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서울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사업과-1439 결재일자 2017.2.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특화관광사업팀장 관광사업과장 관광체육국장 변상우 이희숙 김명주 02/10 안준호 협 조 관광정보팀장 김가영 2017년 서울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계획 2017. 2. 관 광 체 육 국 (관광사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의료관광 협력기관 참여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의료관광 협력기관 운영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한국관광공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보도자료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해외설명회 개최 등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7년 서울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 계획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신성장 동력인 의료관광을 민간 의료기관 등과 협력하여 추진, 서울 의료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고품질 합리적 비용의 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해, 의료관광 시장도 글로벌화 ○ 의료관광의 글로벌화로 시장규모가 확대되어 시장 선점이 중요 - 2012년 세계 의료관광시장 규모는 약 100억달러에 5,600만명에 이름 (2004년 대비 2.5배 가량 성장) *한국의료관광 마케팅(한국관광공사, 2016년) 󰏚 의료관광은 지출비용이 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략적 육성 필요 ○ 서울 관광객 1인당 지출 227만원〈 서울 의료관광객 1인당 진료비 278만원 - 서울 의료관광객 1인당 진료비는 관광지출까지 포함시 훨씬 큼 * 2015 서울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서울시), 2015년 외국인환자 유치실적조사 결과(한국보건산업진흥원) 󰏚 서울이 높은 의료기술 보유로 잠재력이 큼에도 해외 인지도는 여전히 낮음 ○ 주요 암 발병 후 5년 생존율 및 간이식 성공률 등이 미국보다 우위 차지 - 주요 암 5년 후 생존율 현황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 2015년 (단위 : %) 구 분 한 국 (2008~2013년) 미 국 (2005~2011년) 캐나다 (2006~2008년) 일 본 (2003~2008년) 모든 암 69.4 66.5 63 58.6 위암 73.1 29.3 25 63.3 자궁경부암 80.1 67.8 74 72.2 갑상선암 100.2 97.9 98 92.2 간암 31.4 17.2 20 27.9 - 서울이 세계 의료관광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에도 미치지 못함(‘15년 서울 의료관광객 현황 16만6천명) * 한국문화관광연구원(2014),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15) Ⅱ 추진방향 및 사업체계도 󰏚 추진방향 ○ 서울 의료관광 인지도 향상을 위하여 타깃국가 온․오프라인 마케팅 강화 - 모스크바 국제관광교역전 참가, 서울 의료관광 해외(중국)설명회 개최 - 중국․러시아 현지 온라인 채널(바이두, 얀덱스 등) 활용 홍보 - 중국․러시아 의료관광 유력 바이어 초청 서울 의료관광 팸투어 개최 의료관광 주요 타깃국가(2015년 외국인 환자 수) : 중국 1위(60,182명), 러시아 4위(10,720명) ※ 2015년 서울시 외국인 환자 유치현황 : 총 165,689명 ○ 의료관광 지원 서비스 정착, 신뢰할 수 있는 의료환경 조성 및 수용태세 제고 - 의료관광 헬프데스크, 의료관광 통역코디네이터 연계, 의료관광객 공항 픽업서비스 등 지속 운영(‘16년 개시) 󰏚 사업체계도 비 전 Seoul, The Ultimate Destination For Smart Care 전 략 과 제 서울 의료관광 인지도 향상을 위한 마케팅 강화 신뢰할 수 있는 의료관광 환경 조성 및 수용태세 제고 주 요 사 업 1. 의료관광 교역전 참가 : 러시아 2. 의료관광 해외설명회 개최 : 중국 3. 서울 의료관광 팸투어 개최 4. 온라인 홍보 마케팅 강화 5. 의료관광 가이드북 제작 1. 의료관광 협력기관 운영 2. 통역 코디네이터 운영 3. 의료관광객 공항픽업서비스 운영 4. 서울 의료관광 헬프데스크 운영 5. 진료수가 및 배상책임 보험 공개 Ⅲ 세부 추진계획 전략과제 1 서울 의료관광 인지도 향상을 위한 마케팅 강화 1 의료관광 해외 교역전 참가 : 러시아(2015년 의료관광객 수 등 고려 선정) ○ 교역전 개요 - 교역전 명 : 모스크바 국제관광 교역전(MITT) (24th Moscow International Travel & Tourism Exhibition) - 기간 / 장소 : 2017. 3.14(화) ~ 3.16(목) / 모스크바 엑스포 센터 - 특징 : 러시아․CIS 지역 최대 관광박람회, 155개국 1,500개 업체 참가 - 주최/후원 : ITE GROUP/러시아연방 관광청, 모스크바시 등 ○ 서울시 참가(안) : 한국관광공사(KTO)와 공동 참가 - 참가 규모 :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8개소(의료기관 6, 유치업체 2) - 참가 프로그램 󰋹3.14(화) ~ 3.16(목) 서울시 의료관광 홍보관 운영(협력기관과 공동부스 운영, 현지 에이전시 B2B 및 B2C 상담 등) 󰋹3.17(금) 한국의료홍보 세미나 및 의료진 교류회 공동 참가 ◈ 러시아 대상, 2015년 서울시 외국인 환자 유치현황 - 의료관광객 수 : 10,720명(유치 4위, 총 외국인 환자 수 : 165,689명) - 총 진 료 수 입 : 792억원(2위, 전국기준) ※ 1인당 진료비 380만원(3위, 전국기준) - 진 료 과 목 : 중증 진료 및 건강검진 환자가 많음 2 의료관광 해외 설명회 개최 : 중국 선전시(광둥성) ○ 시 기 : 2017. 6월 중 ○ 초청대상 : 100여명(현지 여행사, 의료관광 에이전시, 미디어 등) ○ 주요내용 - 현지 업계 대상 서울 의료관광 소개, B2B 비즈니스 상담, 현지 의료기관 시찰, 현지 바이어와 네트워킹 등(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10개소 내외 참가) ◈ 중국 대상, 2015년 서울시 외국인 환자 유치현황 - 의료관광객 수 : 60,182명(유치 1위, 총 외국인 환자 수 : 165,689명) - 총 진 료 수 입 : 2,171억원(1위, 전국기준) - 진 료 과 목 : 성형, 피부과 환자가 많음 ◈ 선전시 선정 사유 - 중국 내 2번째로 고자산가(600만 위안 이상) 분포(출처 : 2012 Hurun Report), 고자산가들은 건강관리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중산층 및 부유층 조사 결과 67%의 소비자가 건강관련 지출을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응답, 가장 관심이 높은 소비항목으로 꼽음(출처 : China Healthcare and Wellness Consumer Survey) - 4대 1선 도시 중 베이징, 상하이 등 다른 도시에 비해 주요 외국계 병원 진출이 적어 의료해외진출 및 외국인환자 유치가 유리함 ※4대 1선도시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 한국 의료 전략적 진출 지역에 해당(출처 : 2016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의료기관의 중국지역별 진출전략 수립 연구) <광둥성 아웃바운드 관광 송출 현황> 중국 여행사 조직 해외관광객 송출 1위, 광둥성에서 선전시의 해외여행 수요가 가장 높음(출처 : 2016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중국 관광시장 현황 및 시장분석) 한국 의료 전략적 진출 도시(19개) 선전, 광저우, 베이징, 상하이, 텐진, 충칭, 쑤저우, 난징, 우시, 칭다오, 선양, 다롄, 항저우, 닝보, 푸저우, 샤먼, 시안, 하얼빈, 하이코우 ※ 2016년 서울 설명회 개최 : 칭다오 3 서울 의료관광 팸투어 개최 󰏚 추진방향 ○ 2017년 의료관광 해외 교역전․설명회 개최 국가 대상으로 바이어 초청, 교역전 및 설명회와 연계하여 시너지 향상 ○ ‘15~’16년 개발한 의료관광 테마별․일자별 코스(테마별 5개, 일자별 10개) 집중 홍보 󰏚 팸투어 개최(안) ○ 시 기 : 2017.10월 중(3박4일) ○ 대 상 : 중국, 러시아 ○ 초청인원 : 20명(의료관광 관련 현지 유력 바이어) - 의료관광 에이전시, 아웃바운드 여행사, 의료관광 관련 미디어 등 ○ 주요 프로그램 - 서울시 협력의료기관 시찰 및 의료서비스 체험 - 서울시 협력의료기관과 1:1 비즈니스 미팅 및 네트워킹 등 - 스파, 템플스테이, 한류메이크업 체험 등 웰니스 체험 프로그램 소개 Traditional Experience Healing Course 4 의료관광 온라인 매체 활용 마케팅 󰏚 추진방향 ○ 서울 의료관광 홈페이지 운영 및 의료관광 중점 타깃 국가 현지 온라인 매체 활용 마케팅 󰏚 서울 의료관광 홈페이지(www.medicaltourseoul.com) 지속 운영 ○ 제공언어 : 5개 언어(영․중․일․러․아랍어) ○ 주요 콘텐츠 : 의료관광 통계, 의료관광협력기관 서비스, 의료관광 코스 등 ○ 주요 정보 수시 업데이트 및 유입 활성화 - 신규 협력의료기관 진료서비스, 진료수가 등 추가 - 신규 SNS 채널 및 키워드 광고와 연계 홈페이지 유입 제고 - 해외 의료관광 설명회, 교역전, 의료관광가이드북 등 홍보 󰏚 현지 매체 활용 온라인 마케팅 강화 ○ 대상 : 중국(인터넷 사용 인구 세계 1위)․러시아(인터넷 사용 인구 세계 6위․유럽 1위) - 서울 의료관광 외국인 환자 유치 및 인터넷 사용 현황 등 고려 ※ 출처 : 한국관광공사, 2014 글로벌 온라인 트렌드 조사 결과보고서 ① 온라인 키워드 검색 광고 : 중국 바이두, 러시아 얀덱스 ○ 중국(바이두)은 디지털 마케팅과 연계하고 러시아(얀덱스)에 집중 광고 - 중국은 서울관광 검색 키워드에「서울 의료관광」추가 ○ 주요 키워드 검색, 서울 의료관광 홈페이지․SNS(4월 오픈)로 유입 - 주요 키워드 : 서울 의료관광․서울 건강여행․서울 의료여행 등 ○ 서울 써머세일(7.1~31) 등 행사 기간에 노출, 홍보효과 제고 ② SNS 홍보 : 중국 웨이보, 러시아 브콘탁테 ○ 운영기간 : 2017. 4. ~ 12. ○ 운영방법 :「메디칼투어서울」계정 생성, 서울 의료관광 콘텐츠 포스팅(주 2회) - 협력기관 의료서비스 소개, 이용 후기, 의료와 연계한 서울 관광 정보 ○ 운영프로세스 계정생성 ▶ 붐업 프로모션 ▶ 회원가입 ▶ 콘텐츠 업데이트 ▶ 콘텐츠 확산 ‣ 활성화 웨이보/ 브콘탁테 오픈 이벤트 및 광고 팬(팔로워) 증대 주 1~2회 글/사진 게재 이벤트/콘텐츠 공유 및 확산 친구 공유(전파) ○ SNS 활성화 방안 - 오픈 이벤트 온․오프라인 홍보 ‣ visitseoul 홈페이지․웨이보 계정에 이벤트 배너 연계, 바이두․얀덱스 키워드 광고, 브콘탁테 페이지 내 광고, visitseoul 회원 뉴스레터 발송 ‣ 명동․인천 등 관광안내센터에서 관광정보 안내시 이벤트 소개, 중국․러시아 바이어 대상 계정 홍보 등 (‘16년 팸투어, ’17년 모스크바 국제관광 교역전 참가 바이어) - 협력기관 연계 공동 프로모션 ‣ 협력기관 의료상품 할인 이벤트 공유(협력기관 : 이벤트 콘텐츠 제공, 서울시 : SNS 홍보) 5 의료관광 가이드북 추가 제작 󰏚 추진방향 ○ 2016.11월에 신규 선정된 협력기관 15개소 정보(기 선정 86개) 및 아랍어 추가(기존 : 영․중간체․일․러) 󰏚 제작개요 ○ 언 어 : 총 6개 언어(한국어, 영어, 중국어 간체, 일어, 러시아, 아랍어) ○ 제작수량 - 인 쇄 본 : 총 5천부(5개 언어 : 한국어 제외) - e-book 제작 : 6개 언어(서울 의료관광 홈페이지, visitseoul.net 게시) ○ 콘텐츠 구성․활용(안) - 기존 콘텐츠 현행화, 2016년 신규 선정 협력의료기관 소개 등 - 의료관광 교역전․설명회, 서울 관광 해외 홍보 설명회시 배포 등 전략과제 2 신뢰할 수 있는 의료관광 환경조성 및 수용태세 제고 1 의료관광 협력기관 운영 󰋮 의료관광객에게 신뢰할 수 있는 의료기관 정보 제공 󰋮 민간 의료기관의 우수한 의료 인프라와 서울시 브랜드를 결합한 해외 공동마케팅으로 의료관광객 유치 효과 제고 󰏚 협력기관 현황 — 총 101개소 ○ 의료기관 61개소(상급종합 11, 종합 9, 병원 11, 의원 30) ○ 의료관광 유치업체 16개소 ○ 관광 관련 업체 24개소(호텔 8, 면세점 6, 공항철도 1, 전시․체험․공연 9) 󰏚 협력기관 역할 및 기능 ⇨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파트너쉽 구축 ○ 외국인환자 진료수가 등 공개로 서울시 의료관광 신뢰기반 형성 - 서울시 의료관광 홈페이지 내 진료수가, 배상책임보험 정보 공개 ○글로벌 선진 의료관광 도시 서울 홍보 등 협력마케팅 - 서울시 의료관광 해외설명회, 해외교역전 공동 참가, 온라인 홍보 등 ○서울시 의료관광 통역 코디네이터 병원 현장 실습 프로그램 지원 - 서울시에서 선정한 의료관광 통역 코디네이터 역량 강화 지원 󰏚 서울시 지원사항 ○ 서울시 협력기관 증서 제공 ○ 서울시 의료관광 해외설명회, 교역전, 의료관광 팸투어 참여 기회 제공 ○ 서울시 의료관광 홈페이지, SNS 채널 등 온라인 홍보 지원 ○ 서울의료관광 공항 픽업 및 통역 코디네이터 연계 지원(사용금액 50% 이내) 2 의료관광 통역 코디네이터 운영 󰋮 의료기관 등과 의료관광객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지원을 통한 서울 의료관광 수용태세 제고 󰋮 통역 코디네이터에게 의료전문 지식과 의료기관 현장실습 교육지원, 의료기관 통역 근무경험 축적으로 취업 가능성 증대 󰏚 코디네이터 현황 ○ 주요 역할 : 외국인 환자와 의료기관 간 통역, 진료카드 등 번역 지원 ○ 언어권별 현황 : 10개 외국어 128명 합계 중국어 영어 일어 몽골 러시아 베트남 인니 태국 아랍 캄보디아 128 44 23 17 14 13 5 4 4 3 1 󰏚 코디네이터 운영 ○ 2017. 2.~12. 의료기관과 의료관광객 간 통역 연계 지원 - 지원대상 : 협력의료기관 61개소 - 지원내용 : 통역 연계시 총 비용의 50% 지원(1회 최대 6만원)하되 예산소진시 종료, 기관별 연간 500만원 한도로 운영 󰋻2월까지 진료수가 공개 완료한 의료기관에 한해 지원 󰋻기관별 신청이 현저히 저조할 경우 기관별 연간 한도 일시적 상향 조정 ○ 2017. 4. 의료지식 및 협력의료기관 현장실습(50시간) - 진료과목별 의료용어, 병원 업무 시뮬레이션, 병원 코디네이터 역할 등 󰏚 운영 프로세스 서 울 시 협력의료기관 ① 통역 요청 ④ 근무가능 여부 전달 ⑤ 근무수락 여부 결정 ⑥ 근무여부 확인 후 비용정산 (총 비용의 50%, 1회 최대 6만원) 서 울 시 (의료관광 헬프 데스크) ② 요청정보 전달 ③ 근무가능 여부 알림 통 역 코디네이터 ⑦ 비용 정산(서울시 통역 지원금 외 추가 비용 정산) 3 공항 픽업 서비스 운영 󰋮 공항에서부터 적극적인 환대 분위기를 조성하고, 의료기관까지 접근성을 높여 의료관광객 유치 확대 도모 󰏚 운영 개요 ○ 지원대상 : 서울시 협력의료기관 61개소 ○ 지원기간 : ‘17. 2. ~ 12.(11개월) - 운영기관 : 인터내셔널택시(서울시 공식지정 외국인택시 운영사), 서울관광마케팅(주)와 공항픽업서비스 운영협약 체결 ○ 픽업서비스 주요내용 - 의료관광객을 공항에서 의료기관/환자 투숙 호텔까지 픽업 - 외국어 구사 가능한 운전기사 및 공항 내 피켓 환대 서비스 제공 ○ 지원내용 - 픽업 연계시 총 비용의 50% 지원(1회 최대 5만원)하되 예산소진시 종료, 기관별 연간 500만원 한도로 운영 󰋻2월까지 진료수가 공개 완료한 의료기관에 한해 지원 󰋻기관별 신청이 현저히 저조할 경우 기관별 연간 한도 일시적 상향 조정 󰏚 이용 프로세스 <의료기관> <헬프데스크> <택시 업체> <관광객> 의료기관, STO → 택시 업체 픽업서비스 신청 → 신청서류 확인 → 신청접수/ 차량배차 → 이용 → 정산/지원(월별) 신청서작성 국적, 항공편, 이용일시 등 배차 통보 공항에서 병원, 호텔 확인서/영수증 제출 및 비용 지원 4 서울 의료관광 헬프데스크 운영 󰋮 입국부터 진료, 관광 등 의료관광 전 과정에 대한 전 주기적 지원 서비스 제공으로 서울 의료관광 만족도 제고 󰏚 운영 현황 ○ 위 치 :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131 신일빌딩 2층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메디컬코리아지원센터와 공동운영 ○ 상담인력 - 서울시 : 3인(영, 중, 일)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3인(중, 러, 아랍) ※ 상담인력 외 지원인력 6인 근무 ○ 운영 방법 :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기능별 분장 - 서울시 : 서울지역 의료관광 안내 및 의료기관 지원 서비스(통역, 픽업 등)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의료분쟁상담, 불법브로커 신고 및 부가가치세 환급 등 󰏚 제공 서비스 ○ 의료관광 전 과정에 대한 원스톱 정보 제공 : 출입국, 진료, 관광 등 ○ 의료서비스 정보 제공 : 협력의료기관 진료과목별 의료서비스 - 서울시 협력의료기관의 진료과목별 의료서비스 상담, 예약 안내 - 서울의료관광 홈페이지, 협력기관 관련 홍보물 및 자료 제공 ○ 의료관광객 대상 서울 관광 정보 제공 - 서울 의료관광 코스 소개, 협력기관 의료관광 상품 정보, 템플스테이․스파․쇼핑․먹거리 등 서울 관광 안내 ○ 서울시 외국인환자 유치 의료기관 지원 - 의료관광 통역 코디네이터 인력풀 관리 및 의료기관 연계, 공항 픽업서비스 연계 5 협력의료기관 진료수가 및 배상책임보험 가입정보 공개 󰋮 의료서비스 관련 투명한 정보 제공으로 신뢰할 수 있는 의료관광 환경 조성을 통해 지속적인 의료관광객 유치기반 조성 󰏚 외국인환자 진료수가 공개 ○ 공개대상 : 협력의료기관 중 15개소(기 공개 : 46개) ○ 공개내용 : 시술명, 소요시간, 시술 세부내용, 가격 등 ※ 공개 의료기관에 한해 공항픽업서비스 및 통역 코디네이터 지원 ○ 공개언어 : 영·중·일·러 ○ 공개방법 : 서울 의료관광 홈페이지 게재(‘17. 2월말) 󰏚 배상책임보험 가입정보 공개 ○ 공개대상 : 협력의료기관 61개소(기 공개기관 26개) ※ ‘16. 6.23 시행된「의료 해외진출 및 외국인환자 유치 지원에 관한 법률」상 배상 책임보험 가입 의무화(’17. 6.23까지) ○ 공개정보 : 배상한도, 보장기간, 보험사 등 ○ 공개언어 : 영·중·일·러 ○ 공개방법 : 서울 의료관광 홈페이지 게재(‘17. 6월말) ※ 배상책임보험 가입 공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의무 가입 완료 시점인 6월로 함 진료수가 공개 예시 배상책임보험 공개 예시 Ⅴ 행정사항 󰏚 소요예산 ○ 사업기간 : ’17. 1 ~ ’17. 12 ○ 사 업 비 : 792,760천원 항 목 세부사업내역 예산액(천원) ① 사업비 596,046 서울 의료관광 인지도 향상을 위한 마케팅 강화 의료관광 해외 교역전 참가 66,000 의료관광 해외 설명회 개최 38,500 서울 의료관광 팸투어 개최 44,000 해외 온라인 SNS 홍보 50,820 해외 온라인 검색 광고 25,300 의료관광 홈페이지 운영 30,250 서울 의료관광 가이드북 추가 제작 44,000 신뢰할 수 있는 의료관광 환경 조성 및 수용태세 제고 의료관광 협력기관 운영 21,450 통역 코디네이터 운영 96,580 공항 픽업서비스 운영 33,000 의료관광 헬프데스크 운영 146,146 ② 인건비, 수수료, 부가가치세 등 기타 경비 196,714 ③ 계 ① 사업비 + ② 인건비, 수수료, 부가가치세 등 기타 경비 792,760 󰏚 추진일정 ○ ’17. 2월 : 외국인환자 진료수가 정보공개 ○ ’17. 3월 : 모스크바 국제관광전 참가 ○ ’17. 4월 : 의료관광 통역 코디네이터 교육, 의료관광 SNS 채널 신설 ○ ’17. 6월 : 의료관광 설명회 개최, 외국인환자 배상책임보험 정보공개 ○ ’17. 7월 : 의료관광 가이드북 제작 착수 ○ ’17. 10월 : 의료관광 팸투어 개최 ○ ’17. 11월 : 의료관광 협력기관 네트워킹 연례회의 ※ 홈페이지 운영, 통역 및 픽업서비스 운영, 헬프데스크 운영(연중) / 해외 온라인 검색 광고(주요 계기별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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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서울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문서번호 관광사업과-1439 생산일자 2017-02-1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변상우 (02-2133-2796) 관리번호 D000002897374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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