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U-신문고 키오스크(무인민원접수기) 」폐기 계획

문서번호 시민권익담당관-2545 결재일자 2017.11.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관리팀장 시민권익담당관 시의회사무처장 김미경 오길용 송희수 11/30 김경호 협 조 민원행정팀장 최의수 「U-신문고 키오스크(무인민원접수기) 」폐기 계획 서울특별시의회사무처장 U-신문고 키오스크(무인접수기)」폐기 계획 시의회와 시민들 간의 직접 소통 기능 강화를 위해 설치한 U-신문고 키오스크의 이용자가 적고 민원처리 전담부서 신설과 U-신문고 활용 확대로 대체 방안이 마련되어, U-신문고 키오스크는 폐기하고자 함 Ⅰ U-신문고 키오스크 설치 개요 ?? 설치근거 ? 서울특별시의회 U-신문고 구축 개선방안(서울시의회 의장방침 제118호, 2012.08.08.) ?? 설치대수 : 3대 (본관,별관,의회도서관) ?? 설치일자 : 2013.01.15 ?? 설치비용 : 36,071천원 (키오스크3대 설치) ? 유지·보수비: 2,376천원(`17년 기준) Ⅱ 운영실태 및 문제점 ?? 온라인, 우편, 부서방문, 전화 등을 통한 민원처리가 활성화되고 있어 키오스크를 이용한 실적은 거의 없음 - 키오스크 사용시 직접방문하여 민원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접근성 및 편리성이 매우 떨어짐 - 방문민원인은 키오스크 이용보다 시민권익담당관을 찾아 민원상담을 하고 있음 ?? 최근3년 민원접수 현황 (단위:건수) 연도별 접 수 계 온라인 우편 전화 직접방문 총계 1,221 644 249 87 241 2017년 (1.1~11.23) 406 191 90 32 93 2016년 446 272 75 24 75 2015년 369 181 84 31 73 ?? 키오스크 화면을 활용하여 의정 홍보 영상을 재생하고 있으나, 3대 모두 청사내에 위치하여 한계가 있음 Ⅲ 검 토 의 견 ?? U-신문고 키오스크는 이용자가 적고 홍보용으로 활용하 는데 한계가 있어, `18.01.14까지 사용하고 이후에는 사용 중지(폐기) ⇒ 시의회 홈페이지「의회신문고」, 모바일 웹, 신설된 시민권익 담당관을 통해 다양한 민원 등 소통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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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신문고 키오스크(무인민원접수기) 」폐기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의회사무처 시민권익담당관
문서번호 시민권익담당관-2545 생산일자 2017-11-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미경 (02-3702-1532) 관리번호 D000003220149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정보통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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