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장애인 복지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1867 결재일자 2017.12.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래설계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김동현 代김원식 12/04 代김종엽 2017년 장애인 복지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7. 12. (인재양성과) 2017년 장애인 복지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7년 장애인 복지』과정의 운영내용을 평가·검토하고, 교육생 만족도 및 건의사항 등을 수렴하여 향후 과정 운영의 보완·발전에 활용하고자 함. Ⅰ 교육운영 개요 ○ 과 정 명: 2017년 장애인 복지 ○ 기 간: ’17. 11. 20.(월)~11. 22.(수), 3일 ○ 장 소: 배움관 5강의실 ○ 교육인원: 시·자치구 5급 이하 17명(계획대비 85%) ○ 교 과 목: 서울시 장애인 복지서비스, 장애인 인식개선, 현장학습 등 7개 과목 ○ 집 행 액: 총 2,502천원(강사료 및 원고료) ○ 평가방법: 근태100% ○ 교육생 현황 - 소 속 별: 市(사업소 포함) 10명, 자치구 7명 - 성 별: 男 11명, 女 6명 - 직 급 별 총계 5급 6급 7급 8급 9급 17명 1명 1명 11명 3명 1명 - 직 렬 별 총 계 행정 사회복지 기술 관리운영 17명 4명 4명 5명 4명 ○ 자치임원 Ⅱ 과정 운영 결과 ?? 과정총평: ○ 장애인 업무에 꼭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었고,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많이 있음. ○ 강의와 현장학습을 겸하게 되어 교육과정을 더욱 공고히 다지게 되었고 특히, 현장학습 장소가 장애인 복지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이라 느낀 점이 많았다는 의견이 있었음. ?? 교과별 주요 내용 및 평가 ○ 서울시 장애인 복지서비스 - 장애인 관련 개요, 각종 현황 및 장애인 복지 서비스의 변천사 등 - 실제 서울시 장애인 복지 사업의 현주소를 이해할 수 있음 - 서울시에서 행하는 사업들 중 몰랐던 부분에 대한 정보 획득 ○ 장애이 인식개선 - 각 장애인 유형별 특징 설명과 장애인 복지를 위한 특별법 및 지원책 등 - 실제 장애인과의 사례를 통해 장애인의 특성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비장애인과 장애인의 중간자적인 입장에서 균형을 잡고 강의를 진행함 ○ 장애인 관련법 및 지침 이해 - 법 조문 읽는 법, 장애인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 장애인 관련법의 역사 등 -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제도들을 가장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서울시 자치구별 등록 장애인 등 업무에 필요한 정보가 많았음 ○ 장애인과 직업세계 - 장애인 노동의 변천사 및 현황, 장애인 자립에 대한 개요 및 방향 등 - 불필요한 개요없이 장애인 재활에 관한 필요내용만으로 강의가 구성되었고 장애인 노동에 관련된 내용을 비교적 이해하기 쉽게 설명함 ○ 장애인 복지시설의 이해 - 장애인 이용시설의 종류 및 특성, 이용시설 장애인의 실제 사례 등 - 현재 장애인 복지시설의 시설장으로부터 생생한 정보를 들을 수 있어 좋았고, 학문적인 수업이 아닌 실무에 도움되는 내용 위주의 강의가 좋았음 ○ 장애인 복지서비스 실무 - 장애인 등록 및 지원, 장애인을 위한 사회보장제도 등 - 가장 실무와 관련된 내용으로 진행되었으며, 불필요한 세세한 내용 대신 큰 틀만 잘 설명해주어서 좋았음 ○ 현장학습(시립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 선도적 기관의 사업설명을 들어서 실제 장애인 관련 업무 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좋았음 - 보조금 이외의 자체 프로그램으로 인한 운영비 마련이 인상적이었음 -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과 지역사회의 융화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낌 현장학습(시립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 향후 보완 및 발전방향 ○ 교과목 및 현장학습 등 짜임새 있는 교육 구성으로 대체로 만족하였으나, 일부 교육환경 관련(식당 메뉴) 개선 의견 반영 필요 ○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한 교육생 모집이 연초(2~3월)에 이루어져, 교육 입교 안내 시 불참하는 교육생이 많음 → 교육신청 기간 조정 필요(교육일자 2~3달 전) Ⅲ 만족도 조사 결과 ○ 설문조사개요 - 응답기간: '17. 11. 22.(수)~11. 30.(목) - 조사방법: 교육종료 후 문자메시지, 이메일 발송을 통한 조사 - 응답인원: 16명(수강인원 대비 94%) - 조사결과: ○ 교육운영 만족도 세부내용 구 분 학습효과 교육설계 교육운영 시설환경 학습의지 구 분 세 부 문 항 만 족 도 학습효과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여부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 과정만족여부 및 추천여부 교육설계 교과목편성 및 교육내용 유용성 교육방법 및 활동의 학습도움여부 교육운영 입교 전 충실한 교육과정 안내 제공 여부 교육운영에 대한 자세한 설명 여부(행정시간)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 만족도 시설환경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 구내식당(식사) 학습의지 교육관심도 및 참가열의 열정적 교육 참여 여부 ○ 강사 만족도 세부내용 교 과 목 명 강 사 명 평 균 업무 및 자기계발 도움여부 몰입도 및 이해여부 붙 임: 교육생 출석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장애인 복지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1867 생산일자 2017-12-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동현 (02-3488-2142) 관리번호 D000003222721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