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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제4차 발굴관리시스템 발굴자원관리 점검결과 보고

문서번호 희망복지지원과-22741 결재일자 2017.11.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찾아가는복지지원팀장 희망복지지원과장 정기한 서경란 11/29 김철수 협조 2017 제4차 발굴관리시스템 발굴자원관리 점검결과 보고 2017.11. 희망복지지원과장 ’17 제4차 발굴관리시스템 자원관리 점검결과 14개 기관 27종 정보를 활용한 사회복지통합전산망 위기가구 발굴관리시스템 상의 발굴자원 빅데이터 처리실태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점검개요 ○ 점검기간 : 2017.10.16.(월)~11.3.(금) ○ 점검범위 : 2017.8.28.~점검일 현재 발굴관리시스템 처리내역 ○ 착안사항 및 점검대상 - 발굴건수 대비 미처리 건이 많은 자치구 · 중구(104건 65%), · 서대문구(159건 59%), · 성북구(253건 59%) - 발굴건수 대비 비대상자 비율이 많은 자치구 · 종로구(42건 45%), · 동대문구(101건 38%), · 강남구(51건 37%) ○ 점검자 - 찾아가는복지지원팀 정기한(지방행정주사) 2 점검내용 및 현장조치 내용 ?? 복지사각지대 발굴대상자 처리실적 상세현황(※ 붙임1) 차 합계 처리 미처리 소계 대상 비대상 소계 단순상담 요청접수 조치중 미지원 조치완료 대상자 건수 대상자 건수 대상자 건수 대상자 건수 계 30,237 28,511 (94.29%) 22,350 12,721 787 800 837 858 490 587 7,515 (26.35%) 14,804 6,161 1,726 (5.71%) 4차 8,912 8,512(95.51%) 6,643 3,967 170 173 224 230 185 225 2,097 (24.64%) 4,567 1,869 400 (4.49%) 3차 9,619 9,611(99.92%) 7,386 4,658 213 217 370 381 186 232 1,959 (20.38%) 3,929 2,225 8 (0.08%) 2차 5,387 5,377(99.81%) 4,023 2,291 123 124 127 128 70 74 1,412 (26.26%) 3,034 1,354 10 (0.19%) 1차 6,319 5,011(79.30%) 4,298 1,805 281 286 116 119 49 56 2,047 (40.85%) 3,274 713 1,308 (20.70%) ?? 복지사각지대 발굴대상자 조치완료 상세현황(※ 붙임2) 차 중복허용 중복제외 합계 기초생활보장 (맞춤형) 법정 차상위 긴급 의료급여 기타 민간자원 합계 기초생활보장 (맞춤형) 법정 차상위 긴급 의료급여 기타 민간자원 계 9,111 645 1,034 108 29 3,778 3,517 7,515 645 1,015 94 17 3,082 2,662 4차 2,583 151 352 45 6 678 1,351 2,097 151 349 40 3 469 1,085 3차 2,370 311 247 34 17 883 878 1,959 311 237 28 11 666 706 2차 1,778 126 324 16 3 624 685 1,412 126 320 13 1 447 505 1차 2,380 57 111 13 3 1,593 603 2,047 57 109 13 2 1,500 366 ?? 복지사각지대 발굴대상자 조치완료 상세현황(※ 붙임2) ○ 미처리 건이 많은 자치구 : 중구(동 주민센터) 구 분 점 검 결 과 발굴항목 분석 (중구) 항목 단전 단수 단가스 전기료 연금 건보 화재 건수 - - - - - 26 - 중복제외 총 159 건 항목 의료위기 주거위기 고용위기 보건소 위기학생 시설입퇴 기초탈락 중복포함 총 246 건 건수 13 149 13 6 - 4 35 발굴항목 분석 (청구동) 항목 단전 단수 단가스 전기료 연금 건보 화재 건수 - - - - - 2 - 중복제외 총 18 건 항목 의료위기 주거위기 고용위기 보건소 위기학생 시설입퇴 기초탈락 중복포함 총 28 건 건수 4 17 1 1 - - 3 미처리건수(비율) 점검일시 점검내용 및 현장조치 내용 104건(65%) 2017.10.17 15:00 - 미처리 · 청구동은 일부 재개발예정지역으로 공가, 부재 등이 존재 · 명절성품 지원 등 타업무과중으로 현실적 업무처리 한계 비대상자 처리 · 전월 초기상담 완료자 중복조회로 비대상 처리함. 개선 및 건의사항 · 최근 2개월 정도의 초기상담 완료자는 익월 발굴 대상으로 조회 불가토록 하는 시스템상 적용 요망 · 의료위기의 경우, 최초 발굴시 지원 및 의료위기 상황 종료 많음 ○ 미처리 건이 많은 자치구 : 서대문구(동 주민센터) 구 분 점 검 결 과 발굴항목 분석 (서대문구) 항목 단전 단수 단가스 전기료 연금 건보 화재 건수 0 0 0 0 0 25 0 중복제외 총 267 건 항목 의료위기 주거위기 고용위기 보건소 위기학생 시설입퇴 기초탈락 중복포함 총 379 건 건수 32 239 9 22 0 7 45 발굴항목 분석 (남가좌2동) 항목 단전 단수 단가스 전기료 연금 건보 화재 건수 0 0 0 0 0 2 0 중복제외 총 24 건 항목 의료위기 주거위기 고용위기 보건소 위기학생 시설입퇴 기초탈락 중복포함 총 34 건 건수 2 24 0 0 0 0 6 미처리건수(비율) 점검일시 점검내용 및 결과 159건(59%) 2017.10.19. 15:00 미처리 · 16­17년 복지사각지대 발굴등록 미처리건 없음 비대상자 처리 · 복지사각지대 발굴항목에 올라오는 명단 기준 모호 · 어떤 이유 때문에 올라오는 것인지 추가적인 설명 필요 · 예) 주거위기의 경우 전세 1억이하 규모 월세계약가구 라고 나와 있음. 대부분 일반주민의 경우가 많은데 왜 방문을 하는지 전화가 온 것인지 대상자분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동주민센터에서 전화를 했다고 하면 이상하게 생각을 하면서 방문을 거부하는 횟수가 많음. 개선 및 건의사항 · 대상자 처리했음에도 불구하고 매분기마다 똑같은 사람이 계속 올라오는 경우가 많음. · 1분기에 서비스가 나와 처리가 됐다면, 다음 분기에는 올라오지 않는 것이 옳다고 생각함. · 중복된 가구원이 많음. 똑같은 내용의 초기상담을 여러 번 입력해야 하는 것이 발생함 (그래야 모두 처리로 바뀜) · 사회보장정보시스템에 가구원 모두를 같이 입력해야 함 (가구주만 입력하는 시스템 건의) ○ 미처리 건이 많은 자치구 : 성북구(동 주민센터) 구 분 점 검 결 과 발굴항목 분석 (성북구) 항목 단전 단수 단가스 전기료 연금 건보 화재 건수 1 33 중복제외 총 425 건 항목 의료위기 주거위기 고용위기 보건소 위기학생 시설입퇴 기초탈락 중복포함 총 595 건 건수 50 387 23 23 10 68 발굴항목 분석 (월곡1동) 항목 단전 단수 단가스 전기료 연금 건보 화재 건수 1 중복제외 총 34 건 항목 의료위기 주거위기 고용위기 보건소 위기학생 시설입퇴 기초탈락 중복포함 총 45 건 건수 2 33 1 1 7 미처리건수(비율) 점검일시 점검내용 및 결과 253건(59%) 2017.10.24. 15:00 · 동에서 자체적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추진계획을수립하여 방문상담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대상자를 만날 수 없는 부득이한 경우 전화상담 등으로 처리 · 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기지원 가구가 주거위기 등발굴대상에 다수 포함되어 있어 관리사무소 협조로 관리비 체납 확인 및 대상자와 상담 후 초기상담 입력 미처리 사유 · 이력이 없는 대상자의 경우 부재 등으로 인해 방문 및 전화상담 진행에 어려움이 있으며 조사 이후 시스템상 일괄 등록으로 인해 미처리 건수가 있음 비대상자 처리 · 발굴대상자 조회 결과 3개월 이내 초기상담을 완료한 대상자(상담 시 문제 상황 없었으며 지원 불필요)가 다수 포함되어 있음 ○ 비대상자 비율이 많은 자치구 : 종로구(동 주민센터) 구 분 점 검 결 과 발굴항목 분석 (종로구) 항목 단전 단수 단가스 전기료 연금 건보 화재 건수 12 중복제외 총 158 건 항목 의료위기 주거위기 고용위기 보건소 위기학생 시설입퇴 기초탈락 중복포함 총 227 건 건수 18 152 9 3 2 31 발굴항목 분석 (창신1동) 항목 단전 단수 단가스 전기료 연금 건보 화재 건수 1 중복제외 총 7 건 항목 의료위기 주거위기 고용위기 보건소 위기학생 시설입퇴 기초탈락 중복포함 총 23 건 건수 3 14 1 4 미처리건수(비율) 점검일시 점검내용 및 결과 42건(45%) 2017.10.26. 15:00 비대상자 처리 · 창신1동은 저소득층 밀집지역으로 이미 법정복지 수혜(모자가정, 차상위본인부담경감, 초중고교육비) 등을 받고 있는 가구가 월세로 거주하는 경우가 많아 주거위기 등으로 발굴대상에 다수 포함되어 있으며 영구임대아파트나 전세임대 신청자가 너무 많고 점수가 되지 않아 선정되기가 어려운 상황임 · 소득재산초과로 기초수급자 자격이 중지 된지 얼마되지 않는 사람들도 발굴대상으로 포함되어 있는 미거구자 있음 ○ 비대상자 비율이 많은 자치구 : 동대문구(동 주민센터) 구 분 점 검 결 과 발굴항목 분석 (동대문구) 항목 단전 단수 단가스 전기료 연금 건보 화재 건수 1 0 0 6 0 43 0 중복제외 총 390 건 항목 의료위기 주거위기 고용위기 보건소 위기학생 시설입퇴 기초탈락 중복포함 총 602 건 건수 52 358 25 26 0 5 86 발굴항목 분석 (이문2동) 항목 단전 단수 단가스 전기료 연금 건보 화재 건수 0 0 0 2 0 2 0 중복제외 총 26 건 항목 의료위기 주거위기 고용위기 보건소 위기학생 시설입퇴 기초탈락 중복포함 총 40 건 건수 4 23 2 2 0 0 5 미처리건수(비율) 점검일시 점검내용 및 결과 101건(38%) 2017.10.27. 15:00 미처리 · 이문2동은 주거 안정지역으로 발굴대상자 가구에 대해 상담진행 시 연락(전화ㆍ내방ㆍ가정방문) 안되는 가구 없이 모든 대상자에 대해 상담 가능했음 비대상자 처리 · 3개월 이내 같은 내용으로 상담을 완료한 대상자가 대다수(26가구 중 17가구) 4차 발굴관련 재상담시 이전 상담 완료했던 당시와 상황변화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 예)수급자 탈락 후 계속하여 근로중인 가구 등)으로 시스템상 대상자의 상당수는 비대상자에 해당됨 ○ 비대상자 비율이 많은 자치구 : 강남구(동 주민센터) 구 분 점 검 결 과 발굴항목 분석 (종로구) 항목 단전 단수 단가스 전기료 연금 건보 화재 건수 0 0 0 0 0 18 0 중복제외 총 305 건 항목 의료위기 주거위기 고용위기 보건소 위기학생 시설입퇴 기초탈락 중복포함 총 424 건 건수 25 290 18 18 - - 55 발굴항목 분석 (OOO동) 항목 단전 단수 단가스 전기료 연금 건보 화재 건수 - - - - - 4 - 중복제외 총 55 건 항목 의료위기 주거위기 고용위기 보건소 위기학생 시설입퇴 기초탈락 중복포함 총 77 건 건수 2 50 3 7 - - 11 미처리건수(비율) 점검일시 점검내용 및 결과 51건(37%) 2017.10.31. 15:00 미처리 : 1건 비대상자 처리 : 37건 · 발굴대상 가구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 소득활동 중이거나 경제위기 상황이 없는 등 조치대상자가 아닌 것으로 사료되어 비대상자로 등록?처리 하였음. · 세곡동은 재개발로 국민임대주택이 대단지로 조성되어 있어, 복지사각지대 발굴관리시스템 상 주거위기 가구가 통보되는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현재 발굴관리시스템의 주거위기 기준은 체납자 기준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 조사 결과 위기대상자가 아닌 경우가 대다수로 밝혀져 비대상자 처리 비율이 높을 수밖에 없음. · 주거위기 대상자의 허수가 많아 기준 재설정이 필요함 3 현장 건의사항 ?? 발굴관리 대상자 명단의 표출주기 설정 요망 ○ 최근 2개월 정도의 초기상담 완료자는 익월 발굴 대상으로 조회 불가토록 하는 시스템상 적용 요망 ○ 의료위기의 경우, 최초 발굴시 지원 및 의료위기 상황 종료 많음 ?? 발굴관리 대상자 명단의 중복명단 제외 ○ 대상자 처리했음에도 불구하고, 매분기마다 같은 사람이 반복하여 대상자 명단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음 ○ 1차수 발굴관리 대상자 명단에 포함되어 처리가 되었다면, 바로 다음 차수에는 포함되지 않도록 개선 ○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명단 구성이 가구가 아닌 개인 가구원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가구원 모두에게 똑같은 내용의 초기상담을 여러 번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 개선 건의 (명단을 개인단위가 아닌 가구단위로 개선 건의) ?? 복지서비스 거부자의 구분 및 별도 관리기능 추가 ○ 대상자 중에는 복지서비스를 거부하는 이들도 있는 바, 이들의 자유의사를 존중하여 재차 삼차의 방문 및 연락을 자제할 수 있도록 구분 및 별도관리 필요 ○ 복지서비스 거부자에 대하여 1년 이상의 유예기간 설정기능 추가 4 향후 계획 ?? 차수별 처리현황 집계·분석하여 미처리, 비대상자 분류 비율이 높은 자치구 및 동 주민센터 현장점검 지속 실시 ?? 발굴관리시스템 연계, 위기가구 발굴 중요성 강조 점검 ○ 각 자치구에서 관내 동주민센터를 대상으로 위기가구발굴 관리시스템 상에 미처리가 없도록 지도점검 ?? 복지부에 발굴항목 조정 건의 ○ 발굴항목별 대표성이 없이, 의료?주거 위기 대상자가 82.9% 집중 발굴항목 중 의료위기, 주거위기를 제외한 다른 항목의 위기도를 조정하여 발굴대상자를 늘려줄 것을 지속적으로 건의 발굴항목 건수(건) 비율(%) 비고 의료위기 875 6.80 9,089건 70.62% 주거위기 8,214 63.83 단 전 11 0.08 단 가 스 44 0.34 전기료 체납 27 0.20 건보료 체납 711 5.52 (2017 제4차 위기가구 발굴관리시스템내 발굴항목별 분포건수) 붙임1 2017 제4차 복지사각지대 발굴대상자 처리실적 구 합계 처 리 미처리 소계 대 상 비대상 소계 단순상담 요청접수 조치중 미지원 조치완료 대상자 건수 대상자 건수 대상자 건수 대상자 건수 합계 8,912 8,512 (95.51%) 6,643 3,967 170 173 224 230 185 225 2,097 (24.64%) 4,567 1,869 400 (4.49%) 종로 159 152 (95.60%) 104 62 9 9 5 5 1 1 27 (17.76%) 46 48 7 (4.40%) 중구 159 159 (100.00%) 82 45 5 7 3 3 2 2 27 (16.98%) 47 77 0 (0.00%) 용산 172 157 (91.28%) 113 58 4 4 6 7 2 2 43 (27.39%) 78 44 15 (8.72%) 성동 322 322 (100.00%) 279 147 4 4 4 4 4 4 120 (37.27%) 341 43 0 (0.00%) 광진 351 324 (92.31%) 281 174 4 4 17 18 14 18 72 (22.22%) 132 43 27 (7.69%) 동대문 390 343 (87.95%) 229 126 5 5 12 13 6 8 80 (23.32%) 119 114 47 (12.05%) 중랑 581 484 (83.30%) 366 250 3 3 20 21 16 17 77 (15.91%) 140 118 97 (16.70%) 성북 425 391 (92.00%) 318 218 11 11 4 4 8 11 77 (19.69%) 134 73 34 (8.00%) 강북 473 451 (95.35%) 325 189 13 13 15 15 13 14 95 (21.06%) 167 126 22 (4.65%) 도봉 338 338 (100.00%) 231 120 3 3 7 7 10 12 91 (26.92%) 170 107 0 (0.00%) 노원 622 607 (97.59%) 420 266 6 6 14 14 10 10 124 (20.43%) 274 187 15 (2.41%) 은평 477 458 (96.02%) 398 250 9 9 15 15 8 10 116 (25.33%) 292 60 19 (3.98%) 서대문 268 265 (98.88%) 232 117 8 8 3 3 4 4 100 (37.74%) 193 33 3 (1.12%) 마포 335 306 (91.34%) 277 148 1 1 15 15 1 1 112 (36.60%) 301 29 29 (8.66%) 양천 329 325 (98.78%) 234 171 5 5 2 3 3 3 53 (16.31%) 86 91 4 (1.22%) 강서 784 780 (99.49%) 606 392 14 15 8 9 18 25 174 (22.31%) 668 174 4 (0.51%) 구로 273 244 (89.38%) 225 138 9 9 12 12 8 11 58 (23.77%) 95 19 29 (10.62%) 금천 282 282 (100.00%) 233 126 2 2 4 4 4 5 97 (34.40%) 283 49 0 (0.00%) 영등포 291 290 (99.66%) 218 115 10 10 6 6 3 4 84 (28.97%) 185 72 1 (0.34%) 동작 228 228 (100.00%) 200 105 9 9 6 6 13 13 67 (29.39%) 103 28 0 (0.00%) 관악 519 519 (100.00%) 444 226 20 20 13 13 7 7 178 (34.30%) 308 75 0 (0.00%) 서초 180 173 (96.11%) 134 87 2 2 3 3 4 4 38 (21.97%) 60 39 7 (3.89%) 강남 305 299 (98.03%) 224 150 3 3 10 10 3 3 58 (19.40%) 97 75 6 (1.97%) 송파 248 227 (91.53%) 170 112 3 3 4 4 8 9 43 (18.94%) 79 57 21 (8.47%) 강동 401 388 (96.76%) 300 175 8 8 16 16 15 27 86 (22.16%) 169 88 13 (3.24%) 붙임2 2017 제4차 복지사각지대 발굴대상자 조치완료 현황 구 중복허용 중복제외 합계 기초생활보장 (맞춤형) 법정 차상위 긴급 의료급여 기타 민간자원 합계 기초생활보장 (맞춤형) 법정 차상위 긴급 의료급여 기타 민간 자원 합계 2,583 151 352 45 6 678 1,351 2,097 151 349 40 3 469 1,085 종로 33 2 5 2 0 8 16 27 2 5 2 0 5 13 중구 36 7 9 0 0 15 5 27 7 9 0 0 9 2 용산 47 1 5 0 0 8 33 43 1 5 0 0 6 31 성동 150 6 13 2 0 32 97 120 6 13 2 0 24 75 광진 89 11 19 0 0 25 34 72 11 19 0 0 12 30 동대문 91 5 18 1 1 29 37 80 5 18 0 1 25 31 중랑 98 7 29 3 1 29 29 77 7 29 3 1 17 20 성북 99 9 15 1 0 35 39 77 9 15 1 0 23 29 강북 114 7 12 2 0 36 57 95 7 12 2 0 30 44 도봉 115 9 16 3 1 24 62 91 9 16 2 0 14 50 노원 153 14 33 3 2 49 52 124 14 33 3 0 31 43 은평 160 10 23 2 0 52 73 116 10 23 2 0 31 50 서대문 122 2 10 2 1 28 79 100 2 10 2 1 22 63 마포 139 4 12 5 0 27 91 112 4 12 4 0 21 71 양천 61 4 10 0 0 19 28 53 4 10 0 0 14 25 강서 212 9 15 2 0 59 127 174 9 15 2 0 45 103 구로 66 1 10 0 0 15 40 58 1 10 0 0 11 36 금천 121 9 14 5 0 30 63 97 9 14 4 0 21 49 영등포 107 8 16 2 0 21 60 84 8 16 2 0 12 46 동작 81 2 7 2 0 20 50 67 2 7 2 0 17 39 관악 216 7 20 1 0 35 153 178 7 19 1 0 21 130 서초 45 2 2 1 0 14 26 38 2 2 1 0 12 21 강남 74 7 16 0 0 24 27 58 7 16 0 0 12 23 송파 51 4 9 3 0 13 22 43 4 8 3 0 8 20 강동 103 4 14 3 0 31 51 86 4 13 2 0 26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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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요2) 2017 발굴관리시스템 점검자료 모음_oo구(1).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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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7 제4차 발굴관리시스템 발굴자원관리 점검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본부 희망복지지원과
문서번호 희망복지지원과-22741 생산일자 2017-11-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기한 (02-2133-7380) 관리번호 D0000032183557
분류정보 복지 > 사회복지기반조성 > 사회복지정책지원 > 사회복지사업운영 > 주거위기가정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