 46 12 - 롯데 9 4 4 1 - 한화 2 1 1 - - ?? 주요 수상작품 주제 서울시 롯데 한화 상종 대상 금상 금상 금상 대표이사상 금상 제품명 서울로7017 젓가락 간판배지 등 팝업서울 버라이어티 서울 서울의 하늘 전통차 나전시크릿 카드 사진 ※ 2명 수상포기로 최종 수상작 109개로 결정 (서울시 99, 민간 10) ?? 시상식 ○ 일시 : 2017. 10. 16.(월) 14:30 ○ 장소 : DDP 디자인나눔관 (살림터 3층) ○ 대상 : 제5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자 -서울시 주제 : 20명 (대상 1, 금상 3, 은상 6, 동상 10) -민간 주제 : 10명 (롯데월드 8, 한화 2) ○ 내 용 시간 내용 비고 14:00~14:10 10' 식전안내 전기현팀장 (서울디자인재단) 14:10~14:13 3' 개회사 전기현팀장 (서울디자인재단) 14:13~14:16 3' 축사 관광사업과장, 롯데월드 최원기 상무, 한화 이규근 상무 14:16~14:21 5' 경과보고 전기현팀장 (서울디자인재단) 14:21~14:36 15' 상장수여 관광사업과장, 롯데월드 상무, 한화상무 전수 ① 대상 1개 / 롯데월드 대표이사상 1개 ② 금상 3개 / 롯데월드 금상 2개 / 한화 1개 ③ 은상 6개 / 롯데월드 은상 2개 / 한화 1개 ④ 동상 10개/ 롯데월드 동상 4개 14:36~14:38 2' 폐회사 전기현팀장 (서울디자인재단) 14:38~14:50 10' 기념촬영 전기현팀장 (서울디자인재단) 14:45~15:15 30' 전시관람 수상작 전시관람 시상식 전경 경과보고 축사 2 수상작 판로지원 ?? 서울시 수상작 매입 및 활용 : 182,997,500원 ○ 수상작 매입금액 (단위 : 개, 원) 구분 서울시 롯데 한화 작품수 매입금액 작품수 매입금액 작품수 매입금액 계 20 182,997,500 8 36,000,000 2 10,000,000 대상 1 30,000,000 1 10,000,000 - - 금상 3 45,000,000 2 12,000,000 1 6,000,000 은상 6 47,997,500 2 8,000,000 1 4,000,000 동상 10 60,000,000 4 6,000,000 - - ※ 민간부문은 공급가로 매입하고 보유 유통망을 활용하여 판매 ○ 서울시 매입작품 활용계획 구분 세부 활용계획 외래 관광객 유치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사업 - 설명회, 박람회에 참석하는 해외 여행사, 관광청 등 관계자 기념품 - 해외에서 서울시와 글로벌 기업간 협력을 통해 실시하는 이벤트 참가자 - 서울관광홈페이지, SNS 채널 등을 통한 온라인 이벤트 참가자 서울시 개최, 참여 국제행사 참가자 - 국제회의, 기업회의, 전시회, 스포츠 행사, 학술회의 참석 주요인사 - MICE 유치를 위한 관계자 (기업 간부, 국제기구 대표 등) 시정업무 추진을 위한 해외방문 및 초청외빈 - 자매도시 및 우호도시 등 해외 교류협력을 위한 방문 - 시 대표단 해외 순방 및 시 간부 등의 공무출장 - 해외 도시 유관기관의 서울시 방문 기념품 서울 및 관광기념품 홍보 시정업무 - 지자체간 상호교류 및 협력을 위한 행사 - 시정업무추진을 위한 설문조사 - 해외 관광객 대상 만족도조사 ?? 수상작 상품화 지원 ○ 기 간 : 2017. 9. 18.~9. 29. ○ 장 소 : 서울디자인재단 ○ 대 상 -서울시 : 상위 20선(대상 1, 금상 3, 은상 6, 동상 10) -민 간 : 8선 (롯데월드 8, 한화 2) ○ 추진내용 -디자인, 소재, 칼라, 가격 등 상품성 강화를 위한 전문가 멘토링 진행 -수상작 품평회 개최를 통한 상품성 강화 : 디자인, 소재, 칼라 등 ○ 멘토링 자문위원 연번 성명 소속과 직위 1 김소라 ㈜호텔롯데 롯데월드 매니저 2 한동욱 영풍문고 과장 3 김재표 교보핫트랙스 대리 4 임지은 한화호텔앤리조트(주) 담당 개선 전 개선 후 ○ 추진결과 -상품화과정 1차 · 일시 : 2017. 9. 20. / 9. 21. · 참여업체 : 20개 · 내용 : 상품완성도를 위한 소재 멘토링 및 패키지 개발 컨설팅 -상품화과정 2차 · 일시 : 2017. 9. 25. / 9. 27. / 9. 29. · 참여업체 : 18개 업체 · 내용 : 1차 멘토링 개선사항 확인, 가격 전략 및 마케팅 컨설팅 ?? 국내외 행사와 연계 수상작 전시 홍보 행사명 SITM (서울트래블마트) 2017 DDP 공예프리마켓 전시기간 2017. 9. 11. ~ 9. 15. 2017. 9. 21. ~ 9. 27. 전시장소 그랜드힐튼 호텔 DDP 미래로 주최/주관 서울시 관광정책과 서울디자인재단 행사성격 서울 및 지방소재 관광관련 업체와 해외여행사 간 비즈니스 상담 지원을 통한 상품화 유도 서울 속 수공예품을 만나는 프리마켓 행사 참가규모 국내외 관광업계 총800여 업체 참가 국내 공예관련 작가 및 업체 총 100여팀 참가 참가내용 역대 공모전 수상작 중 20선 출품 제 5회 공모전 수상작 상위 10선 출품 행사사진 ?? 수상작 도록 제작 및 배포 ○ 제작일시 : 2017. 12. ○ 제작수량 : 500부 ○ 내용 : 제1회~제5회 수상작 수록 구분 온라인 오프라인 배포처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 DDP store 온라인쇼핑몰 서울관광홈페이지 정부기관, 공공기관, 대사관, 관광청, 유통업체, 금융사, 기업체, 학교 등 배포 ?? 수상작 입점 지원 ○ 일 시 : 2017. 12. ~ ○ 대 상 : 제5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작 ○ 입점업체 : 38개소 -서울시 관련 기념품샵 및 아트샵 : DDP아트샵 등 10개소 -공공기관 주요 기념품샵 및 아트샵 : 세종문화회관 등 17개소 -민간기관 주요 핫스팟 아트샵 : 교보문고 등 11개소 ○ 지원방법 : 기념품샵에 입점될 수 있도록 협조요청 공문 및 도록 발송 Ⅳ 개선방안 ?? 민?관 협력 확대, 민간기업과 연계한 공모전 개최 ○ 기념품 공모전에 참여할 민간기업을 공모하여 기념품 홍보 및 판로지원 확대 ??「잘생겼다! 서울 20」에 선정된 새로운 관광명소를 공모주제로 선정 ○「잘생겼다! 서울 20」투표결과 선정된 상위권 명소들을 공모주제로 선정 ○ 서울의 새로운 관광명소를 주제로 다양한 서울의 관광기념품 개발 ?? 온라인 접수 방식 도입 등 공모전 접수방식 및 심사방식 개선 ○ 공모전 기간 중 온라인 접수 사이트를 개설하여 체계적으로 작품 관리 ○ 시민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가상쇼핑 형태의 심사방식 도입 ?? 상품화과정 지원 전문가 및 기간을 확대하여 기념품의 품질 향상 ○ 상품화과정 기간을 기존 11월(1개월)에서 9월~11월(3개월)로 연장 ○ 전문가의 의견이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시제품 제작비 지원 확대 Ⅴ 사업비 정산 ?? 사업비 : 315,930,000원 (단위 : 원) 사업명 계약금액(A) 기지급액(B) 지급예정액(A-B)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315,930,000 90,970,000 224,960,000 붙임 : 1. 사업비 세부 집행내역 2. 제 5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최종 수상작 목록. 끝. 붙 임 ?? 사업비 세부 집행내역 (단위 : 원) 구 분 세부내역 예 산 1. 공모전 운영 58,119,930 민관협의체 운영, 간담회, 심사운영, 시상식 개최 등 9,679,300 공모전 담당 전문인력 인건비 28,368,100 시민, 관광객 선호도 조사 16,000,000 공모전 접수 일용직 인건비 4,072,530 2. 수상작 판로지원 191,627,650 수상작 매입 182,997,500 수상작 상품화과정 지원 8,630,150 사업경비 소계 1~2의 합 249,747,580 3. 일반관리비 사업경비×5% 12,487,379 4. 이윤 사업경비×10% 24,974,758 사업관리비 소계 37,462,137 5. 부가세 (사업경비+사업관리비)×10% 28,720,972 사업비 합계 315,930,689 사업비 (최종) 315,930,000
14073676
20210926081840
본청
관광사업과-11986
D0000032228995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